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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교량 자살방지 난간 확대 설치 검토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2296 결재일자 2018.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기획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이노진 박동욱 김종호 하종현 12/19 김학진 협 조 특수교량팀장 정준용 교량관리팀장 유제천 강구조교량팀장 정회평 기술점검팀장 박영권 강북일반교량팀장 代김태형 강남일반교량팀장 이홍재 한강교량 자살방지 난간 확대 설치 검토 보고 2018. 12.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한강교량 자살방지 난간 확대설치 검토 보고 한강교량 마포대교 자살방지 난간 설치 후 2년간 모니터링 결과, 자살시도자 감소(2년간 평균 26.3% 감소) 효과에 따른 안전시설 확대 설치방안 검토 보고임 Ⅰ 현 황 ?? 한강교량 자살시도자 현황 (최근 6년간 누계, ?13년~?18년 11월 현재) 교량명 마포 한강 양화 잠실 서강 원효 한남 영동 반포 성산 동작 천호 성수 가양 광진 동호 청담 기 타 합계 계 989 273 152 112 104 112 96 88 81 62 75 62 51 57 65 43 23 130 2,575 사망 29 12 2 5 4 6 5 1 5 2 3 2 1 5 4 2 1 3 92 생존 960 261 150 107 100 106 91 87 76 60 72 60 50 52 61 41 22 127 2,483 구조율(%) 97.1 95.6 98.7 95.5 96.2 94.6 94.8 98.9 93.8 96.8 96.0 96.8 98.0 91.2 93.8 95.3 95.7 97.7 96.4 ?? 그 간의 추진경위 ○ 관련 방침 (마포대교 안전시설 관련) - 한강교량 안전시설 설치계획(교량안전과-1037, ?15.9.15) - 한강교량 안전시설 실시설계 추진계획 보고(교량안전과-1936, ?15.10.1) ○ 추진 실적 - 마포대교 안전시설 설치공사 ? 형식선정 : 공모를 통해 우수상 3건 선정, 3건 아이디어 복합적으로 고려 설계 ? 공사내용 : 난간높이 조정(H=1.5m → 2.5m), ? 공 사 비 : 679백만원 ? 공사기간 : 2016.9.30. ~2016.12.28. Ⅱ 분석결과 ?? 모니터링 분석 결과 (최근 6년간, ?13년~?18년 11월 현재) ○ 접근성, 유동인구 등이 자살시도자 수와 밀접한 연관 - 통행가능성 높은 교량일수록 자살시도자 수 증가, 분석결과 순위 일치 ? 분석결과 정리 (※ 총점 산출내용은 붙임자료 참조) 순위 (자살시도자) 교량명 접근성 유동인구 총점 지하철역 주차가능 한강공원 상업지구 중간섬 1 마포대교 2개 1개 여의도 여의도 - 16 2 한강대교 1개 2개 이촌 노량진 노들섬 14 3 양화대교 1개 2개 양화,망원 양평 선유도 13 4 원효대교 1개 1개 여의도 용산 - 12 5 잠실대교 2개 1개 잠실 석촌 - 12 6 서강대교 1개 1개 여의도 여의도 - 12 7 한남대교 2개 1개 잠원 강남 - 12 8 영동대교 1개 - 뚝섬 청담 - 8 9 반포대교 2개 1개 반포 - - 9 10 동작대교 2개 2개 - - - 8 11 광진교 - 1개 광나루 - 보행교 8 12 성산대교 1개 2개 망원,양화 - - 8 13 천호대교 2개 1개 광나루 - - 8 14 가양대교 1개 1개 난지 - - 5 15 성수대교 - - 서울숲 압구정 - 5 16 동호대교 2개 - - - - 6 17 청담대교 1개 1개 뚝섬 자동차전용교 - 4 ○ 마포대교 안전시설 설치 후 자살시도자 수 평균(2년간) 26.3% 감소 - 단, 마포대교 감소한 만큼 인접교량(양화, 한강)에 자살시도자 수 증가 ? ?16년, ?17년, ?18년(12월 추정) 현재 자살시도자 수 비교 마포대교 한강, 양화, 서강(※마포대교 인접교량) 12월추정:148명 12월추정:114명 211명→163명→148명(12월 추정, 11월말 현재136명) 83명→127명→114명(12월 추정, 11월말 현재105명) ※ 추정방법 : (11월 현재 자살시도자 수)/11 + 11월 현재 자살시도자 수 ⇒ 12월 추정 Ⅲ 기대효과 ?? 사업 추진 시 기대효과 ○ 자살시도자가 높은 한강교량의 자살시도자 수 감소 ○ 난간 높이 증가로 자살시도 시간 지체로 생존 구조율 증가 ○ 안전시설 설치로 충동적인 자살시도자 회유 가능 ?? 부수적인 기대효과 ○ 최근 자전거 이용자의 난간 높이 증가 조정 민원 해소 - 자전거 탑승 이용 시 추락 불안감으로 인한 난간 높이 조정 민원 Ⅳ 문 제 점 ??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문제점 ○ 마포, 한강, 양화대교 설치 후 주변 교량으로 자살시도자 수 증가 - 마포, 한강, 양화 자살시도자 감소만큼 주변 교량 자살시도자 증가 가능성 ○ 다른 교량으로 자살시도자 발생 증가 시 구조대 출동 시간 증가 - 다른 교량으로 자살시도자 증가 시 수난 구조대 도착시간 증가 예상 ? 현재 서강대교, 동작대교, 영동대교 부근에 수난구조대 설치 Ⅴ 추진계획 ?? 단계별 추진계획 ○ 단계별로 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후 추가 추진여부 결정 ※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물리적인 자살 관련 시설의 설치효과 검토 필요 (기설치) 마포대교 설치완료 ?