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5664 결재일자 2018.1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지원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김서연 김진경 12/07 이성은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8. 12.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회원점포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개선의견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조사개요 ○ 기 간 : 2018.11.15.~11. 27. ○ 조사대상 : 265개 점포(유효표본 156개) ○ 조사방법 : 전화조사, 면접조사(30개 점포, 근무자 10명) ○ 조사내용 : 기본사항, 이용패턴, 만족도, 개선 필요사항 등 ○ 신뢰수준 : 전체 95% 신뢰수준(±7.8%) ○ 조사기관 : ㈜파워리서치 2 조사결과 <주요항목 응답결과 > ? (만족도) 구 분 2013년 2014년 2016년 2018년 비 고 전반적인 이용 만족도 60.0% 61.9% 63.8% 62.6% △1.2 구매가격 만족도 62.1% 63.0% 61.8% 61.1% △0.7 웹 주문 만족도 62.5% 65.6% 65.1% 67.4% 2.3 ? (응답자) 회원점포의 32.1%가 66.0㎡(20평) 이하, 점포주의 66%가 50대 이상임 ?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응답자의 75.6%가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점포주로, 기존거래처와의 관계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23.8%로 가장 많음 ? (물류센터 이용의 가장 큰 장점/단점) 응답자의 24.4%가 물류센터를 이용하는 점포주로, 물류센터 이용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 52.6%, 가장 불편한 점은 상품구색 42.1%로 응답 ?(주문수단/결제수단)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문방법은 웹주문(인터넷) 44.7%, 결제수단은 은행계좌 이체 76.3%로 나타남 ?(대리점 대비 가격인하 정도) 상품가격 인하율이 대리점에 비해 1% 미만 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4.7%임 ?(구색 보완이 필요한 물품) 주류의 구색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22.6%, 전 품목과 가공식품 보완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19.4%임 ? 항목별 조사결과 ① 응답자 : 156명 ○ 소재지(권역)별 ① 서남권 19.2% (강서,양천,구로,금천,영등포,동작,관악) ② 동북권 45.5% (동대문,성동,광진,중랑,성북,강북,도봉,노원) ③ 동남권 32.1% (서초, 강남, 송파, 강동) ④ 서북권 3.2% (은평, 서대문, 마포) ※ 중, 종로, 용산(도심권) 및 성동, 구로, 영등포구는 유효표본이 없어 분석에서 제외 ○ 사업장 면적별 ① 33.0㎡ 이하(10평 이하) 10.3% ② 33.1~66.0㎡(10평~20평) 21.8% ③ 66.1~99.0㎡(20평~30평) 14.7% ④ 99.1~132.0㎡(30평~40평) 9.6% ⑤ 132.1~165.0㎡(40평~50평) 5.1% ⑥ 165.1㎡ 이상(50평 이상) 26.3% ○ 연령대별 ① 50대 42.9% ② 60대 17.3% ③ 40대 25.6% ④ 30대 8.3% ⑤ 70대 5.8% ② 물류센터 이용패턴 ○ 한 달 기준 물류센터 이용 빈도 ① 이용하지 않는다 75.6% ② 이용한다 24.4% (’16년) 미이용 64.3%, 이용자 중 5회 미만 이용자가 22.4%, 5회~10회 미만자가 8.1% ⇒ (시사점) 이용자의 76%가 월 5회 미만 사용자로 이용자의 주문율 제고를 위한 차별화된 방안(가격, 서비스, 제품 등) 마련 필요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29.4 ①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 23.8% ② 가격 21.7% ③ 상품구색 9.8% ④ 주문?결제시스템 5.6% ⑤ 교환 및 반품 4.2% ⑥ 소량구매불편 2.8% ⑦ 배송 1.4% ⇒ (시사점)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 등 구조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부분을 제외한 가격, 상품구색에 대한 중점 개선 필요 ○ 매입 총액 중 물류센터에서 구매하는 물품의 금액 비중 ① 10%미만 60.5% ② 10%~20% 28.9% ③ 20%~30% 5.3% ④ 30%~40% 0% ⑤ 40%~50% 5.3% ⑥ 50%이상 0% (’16년) 10%미만 16.4%, 10~20% 29.1%, 20~30% 16.1%, 30~40% 12.4, 40% 이상 26% ⇒ (시사점) ’16년 40%이상 구매 점포가 26%였으나, ’18년 조사결과 40% 이상 구매점포가 5.3%에 불과한 것은 주류 미취급의 영향으로 분석됨. 주류를 유인품목으로 그 외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방안 필요 ○ 물류센터 구매 물품 중 품목에 따른 구매비중 ① 가공식품 44.5% ② 잡화 23.0% ③ 음료 22.7% ④ 일배식품 4.5% ⑤ 기타 5.3% (’16년) 주류 39.3%, 가공식품 30.7%, 잡화 13.2% ⇒ (시사점) ’15년 3월 주류 판매 이후 주류 품목비중이 높았으나, 신규 수탁업체는 현재까지 주류중개면허 미취득. 