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동등급별 맞춤형 친환경 공동복구 예산절감 성과 보고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8668 결재일자 2018.12.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하안전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정호운 김근용 박문희 하종현 12/18 김학진 협 조 주무관 최현 주무관 박세준 공동관리 등급별 맞춤형 복구방법 시행에 따른 친환경 공동(空洞)복구 예산절감 성과보고 2018. 12.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공동관리 등급별 맞춤형 복구방법 시행에 따른 친환경 공동(空洞)복구 예산절감 성과보고 노면하부 GPR탐사과정에서 발견된 공동 패턴을 정밀 분석하여 ‘일반’ 등급 이하로 판명된 공동을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공법으로 개선한 사항에 대한 예산절감 추진성과를 보고 드림 ?? 현 황 ○ ’14. 8월 석촌지하차도 도로함몰 사고 등 도심지를 중심으로 지반침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여 지하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감 가중 ○ 서울시는 지반침하 등으로 인한 사고 예방과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면하부 탐사용역을 ’15년~’17년까지 195억원을 투자하여 공동 2,500여 개소를 발견 및 조치 - GPR탐사 ? 핸드GPR탐사 ? 천공 ? 임시복구 및 천공위치 표시 공동 탐사 내시경촬영 천공홈 복구 ○ ’16.11월 다양한 연구를 거쳐 서울의 도로환경에 맞는 서울형 공동관리 등급으로 분류 - 공동관리 개념도 및 등급 ?? 문제점 ○ 공동 발생 원인에 대한 고려 없이 모든 공동복구를 굴착공사가 수반되는 기존의 방식으로 일률적으로 적용 ○ 굴착 통제기간 내에 있는 도로의 굴착공사로 인한 도로포장 품질저하 ○ 굴착공사로 인해 발생되는 비산먼지, 소음, 통행 장애 등 각종 사회적 비용 유발 ?? 개선방안 ○ 기본방향 : 공동 등급에 따라 복구방법 차별화 - 긴급 : 굴착공사를 통한 원인조사 및 즉시 복구 - 우선/일반/관찰 :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복구공법 적용 (단, 원인규명이 필요한 공동은 제외) ※ 친환경 복구자재(유동성 채움재) 주요 특성 : 발전소 석탄재 분진 활용, 일반 토양과 유사한 자재로 지하수 오염 방지, 적정 압축강도 유지로 재굴착(처리) 용이 ○ 굴착공사 없는 친환경 복구공법 - 기존 천공 위치에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한 주입식 복구 - 처리과정 : 천공홀 개방 ? 채움재 주입 ? 마감 <타당성 검토> ○ 내용 : 기존 천공 위치에 유동성 채움 및 복구 ○ 평가항목 및 결과 - GPR을 이용한 공동형상 변화 측정 ☞ “OK” 복구전 복구직후 복구1주일 후 복구1개월 후 분석결과 복구 후 공동반사 신호 ↑ - FWD를 이용한 지지력 변화 측정 ☞ “OK” : 평균지지력 7.5%이상 증가(-0.9~24.4%) ?? 시험시공 및 현장검증 ① 공동복구 시험시공 ○ 일 시 : ’18. 6.29.(금) 22:00 ○ 위 치 : 서대문구 통일로 독립문사거리 주변 - 공동 6개소(기계주입 3, 인력주입 3) ○ 결과표 연번 공동 번호 공동 등급 주입 방법 예상 공동 규모(㎥) 주입량 (㎥) 비고 가로 세로 높이 체적 계 6개소 - - - - - 1.099 1.178 1 SDM-2 관찰 기계 0.67 0.88 0.25 0.147 0.157 2 SDM-4 우선 0.96 0.94 0.51 0.460 0.615 1.4배 중단 3 SDM-6 우선 0.84 1.02 0.43 0.368 0.308 4 SDM-1 관찰 인력 0.62 0.88 0.13 0.071 0.026 5 SDM-3 관찰 0.41 0.40 0.16 0.026 0.034 6 SDM-5 관찰 0.43 0.45 0.14 0.027 0.038 ※ 공동규모(예상)에 비해 유동성 채움재 양이 1.5배 이상 주입될 경우 추가 원인조사 실시 < 공동 체적 비교 > 공동형상화(3D) 예상 체적 실제 체적 주입 방식 ① 천공 홀 개방 ② 채움재 주입 ③ 포장 마감 기 계 식 개방전 개방후 주입중 주입완료 주입량 인 력 식 ② 공동복구 현장검증 ○ 일 시 : 2018. 7.25.(수) 22:00 ○ 위 치 : 서대문구 통일로 독립문사거리 주변 - 추가 원인조사 대상 공동 1개소(SDM-4)-공동규모 예상 0.46㎥, 주입량 0.62㎥ ○ 검증결과 - 유동성채움재 시공상태 확인 ? 유동성 채움재의 자기 수평력, 빈 공간 채움상태 양호 ? 채움재 시공 후(재령 25일) 인력굴착 가능 여부 확인 - 공동 원인조사 결과 : 통신박스 하부 되메우기?다짐불량에 따른 장기침하 <수평력 확인> <인력굴착> <굴착원인조사> ☞ 1, 2차 공동복구 시험시공과 현장검증결과를 통해 전면 확대 시행 ?? 전면확대 추진결과 ○ 기 간 : ’18. 6 ~ ’18.12월 ○ 방 법 : 공동등급별 맞춤형 친환경 공법으로 공동복구 ○ 사업소별 복구결과 구 분 계 동부도로 서부도로 남부도로 북부도로 성동도로 강서도로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개소 비율 계 777 100 90 100 163 100 51 100 142 100 225 100 106 100 공동 복구 친환경 203 26 8 9 49 30 5 10 71 50 41 18 29 27 굴착 574 74 82 91 114 70 46 90 71 50 184 82 77 73 ※ ’18. 5월 이전 굴착 공동복구 60개소를 제외한 친환경 공동복구 비율 28% ○ 예산절감 성과 : 총 1,182백만원 - 2018-2단계 공동탐사용역 발주 포함 261백만원 - 예산잔액 : 921백만원 ?? 기대효과 ○ 서울시 전체 확대전개 총 64억원/5년 예산절감 효과 창출 - 공동 2,757개소/5년(공동조사 효율화) × 40%(친환경 복구비율) × 5.8백만원 ○ 도로 굴착공사 없이도 공동을 복구하는 발상의 전환 계기 ○ 굴착공사 없는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도로품질, 시공성 등 대폭 개선 ○ 통행 장애 등 시민불편 감소로 인한 각종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 개선 전-후 주요 성과 비교 > 개선 전 도로 커팅/깨기 굴착공사 되메우기/다짐 폐기물 포장복구 3시간 개선 후 기존 천공홀 개방 채움재 주입 마감 0.5시간 구 분 전 후 효과 도로굴착공사면적(1개소) 12㎡ 없음 도로포장 손실 없음 소요 예산 6.1백만원 0.3백만원 예산절감 5.8백만원 공사시간 3시간 0.5시간 2.5시간 감소 공동복구물량/1일 3개소 6개소 2배 이상 증가 폐기물 발생물량 3㎥×2.35ton≒7ton 없음 CO2 감축 ?? 향후계획 ○ ’18. 12. : 전국 시도 우수사례 횡단전개 ○ ’19. 1. : 공동조사 효율화 5개년 계획 반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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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등급별 맞춤형 친환경 공동복구 예산절감 성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8668 생산일자 2018-1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호운 (02-2133-8186) 관리번호 D0000035179037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도로함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