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9236 결재일자 2018.12.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도시농업과장 김정혜 代김현창 12/14 송임봉 2018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2018. 12. 경제진흥본부 (도시농업과) 2018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도농간 상생발전 및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도심공원 등에서 추진한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18. 4. ~ 11월 ○ 개최장소 : 광화문 광장 등 13개소 ○ 운영방법 : 시직영, 민간공모, 우호협력지자체협력 등 ○ 주요내용 : 지역 농산물 직거래 및 문화행사 ○ 사업예산 : 472백만원(시비) □ 추진결과 ○ 우수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 140회(계획 127회), 2,472백만원 판매 구 분 서울시 농부시장 지자체의 날 민간직거래장터 운영주체 서울시 서울시 4개 민간단체 농부시장 마르쉐,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 건강한농부 사회적협동조합, 지구의 친구들, 기 간 4~10월 (7.8월 휴장) 10. 20.(토)~10. 21.(일) 4~11월 장 소 광화문 광장 등 7개소 무교로 일원 혜화마로니에공원 등 5개소 횟 수 82회 1회(2일간) 57회 참여시군 및 농가수 13개시도 91개시군 220농가 (누계 2,451) 12개시도 38개시군 57농가 1,538농가(누계) 예 산 290백만원 50백만원 132백만원 매 출 액 1,506백만원 327백만원 639백만원 □ 총괄평가 ○ 농부의 가치를 알리고 흥겨운 장터를 위하여 직거래 뿐 아니라 체험, 문화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추진, 시민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제공 (63회) ○ 서울시 농부시장의 경우 공공장소 협조불가, 타 행사 중복으로 인한 일정변경 등 장소의 안정적 사용 및 홍보에 어려움이 있었음 - 어린이대공원 후문 장소사용 불가 통보에 따라 이전 및 광진광장 매출 및 방문객수 저하로 구의공원으로 재이전 추진 - 광화문광장 : 매월 2? 4 주 사용계획이었으나 타행사 추진으로 인하여 정기사용 불가 ○ 하반기부터 ‘서울 플라스틱 프리’ 선언을 실천하기 위한 비닐없는 장터 운영 - 종이봉투, 생분해비닐 사용, 카트장바구니 대여 및 캠페인 실시 ○ 일부 참여농가가 장터개최 직전 불참 통보 및 지정 품목이외 판매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 - 해당 농가 패널티 부여로 익년도 참가자 심사시 감점 적용 예정 - 가능한 다양한 농가가 참여 할 수 있도록 미참가 농가 우선선발 ○ 서울시 농부시장 이외에도 지자체의 날, 민간직거래장터 지원 등 다양한 직거래 장터 활성화로 시민들에게 장터 참여기회 확대 제공 및 도농상생 실현 - 지자체의 날은 무교로 일원에서 서울시 우호교류 시군이 참여, 쌀소비 촉진을 위한 행사를 함께 추진하여 우리나라 쌀의 우수성과 효능을 널리 알림 ○ 민간직거래장터는 권역별 대표 직거래장터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농산물 직거래와 식문화가 결합되어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장터문화를 정립 - 운영단체 관계자 대상 워크숍 개최로 우수사례 공유 및 향후 추진방향 논의 2 사업별 세부 추진 결과 ?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정기장터 □ 추진개요 ○ 기 간: 2018. 4월 ~ 10월/ 10:00~18:00 ※ 7~8월 제외, 장소별·일몰 시간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장 소: 7개소 - 광화문광장, 만리동광장, 덕수궁돌담길, 구의공원, 남산골한옥마을, 광진광장, 어린이대공원 ○ 운영방법: 운영업체 2개사를 선정 운영 ○ 사 업 비: 290백만원 운영업체 운 영 장 소 계약금액 (계약체결일) 비 고 ㈜우리S&P 덕수궁돌담길, 구의공원(6월 2주~10월), 한옥마을(9,10월) 광진광장 (5월~6월 1주), 어린이대공원 (4월) 157백만원 (2018.3.27.) 