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721 결재일자 2018.1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현주 김은혜 이종선 12/07 유연식 2019년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2018.12 2019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계획 ‘2019년 서울시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포털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주요 시정 소식을 전략적으로 확산하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채널을 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방향 ○ 시 대표 블로그를 통해 시민에게 유용한 핵심 시책 홍보 ○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통한 시정 정보 및 시민공감 콘텐츠 확산 ○ 시 보유 매체의 콘텐츠 재가공?확산을 통한 시정 인지도 제고 ?? 사업내용 ○ 사 업 명 : 2019년 시 대표 블로그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사업기간 : 2019. 1월 ~2019. 12. 31. ○ 운영방법 : 콘텐츠 전문업체 용역발주를 통한 운영 Ⅱ 2018년 추진 현황 ?? 2018년 블로그 운영 현황 ○ 사 업 명 : 2018 서울시 공식 블로그 콘텐츠 운영 ○ 사업기간 : ‘18년 2월~12월 ○ 사업예산 : 81,000 천원 (부가세 포함) ○ 용역업체 선정방식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18년 공식 블로그 채널 개요 계정명 대상매체 개설년도 총 방문자수 서울나들이 Naver ’09.11월 466만 명 2018. 1. - 2018. 11. 기준 ?? 2018년 사업 추진 실적 ○ 블로그 콘텐츠 운영 실적 기간 총 방문자 수 콘텐츠 수 일평균 방문자수 비 고 18.1~11. 466만 1,135건 14,001명 평균 방문자수 전년 대비 1.5배 상승 ○ 블로그 주요 유입 경로 - 모바일 메인 56% (우리동네 지면 등), 모바일 검색 23% <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 ○ 네이버 모바일 메인 ‘우리동네’ 노출을 통해 지속적 방문자 증가 기록 - ’16.8월 개설된 네이버 모바일 메인 ‘우리동네’ 판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홍보비 절감하면서 시정 콘텐츠 확산 ?? 평가 및 시사점 ○ 블로그 방문자수는 포털 메인 노출 여부에 따라가는 경향이 있으며, 포털 메인을 통한 접속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향후 네이버 메인 ‘우리동네’ 판 외, ‘함께N’ 판, ‘공연전시’ 판 등을 통해 블로그 콘텐츠 노출 예상 - 지속적 방문자 유입을 위해 포털(네이버) 메인 노출에 적합한 시민 공감형 콘텐츠 제작 필요 < 네이버 메인 노출 > 네이버 우리동네 노출 네이버 함께N 노출 네이버 공연전시 노출 ○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도 여전히 유의미한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최상위 인기 콘텐츠의 유입은 메인 노출과 관계 없이 검색노출에 기인 - 포털 검색을 통해 시정 정보를 찾는 시민에게 적합한 정보성 콘텐츠 제공 필요 ○ 연간 최상위 조회수 콘텐츠 유형을 살펴보면, 복합 정보 제공 콘텐츠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큰 비중 차지 - 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복합 정보 제공 콘텐츠 선호(지방세 납부 꿀팁 4가지 등) - 최근 모바일 위주로 콘텐츠 소비환경이 변화되어, 한 눈에 정보 파악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선호 <2018년 연간 최상위 조회수 콘텐츠> 순위 콘텐츠 제목 조회수 (11월말 기준) 비고 1 전기요금 월 5,350원 할인! 그 비결은 태양광 미니발전소 122,554 멀티미디어 2 서울에서 문화예술과 함께 시원한 휴가를 즐기는 10가지 방법 95,758 복합정보제공 3 지방세 납부 꿀팁 4가지!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 88,388 멀티미디어/ 복합정보제공 4 매월 10만원씩 지원되는 '2018 아동수당' 신청방법 및 조건은? 88,378 5 가정의 달, 함께 즐기는 서울 5월 축제 HOT6 79,861 멀티미디어/ 복합정보제공 6 2018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총정리 75,952 멀티미디어 콘텐츠 7 2018 서울 봄꽃축제 BEST5 "지금 아니면 못가!" 74,801 멀티미디어/ 복합정보제공 8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이 돌아왔다! 일정·장소 등 총정리 73,231 복합정보제공 9 낭만적인 서울의 여름밤! 이곳에서 데이트 어때? 65,234 10 [인포그래픽] 이때 아니면 못봐! 서울 단풍명소 BEST 10 60,642 멀티미디어/ 복합정보제공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비중을 늘림과 동시에 정보의 특성에 따라 블로그기사 콘텐츠를 적절히 배분함으로써 정보 전달력 높임 - 이미지 위주의 정보는 카드뉴스 타입(예. 여름축제 정보), 텍스트 정보 위주의 정보는 블로그기사 타입(예. 지하철 정기권 이용법)으로 배포함으로써 읽기 편하고 쉽게 시정 정보 전달 - 보도자료에 기반한 시정 정보 소개 콘텐츠에 더해 시민 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복합 정보 제공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확대 < 블로그 게재 콘텐츠 유형 > 카드뉴스 블로그 기사 취재 기사 인포그래픽 Ⅲ 2019년 운영계획 < 복합 정보 제공 및 시리즈 콘텐츠 예시 > 지방세 납부 꿀팁 4 핫스팟 in 서울 서울생활정보 시리즈 < 검색 키워드 기반 콘텐츠 예시 > 교통 - 지하철 정기권 소개 시정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시즌성 - 한강 수영장 문화?생활 - 밤도깨비야시장 개장정보 Ⅳ 향후 일정 ?? 2019년 서울시 공식 블로그 운영 업체 선정 ○ 사업기간 : ’19. 계약일 ~ ’19. 12월 ○ 사업내용 및 업무범위 : 블로그 콘텐츠 기획·생산 및 채널 운영 ○ 입찰 및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시의성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 전 과정에서의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므로 다수의 콘텐츠 전문 업체 평가를 통해 계약추진 ?? 추진 일정(안)
16722148
20210924153203
본청
뉴미디어담당관-10721
D000003509685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