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8년 연말연시 대비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친절 특별교육 결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9214 결재일자 2018.1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문혜진 代문혜진 박성주 12/04 윤순용 협 조 교육훈련팀장 代이연우 2018년 연말·연시 대비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친절 특별교육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愛 건강을 담다 2018.12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18년 연말·연시 대비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친절 특별교육 연말 연시 엄중한 복무기강 확립 및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친절교육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 진 근 거 □ 2018년 연말·연시대비 공직기강 확립 감찰활동 알림 (조사담당관-17715, ’18.11.30.) □ 2018년 연말·연시 공직기강 확립 감찰활동 대비 철저 (행정운영과-12366, ’18.12.03.) □ 2018년 연말·연시 공직기강 확립 자체 추진계획 (행정지원과-19133,’18.12.03.) Ⅱ 교 육 개 요 □ 교육일시 : 2018. 12. 04(화) 10:00~11:00(1시간) □ 교육장소 : 3층 강당 □ 93명(현재 근무인원 109명) 연가,대체휴무,교육,교대근무 등 불참자(16명)는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 교 관 : 소 장 □ 교육시간 인정 : 1시간(인력개발과 협조처리) Ⅲ 세부 교육 내용 □ 2018년 연말?연시 대비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계획 알림 ○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부정비리를 사전예방하고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기 위해 감사위원회에서 서울특별시 전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주?야간 감찰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외부기간 (본청 감사위원회 및 인사과, 총무과, 감사원 등)의 점검 및 특별감찰 활동에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공직기강 확립에 철저를 기하기 바람. - 감찰기간 : ’18. 12. 03.(월) ∼ ’19. 01. 11.(금) - 감찰주체 : 조사담당관 - 감찰대상 : 서울시 전 기관(자치구, 투자·출연기관 포함) -「청탁금지법」위반행위 ?부정청탁 및 금품?향응수수행위 ?외부강의 사전신고 및 사례금 수수 위반행위 등 -「공무원 행동강령」위반행위 ?근무시간 중 무단외출 등 직무수행의 능률을 저하시키는 행위 ?무단조퇴, 허위출장, 허위 초과근무 체크 등 복무위반행위 등 - 기타 공직기강 위반행위 ?직무관련자를 통한 골프?스키장 교통?숙박 편의제공 요청행위 ?폭설?화재 등 각종 재난 및 비상상황 대비태세 소홀행위 등 - 중점감찰사항 - 조치계획 · 금품?향응수수 등 중대 공직 비위행위 사법기관에 고발 · 일회성 복무위반행위도 관련 법령에 따라 문책 및 사례전파 □ 공직기강 확립 및 복무관리 철저 ○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공직기강 확립 - 출근시간 준수, 허위 출장 및 무단 이석 금지 - 근무상황부 관리 철저 · 휴가, 출장, 유연근무 등 복무관리시스템 입력 및 부서장 결재 완료 철저 - 초과근무 부정체크를 통한 부당 수령 금지 · 사적용무 및 음주 후 귀청하여 부정 초과근무하는 행위 근절 - 겸직허가자(출장, 비영리단체 활동 등)에 대한 복무관리 철저 - 시민불편 예방을 위한 적극적, 능동적인 근무자세 유지 - 품위손상 등 사회적 물의가 우려되는 언행 금지 - 청탁금지법 시행 관련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행위 엄금 ○ 비상연락 체계 정비 및 동향보고 철저 - 비상상황 발생히 신속한 응소 및 대처가 가능토록 직원 및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정비 - 각종 사고, 사고 등 상황 발생시 동향보고 요령 숙지로 신속한 보고체계 유지 ○ 청사 등 중요 시설물 경계근무 강화 - 배수지, 가압장 등 상수도 중요시설물 순찰 강화 - 외부인 청사출입 통제 철저 □ 퇴직공무원과 직무관련 사적접촉 제한 ○ 시에서 퇴직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과 직무관련 사적 접촉 금지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접촉하는 경우 해당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행동강령총책임관에게 사전에 서면으로 신고(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제10조의2)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시행 구 분 항 목 내 용 친 절 응 대 방 법 수신 접속신속성 전화벨 /송출음 3회 이내 수신 ※ 4회이상 전화벨 울린 후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등 양해 인사 첫인사 맞이인사 맞이인사말 인사말 + 소속 + 이름 말함 (상대방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 연결 태도 담당/대직자 연결시 또는 본인 답변시 담당/대직자 연결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 안내 후 연결 본인이 답변할 경우 본인이 담당자임을 밝히거나 본인이 답변하겠다고 안내한 후, 문의사항 답변 상담 태도 언어표현 응대속도 및 명확한 발음 응대 시 또박또박 명확한 목소리로 응대 경청태도 상담 중 민원인의 말을 자르지 않기 민원인의 말을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 자르는 경우 반드시 양해의 인사말 후 응대 적극적인 안내 민원인 문의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 문의사항에 대해 충분한 안내 및 부가적인 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안내 공손한 어투 공손한 어투 사용 공손하고 정중한 어투로 응대 (미소가 느껴짐) 종결 태도 종료인사 추가질문 여부 확인 및 종료인사 추가문의여부 확인, 종료인사 모두 말하고 전화 종결 통화종료 종료속도 민원인보다 늦게 끊음 Ⅳ 교 육 사 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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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연말연시 대비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친절 특별교육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9214 생산일자 2018-1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혜진 (02-3146-5012) 관리번호 D000003506376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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