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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S 교통정보시스템 향후 운영방안 보고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8182 결재일자 2018.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권민수 최종선 이수진 박근수 12/05 고홍석 협 조 UTIS 교통정보시스템 향후 운영방안 보고 2018. 12. 05(수)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UTIS 교통정보시스템 향후 운영방안 보고 ’10년부터 운영중인 UTIS시스템의 내구연한이 도래하였으나 감사원의 예산투입 중지 권고(’15)로 노후된 장비의 교체가 불가하고, 교통정보 수집율이 낮아 활용성이 저하됨에 따라 향후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추진코자 함 Ⅰ UTIS 구축개요 【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 도시교통정보 수집?제공 시스템 】 차량에 장착된 OBE(On-Board Equipment)가 생산한 교통정보를 노변의 정보수집장치인 RSE(Road Side Equipment)를 통해 센터로 전송하고, 수집/분석하여 소통상황 등 교통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 시스템 구성 ○ 현장장비 : RSE 544대 / OBE 16,694대 / CCTV 293대 ○ 센터장비 : 수집·가공 서버, 전송장비 등 9식 정보 생산?수집 정보 가공 정보 제공 ?속도, 차량위치 정보 ?영상(CCTV) 정보 ?구간별, 도로별 통행속도 ?사고 등 돌발상황 감지 ?실시간 교통소통정보 ?돌방상황 등 교통통제 정보 ?Probe차량 : 16,694대 ?노변장치 : 544대 ?CCTV : 293대 ?정보 수집·가공서버 : 3식 ?DB등 백업스토리지 : 2식 ?통신서버 등 전송장비 : 4식 ?네비게이션(CNS) : 16,694대 ?도로교통공단(통합교통정보센터) 정보연계 ?? 사업기간 : ’05.11 ~ ’14.12 ?? 사 업 비 : 21,333백만원(전액 국비, 경찰청) ?? 구축경위 ○ 1991~2004 : CCTV관제용(200개소) 광케이블 포설(서울경찰청) - 케이블 : 서울경찰청이 KT매설관로를 임대하고 케이블만 포설 ○ ’05.11~’10.5 : UTIS 1차 및 2차 사업 시행(서울시) - RSE 277대, OBE-CNS 4,704대, CCTV 50대, 센터시스템 ○ ’12.12~’14.12 : UTIS 3차 및 4차 사업 시행(서울시) - RSE 256대 + 예비품 11대, OBE-CNS 11,990대 ※ UTIS시스템의 CCTV 및 광케이블은 서울경찰청에서 기 운영 중이던 교통정보용 CCTV와 광케이블을 활용 Ⅱ 시설물 내구연한 및 정보활용 현황 ?? 각 시설물별 내구연한 - 센터시스템(9식) : 내구연한 4년경과(7식) / ‘20년초 도래(2식) - 현장장비 : 수집장치(RSE) ‘18년 / 차량단말기 ’19년 도래 구분 장비명칭 수량 도입연도 내구연한 센터 정보 수집서버 2 ‘10.5 4년 경과 정보 가공서버 1 ‘15.2 ‘20.2 백업 스토리지 2 ‘10.5 4년 경과 통신 SAN스위치 2 ‘10.2 4년 경과 통신 백본스위치 1 ‘14.12 ‘19.12 방화벽 1 ‘10.5 4년 경과 현장 광케이블 367Km ‘91~ - RSE(안테나) 544대(1,665개) ‘10~‘13 ‘18 OBE-CNS 16,694대 ‘10~‘14 ‘19 교통정보용 CCTV 293대 - - ?? 수집정보 활용 현황 ○ 서울시 기본속도정보(택시) 생성 시 결측구간 보완 자료로 활용 ⇒ 정보 수집율이 낮아 활용가치 저하로 ‘16년 이후 미활용 ○ 경찰청(도로교통공단)의 전국교통정보 생성을 위한 자료로 실시간 제공 ⇒ 자료는 제공중이나 현재는 국토부 국가교통정보센터 자료를 활용 ○ 통합된 전국정보를 노변기지국을 통해 운행중인 차량단말기 제공 ⇒ 총 배포대수 16천대중 5천대가 운행되나, 내비게이션에서 UTIS 교통정보를 활용하는 경우 극소수로 추정됨 【교통정보 수집율 분석】 ○ 단말기 운행률 30.8%, 소통정보 수집률 7.55%로 극히 저조 △ (운행률) 보급된 단말기 총 대수 중 운행중인(월 15일 이상) 단말기 비율 △ (수집률) 서울시 표준링크에서 15분 단위 소통정보가 수집되는 링크 비율 [ UTIS 운행률ㆍ수집률 현황 ] (’18. 10월 셋재주, 단위 : 대,개) 총 보급 대 수 평균 운행률 평균 수집률(15분 주기) 운행 대수 미 운행 대수 운행률 링크수 수집링크수 수집률 16,694 5,147 11,547 30.8% 22,192 1,677 7.55% ?? <운행률 저조 사유> 초기 단말기 노후로 폐기(4천여대) 및 추가 단말기도 내구연한 도래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미사용,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확산(’10년~)에 따른 이용자 감소 ?? <수집률 저조 사유> 기지국(RSE)ㆍ단말기 부족 및 운행률 저조가 원인으로, 서울시는 단말기 적정대수(5.5만대) 대비 보급률(30.4%)이 낮음 ?? 연간 유지보수 비용(‘18년) : 1,813백만원 인건비(3명) 266 / 기술지원 47 / 현장공사비 35 / 공공요금 1,465 Ⅲ 시스템 운영중단 검토 ?? 검토배경 ○ 감사원 감사결과, 전국 UTIS사업 확대 추진 중지 권고(‘15.6.1) ?? 