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량안전과-20922 결재일자 2018.11.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나용수 정준용 11/29 김종호 협조 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유지관리용역(3차) 최종보고회 결과보고 2018. 11. 교량안전과 (특수교량팀) 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유지관리용역(3차) 최종보고회 결과보고 한강교량의 안전 관리를 위해 구축한『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 시스템』의 2018년 유지관리 용역(데이터분석 및 정기점검 등) 최종보고회 및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용역 현황 ?? 용역 개요 ○ 용 역 명 : 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용역대상 : 한강교량 11개소 (올림픽, 청담, 원효, 서강, 한강, 성수, 성산, 가양, 행주, 양화, 암사대교) ○ 기 간 : ‘16. 2. 4. ~ ‘18.12.31.(3차 : ‘18. 1. 1.~12.31.) ○ 용 역 사 : ㈜유신+㈜일신이앤씨 ○ 용 역 비 : 960,935천원(3차:317,845천원) ?? 추진 사항 ○ ‘16. 2. 3. : 1차 용역계약 및 착수 ○ ‘16.12.31. : 1차 용여 완료 ○ ‘17.12.31. : 2차 용역 완료 ○ ‘18.09.06. : 3차 용역 중간보고 ○ ‘18.11.28. : 3차 용역 최종보고 및 자문회의 ○ ‘18.12.31. : 3차 용역 준공 Ⅱ 최종보고 및 내용 ?? 개최개요 ○ 일 시 : ‘18.11.28.(수) 14:00 ~ 16:00 ○ 장 소 : 서소문청사 2층 공용회의실 ○ 참석인원 - 서 울 시 : 교량안전과장 외 4명 - 자문위원 : 배인환(신공항하이웨이㈜), 박종칠(한국도로공사), 박성우(한국시설안전공단) - 용역업체 : 책임기술자 외 1명(㈜유신) ○ 주요내용 - 3년간 계측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 - 3년간 운영 중 발생된 문제점 및 보수 이력 - 관리기준치 설정의 적정성 - 시스템 개선사항 등 ?? 자문내용 ○ 배인환 - 한강교량 온라인 계측시스템의 유지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센서 및 설비의 최소 성능요건을 구축한 운영규정 필요 - 거더 경사부터 신축변위의 관리기준은 년간 데이터의 ±3σ 보다는 3년 전체(정규분포)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함 - 한강대교는 어느 온도에서부터 협착으로 인한 추가 응력이 발생하며, 값은 얼마인지 확인 필요 ○ 박종칠 - 성산, 양화는 광센서 및 로거는 부적합함으로 계측 종료가 바람직 - 올림픽대교 신축변위 Stick-Slip Effect 거동은 흔한 현상이니 신축이음 기준치 이내일 땐 유지관리하여도 무방함 - 계측 목적을 다한 센서나 교량은 계측기를 정리하고 필요한 곳에 집중이 필요 - 이화교는 계측 목적을 달성함을 확인했다면 종료가 바람직 ○ 박성우 - 특수교 계측시스템 요령은 케이블 교량이 주 목적이고 양화나 이화, 서강대교 등의 아치교는 제외임으로 추가 설치는 불필요 - 성산, 양화는 품질이 불량하고 보수이후도 개선이 없다면 계측 중단도 고려 필요 - 이화교처럼 준공 후 10년 정도 관리되지 않은 센서는 신뢰가 어렵고 교량특성상 폐지 고려 or 현상 유지로 선택이 필요 - 원효대교의 형상측량 계획은 좋은 계획이니 추후 PC텐던의 가속도계와 병행도 생각해보면 좋겠음 ??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자문비 집행 - 사전 자료 검토 및 자문(15만원/인) - 예산과목 : 교량관리-한강교량관리-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유지관리 ※ 붙임 : 최종보고 자문의견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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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160308
본청
교량안전과-20922
D0000035015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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