협상에 의한 계약 ㈜쌈지농부 광화문광장, 만리동광장, 한옥마을(4,5,6월) 116백만원 (2018.4.4.) 수의계약 (2회 유찰) □ 추진경과 ○ 2018. 2. 6: 2018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018. 2.22: 2018년 농부의 시장 참여농가 선정계획 수립 ○ 2018. 4. 4: 2018년 농부의 시장 개장 ○ 2018. 8.24: 하반기 농부의 시장 추진계획 수립 ○ 2018.11. 1: 2018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종료 □ 추진실적 ○ 추진횟수 : 82회 (계획 82회) ○ 참여현황 : 13개 시도, 91개 시군, 220개 농가(누적 2,451) ○ 매출액 : 1,505백만원 (전남, 전북, 강원, 경남 순으로 높음) ○ 방문객 : 310,820명 ○ 장소별 추진실적 (회, 천원, 명) 운영 장소 횟수 매출액 참 여 농가수 참 여 시군수 방문객수 총 계 평균 7개소 82 1,505,795 18,363 누계 2,451 (중복제외 220) 91 (중복제외) 310,820 광화문광장 11 355,635 32,330 498 59 92,900 만리동광장 18 352,861 19,603 640 62 50,100 한옥마을 5 99,240 19,848 153 56 39,700 덕수궁돌담길 9 128,380 14,264 216 46 20,700 구의공원 21 342,316 16,301 488 42 51,100 어린이대공원 8 167,210 20,901 225 37 50,090 광진광장 10 60,153 6,015 231 35 6,230 ○ 지자체별 참여현황 및 판매액 구분 시도별 시군수 농가수 총매출액 (단위 : 천원) 계 13개 91 220 1,505,795 1 전남 13 29 349,731 2 전북 12 18 262,160 3 강원 12 31 220,737 4 경남 8 17 168,920 5 충남 9 17 163,365 6 경기 14 48 144,957 7 경북 13 21 112,245 8 충북 5 13 35,459 9 인천 1 15 34,549 10 서울 1 6 8,970 11 세종 1 2 3,278 12 제주 1 2 860 13 대전 1 1 565 ○ 품목별 현황 및 판매액 품목별 농가수 총 매출액 농가당 매출액 (단위 : 천원) <품목별 총 매출액> 합계 2,451 1,505,795 614 가공식품류 628 334,145 532 반찬·장류 390 290,913 746 특용작물류 364 185,412 509 수산물류 272 205,465 755 채소류 204 87,809 430 과수류 194 134,102 691 축산물류 185 166,466 900 기 타 112 42,648 381 양곡류 102 58,835 577 <품목별 농가비율> ○ 품목별 참여비율을 보면 이동이 가벼우며 장기보관이 가능하고 추후 온라인 택배주문이 가능한 농식품가공품의 참여비율이 높은 편임. 향후에는 청년 파머스코디네이터를 운영, 마케팅지원등을 통하여 채소류, 과수류 등 1차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가의 참여율를 높이는 것이 필요함 □ 참여농가 선정 및 운영: 총 220팀 참가 ○ 선정: 농수특산물을 직접 생산 ·가공한 자로 지자체 추천.심의 ○ 사전교육 실시: 행사 취지 및 행사전반에 대한 이해·협조사항 등 ○ 운영방식: 효율적인 장터개최를 위한 2개 업체 위탁운영 □ 농부의 가치 공감 및 흥겨운 장터를 위한 체험행사 등 추진 : 38개 프로그램 63회 개최, 77,524명 참여 ○ 특판행사(13) : 건표고버섯, 매실, 양파, 마늘, 옥수수, 과일, 우리밀, 팔도쌀, 소소한 나눔, 김장양념과 젓갈전, 우리곡식전 등 ○ 나눔행사(8) : 다육, 추억의 뽑기, 허브화분, 군계란, 땅콩, 친환경용품, 군고구마, 배화채 등 ○ 체험행사(7) : 장담그기, 새싹삼 등 모종심기, 비누만들기, 누에실뽑기, 에코백만들기 등 ○ 공연?이벤트(7) : 풍물패, 요리가무(못생긴 농산물 나눔), 출판기념회, 우프데이, 칼갈이, 농부장기자랑, 거리예술 등 ○ 지자체 및 단체(3) : 포천시, 강화군, 임업진흥원 등 <요리가무(못생긴 농산물 요리나눔)> <흥겨운 풍물패공연> <모종심기 체험> <포천시 우수농특산물 판매> <누에 실뽑기체험> <비누만들기 체험> □ ‘플라스틱 프리’ 선언을 실천하기 위한 하반기「비닐없는 장터」운영 ○ 일반비닐 대체 - 생분해비닐 보급(30,000매), 종이봉투 사용, 대여용 카트 장바구니 비치 (40개) ○ 캠페인 및 이벤트 추진 - 플라스틱 프리! 