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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실내 미세먼지 저감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2574 결재일자 2018.9.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10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이성열 구종원 여장권 고홍석 09/05 윤준병 협 조 예산담당관 백일헌 재정관리담당관 윤재삼 교통기획팀장 이진구 도시철도안전팀장 김재창 지하철 공기질 개선 및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지하철 실내 미세먼지 저감 추진계획 2018. 8.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Ⅰ 추진배경 구 분 공기질 관리방식 미세먼지 저감 수단 지하역사 환기시스템을 통한 외기 순환 지하역사 인력물청소 실시 전동차 객실 차량 공조시스템 (내부 ? 내부, 내부 ? 외부) 미세먼지 필터 부착 및 객실 물청소 지하터널 터널 환기설비 터널 내부 물청소, 집진차량 운행 외기가 좋은 경우, 외기가 나쁜 경우 비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실내 환경 조성 목표 지하철 실내 공기질 관리기준 강화(PM10 100μg/㎥,?PM2.5 50μg/㎥이하)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외기 공기질보다 실내 공기질을 좋게 관리 ? 맞춤형(외기상황) 지하철 실내 공기질 관리체계 구축 구 분 주요 추진내용 저감 목표 1단계 (외기 보통이하) 공기청정기 가동(지하역사), 전동차 전용 고효율필터 장착(객실) 20% 2단계 (외기 나쁨이상) (지하역사) 외부환기 차단 및 공기청정기 가동 강화 (객실) 필터 교체주기 단축, 객실 내부 물청소 강화 (지하터널) 고압살수차량 운행 증회, 지하터널 도상 물청소 30% 3단계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서울교통공사 가용 인력 및 수단 풀가동 40% ? 조속한 사업 시행을 위한 단계적 사업 실시(시범사업 → 본사업) ○ 본 사업 실시(’19년)에 앞서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사업을 선정하여 시범사업(’18년 추경) 실시 구 분 세부 추진과제 지하역사 (승강장?대합실) ? 승강장 내 공기청정기 설치 ? 지하역사 노후시설 환경개선 및 방풍문 설치 ? 기계식 물청소 전 역사 확대 운영 전동차 객실 ?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제거 필터 장착 ? 전동차 공기질 개선장치 확대 도입 지하터널 ? 터널 물청소 강화 ? 터널 내부 미세먼지 발생원 제거 ? 미세먼지 저감 신기술 도입 및 조기 상용화 추진 Ⅱ 세부 추진계획 지하역사 (승강장, 대합실) · 측정결과 : 46.7 ~ 83.6 (’17년) · 법(150) 및 조례(140) 기준은 충족함 · 외기가 보통이하 일 때, 외기보다 높음 30% (공기청정기, 기계식물청소, 노후시설 환경개선, 방풍문 설치) ? 미세먼지 농도 23.4~41.8 ○ 시범 핵심 승강장 내 공기청정기 설치 미세먼지 30%? 소요예산 : ’18년부터 총18,851백만원 소요(시 10,113 공사 8,738) · 기능 : 공기청정[미세먼지(PM10, PM2.5) 집진 가능 · 필터 : 4단계 필터시스템(프리/미듐/헤파/활성탄) · 효율 : 초미세먼지 0.3μm 포집률 70% 이상 · 풍량 : 15㎥/min 이상 · 소음도 : 60dB(A) 이하 ○ ’19년 지하역사 노후시설 환경개선 및 방풍문 설치 등 미세먼지 10%? 소요예산 : ’19년부터 총130,115백만원 소요(국 39,033 시 45,540 공사 45,542) ○ ’19년 기계식 물청소(습식청소기) 전 역사 확대 운영 미세먼지 10%? 소요예산 : ’19년부터 총680백만원 소요(시 340 공사 340) 빅데이터 ? 스마트관리 시스템 ? 공조 (에어 코리아) 황사 발생 ? 외부공기 차 단 실내 오염 ? 미세먼지 정 화 승강장 배기량 부족 ? 급배기량 균 형 실내 미세먼지 청정 ? 공조설비 정 지 (실내공기질 측정망) (교통정체 정보시스템) 전동차객실 · 측정결과 : 94.3 ~ 224.5 (’18.3월 기준) · 측정법 : 광산란법 · 측정구간 : 4호선 · 대부분 외기보다 높았으며, 외기농도가 높을 시 권고 기준(200) 초과 40%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필터, 공기질 개선장치) ? 미세먼지 농도 47.1 ~ 112.2 ○ 시범 핵심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제거 필터 장착 미세먼지 40%? 소요예산 : ’18년부터 총21,840백만원 소요(시 11,760 공사 10,080) 추진내용 전동차전용 고효율필터 장착 [저감율 : 40%] 전동차전용 고효율필터 교체 주기 단축[저감율 : 50%] - 제조사 : ㈜ 한국쓰리엠(3M) - 규격(1량당 12장) · 내기: 610×184×25mm(8장) · 외기: 467×91×1091mm(4장) - 교체주기: 2주/1회 미세먼지 제거 필터(내부) 미세먼지 제거 필터(외부) 필터제원 및 성능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필터 효과 측정> ○ 일시/기관 : ’18. 6.29.(금), 7.13.(금) / 보건환경연구원 ○ 대 상 :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필터(기존, 3M일반?고효율, 건국대 연구소) ○ 결 과 : 3M사의 고효율 필터가 미세먼지(PM10 기준) 저감 효율(49%)이 가장 높음 ※ 3M 고효율필터 측정 결과 : PM10 49%, PM2.5 54%, PM1.0 55% ○ ’19년 전동차 공기질 개선장치 확대 도입 미세먼지 10%? 소요예산 : ’19년부터 총46,560백만원 소요(국 13,968 시 16,296 공사 16,296)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단면도 ○ ’19년 핵심 터널 내부 물청소 강화 미세먼지 20%? 소요예산 : ’19년부터 총7,116백만원 소요(국 2,016 시 2,548 공사 2,552) 계 3,778 5,270 고압살수차(4대) 2,851 3,849 미세먼지가 심한 4월,11월 확대운영 대형물탱크차(2대) 682 1,142 ○ ’19년 터널 내부 미세먼지 발생원 제거 미세먼지 30%? 소요예산 : ’19년부터 총99,470백만원 소요(국 29,842 시 34,813 공 34,815) 무동력방식 집진장치 동력방식 집진장치 전동차 부착형 미세먼지 제거장치 장착 초미세먼지 집진차량 Ⅲ 예산조치 및 향후일정 ’18년 추경사업 추진(3,056백만원) ○ 승강장 내 공기청정기 설치(1,376백만원) : 특별관리역사 20개역 선정 ○ 전동차 전용 미세먼지 필터 장착(1,680백만원) : 시범 운영 및 효과분석 Ⅳ 행 정 사 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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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실내 미세먼지 저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2574 생산일자 2018-09-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성열 (02-2133-4162) 관리번호 D0000034392243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지원 > 도시철도및지하철공사지원 > 지하철역사환경및시설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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