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간호1과-1006 결재일자 2018.1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팀장 간호1과장 간호부장 이은하 이은주 임미숙 12/07 이인순 협 조 주무관 김경희 팀장 현순필 2018년 당뇨자조모임 운영 평가 2018. 12. 2018년 당뇨자조모임 운영 평가 결핵치료와 함께 중복질환인 당뇨병 환자들의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체계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결핵 완치율을 높이고 퇴원 후에도 자가건강관리를 통해 지속적 건강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Ⅰ 평 가 개 요 평가기간 ? 「2018. 5. 16 ~ 6. 20 매주 수요일 15:00~16:00(6회차) ? 「2018. 10. 17 ~ 11. 21 매주 수요일 15:00~16:00(6회차) 평가대상 : 14,16병동 입원환자 중 당뇨자조모임 참가자 평가방법 : 평가지표에 의한 성취 정도를 수치화하여 평가 평가내용 ? 「당뇨병 지식 측정도구」를 이용한 교육 사전, 사후 비교 평가(하반기) ? 「당뇨병 자가 건강행위 측정도구」를 이용한 사전, 사후 비교 평가(하반기) ? 교육 이수자의 「당뇨자조모임 만족도 설문조사」(상·하반기) Ⅱ 추 진 실 적 목표 대비 실적 내용 목표 실적 진도율(%) 당뇨 교실 ※상·하반기 기준 운영회수 2차/12회 2차/12회 100 개인별 이수율 50%이상 65% 20명중13명 이수 100 설문지 조사 ※하반기 기준 만족도조사 85%이상 80% - 당뇨병 지식측정 전ㆍ후 대비 10점 이상 증가 30.7점 향상 - 자가 건강관리능력 전ㆍ후 대비 5점 이상 증가 27.0점 향상 - 세부 추진 실적 1. 당뇨자조모임 운영 ? 1차 (2018. 5. 16 ~ 6. 20) - 실 적: 6회/53명 날 짜 참석인원 교육내용 강사 5. 16(1주) 11명 오리엔테이션 담당간호사 김용덕 5. 23(2주) 9명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의사 유정선 5. 30(3주) 10명 스트레스관리 담당간호사 김용덕 6. 7(4주) 8명 약물요법 약사 조영미 6. 14(5주) 8명 식이요법 영양사 조선미 6. 20(6주) 7명 발관리 담당간호사 김용덕 ? 2차 (2018. 10. 17 ~ 11. 21) - 실 적: 6회/67명 날 짜 참석인원 교육내용 강사 10. 17(1주) 11명 당뇨자조교실 운영 담당간호사 이은하 10. 24(2주) 10명 동영상을 통한 당뇨 관리 담당간호사 이은하 10. 31(3주) 13명 당뇨 식이요법과 식이체험 영양사 조선미 11. 07(4주) 11명 인슐린 주사법, 당뇨 약물요법 약사 조영미 11. 14(5주) 11명 당뇨환자 발관리 & 발맛사지 당뇨교육 간호사 이인숙 11. 21(6주) 11명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의사 유정선 ? 운동교실 - 기 간 ? 1차 2018. 05. 16 ~ 6. 20 월~금요일 08:30 ~ 09:00 주 5회 6주 ? 2차 2017. 10. 17 ~11. 21 월~금요일 08:30 ~ 09:00 주 5회 6주 - 내 용 구분 운영기간 운영횟수 참여인원/연인원 종목 총 12주 47회 6~7명/338명 - 근력강화 및 유연성 (새천년체조) - 국민체조 상반기 5월~6월 21회 7~8명/153명 하반기 10월~11월 26회 6~5명/185명 2. 설문지 조사 분석(설문조사는 하반기 만 시행) 기 간 설문참여 인원 응답자 회수율(%) 하반기 교육 전 11 11 100 교육 후 13 10 77 - 교육 전 보다 교육 후 설문 응답자 감소 원인은 중간에 퇴원하거나 중간에 교육을 1~2회정도 받은 사람으로 설문지 거부 및 문맹 등으로 나타남. ? 설문 응답 현황 56.6점 87.3점 - 교육 전 56.6점에서 교육 후 87.3점으로 30.7점 향상됨 - 측정도구 설문지를 받은 뒤 교육 중에 함께 풀어 보는 시간을 통하여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 ? 「당뇨병 지식 측정도구」 점수 50점 77점 - 교육 전 50점에서 교육 후 77점으로 27점 향상됨 - 저혈당 증상을 이해하고 당뇨환자의 식사 중요성을 잘 알고 실천하였으나, 결핵병동 특성상 식욕부진, 저체중 환자가 많아 음식량을 조절하거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잘 되지 않았다. - 대부분 칼로리 계산이나 인슐린 주사 방법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1 맞춤형 교육방법도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조사 됨 - 전반적으로 당뇨식이요법, 운동요법, 발관리는 교육 30점에서 80점으로 향상되었다. ? 「당뇨병 자가 건강행위 측정도구」 점수 Ⅲ 추 진 성 과 진료부, 간호부, 영양사 및 다학제연계로 교육의 전문성 확보하여 내실있는 교육 과정을 만들어 교육 효과를 높임 교육 전 ? 후 설문 조사 결과 「당뇨병 지식 변화」 점수는 30.7점 상향으로 교육 필요성 입증 결핵과 당뇨와의 관련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당뇨 치료의 중요성을 인식 하는 계기 마련 Ⅳ 사 업 평 가 평가 목적 ? 사업계획의 내실화 및 운영의 효율성 제고 ? 사업운영 및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보완 및 수정 ? 