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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용역(기계분야)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1574 결재일자 2018.12.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설비계획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김경수 이명수 12/10 구자훈 협 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용역(기계분야) 자문회의 결과보고 2018. 12. 서울시도기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용역(기계) 자문회의 결과보고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용역(기계분야)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설비분야 자문회의 추진계획(도시철도설비부-10561/‘18.11.14)관련 1 사업개요 □ 사업구간 : 삼성역사거리(2호선삼성역)~코엑스(9호선 봉은사역)1km □ 사업규모 : 지하6층, 연면적 16만㎡(복합환승센터 630m, 철도본선터널370m) 2 자문회의 □ 일 시 : ‘18. 12. 06(목) 15:00 ~18:00 □ 장 소 : 본부 10층 회의실 □ 자문안건 ○ 상가 ZONE 열원 시스템 선정 ○ 신ㆍ재생에너지 시스템 선정 ○ 아트리움(대공간)실내 온ㆍ습도 및 환기방식 선정 ○ 열미로 시스템, 에너지 파일 적용 ○ 자동제어 방식 적용 ○ 자문회의 구성 소 속 직 위 성 명 비 고 ㈜우원엠앤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원이엔지(주) 남진설비 한국건설관리공사 ㈜융도엔지니어링 3 자 문 결 과 자문안건 자문의견 비고 상가 ZONE 열원 시스템 구성 ○지역중온수 열원을 활용 흡수식 냉동기 설치시 냉각탑 위치선정과 비산,백연 현상 방지대책 검토 ○열원은 안전성 확보를 위해 냉동기,빙축열등 다각적 여러방안 검토 ○지하공간이므로 외기, 일사량 부하가 적고 환기부하가 많음. 전열교환기, 외기냉방 최대활용 권장 ○광역상수 활용시 에너지효율이 높고 실외기 대폭감소, 온도조건은 공기보다 좋지만 겨울철 온도가 5℃이하로 낮아지면 사용불가, 불가시 대안제시 ○광역상수 활용은 롯데월드 타워에 활용되고 있으므로 운전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고, 신 재생에너지로 인정되는지 검토 필요 ○열원설비 중 신ㆍ재생에너지는 효율이 낮기 때문에 안정적인 열원 공급을 할 수 있도록 냉방열원의 합계가 120%이상이 되도록 반영필요 신ㆍ재생에너지 시스템 구성 ○지하수를 이용한 프리쿨링 시스템 도입검토(지하수 용출수량 파악 및 수질 사전조사 필요) ○빙축열 시스템 도입 검토 필요 ○연료전지 100KW급 설치를 고려하고, 폐열(급탕)을 흡수식 냉동기 등의 열원으로 이용방법 검토 ○광역상수 활용중 수열원 히트 펌프가 아닌, 지열히트펌프 인증제품으로 계획하여야 신ㆍ재생에너지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롯데월드의 경우 수축열 설비로 반영 되었음. 아트리움(대공간) 실내 온ㆍ습도 및 환기방식 선정 ○자연환기와 기계환기가 가능하도록 하이브리드식 환기방식을 채택하여 에너지 절감 ○실내설계 조건중 하절기 설계온도는 28℃, 상대습도는 60% ⇒ 50%로 낮추고, 동절기 상대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40%는 증기가습방식 채택검토 ○거주영역은 바닥에서1.8m이므로 바닥급기, 바닥배기 공조방식 추천 ○여름철 고온의 공기가 상부에 체류하므로 이를 배출하는 전동창 권장 ○다중의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필요환기량 강제 급ㆍ배기 필요(자연환기의 경우 실내공기질 확보 불가능) 열미로 스시템 적용 ○열미로는 이화여대 ECC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운전데이터를 분석하여 타당성 검토 ○토목 구조물을 구축하면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이라면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별도의 계획과 비용이 필요하다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함. ○송풍기 정압증가에 따른 동력증가, 열미로 내부 오염시 유지관리등 단점이 있음. ○지열을 이용하여 외기온도를 낮춰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설치 규모가 대규모 여야하고 시설물이 오래 되더라도 열축적이 되지 않아야함. ○소요동력 및 초기 투자비 증가 대비 외기부하 감소에 따른 경제성 비교 검토 에너지 파일 적용 ○에너지 파일 설치 위치에 따라 배관팽창으로 인한 구조체내 배관누수 우려와 배관교체등의 유지관리 문제점이 예상되며, 토목공사 시공 공기와 연관하여 협의 필요함. 따라서 위험부담이 있으므로 적용은 바람직하지 않음 ○프로젝트 규모와 지하복합공간에 대한 국내 외 적용사례조사 및 토목 구조분야 등 협의를 통해 시공 가능여부와 경제성 및 유지관리 확보방안 검토 자동제어 방식 ○제어대상이 건축물인 경우 해당용도에 맞는 DDC방식을 선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나, 객관성과 합리성을 검토하기 바람. ○PLC와 DDC 방식의 구성은 큰 차이점은 없으나DDC방식은 분산처리방식으로 상위 시스템 고장시에도 독자적 운전가능 국내빌딩 자동제어나 도시철도등에 주로 사용되어 PLC보다 DDC적용이 유리 ○좀더 낮은 등급의 PLC제어 구성 비교 검토 ○Smart제어 관점에서 모든 것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제어방식 검토 필요 ※ 세부사항 : 위원별 검토의견 참조 4 향 후 일 정 □ 자문결과를 용역사에 통보하여 설계반영 및 2차 자문회의 개최 □ 2019. 1 : 2차 자문회의 개최 5 행 정 사 항 □ 외부자문위원 참석수당 지급 : 900,000원 ○ 150,000? 6명(기본100,000원, 2시간 초과 50,000원) ※ 2017년도 예산편성 기준(2016.7) 붙임 : 1. 자문위원 검토의견서 각1부 2. 참석자 명단1부. 3. 자문회의 자료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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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위원 참석자 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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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전체 (2018.1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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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1204 기계분야 자문자료.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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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회의사진(2018.1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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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복합환승센터 기본설계용역(기계분야) 자문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1574 생산일자 2018-1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경수 (02)772-7293) 관리번호 D00000351073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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