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사업과-11463 결재일자 2018.12.14.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황윤희 백철 이은영 12/14 주용태 서울 관광정보·콘텐츠 확산을 위한 해외 디지털 마케팅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2018. 12.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서울 관광 정보·콘텐츠 확산을 위한 해외 디지털 통합 마케팅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지역별 유력 디지털 매체 활용 온라인 광고, 도시(기업) 협력 사업 및 서울 콘텐츠 제작?확산으로 서울을 알리고 이에 대한 결과를 보고 함 1.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 4~12월 ?? 사업내용 : 권역별 이벤트, 서울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광고 ○ 해외 도시(기업) 협력 사업 추진 - 미국 로스앤젤레스시 및 관광청 시민 교류 여행 이벤트 전개 - 중국 인민망, 태산구 협력 사진 공모전 및 도시 홍보 추진 - 일본 히로시마 플라워페스티벌 및 츠타야서점 협력 프로모션 ○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한류스타 NCT, 파워 인플루언서, 일반인 활용 서울 여행 영상 제작 - 서울 영상 페이지 제작 및 영상 확산 온라인 이벤트(5회) 추진 ○ 서울 관광 정보 확산 온라인 광고(배너, 검색) ?? 수행업체 : ㈜에스엠컬쳐앤콘텐츠(대표 : 이훈희, 김동준) ?? 계약금액 : 1,899,700천원(부가세 포함) 집행률 100%, (단위 : 원) (본)예산 계약금 (부가세 포함) 선 금(5월) 준공금(12월) 1,900,000,000 1,899,700,000 949,850,000 949,850,000 2. '18년 사업 결과 ★ 19억 예산, 3개 사업(도시 협력, 콘텐츠 제작, 광고)분야 19개 단위 사업 실행 ★ 도시 행사, 콘텐츠 확산, 온라인 광고로 4억 명에게 서울을 홍보 ① 해외 도시(기업) 협력 사업을 통한 서울 관광 홍보 ? 중국 국가여유국 협력 한·중 관광 사진전 개최(4월) - 서울과 중국 여행 사진 수상 작품 100점 서울광장 전시, 2만5천명 관람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1,200건 게재, 여유국 페이스북 팔로워 580명 증가 - 연합뉴스 등 국내 언론 및 중국 경제일보, 신화통신사 등 언론 22건 보도 한·중 사진전 및 관광객 현장 이벤트 참여하는 모습 ? 중국 인민망 협력 ‘제2회 중국인이 바라본 서울’ 여행사진 공모(5월) - 인민망 한국채널 응모 페이지에 공모(5.15~10.15), 7,432건 응모 - 인민망 배너광고, 포스터, SNS채널, 보도를 통해 홍보. 공모전 페이지뷰 1,500만회 모바일 응모페이지 인민망 홍보 배너 공모전 포스터 ? 서울시-중국 태산풍경국 간 관광협력 업무협약 체결(6.29) - 서울시 관광체육국장-태산 풍경국 관리위원회주임 도시 관광 MOU 체결(6.29) - 양 도시에서 상대도시 관광 홍보 영상 송출(비예산, 7~12월) 서울에서 태산영상 송출 태산 관광안내소, 기차역 등 장소에서 서울영상 송출 ? 일본 히로시마 플라워페스티벌 서울 홍보부스 운영 및 에어서울 공동 버스랩핑 광고(`18.7 ~ `19.6월) - 행사 170만명 참여, 시 홍보 부스 3,500명 방문, 현장 이벤트 410명 참여 - 시 홍보물, 기념품 2,800개 배포, 서울 랩핑버스 운영(에어서울, 히로시마현 협력) 버스랩핑 온라인 이벤트 한류 메이크업 및 한복 체험 모습 ? 일본 도쿄 츠타야서점(?屋書店)활용 현지 이벤트 추진(11월) - 라이프스타일 서점 츠타야서점의 도쿄 지점에서 한식 디저트 테마로 서울 관광 ‘스윗서울(sweet seoul)’ 행사 전개, 2,085명 방문 - 츠타야서점 다이칸야마 T-Site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전 홍보 - 서울 SNS 팔로우 및 현장 사진 인증 샷 공유 이벤트 추진, 500명 참여 전시장 전경 서울 명소 사진과 전시품 인스타그램 현장 인증 게시물 ? ’18. 7~12월 서울시-로스앤젤레스시 공동 관광사업 업무협약 체결 - 서울시장-로스앤젤레스 시장 배석 하에 양 도시 관광 MOU 체결(7.26) - 양 도시 시민 대상 여행 온라인 이벤트 추진 중(12.3~17) 시장면담 서울시장 인사말 업무협약 체결 서울-로스앤젤레스 이벤트 페이지 및 뉴스레터, SNS 홍보 ② 서울 관광 영상 제작?