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량안전과-22095 결재일자 2018.12.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박경민 정준용 12/17 김종호 협 조 교량관리팀장 유제천 주무관 우창원 『동작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용역』 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12 교량안전과 (특수교량팀) 『동작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용역』 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보고 우리시에서 시행중인 「동작대교 외 1개소(행주대교(상류교))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용역」최종보고회(자문)를 개최하고 그 결과와 조치계획을 보고 드림 ?? 용역개요 ○ 용역명 : 동작대교 외 1개소 정밀안전진단 및 정밀점검 ○ 용역기간 : ‘18.04.03.∼ ‘19.03.28 ○ 용역사 :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 과업대상 시설물 시설물명 구 분 구조형식 연 장 폭 설계하중 준공년도 비고 동작대교 본 선 SBG 1,920m 14.3m DB-24 1984 접속교 SPG 2,047m 12.3∼33.5m DB-24 1984 램 프 SPG+ SBG 1,298m 6∼9m DB-24 1984 행주대교 (상류교) 본 선 PSC Box+ Steel Box 1,460m 14.5m DB-24 2000 ?? 최종보고회(자문) 개요 ○ 일 시 : 2018. 12.14(금) 10:00 ~ ○ 장 소 :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2층 공용회의실 ○ 참석자 : 총 15명 - 서 울 시(7명) : 교량안전과장, 특수교량팀장, 교량관리팀장, 시설물담당자 등(4명) - 서울교통공사(2명) : 임종일 부장, 시설물담당자(1명) - 용역사(3명) : 사업책임기술자 및 참여기술자(2명) - 자문위원(3명) : ㈜혜성안전기술원 장성수, ㈜유케이엔씨 유병률 삼보기술단 이원철 [자문회의 사진] ?? 위원별 주요 자문의견 ○ 중간보고회 자문의견 반영 여부 및 조치사항 검토 ○ 종합평가 결과 및 보수·보강 방안 적정성 자문 《유병률 위원》 ○ 동작대교 - 포장상면에 발생한 체수를 해결하기 위해 배수구청소뿐만 아니라 상세한 배수계획 필요 - 코핑부 상면이 체수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배수계획 필요 - 램프교 염분함유량의 등급상향된 것에 상세한 설명을 보고서 수록 - 재하시험시 동일한 위치에서 발생한 변형률 및 변위가 증가한 것에 대한 설명 필요 ○ 행주대교(상류교) - 포장상면에 발생한 체수를 해결하기 위해 배수구청소뿐만 아니라 상세한 배수계획 필요 《장성수 위원》 ○ 동작대교 - 접속교 및 램프 바닥판 상면의 열화부에 대해 단면복구 등을 실시하는 방안 제시 필요 - 접속교 및 램프 난간은 현 설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향후 효울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난간높이 및 개선방안 제시 필요 - 교각 코핑부 하면에 다수의 균열이 발생하여 지점하중이 동시에 작용하는 상태이므로 교각 안전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 ○ 행주대교(상류교) - PSC박스 내부에서 0.3mm내외 균열로 결함지수가 C등급에 근접하나 구조적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를 고려한 B등급 유지관리를 위해 책임기술자의 0.3.mm균열에 대한 보수 및 유지관리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추가 필요 《이원철 위원》 ○ 동작대교 - 받침 거동량 측정결과에서 P7(강북방향) 1차와 2차의 측정에 따른 이동량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은 값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원인분석 및 이전 정밀안전진단 자료 등과 종합분석이 필요 - 보수·보강 우선순위 선정에서 1순위가 다소 과다하게 적용된 것으로 판단되어 안전성의 영향을 미친경우와 위험도가 큰 경우 등의 조건에 해당하는 우선순위 검토 필요 - 안전성 평가에서 본교의 주부재 강종을 SM520으로 적용하였으나 설계 당시의 성과품에는 SWS50(SM490)으로 적용된 것이 확인되므로 적정성 여부 확인 필요 - 강교 비파괴검사에서 판단된 시공초기 발생한 용접불량 255개소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후속관리가 필요 - 안전성 평가에서 포장두께는 실측포장중 안전한 검토를 위해 최대두께를 적용하는 것으로 제시하였으나 계산서에는 설계두께 82.5mm, 실측두께 85mm와 달리 80mm로 적게 반영되어 검토하였으므로 추가보안 필요 ○ 행주대교(상류교) - 교량받침 가동량에서 일부(P17,18,19)는 1차 측정시 수축량이 크므로 이에 대한 결과분석이 필요 - 교량받침 가동량에서 측정이동량에서 신축거더길이가 300m인 P11에서 측정이동량 차이(1차-2차)는 105mm, 91mm이나 신축거더길이가 360m인 P12에서 이동량 차이(1차-2차)는 65mm, 59mm로 작아지는 특이현상을 나타내고 있음. 이러한 현상은 거부시설을 지지하는 고정단 받침의 미세한 가동 등, 다양한 원인분석이 필요 - 레일형 신축이음에서 볼트 풀림 및 확공, 충격음 등 손상은 3W 힌지에서 지속적인 거동이상이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선제적 교체를 통한 교량 건전성 확보가 필요 《유제천 팀장》 ○ 동작대교 - 남단접속교, 북단접속교, 램프 등의 재도장 사양이 누락되어 있어 향후 도장사양에 따른 유지관리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측면에서 재도장 사양을 보고서에 수록 필요 ○ 행주대교(상류교) - 신축이음장치 여유량 측정에서 P12의 신축거더길이를 50m로 표기하였으나 고정단 P6에서 거리가 적용되어야 하므로 300m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니 검토 필요 붙임 1. 외부전문가 참석자 서명부 1부. 2. 외부전문가 자문의견서 1부. 끝.
16790779
20210924145323
본청
교량안전과-22095
D0000035163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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