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동파 다량 발생시 긴급복구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24394 결재일자 2018.12.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박준명 채재일 12/13 박영헌 협 조 행정지원과장 서경만 요금과장 이병두 급수운영과장 이병운 시설관리과장 김홍준 2018 동파 다량 발생시 긴급복구계획 2018. 12 서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18 동파 다량 발생시 긴급복구계획 겨울철 한파로 인한 동파계량기 급증, 다량 발생에 따른 사업소 인력을 투입하여 긴급복구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자 합니다. Ⅰ 추진방향 상황발생 단계별 근무 시행 야간 및 휴일 대기조 편성 운영 긴급 지원체계 구축(※ 1일 동파 다량신고 100건 이상 발생 시) 추진기간 : 2018. 12. 1. ~ 2018. 2. 28.(3개월간) Ⅱ 세부추진계획 동파예보 단계 단 계 관 심 주 의 경 계 심 각 판단기준 일 최저기온 ?5℃이상 일 최저기온 -5℃미만 ~ -10℃이상 일 최저기온 -10℃미만 ~ -15℃이상 일 최저기온 -15℃미만 사업소 단계별 동파계량기 교체인력 운영 ○ 1단계 : 동파 100개 이내(총 교체인원 : 9명) 1) 서울시설공단 중부관리소 교체원이 100% 처리. 2) 계량기팀은 평상시 고유업무 처리. ○ 2단계 : 동파 130개 이내(총 교체인원 : 12명) 1) 시설공단 9명 + 현장민원과 교체팀 3명 추가 투입 ① 박찬원 : 차량번호 15부4481, 은평구 교체 ② 박재용 : 차량번호 64호3420, 서대문구 교체 ③ 김학기 : 차량번호 85어4415, 마포구 교체 2) 계량기교체팀 3명 (박준명,이기복,김대원) 행정지원업무 ① 고객지원시스템 계량기교체민원 접수내역 담당자 지정 및 출력 ② 시설공단 및 계량기반 교체원에게 분배 및 작업지시 ③ 작업완료후 신고내역과 대조하여 미교체여부 확인 및 교체내역 입력 ○ 3단계 : 동파 150개 이내(총 교체인원 : 12명+6명= 18명) 1) 동파교체업무: 공단9명+계량기팀3명+현장민원과6명 추가투입 ① 평일 : 09:00 ~ 22:00까지 현장민원과 근무 ② 토,일,공휴일 : 09:00 ~ 22:00까지 A,B조(별첨명단) 교대근무 2) 행정지원업무 사항 ① 평일 : 현장민원과 6명 ② 토,일,공휴일 : 편성된 근무조(A,B조)에 따라 행정지원업무 ③ 행정지원업무 사항(근무자 별첨명단) - 고객지원시스템 계량기교체민원 접수내역 담당자 지정 및 출력 - 시설공단 및 현장민원과 교체원에게 분배 및 작업지시 - 현장민원과 교체원에게 계량기 및 부속자재 출고 - 작업완료후 신고내역과 대조하여 미교체여부 확인 및 교체내역 입력 ○ 4단계 : 동파 150개 초과(총 동파 교체인원 : 50명) - 총 교체인원 : 공단9명 + 현장민원과9명 + 타과A조 16명 + B조16명 1) 동파교체업무: 3단계 처리인원 + 사업소 교체지원 직원 32명 추가 투입(별첨 명단) ① 평일 : 09:00 ~ 18:00까지 전원 근무(현장과 22시까지근무) ② 토,일,공휴일:09:00~18:00까지 A,B조 교대근무(현장과 22시까지근무) ③ 교체직원은 각과 행정지원업무 직원에게 교체대상을 배부받은 후 계량기교체반으로부터 계량기 및 공구등 수령하여 교체작업 수행 ④ 귀청후 계량기반에 철거계량기 및 공구 반납 후 과 행정지원업무 직원에게 교체작업 내역서 제출 2) 행정지원업무(근무자 별첨명단) ① 평일 : 현장민원과 행정지원업무, 타과 본연 상시 업무 ② 토,일,공휴일 : 편성된 근무조(A,B조)에 따라 행정지원업무 ③ 행정지원업무 사항 ⓐ 현장민원과 - 고객지원시스템 계량기교체민원 접수내역 담당자 지정 및 출력 - 시설공단 및 교체근무조 직원에게 분배 및 작업지시 - 사업소 교체직원에게 계량기 및 부속자재, 공구 출고 - 작업완료후 신고내역과 대조하여 미교체여부 확인 및 교체 내역 입력 - 작업완료 후 교체된 계량기 및 공구 반납입고 ⓑ 타 지원부서 - 현장민원과에서 분배된 교체물량 수령 - 수령한 교체물량을 과 교체직원에게 분배 및 작업 지시 - 교체직원 귀청 후 작업내역서를 제출받아 배부 내역과 대조 하여 미교체여부 확인 - 완료된 교체내역서 현장민원과에 제출 ○ 5단계 : 시설공단과 사업소만으로는 자체처리 불가시 1) 관련업체 동원 : 7개 연간단가계약업체 ※ 동파교체작업물량은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담당 협조, 업체별 배분 시설공단 계량기교체원 유연근무 시행.