확산 ? 총 101개(한류스타 56, 인플루언서 9, 일반인 36편)제작, 1억 3백만회 조회 ※ NCT 영상은 SM Town 유튜브 포함 (유튜브 12.10일 기준) 연번 게재월 구분 언어 영상제목 콘텐츠 조회 수 1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ID영상 747,747 2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티저영상 7,004,579 3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1편 1,798,331 4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2편 1,496,163 5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3편 1,147,574 6 7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4편 1,152,884 7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5편 974,395 8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6편 1,116,982 9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7편 1,053,988 10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8편 1,061,383 11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9편 501,279 12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10편 450,744 13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11편 396,547 14 8월 한류스타 NCT 국,영,중,일 Hot&Young 서울 여행 12편 342,121 15 7월 파워인플루언서 베트남(국,영) 서울 불금즐기기 1,513,623 16 10월 파워인플루언서 태국(국,영) 서울 디톡스 441,994 17 11월 파워인플루언서 중국 한국 서울 명소편 17,501,707 18 11월 파워인플루언서 중국 한국 서울 미식편 63,520,361 19 11월 파워인플루언서 중국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 명소 463,030 20 12월 파워인플루언서 일본(국,일) 서울 미식여행 게재 예정 21 9월 일반인 국,영,중,일 하우투 공항 택시편 21,465 22 9월 일반인 국,영,중,일 하우투 공항 대중교통편 28,235 23 9월 일반인 국,영 베스트 플레이스 인 서울 5,327 24 10월 일반인 국,영 핫 플레이스 인 서울 8,278 25 11월 일반인 국,영,중,일 하우투 지하철 18,900 26 11월 일반인 국,영,중,일 미션라이딩 1편 11,089 27 11월 일반인 국,영,중,일 미션라이딩 2편 8,649 28 11월 일반인 국,영,중,일 서울 맛집 찾기 6,975 29 12월 일반인 국,영,중,일 한류스타 만나보기 303,234 30 12월 일반인 국,영,중,일 얼마예요? 게재 예정 103,097,584회 ? 한류스타 NCT 서울 청춘여행 영상 제작 및 방영(5~8월) - NCT 외국 멤버 6인이 워터 스포츠, 경복궁 야간개장, 익선동 등 청춘여행 - SM 유튜브 등 영상 게재, 19,244,717 영상 조회 수, 123,303,838 좋아요 멤버 이미지 및 전통음악 체험 유튜브 ? 파워 인플루언서 활용 서울 영상 제작·확산(5~11월) ① 베트남 ? 「서울의 금요일밤 즐기기」편 /영상 1편 (6.15~16) - 트린타오, 콩투퀴(배우, 모델)이 서울 여름 밤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탐방 - 서울시 및 인플루언서 채널 게재, 1,513,623회 영상 조회 수, 18,621 좋아요 ※ 출연진 : Trinh Thao(여, 배우) 페이스북 17만명?인스타그램 팔로우 7만3천 명 Khong Tu Quynh(여, 모델) 페이스북 팔로우 24만 명 파크하얏트서울 홍대 버스킹 반포 무지개분수 ②-① 태국 ?「Gxxod(갓) 홍보대사 위촉식」 (5.26) - Gxxod(갓) 아시아 팬미팅(400명 참석) 활용 서울 관광 홍보대사 위촉 - 태국 공중파 TV(ch3) 방송 및 유튜브, 인스타그램(70만 팬) 등 매체 확산 위촉식(예술나무씨어터) 진행 및 위촉패 수여 태국 CH3 연예프로그램 인터뷰 ②-② 태국 ?