장기적으로 마진율이 적은 주류보다 공산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주력 상품 발굴 필요 ○ 물류센터 이용의 가장 큰 이점 ① 저렴한 가격 52.6% ② 소량구매 가능 31.6% ③ 편리한 주문결제 13.2% ④ 교환 반품 용이 2.6% (’16년 ) 공급가격 저렴 42.1%, 소량구매 가능 18.5%, 다양한 상품구매 8.4% ⇒ (시사점) 영세 이용점포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저렴한 가격과 소량(소분)구매 가능 부분이 물류센터 이용의 가장 큰 이점으로 나타남 ○ 물류센터 이용의 가장 큰 불편사항 ① 상품구색 42.1% ② 교환 및 반품 23.7% ③ 가격 15.8% ④ 주문 및 결제 10.5% ⑤ 배송 5.3% ⑥ 기타 2.6% (’16년 ) 배송 31.5%, 주문 및 결제 19.7%, 교환 및 반품 18.5% ⇒ (시사점) 상품구색의 경우 만족도 측정에서 평균 이하의 만족도를 보여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남. 이외에 반품, 가격, 주문 부분의 개선이 필요 ○ 물품 주문 시 많이 사용하는 수단 ① 인터넷 44.7% ② 전화 18.4% ③ POS 18.4% ④ 직접방문 7.9% ⑤ 직원 방문시 5.3% ⑥ 팩스 5.3% ⇒ (시사점) 소진공 통합정보시스템(POS)을 통한 주문이 60% 이상이나, 이용관련 불편사항이 많아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 검토가 필요하며, 고령의 점포주들을 위해 전화주문이 용이하도록 주문, 반송, 교환 전화상담 전담인력 필요 ○ 물품 결제 시 많이 사용하는 수단 ① 은행계좌이체 76.3% ② 현금결제 21.1% ③ 기타 2.6% ④ 신용카드 0% ⇒ (시사점) 선입금 제도에 대한 부정적 의견 및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현금결제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결제수단 다양화 방안 검토 필요 ○ 대리점 대비 물류센터의 가격 인하 정도 ① 1% 미만 44.7% ② 3%~4% 21.1% ③ 1%~2% 18.4% ④ 7% 이상 15.8% (’16년) 1% 미만 45.8%, 1%~2% 22.4%, 5% 이상 7.3%, ⇒ (시사점) 물류센터의 낮은 수수료율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용점포가 느끼는 가격 인하정도는 1% 미만으로, 매입원가를 낮출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 마련 필요 ○ 구색의 보완이 필요한 물품(주관식) ① 주류 22.6% ② 전품목 19.4% ③ 가공식품 19.4% ④ 공산품 12.9% ⑤ 기타식품 9.7% ⑥ 농산물·양곡 6.5% ⑦ 세제 및 휴지 3.2% ⑧ 우유, 유제품 3.2% ⑨ 수입제품 3.2% ⇒ (시사점) 주류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22.6%로 가장 많았으나, 각 품목별 구색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어 전반적인 상품구색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③ 물류센터 이용 만족도 (’16년) 전반만족도 63.8%, 직원서비스 71.0%, 결재수단 67.2%, 주문수단 65.1% ⇒ (시사점) 전반적 만족도는 1.2% 감소하였으며, 만족도에 구매가격과 상품구색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④ 직접 방문경험 및 재방문 의향 ⑤ 개선 필요사항(의견조사) 〔가격〕?대리점보다 가격이 비싸서 이용할 메리트가 없음 ※ 타 대리점 대비 물류센터 가격 인하 정도 1% 미만 44.7% 〔상품〕?주류 포함하여 다양한 상품구색 필요 〔홍보〕?중소유통물류센터가 구로동(기존 운영업체가 현재 운영)에서 운영한다거나 전혀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 점포를 대상으로 적극적 홍보 필요 〔반품〕?교환·반품이 어렵고 환불도 오래 걸려 주문을 꺼리게 됨 ?소량이라도 반품처리 가능하도록 해야 함 〔주문/소량판매〕 ?낱개 구매 가능한 상품(소분판매 상품) 확대 필요 ?주문 시스템 사용 불편(업데이트가 느리고 상품검색이 어려움) 〔배송〕?다른 업체와 비교하여 배송이 오래 걸림.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 요망 〔구매한도액〕?구매기준 가격(30만원)을 전과 같이 10만원으로 낮춰야 함 3 향후계획 ? 검토 필요사항 ○ 물류센터 서비스 차별화 방안 마련 - 기존거래처와의 관계로 인하여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점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가격, 상품구색, 서비스, 품질 등 분야에서 기존 거래처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 필요 ○ 상품구색 다양화, 가격 경쟁력 확보, 교환·반품 관련 개선방안 마련 - 이용점포가 물류센터 이용에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답변한 ‘상품구색’ 에 대해서는 벤더를 활용하여 취급품목을 확대하고, ‘교환 및 반품’ 시스템에 대해서는 점검 및 개선 필요 - 골목슈퍼의 경쟁력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우선시 되어야 함 ○ 중소점포 대상 물류센터 홍보 강화 - 물류센터가 기존 수탁업체 이후 운영을 하지 않는다거나, 현재 구로구에서 운영(기존 수탁업체)을 한다고 생각했다는 답변이 많아 골목슈퍼 대상 중소유통물류센터에 대한 홍보강화 필요 기존 수탁업체(남북부수퍼마켓협동조합)의 경우, 물류센터 운영 시 사용했던 전화번호와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이름과 거의 흡사한 ‘서울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사용하고 있음 ? 향후일정 ○ 조사결과를 물류센터 개선방안 마련 및 ’19년 사업계획에 반영(’18.12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5664 생산일자 2018-12-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서연 (02-2133-5554) 관리번호 D000003509044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중소유통물류센터운영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