농부들이 앞장선다, 플라스틱 프리용품 전시 및 뽑기, 나만의 에코백만들기, 장바구니 사용 방문 홍보 및 이벤트 진행 등 <나만의 에코백만들기> <대여용 카트장바구니> <생분해비닐 제작 보급> <플라스틱프리용품 전시> □ 홍보 및 마케팅 실시결과 ○ 온라인 매체활용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홍보 : 2회 (상,하반기) - 홈페이지 운영 : : seoulfarmersmarket.org (네이버 블로그와 연계) ? 게시물 66건, 조회수 39,672회, 방문자수 21,001명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운영 : facebook.com/seoulfarmersmarket instagram.com/seoulfarmersmk ? 게시물 112건, 구독수 7,431명 (페이스북), 게시물 263건 (인스타그램) - 신문광고 : 2회 (동아일보?파이낸셜 신문) <농부의 시장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동아일보 지면광고> ○ 오프라인 매체활용 홍보 - 전단지 배부, 현수막 설치, 농가현수막 제작, 장터내 POP홍보, 안내포스터 부착 등 ○ 매체보도 : 34회 (티비 7회, 라디오 5회, 신문 15회, 기타 7회) 구분 매체 보도일 매체명 제 목 1 티비 4/4 MBC 뉴스투데이 농부의 시장 소개 ('투데이 현장" 코너) 2 티비 4/18 MBN “생생정보마당” 농부의 시장 소개 3 티비 4/22 tbs뉴스 농부의 시장 소개 4 티비 5/1 sbs모닝와이드 서울로7017 5 티비 6/14 ktv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개 6 티비 6/14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광화문광장)농부의 시장 소개 7 티비 9/19 ktv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개 8 라디오 4/8 서울속으로 농부의 시장 소개 (tbs교통방송) 9 라디오 4/15 토요일아침입니다. 농부의 시장 소개 (KBS1라디오) 10 라디오 9/13 싱싱농수산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개 11 라디오 4/20 서울속으로 친절한 과장님 (tbs교통방송) 12 라디오 8/31 서울속으로 친절한 과장님 (tbs교통방송) 13 신문 3/30 동아일보 싸고 맛있는 과일 채소…‘농부의 시장’서 사세요 14 신문 4/5 연합뉴스 서울 도심 장터 '농부의 시장' 개장 15 신문 4/5 매일일보 서울시, 최대 30% 싼 농산물 ‘농부의 시장’ 5곳 개장 16 신문 4/5 서울와이서 우리 농산물 ‘농부의 시장’ 5곳 개장, 최대 30%저렴 17 신문 4/5 뉴스핌 우리 농수산물 30% 싸게 판다"..서울 농부의 시장 개장 18 신문 4/5 브릿지경제 서울 도심 장터 ‘농부의 시장’ 개장 19 신문 4/6 농수축산신문 농부덕에 삽니다' 20 신문 12/12 연합뉴스 서울시 "도심 장터 '농부의 시장' 올해 매출 15억" 21 신문 12/12 한국일보 서울시 도농 상생 ‘농부의 시장’서 팔도 농가 15억 매출 22 신문 12/12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농부의 시장, 올해 총 15억원 매출 기록 23 신문 12/12 메트로신문 서울 도농상생 농부의 시장, 올해 15억원 매출 달성 24 신문 12/12 뉴스1 서울 도심 직거래장터 '농부의 시장' 참여 농가 15억 매출 25 신문 12/12 kns뉴스통신 서울시, 도농상생 ‘농부의 시장’ 올해 82회 열려…15억 매출 달성 26 신문 12/12 tbs교통방송 서울시 "도심 장터 '농부의 시장' 올해 매출 15억" 27 신문 12/12 뉴시스 '서울시 농부의 시장' 올해 15억 매출 달성 28 온라인잡지 4/25 서울을 가지세요 착한시장 농부의 시장 29 온라인잡지 8/30 서울을 가지세요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개 30 온라인포스트 10/19 네이버 더농부 서울시 농부의 시장에서 사과대추 얻어먹고 감동한 사연은? 31 잡지 3/1 서로살림 농부의 시장 홍보 32 잡지 4/5 내손안의 서울 계절별 건강농산물 다 모였다. 