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의사담당관-6920 결재일자 2018.12.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의사팀장 의사담당관 시의회사무처장 권유정 이은영 김희갑 12/18 박문규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2018. 12.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의 사 담 당 관]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참여자 대상으로 프로그램 내용·진행방법 등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 서울시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운영계획)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8.11.22.(목)/11.28.(수) ○ 조사대상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참여 중학생 203명 ○ 제 출 률 : 참여자 203명 중 202명 제출 ※ 응답률은 문항별로 상이 ○ 조사방법 : 행사 당일 참여학생 대상 설문지 배포 후 회수 ○ 조사내용 : 프로그램 내용·진행방법 등에 대한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 ?? 조사결과(총평)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의 전반적인 만족도 높음 - 전 항목에 걸쳐 매우만족·만족 85% 이상, 불만·매우불만 1.5% 미만 응답 - 향후 후배에게 프로그램 추천의향이 있는지 묻는 문항에 약 89% 긍정 응답 - 모의의회가 실제와 유사하게 진행되어 시의회의 역할 및 민주적 의사 진행절차에 대해 생생히 알 수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높음 - 의장, 토론자 등 주요 역할을 수행한 학생들의 흥미도 및 평가가 높음 - 전자투표와 같이 본인이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의 만족도가 특히 높음 - 역할부여를 받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 지루함을 느꼈거나 짧게라도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함 ?? 조사 세부내역 ① 객관식 문항(3문항) ○ 전반적 만족도 (단위 : %) 설문내용 매우만족만 족 (합계) 매우불만 불 만 (합계) 매우만족 만 족 보 통 불 만 매우불만 프로그램 내 용 85.15 1.49 56.93 28.22 13.37 0.5 0.99 프로그램 진행방법 86.63 1.49 58.42 28.22 11.88 0.5 0.99 참 여 자 태 도 85.64 1.49 55.45 30.2 12.87 0.5 0.99 직 원 태 도 91.58 0.99 63.86 27.72 7.43 0 0.99 전 반 적 만 족 도 88.12 0.5 58.42 29.7 11.39 0 0.5 ○ 적정 진행시간 (단위 : %) 3시간(현행) 4시간 5시간 6시간 78.26 14.13 2.17 5.43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의 진행시간은 현행과 비슷한 3시간 범위의 운영을 선호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78.26%)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후배 추천의향 (단위 : %) 추천 의향이 있다 추천 의향이 없다 89.11 10.89 -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의견 비율이 높게 나타남(89.11%) ② 주관식 문항(3문항)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참여 시 좋았던 점(복수응답, 응답률 67%) (단위 : %) 의회교실전반 전자투표 찬반토론 본회의장 시설 및 전자기기 사용 역할부여 2분 자유발언 기타 32.39 31.69 9.15 8.45 7.04 5.63 5.63 - (의회교실 전반) 청소년 시의원의 자격으로 안건 토론·표결하는 체험을 통해 시의회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된 점을 가장 만족스러워함 - (전자투표) 모든 학생들이 친구들의 찬반토론을 듣고 본인의 의사를 능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전자투표’ 방식에 대해 재미를 느낌 - (찬반토론) 친숙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기회이자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 좋았다고 평가함 - (본회의장 시설 및 전자기기 사용) 서울시의회 본회의장 시설에 대해 만족을 표함. 의원석에 앉아, 전자회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모의의회를 진행하니 실제 의원이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함 - (역할부여) 의장, 선서자, 토론자 등 역할을 부여받은 학생은 평소에 할 수 없었던 경험을 한 것에 좋은 평가를 함 - (2분 자유발언) 큰 역할이 없는 학생들은 ‘자유발언’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로 친구들 앞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다고 함 - (기타) 시의회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모의의회 진행 시, 전광판에 자신의 얼굴이 표출되는 것이 재미있었다는 의견, 명패에 자신의 이름이 새겨져 있어 진짜 의원이 된 것 같다는 의견, 직원들이 모두 친절했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참여 시 아쉬운 점(복수응답, 응답률 11%) (단위 : %) 장시간 진행 제한된 역할 제공 행사에 대한 사전적 정보 미제공 의자 불편 기타 45.45 18.18 9.09 9.09 18.19 - (장시간 진행) 역할이 없는 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의 운영시간(현행 3시간)이 길게 느껴져 지루하다고 응답함 - (제한된 역할 제공) 짧게라도 모든 학생이 발언할 수 있는 프로그램 및 다양한 발언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음 - (행사에 대한 사전적 정보 미제공) 선생님이 주체가 된 주제 선정 및 역할 부여로 인하여 일부 학생들의 경우, 행사 당일에서야 의회교실에 대해 알게 됨. 