마포대교 안전시설 설치 - 난간 높이 상향 조정(H=1.5 → 2.5m) - 2년간 모니터링 결과, 설치효과 있음 결론(※ 2년간 평균 26.3% 감소) - 그간 유지관리 개선사항 반영하여 1단계 확대설치 시 고려 (1단계) 한강,양화 확대설치 ?한강대교, 양화대교 안전시설(난간높이 조정) 확대 설치 - 한강대교, 양화대교 우선 설치 선정사유 ? 마포대교 다음으로 자살시도자 많은 교량 ? 현재 마포대교 안전시설 설치 후 자살시도자 가장 많이 증가 2개 교량 (2단계) 추가설치 ?추가 설치 결정 시 접근성, 유동인구 등 고려 대상교량 선정 - 마포, 한강, 양화대교 설치에 따른 자살시도자 변화 관찰 모니터링 - 모니터링 결과 기초로 접근성 및 유동인구 등 고려하여 2단계 대상교량 선정 - 교량특성에 적합하고 그간의 유지관리 개선사항 고려하여 발전된 시설 설치 ?? 1단계(한강, 양화) 확대설치 대상교량 선정 사유 ○ 최근 6년간 자료 분석 결과, 한강, 양화대교에 추가 안전시설 설치 유리 - 마포대교 다음으로 자살시도자 수가 많고, 마포대교 시설 설치 후 자살시도자 수 증가 - 인접교량(한강, 원효, 서강) 자살시도자 수 변화 ※16년, 17년, 18년(12월 추정) 교 량 명 2016년(①) 2017년 2018년(12월 추정) 비고 마포대교 211명 163명(▼48명) 148명(▼63명) ①과 비교 소계(한강,양화,서강) 83명 127명(▲44명) 114명(▲31명) ①과 비교 한강대교 42명 72명(▲30명) 60명(▲18명) ①과 비교 양화대교 22명 36명(▲14명) 39명(▲17명) ①과 비교 서강대교 19명 19명 (0명) 15명 (▼4명) ①과 비교 Ⅵ 추진방법 ?? 추진 시 고려사항 ? 자살시도자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필요 ? 전문성?기술성?창의성?긴급성?안전성 등의 종합적인 고려 필요 ? 교량 본래 기능유지를 위해 구조적 안전성 및 사용성 검토 필요 ?? 추진목적 ○ 교량시설물 보도 상에서 발생하는 자살시도를 효과적으로 차단 ○ 교량 본래 기능에 지장이 적고, 미관상으로 우수한 형식 ?? 추진방안 ○ 협상에 의한 계약이나 공모로 추진 ? 마포대교 안전시설 형식 선정 방법 - 공모를 통해 시민아이디어 선정, 우수안 3건 선정(※최우수안은 없음) - 선정내용 : 교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단순화한 시설형식 선정 ? 협상에 의한 계약 및 공모 추진 비교/검토 구 분 협상에 의한 계약 공모를 통해 추진 비 고 추진사유 ? 예술성, 전문성, 기술성, 창의성, 안전성이 요구되는 사업 ? 참신한 아이디어 도입 ? 시민의견 적극 반영 입찰/응모 자 격 ? 토목, 건축, 조경 등 관련 다수의 전문 업체에서 제안서 제출 받음 ? 토목, 건축, 조경 등 관련 전문가(사) ? 지역, 성별, 연령 제한 없음 평가/선정 방 법 ? 사업담당자 정량평가 ? 제안서평가위원 정성평가 ? 기술제안 및 가격 협상 후 결정 ? 외부 전문가 및 내부위원이 선정 ? 최우수, 우수, 장려상 공모 시상 장 점 ? 기술력 우선시되는 사업에 유리 ? 협상 통해 요구 목적 확보 용이 ? 참신한 아이디어 도입 가능 ? 시민의견 적극 반영 가능 단 점 ? 낙찰자 결정까지 장기간 소요 ? 가격평가 있으나, 경쟁에 의한 가격인하 유도 곤란 ? 협상 결렬 시 차순위 협상 또는 재공고 ? 참신한 아이디어가 없을 경우 발생 ? 아이디어를 실시설계에 적용 시 실제 구현 쉽지 않음 ? 기술성, 전문성, 안전성 고려 어려움 검 토 ? 자살시도 방지 시설은 안전사항으로 전문성, 기술성, 안전성 확보 필요 ? 선정된 공모(아이디어)가 실제 적용 곤란하거나 적용 후 효과 미비 가능성 Ⅶ 추진일정 ?? 추진일정 ○ ‘19. 1월 ~ 3월 : 모니터링 실시완료, 통계자료 분석 및 자문 ○ ‘19. 4월 ~ 12월 : 분석/자문 결과를 토대로 계약 및 설계 추진 ○ ‘20. 1월 ~ 12월 : 한강, 양화대교 추가 안전시설 설치공사 ?? 추진계획 ○ 자문 및 내부 검토 후 협상에 의한 계약이나 공모를 통해 추진 결정 ○ 결정 방법에 따라 설계 및 예산 확보 후 ‘20년에 공사 실시 예정. 붙 임 : 1. 모니터링 분석결과 1부. 2. 한강교량 자살시도자 현황(?13년~?18년 11월 현재)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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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13년~18년11월)한강교량 자살시도자 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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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교량 자살방지 난간 확대 설치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2296 생산일자 2018-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노진 (02-2133-1949) 관리번호 D0000035191615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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