(예정) ○ 시행일 : 2018.1.1. ~ 2018.2.28. (2개월) ○ 유연근무 운영 : (조정전) 09:00 ~ 18:00 → (조정후) 10:00 ~ 19:00 ○ 사유 - 아침시간 접수 및 작업지시, 공단통보, 공단출동 사전준비 - 시간의 효율적 운영으로 동파처리 대응 ○ 시간대별 작업 - 08:00 ~ 08:30 : 현장민원과 동파접수건 등 확인 - 08:30 ~ 08:40 : 작업지시 및 공단통보 - 08:40 ~ 09:30 : 공단 작업준비 및 출동 - 10:00 ~ 19:00 : 교체작업 상황발생 단계별 교체인력 관심 · 주의 단계 (1, 2단계) 주중 주간 시설공단 교체원이 교체 야간 밸브고장 등으로 누수피해 예상시 긴급복구업체에서 교체 주말 및 공휴일 주간 시설공단 교체원이 교체 (1일 1조 2명 대기) 야간 밸브고장 등으로 누수피해 예상시 긴급복구업체에서 교체 경계 · 심각 단계 (3, 4단계) 주중, 주말 및 공휴일 주간 시설공단 교체원이 교체 100~130건 : 계량기반 3명 지원 130~150건 : 현장민원과 직원 지원 150건 이상 : 사업소 직원 및 관련업체 지원 야간 - 밸브고장 등으로 누수피해 예상시 긴급복구업체에서 교체 현장민원과 동파담당, 비상대기 근무자 및 시설공단 관리자 상황대기 동파다량 발생 시 대응체계 구축 ※ 다량발생 기준 - 1일 동파신고 150건 이상 발생 ○ 기본인력 : 시설공단 기간제근로자 9명 ○ 추가인력 : 사업소 전체 직원 및 관련업체 동원 ○ 인력운영 : 전담지역 책임제 실시 전담지역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비 고 전담부서 사업소 지원근무자 현장민원과 ○ 운영시간 : 평일 및 공휴일 09시~22시(22시 이후 당직근무 대체) ○ 업무처리 흐름도 접수 (민원실) ? 전담지역 배분 (계량기팀) ? 동파지원 작업지시 (각 행정지원 근무자) ? 계량기반 장비수령 및 현장교체 (각 교체지원 근무자) ? 작업결과 수합 및 제출 (각 행정지원 근무자) ? 작업결과정리 (계량기팀) Ⅲ 행정사항 각 과 공통 ○ <동파다량 발생시> 대비『동파계량기 교체지원 비상근무자』명단 비치 행정지원과 ○ 동파 다량발생시 민원접수체계 확립(공휴일 및 야간 포함) ○ 지역신문, 지역방송 등을 통한 동파예방 홍보 추진 현장민원과 ○ 동파계량기 교체 메뉴얼 작성 배포 및 교육실시 ○ 동파안전계량기 및 교체용 공구 등 확보 붙임 : 1. 수도계량기 동파접수 요령 1부. 2. 동파계량기 교체 요령 1부. 3. 동파일보 양식(본부보고) 1부(첨부). 4. 동파계량기 교체지원 근무자명단 1부. 끝. 【붙임1】 수도계량기 동파접수 요령 ○ 공동주택의 경우 자체관리아파트는 해당 관리사무소에서 교체토록 안내하고 접수하지 말 것 (세대별 계량기는 자체 관리사무소에서 관리함.) ※ 자체관리아파트 : 주계량기만 사업소에서 관리하고 검침하는 아파트 ▶ 아파트 수도계량기 관리주체별 동파민원 조치방법 구 분 검침주체 동파민원 처리방법 사업소 검침 수도사업소 -동파민원 접수 : 수도사업소, 시설공단 교체 위탁검침 관리사무소 -동파민원 접수 : 수도사업소, 시설공단 교체 자체관리 관리사무소 -동파민원 접수 안함 ※ 관리사무소에서 사제계량기 교체토록 안내 ※ 요금관리 시스템에서 사업소 관리대상 수전 여부 확인 ○ 수도관 동결과 계량기 동파를 잘 구분하여 접수 - 계량기 유리에 금이 갔는지, 누수여부 등 확인 ○ 상가(점포)의 경우 사제계량기 설치 사례가 많으므로 접수시 주의 - 서울시계량기 여부 확인, 수도요금고지서로 요금납부 여부 등 확인 ○ 이중 접수가 되지 않도록 주의 【붙임2】 동파계량기 교체요령 ① 기물번호, 봉인상태, 동파여부 확인 후 인입관 밸브를 잠근다. ② 수도계량기를 중심으로 양쪽 유니온너트를 서서히 푼다. ③ 설치할 계량기가 역설치 되지 않도록 주의 - 계량기에 표시된 화살표를 옥내(집) 방향으로 설치 ④ 설치할 계량기 양쪽에 고무패킹을 넣고 잘 조합하여 유니온너트를 적당히 조인다(너무 세게 조이면 수도관 파손 우려) ⑤ 인입관 밸브를 서서히 열어 누수여부 및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⑥ 교체가 완료되면 철거 및 설치 기물번호, 지침, 보온여부, 교체자 등을 교체전표에 정확히 기록한다. ⑦ 작업이 완료되면 잔여계량기 및 철거계량기는 계량기반에 반납하고, 정리한 교체전표는 과 행정지원직원에게 제출하여 계량기팀에 통보. (공구반납은 상황종료 후 반납)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96.6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동파일보_서부 (1116.금.17)-양식.xlsx

    비공개 문서

  • 동파계량기 교체지원 근무자 명단.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 동파 다량 발생시 긴급복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24394 생산일자 2018-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준명 (02-3146-2410) 관리번호 D000003514203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월동대책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