객관적이고 합리적 근거확보를 통하여 다음 교육에 반영 평가지표에 의한 평가 평가지표 평가항목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 고 당뇨자조모임 운영 운영횟수(15) ① 6회 15 15 ⊙ 당뇨교실 운영 : 하반기 6회 실시 ② 6회미만 10 개인별 프로그램 완료율(15) ① 50%이상 15 15 ⊙ 10명 참여 ※ 총 프로그램 6회중 4회이상 참석자는 10명으로 13명 기준으로 77% 완료율을 보임 ② 40%이상~50미만 10 ③ 40%미만 5 교육 효과 자가관리능력(20) ① 10점 증가 20 20 ⊙ 50 → 77점으로 27점 향상 ② 9점 미만 10 당뇨병 지식변화(20) ① 10점 증가 20 20 ⊙ 56.6점 → 87.3점으로 30.7점 향상 ② 9점 미만 10 만족도 조사 교육 만족도(30) ① 85%이상 30 20 ⊙ 만족도 80% 측정 ② 85%미만 20 ※ 상반기 만족도는 75% 측정 총 점 90 ? 개인별 프로그램 완료율은 상반기에는 55%, 하반기는 77%로 사람들이 당뇨교육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반기에는 실제 16병동의 환자들은 본인이 원하여 교육에 참석한 결과 조기 퇴원을 제외하고 100% 참여하였고 그 외 교육운영 중간에 15병동으로 전동가거나 퇴원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환자들이 참여 함. ? 교육 후 혈당조절에 대한 관심과 당뇨약 복용 의지가 높았으나 개인별 당뇨 합병증에 대한 내용이 미흡하였다는 것과 결핵 특성상 장기 입원환자의 중복 강의내용에 대한 아쉬움이 있음 ? 다 학제간의 연계를 통한 교육의 전문성 확보 및 다년간의 프로그램운영으로 질 높은 교육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교육 대상자들로 하여금 80%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냄. ? 「당뇨병 지식변화」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 교육을 통해 점수가 크게 상향되고, 그 변화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자기 효능감 상승과 당뇨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당뇨병환자에서 약물치료와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필수적이지만 이러한 것을 꾸준히 유지시켜줄 수 있는 심리사회적 지지요법 필요함. Ⅳ 종합평가 및 개선방안 총 평 ? 진료부, 약제부, 영양팀, 교육팀과 연계하여 추진함으로써 교육의 전문성을 높였으며, 특히 식이 체험에선 대상자들이 직접 한 끼 식사를 체크해봄으로써 자신의 식이섭취량을 파악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한 병동의 운동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었으나 고령자 및 결핵치료로 (예; 침상안정) 중도 포기한 환자들이 있음 ? 당뇨교육을 통하여 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치료에 대한 실천의지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나, 실제 혈당 조절능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자가 건강행위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이고도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 『당뇨병 지식 측정도구』 점수는 교육전보다 30.7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평균 점수가 87.3점으로 교육 중에 문항을 다시 한번 풀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여 당뇨를 바르게 알게 하고 평균점수를 더 높일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 ? 문항별 교육점수는 당뇨식이요법, 운동요법, 발관리가 30점에서 80점으로 향상되었다.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기입원으로 인해 교육대상자가 중복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일정간격을 두고 교육이 시행될 수 있도록 교육시행 시기를 조정 할 필요가 있음. ? 대부분 칼로리 계산이나 인슐린 주사 방법을 어려워하고 잘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하반기에는 1:1 맞춤형 교육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 ? 대상자 선정시 치료의지가 없거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인적, 시간적 낭비요소가 발생, 치료의지가 있고 관심있는 환자 선정이 중요함 ? 보편적인 당뇨병관리보다 맞춤형 환자관리를 통해 환자의 치료의지 고취는 물론 당뇨질환 외에도 결핵과 자가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 보임. 붙임 1. 「당뇨자조모임 설문지」조사결과 1부 2. 당뇨자조모임 참여 동의서 및 설문지(별도 보관) 3. 교육 및 당뇨운동교실 출석자 명단(별도 보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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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15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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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1과-1006
D0000035089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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