「서울의 휴식」편 / 영상 1편 (10.4~5) - 남녀 커플이 고즈넉한 고궁 등에서 휴식을 취하는 도심 속 디톡스 소개 - 서울시 및 인플루언서 채널 게재, 441,994 영상 조회수, 2,807 좋아요 ※ 출연진 : Chayada Sontirak(여, 가수), 인스타그램 팔로우 12만 명 Nattakit Taengthai(남, 모델), 인스타그램 팔로우 17만 명 유튜브 게재 창경궁 한강 이랜드 크루즈 ③ 중국 ? 「아이와 함께 하는 서울여행」편 /영상 2편, 기획기사 포스팅 1건 (10.11~21) - 뤼요지옹찌(여행) 옌까오마마(육아분야 1위) 전문채널 제작팀 서울 탐방 이미지 제작 - 여의도 IFC 내 키즈카페, 하늘공원 핑크 뮬리, 한식 및 떡 박물관 체험 등 - 뤼요지옹찌 영상 2편 조회수 8,102만, 댓글 및 좋아요 27,000여개 - 옌까오마마 기획기사 포스팅 조회수 40만 이상(40만 이상 수치 확인 불가), 댓글 및 좋아요 650여개 ※ 출연진 : 리단양 (여, 주부) : 웨이보 등 팔로우 1천5백만 명 뤼요지옹찌 팀 (여행전문가) : 웨이보 팔로우 186만 명 장총동 왕족발집 촬영 키즈 카페 체험 떡 박물관 체험 ? 국내?외 일반인 활용 서울 영상 제작·확산(8~12월) ①「대중교통 이용법」편/ 영상 3편 (8.14~16) - 외국인이 공항에서 숙소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방법 소개 - 4개 국어(국,영,중,일문) 자막으로 구성, 유튜브 게재, 68,600회 영상 조회 지하철 택시 버스 ②「미션 라이딩」편/ 영상 1편 (9.12~13) - 두 여성 외국인이 주어진 미션을 완수를 위해 홍대 게스트하우스에서 대중교통으로 창경궁, 인사동 등 1박2일 여행하는 법 소개 영상 - 2개 국어(국, 영문) 자막으로 구성, 유튜브 게재, 19,738 영상 조회 수 대중교통 별 미션 수행 모습 ③「서울명소 및 신규 지역」편 / 영상 2편 (8.22, 9.5) - 젊은 한국 여성 및 남성 커플이 명소(경복궁, 북촌, 명동, 전쟁 박물관 등) 및 신규 관광지(커먼그라운드, 망원동, 익선동 등)를 추천하는 영상 - 2개 국어(국, 영문) 자막으로 구성, 유튜브 게재, 13,605 영상 조회 수 홍대 커먼그라운드 경복궁 ④「얼마예요」,「서울 맛집 찾기」편 / 영상 2편 (10.16, 22) - 한국 아나운서가 한국 화폐 설명 및 매장에서 사용하는 법 소개 - itourseoul 앱을 활용하여 서울의 다양한 맛집을 찾아가기 안내 - 2개 국어(국, 영문) 자막으로 구성, 유튜브 게재 화폐단위 소개(얼마예요) 광장시장(맛집편) 서울도서관 옥상(맛집편) ⑤「한류스타 만나보기」/ 영상 1편 (11.6~7) - 한국 여성 아이돌이 소개하는 ‘서울에서 한류스타를 만나볼 수 있는 곳’ 소개 - 코엑스 SM 아띠움, 롯데 스타 애비뉴, 상암 MBC 한류 스타 전시장 탐방 - 4개 국어(국,영,중,일문) 자막으로 구성, 유튜브 게재, 303,234 영상 조회 수 코엑스 SM 아띠움 롯데 스타 에비뉴 상암 MBC ? 서울관광 홈페이지 내 서울 영상 이벤트 페이지 개발 운영(5~12월) - Url : http://english.visitseoul.net/seoul-video - 서울 영상 확산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5회 진행, 507건 참여 ? 오픈 이벤트(1차) 118건, NCT 영상 공유 이벤트(2차) 310건, 핫앤 베스트 이벤트 79건, 스윗서울 방문 이벤트(현장 이벤트), 최고의 영상 댓글 이벤트(진행 중) 1차 오픈 이벤트 2차 NCT 이벤트 3차 핫앤 베스트 이벤트 4차 스윗서울 이벤트 5차 최고 영상 이벤트 ③ 온라인 광고(검색, 배너 등) ? 언론사 협력 서울 관광기사 제작 및 확산(5~12월) - 바이두 뉴스 채널인 백가호(百家號) 및 아시아투데이 뉴스 채널을 통해 기사 및 카드뉴스 14회 게재, 22만 건 조회 - 신화망 한국 채널 배너 광고 및 기사 6건 게재, 4천만 건 조회 바이두 백가호 채널 신화망 ? 서울 관광 온라인 광고 집행(6~12월) - 바이두(중국), 구글(영어권, 대만, 홍콩, 일본), 야후(일본) 등 어권별 검색 광고 집행, 노출 145,296,807회, 조회 수 1,214,031회 - 영상 콘텐츠 SNS채널(페이스북,유튜브) 광고, 노출 수 31,843,629건, 조회 수 8,118,563건 바이두 구글 야후 별도 붙임 정산 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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