감사명칭 : “국가 주요 정보화사업 추진 및 관리실태” 정책감사 ?? 감사결과 : UTIS 사업 확대 추진 중지, 교통정보 수집률?정확성이 떨어져 운영?유지보수 실익이 없는 지자체는 운영 중단 ○ UTIS 확충사업 중단 및 향후 활용방안 검토 방침(‘15.9.16, 본부장) ?? ‘15년 차량단말기 확충사업 중단, 기존 시설물의 유지보수만 시행 ?? 기 구축된 기반시설물은 ITS시설물 통신서비스로 활용?발굴 ○ 경찰청 “지자체별 UTIS 운영중단 계획” 수립 및 통보(‘15.12.18) ?? 중단여부는 지자체에서 결정, 경찰청은 일정한 기준을 정하여 권고 ※ 권고내용 ?? 단말기 운행률 및 소통정보 수집률을 기본으로 교통정보 대체 수집원이 있는지 여부 고려 ?? 운영중단 시기는 제공되는 서비스 영향을 감안 대체방안 확보 후 시행 ?? 단말기는 내용연한까지 사용 후 자연 폐기, 기지국 및 통신망은 지자체에서 결정하되 재활용 방안 모색 ?? 운영중단 필요성 검토 ○ 차량단말기 운영율 저조, 낮은 정보수집율로 정보신뢰성 저하 및 활용도 미흡 ?? 차량단말기 운영율이 현재도 30%대로 낮고, ‘19년 내구연한 도래시 향후 급속한 저하가 예상되고, 이에따라 정보수집율도 더욱 저하 예상 ?? 정보신뢰성 저하로 현재도 실제 UTIS정보를 활용하고 있지 않고, 향후에도 활용가능성이 낮음 ○ 시설물의 내구연한이 경과하였거나 ‘20년초 모든 시설물이 내구연한이 도래하여 향후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됨 ?? 센터시스템은 ‘10년에 도입되어 내구연한이 4년 이상 경과하여 향후 교체가 필요하나, 감사결과 등에 따라 예산 투입 불가 ?? 기지국도 ‘18년이 내구연한이 도래하여 수리 및 교체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나 추가적인 예산 투입이 어려운 실정임 ?? 특히 매년 유지보수비용으로 18억원이 소요되는 점과 활용도를 감안하면 예산의 효율적 운영측면에서 개선 필요 ○ 관련 기관 의견 : 모든 기관이 중단에 동의, 단말기 이용자 이의 없음 ?? 정보 및 시설물 이용 기관(경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설공단) ⇒ 중단 동의, TOPIS 속도정보 지속 연계 요망(조치 완료) ?? 차량단말기 사용자(모범운전자회, 개인택시조합, 정부기관 등) ⇒ 중단에 따른 이견 없음(조합측의 조합원 확인결과 활용도 미진) ※ 관련기관 및 이용자 의견 조회 : 교통정보과-15650(‘18.10.22) ?? 종합 검토의견 ○ ‘15년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사업확대 중지 및 경찰청의 운영중단 권고로 적정시점에서 운영 중단이 불가피하고 ○ 대부분의 시설물의 내구연한이 경과하여 교체시기가 다가오나 예산투입이 어렵고, 정보수집율도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활용도가 낮음 ○ 서울시의 경우 속도정보는 대체수단(택시정보)이 있고, 관련기관 및 이용자 이의제기가 없어 중단에 따른 문제 소지가 없음 ○ 정보 활용성, 시설물 내구연한, 관련기관 의견, 유지보수 비용 등 종합적 판단결과 시스템 운영은 현 시점에서 중단하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Ⅳ 향후 조치방안 ?? 센터시스템 폐기 및 기반시설 활용 : 즉시 조치 ○ 운영 중단되는 센터시스템 : 폐기 또는 클라우드센터로 관리 전환 ?? 내구연한이 경과된 서버 등 7식 : 일괄 폐기(‘19.1, 교통정보과) ?? 내구연한이 남은 서버 등 2식 : 클라우드센터(서버), 공단(스위치) 이관 ○ 차량단말기 : 내구연한까지 사용후 자연 폐기토록 통보 조치 ?? 택시, 화물차, 개인에 배포된 단말기 : 개인소유물로 각 개인이 결정 ?? 관공서에 배포된 단말기 : 운영중단 안내 공문 통보 ○ 노변기지국(RSE) : 별도 예산 확보없이 관련시설 수리 작업시 철거 ?? CCTV 지주에 설치된 RSE : 서울경찰청에 협조 요청(수리시 철거) ?? 신호등주에 설치된 RSE : 교통운영과 및 도로사업소 협조 요청 ※ 긴급히 철거가 필요한 RSE나 단독 철주는 필요시 교통자가망 유지관리 사업에서 단계적 철거 등 시행 ○ 광케이블 및 교통정보용 CCTV : 서울경찰청에서 교통관리를 위해 현재와 같이 활용 ?? 유지보수비용 감축 : 연간 171백만원 절감 ○ 유지보수비용 감축 항목 ?? 상주 인력 1명(3명 →2명) : 89백만원 ?? 센터시스템 기술지원비 : 47백만원 ?? 현장공사비(RSE 수리 등) : 35백만원 ○ 시행시기 : ‘19.1 부터(’19년 유지관리용역시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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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S 교통정보시스템 향후 운영방안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8182 생산일자 2018-12-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민수 관리번호 D000003506983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정책 > 도로망관련정책 > 도로망종합개발계획수립 > U교통자가통신망구축및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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