농부의 시장 5곳 개장 33 잡지 6/5 내손안의 서울 아기자기한 서울의 이색마켓 34 잡지 9/1 내손안의 서울 밭에서 막 따왔어요 10월까지 농부의 시장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광화문 농부의 시장 (‘18. 6 .14) □ 만족도 조사 실시 ○ 인 원 : 총 398명 ○ 조사내용 : 행사 만족도 및 개선사항 등 ○ 조사결과 - 방문객의 95%이상이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음 < 장소별 설문조사 결과 > (단위 : 명, %) 장 소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총 계 (평균) 398 60.6 142 21.6 83 12.6 31 4.7 3 0.5 광화문광장?만리동광장 375 72.1 90 17.3 43 8.3 10 1.9 2 0.4 광진광장?덕수궁 돌담길 어린이대공원?구의공원 23 17 52 38 40 29 21 15 1 1 - 우수한 품질을 재방문할 사유로 답하였으며 참여농부의 친절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음 ? 농산물을 직접 재배한 농업인을 통하여 구매할 수 있어 만족함 ? 농산물 품목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음 - 방문객은 만리동의 경우 인근 주민들이 방문이 많으며 광화문은 도보 이용객이 많으므로 장소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간혹 주차문의가 있었음 - 참여농업인에 대한 만족도 조사시 상반기 어린이 대공원에서 광진광장으로 이전하고 다시 구의공원으로 이전하면서 매출부진 및 불안정으로 장소에 대하여 불만족을 나타내었음 - 90% 이상의 농가가 농부의 시장이 판로개척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대부분의 농가들은 2019년도에도 농부의 시장 참여를 희망함 - 방문객 및 참여농업인 대부분 농부의 시장 홍보가 더 필요하다고 답하였으며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온라인 홍보뿐 아니라 지역 주민대상 전단, 홍보물 부착 등 오프라인 홍보도 필요하다고 느꼈음 □ 장소별 일정 및 특징 장소별 장소별 특징 광화문광장 ? 농부의 시장을 대표하는 장소 ? 매월 2.4주 일요일에 추진계획이었으나 각종 행사가 많아 일정변동이 크며 홍보에 어려움이 있음 ? 관광객, 외국인이 많아 전통먹거리 홍보가 가능, 가장 매출이 높은 장소 만리동광장 ? 매주 토요일 장터 개최 ? 서울로와 연계하여 2017년도 6월부터 추진 ? 관리부서에서 장소사용에 협조적이며 정기개최로 단골고객이 많음 ? 주 고객이 인근주민으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함 남 산 골 한옥마을 ? 5~10월, 월 1~2회 토요일 개최 ? 남산골한옥마을에서 2018년 야시장 개최시 농부의 시장 참여요청 ? 외국인 방문객이 많으며 지속적인 관람객이 있으나 물건 상하차 및 주차가 어려우며 개최시간이 길어(11~9시) 어려움이 있음 ? 가공품 및 먹거리 판매는 잘되나 1차 농산물은 매출이 다소 저조함 덕수궁 돌담길 ? 매월 2.4주 일요일 개최 ? 가을철에는 관람객이 많으며 상반기 매출은 다소 저조한 편이었으나 하반기 에는 평이한 편임 ? 인근 경쟁시장이 없으며, 고궁과 미술관 주변이어서 문화장터를 기획 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이 있음 장소별 장소별 특징 구의공원 ? 6월 2주부터 개최, 매주 수.목 운영 ? 어린이공원으로 대규모면적 사용은 어려움 ? 인근 경쟁시장이 없으며, 주변 아파트가 많아 지속적 홍보등을 통하여 장소 안정시 매출 및 만족도가 높을 장소임 광진공원 ? 5~6월 1주, 매주 수.목 운영 ? 어린이대공원역 5번출구 앞으로 개최장소로는 안정적이나 방문객 수 저조, 인근 거주민 부족 등 매출부진으로 구의공원으로 이전하였음 어린이대공원 ? 4월 ,매주 수·목 운영 ? 