사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받았다면 의회교실에 대한 관심 제고 및 2분 자유발언을 준비하여 발표가 가능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현함 - (기타) 의자가 불편하다는 의견, 학생들 간의 전자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메시지 전송으로 인하여 의회교실 분위기를 해친다는 의견 등이 있었음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에 바라는 점(복수응답, 응답률 7%) (단위 : %)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다양한 발언기회 제공 시의원과의 만남 모의국회, 모의법정 등 운영 기타 28.57 14.29 14.29 14.29 28.57 - (다양한 프로그램)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고,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퀴즈를 맞히면 선물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등이 추가되기를 희망하였음 - (다양한 발언기회 제공) 찬반토론 중 발언내용에 의견이 있는 학생에게 발언권을 제공하거나 짧게라도 모든 학생이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있었음 - (시의원과의 만남) 수료식에서의 짧은 만남 외에 의원님이 멘토가 되거나 실제 의장님을 만나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음 - (모의국회, 모의법정 등 운영) 시의회 모의의회 외에 국회 방문 체험인 모의국회, 법원 방문 체험인 모의법정 등의 운영을 원하는 의견이 있었음 - (기타) 의회교실 운영 취지에 만족을 표현하며, 앞으로도 잘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음 ?? 기타 보완점 ○ 만족도 조사 설문 방식 및 내용 보완 - 객관식 문항은 응답률이 100%이나, 주관식 문항(3문항)의 경우, 응답률이 각각 67%, 11%, 7%로 저조함 - 응답률이 낮은 주관식 문항을 줄이고, 응답률이 높은 객관식 문항 비중을 늘려 만족도조사의 응답률 제고 및 다양한 선택안 제시로 학생들의 욕구를 면밀히 파악 ○ 많은 학생들이 참여가능한 프로그램 마련 필요 - 모의의회 외에 대다수 학생들이 참여가 가능하면서도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추가 ○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개최 시점 변경 - 중·고등학교 시험, 상위 학교 진학 일정 등을 고려하여 의회교실 개최 시기 결정 ○ 의회교실 참여학교의 원활한 협조 도모 - 학생용 안내문 및 관련 정보의 사전 제공을 통해 전체 학생들의 의회교실에 대한 관심 제고(역할부여자 중심의 의회교실 운영 탈피) - 학생들이 주체가 된 발표자 및 발표 내용 선정 유도 ?? 향후 계획 ○ 행사사진·동영상, 만족도조사 결과 의회 홈페이지 게시 : 2018. 12월 붙 임 1.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운영결과 2.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 조사(설문지) 붙 임 1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운영결과 ?? 대 상 : 서울시내 중·고등학교(2개교) ※ 대상학교 선정 : 일선학교 대상 수요조사(교육청) 후, 2개 학교 선정·운영 ?? 일 시 : 11.22.(목)/11.28.(수) 13:00 ~ 15:30 ?? 장  소 : 서울시의회 본회의장 ?? 내 용 : 시의회 소개, 개회식, 조례안·결의안 처리(전자투표 실시), 2분 자유발언, 수료식(지역구 시의원 참석) ?? 세부 운영내역 회차 일자 학교명 학년 신청인원 실제 참석인원 제188회 11.22.(목) 인창중학교 1학년 111명 110명 제189회 11.28.(수) 동명여자중학교 3학년 110명 93명 < 조례안·결의안 제시안 > ?? 조례안 ① 수업시간 스마트폰 사용 제한에 관한 조례안(선택안) ② 교내 출입 지문인식시스템 도입 조례안 ③ 학교 옥상의 친환경 태양광 설치 의무화에 관한 조례안 ?? 결의안 ① 교실 내 CCTV 의무설치에 대한 결의안(선택안) ② 학교도서관 만화책 비치에 대한 결의안 ③ 학력평가 결과 공개에 대한 결의안 붙 임 2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 조사 본 설문은 서울특별시의회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의회교실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향후 보다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됩니다.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서울특별시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 - 1.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각 항목별로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 내용에 √ 표시를 해주십시오. No. 세 부 내 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 1 프로그램 내용 2 프로그램 진행 방법 3 의회교실 참가자 태도 4 의회교실 담당 직원 태도 5 전반적인 만족도 2. 의회교실에 대해 만족하셨다면 가장 좋았던 점(기억에 남는 점, 유익했던 내용)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의회교실에 불만족하셨다면 이유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귀하가 생각하시는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의 적정 시간은? ① 3시간 ② 4시간 ③ 5시간 ④ 6시간 5. 향후 후배에게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참여를 추천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① 있다 ② 없다 6. 중·고등학생 의회교실에서 진행하길 바라는 프로그램이 있으시다면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중·고등학생 의회교실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의사담당관
문서번호 의사담당관-6920 생산일자 2018-1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유정 (02-2180-7829) 관리번호 D00000351876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의회 > 의회홍보관리 > 청소년의회교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