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경제정책과-14408 결재일자 2018.1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업협력팀장 경제정책과장 이윤슬 이봉희 12/05 김경탁 협조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용역」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 2018. 12. 경제정책과 (경제진흥본부)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용역」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인공지능기반 챗봇시스템 도입을 위해 추진 중인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용역’의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를 보고 드림 ?? 보고회 개요 ○ 일 시 : ’18.11.30.(금) 15:30~17:30 ○ 장 소 : 서울시청 무교청사 7층 소회의실 ○ 참 석 자 :총 10명 - 서 울 시(3) : 경제정책과장, 기업협력팀장, 담당자 - 전 문 가(3) : 조현주(용인송담대학교 교수), 오재섭(숙명여자대학교 교수), 이진덕(금오공과대학교 교수) - 서울기업지원센터(2) : 이진수 팀장, 임인순 책임 - 용역업체(2) : 이종훈(엠로 부장), 강석재(지앤넷 수석) ○ 주요내용 : 챗봇 도입 모니터링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등 논의 【 용 역 개 요 】 ?용 역 명 :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용역 ?용역기간 : '18.6.28. ~ '18.12.24.(계약일로부터 6개월) ?용역금액 : 150,000천원 ?수행기관 : 주식회사 엠로(대표), ㈜지앤넷(도급) ?과업내용 : 챗봇시스템 구축, 기존 상담시스템 연계, 지식DB구축 등 ?? 사업추진 경과 ○ 챗봇 시스템 구축 추진경과 사업 사전준비 ? 분석 및 설계 ? 착수보고회 ? 개발구현 완료 ? 사용자 테스트 실시 ’18. 6. 28. ’18. 7. 30. ’18. 8. 16. ’18. 8. 31. ’18. 9. 14. ? 1차 사용자테스트 완료 ? 추가 지식DB 학습 ? 추가학습 완료 ? 2차 사용자 테스트 ? 베타 오픈 ’18. 10. 11. ’18. 10. 29. ’18. 11. 16. ’18. 11. 19. ’18. 11. 26. ○ 사용자 테스트 결과 - 1차 결과(9.14~10.11) 전체 200건 중 응답률 45%(55% 미인식) - 2차 결과(11.19~11.28) 전체 1,028건 중 응답률 92% ?? 주요내용(참석자 주요발언) ○ 기존 홈페이지 챗봇 상담 카테고리를 9개에서 4개로 압축하여 보다 정교한 학습을 통한 정확한 답변 및 응답률 향상 목표 - 기업지원센터 상담 결과와 서울시 내부 직원 테스트 결과를 중심으로 상담률이 높은 4개 분야를 선정, 답변에 대한 선택과 집중 추구 - 나머지 5개 카테고리에 대한 챗봇 상담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화 등 별도의 상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민 안내 철저 ○ 챗봇 이용 시 질문에 대한 적절한 반응, 후속 질문에 대한 선택지 연결 및 정확한 답변 가능토록 시스템 트레이닝 및 보완·개선 필요 - 키워드 띄어쓰기 등에 따른 인식률 제고, 복잡·다양한 질문 포착력을 높이기 위해 의사결정나무구조를 사용, 최대한 관련된 선택지를 제시 - 시민이 잘못된 답변을 받고 의사결정하는 경우 법률적 문제가 될 수도 있으므로 룰 기반의 온톨로지 방식 결합을 통해 정책에 따라 정확히 답변 ○ 공식 오픈(’18.12.24) 전까지 내·외부 테스트를 통한 피드백 반영, 오픈 이후 장기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고도화 작업 진행 계획 - 챗봇 시스템 공식오픈 전 내부 직원들이 충분히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외부 베타 서비스(’18.11.26~12.21)를 통해 오류 점검 필요 - 금번 시스템 구축 사업목적은 챗봇 기능 검증과 가능성 확인에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다양한 리소스 확보, 전문가 참여, 검색엔진 연동 등을 통해 지식 DB 정교화, AI에 의한 자동학습 및 자동응대 등 고도화 작업 실시 ?? 향후계획 ○ 외부 베타 서비스 진행 : ~ ’18. 12. 21. ○ 홈페이지 챗봇 시스템 공식 오픈 : ’18. 12. 24. ~ 붙임 : 중간보고 자료 1부. 끝.
16704009
20210924153640
본청
경제정책과-14408
D0000035074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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