3년차 운영으로 단골고객 확보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장소였으나 대공원측의 장소협조불가 통보로 광진공원으로 이전하였음 □ 판매품 품질관리 ○ 판매물품 정기적 샘플 수거 및 검사 실시 : 이상없음 ○ 생산자 연락처 등을 표시한 포장판매로 판매품에 대한 책임성 강화 □ 행사결과 평가 ○ 운영성과 - 장소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농부의 시장으로 운영 - 운영규정 마련, 농가 심사, 농산물 안전성 검사 등 체계적 운영기반 마련 - 농부의 시장 홈페이지&SNS등을 통하여 정보제공 및 홍보강화 - 강화군, 포천시 등 지자체와 협조로 지역 농산물 홍보,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 및 행사 예산절감 ○ 미비점 - 공공장소 사용불가 및 대부분 장소가 빈번히 타행사 일정이 겹치어 일정 조정 또는 행사 취소로 안정적 추진이 어려움 - 지자체 추천 방식과 서류심사를 통해 참여자를 선정하였으나, 농번기 참여 곤란으로 다양한 농산물 판매 어려움 및 타 행사에 참여하는 농가가 중복되어 농부의 시장만의 차별성이 떨어짐 - 당초 판매승인 품목 외 미 승인된 계절별 품목을 추가판매로 시장질서 문란 등 - 부스 및 판매대, 판매박스가 규격화되지 못하고 필요물품 농가 개별구매로 장터 통일성 저하 □ ‘19년 개선방안 ○ 장소확대보다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소에 집중하여 운영 내실화 ○ 청년 파머스 코디네이터 운영으로 홍보 및 운영 내실화 및 농번기 마케팅 참여로 우수 농산물 확보, 농산물유통전문가 육성 ○ 농부의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부스 및 장비 제작으로 장터 이미지 업그레이드 ○ 참여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품목 다양화 및 우수농가 참여 유도 ○ 운영규정을 강화·명확하게 정비 장터 질서 유지 ○ 도시농업 활동 단체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판매만의 장터가 아닌 “지속가능한 먹거리” 가치를 공유하는 농부시장으로 운영 ? 기타 농부의 시장 □ 지자체의 날 (우호교류협력시군 직거래장터) ○ 기 간 : ’18. 10. 20(토)~10. 21(일), 2일간 ○ 운영실적 (회,천원,명) 운영장소 횟수 매출액 참 여 농가수 참 여 지자체수 방문객수 무교로 일원 1회 326,900 57농가 12개 시도 38개 시군 56,040 - 우리시와 우호교류협력을 체결한 지역의 생산농가가 참여하여 2일동안 개최한 무교장터는 농산물 직거래를 통한 지역간 도농상생과 지역교류 활성화에 기여 - 쌀 소비촉진 박람회인 ‘미라클 인 서울’ 행사를 함께 진행하여 우리쌀의 우수성과 효능을 널리 알림 ○ 사업비 : 50백만원 □ 민간 직거래 장터 운영 ○ 기 간: 2018. 4월 ~ 11월 ○ 참여단체: 4개단체 - 농부시장 마르쉐, 지구의 친구들, 건강한농부 사회적협동조합,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 ○ 사업비: 132백만원 ○ 운영실적 : 57회 개최, 매출액 638,678백만원 (단위 : 회, 천원, 명) 단체명 장터명 운영장소 횟수 매출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계 4개단체 5개소 57 638,678 1,805 149,245 (사)농부시장마르쉐 마르쉐 혜화 마로니에공원 성수 언더스탠드애비뉴 12 392,440 775 81,095 (사)지구의 친구들 마들장 등나무근린공원 4 142,850 501 50,000 건강한농부사회적협동조합 화들장 우리동네 커뮤니티센터 35 57,000 294 14,200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 은평 꽃피는 장날 롯데몰광장(구파발역) 6 46,388 235 3,950 <마르쉐> <화들장> <마들장> <은평 꽃피는장날> 붙 임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2부(한글로벌컨버전스, 우리에스앤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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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9236 생산일자 2018-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혜 (02-2133-5344) 관리번호 D0000035156036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림수산식품부소관사업관리 > 도시농업기반조성 > 도시농업추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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