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정책과-9793 결재일자 2018.7.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격차해소팀장 교육정책과장 박춘종 신선이 07/10 이방일 협조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점검 결과보고 2018. 7. 교 육 정 책 과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점검 결과 보고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현장을 방문을 통해 영어교실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사업 개요 ? 사업기간:’18. 3 ~ 11월 ? 수혜대상:사회적 배려계층 초등학생 ? 사업내용:체험형 영어교실 운영 - 배려계층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아동센터, 주민센터 등 3곳 이상 운영 구분 운영 장소 운영 반수 1개반 참여 인원 1개반 운영 회차 운영 기준 자치구 관내 3곳 이상 10개 반 이상 12명 내외의 배려계층 초등학생 (체험 영어내용에 따라 적정인원 조정 가능) 12회차 내외 (주 1회 3개월, 주 2회 2개월 등) ? 자치구별 운영 계획 자치구 운영 장소수 참여인원 운영 기간 주요내용 운영자(사업자) 금천구 5개소 64명 5-11월 은평구 10개소 166명 5-10월 관악구 3개소 84명 6-11월 성북구 8개소 126명 6- 9월 강동구 10개소 120명 7-11월 ? 사 업 비:250백만원(5개 자치구×50,000천원) ? 점검개요 ? 점검기간:’18. 6.18.(월) ~ 7. 6.(금) (15일간) ? 점검대상:10개 영어교실 운영 기관(자치구별 2개) - 운영 기관수 : 36개(은평 10, 금천 5, 관악 3, 성북 8, 강동 10) ? 점검내용:운영환경, 학생관리, 강사, 프로그램 내용 등 ? 점검방법:영어교실 현장 방문하여 점검표에 따라 점검 ? 점검결과 ? 피점검기관의 영어교실 운영현황 자치구명 운영기관명 영어교실명 정원 (출석) 운영 방법 관악구 12(12) 위탁 12(5) 위탁 성북구 12(11) 위탁 12(6) 위탁 은평구 12(9) 직영 12(9) 직영 20(17) 직영 금천구 8(6) 직영 8(9) 직영 강동구 점검기간 내 개강하지 않아 점검하지 않음 - 자치구 계획 정원(108명) 대비 점검일 출석(84명)률 : 77.8% ? 점검항목별 점검결과 점 검 항 목 미흡(%) 보통(%) 양호(%) 좋음(%) ① 교육내용의 체험성 - - 3(33.3) 6(66.4) ② 참여자들의 참여도 - 1(11.1) 3(33.3) 5(55.6) ③ 운영 강사의 지도력 - - 4(44.4) 5(55.6) ④ 수업 교재의 활용도 - - 2(22.2) 7(77.8) ※ 점검자의 정성적 평가기준에 따른 판단임 ? 점검항목별 의견(점검일의 수업내용 기준) ① 교육내용의 체험성 ? 대부분의 영여교실이 다양한 체험 형태를 포함한 수업으로 진행하려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음 ? 참여자들이 영어를 익힘에 있어, 전체가 집중하여 참여하는 수업 형태가 있음(영어 연극 교실, 영어 영상물 제작 등) ? 단순히 교재의 내용을 주로 듣고 따라 말하는 수준의 체험 수업과 영어와는 연관성이 미흡한 활동을 덧붙여 진행하는 경우가 있음(색칠하기 활동 등 ; 등) ② 참여자들의 참여도 ? 참여도는 영어교실의 내용과 교재, 강사, 체험내용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 ? 수업 참여자 전체가 자발적으로 둘, 셋씩 짝을 지어 앞에 나와 발표 수업에 참여(영어 합창) ? 참여자의 학년과 내용이 부합하지 않거나, 학교수업과 비슷하여(체험성 미약 등) 동기·흥미를 유발하지 못해 집중하지 못하는 수업이 있음 ③ 운영 강사의 지도력 ? 영어교실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알고 그에 맞는 수업 진행과 교재 적용(수정), 교감(소통) 등의 능력이 필요함 ? 참여자의 체험과 즐거운 수업의 경우, 교사의 능력에 따라 좌우됨, 즐겁게 체험에 빠져들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강사도 있음(영어 연극 교실, 영어 합창, 영어 영상물 제작 등) ? 강사의 능력 여부와 관계없이 영어수업에 동참하기 어려운 대상이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④ 수업 교재의 활용도 ? 학생들의 수준과 체험 영어교실에 맞는 내용의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시중의 기성교재활용, 강사 제작 교재 활용 등) ? 체험과 즐거움(흥미)으로 영어를 접하게 함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IT 기기(스마트폰 등)를 활용하여 목적 달성을 유도하는 수업도 있음(영어 영상물 제작, 영어 인터뷰 교실 등) ?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를 생소하게 여기는 상황에서 시중의 기성교재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은 경직된 수업이 될 우려가 있음( : 학교·학원 수업의 연장으로 느껴지며, 교재활용의 강사의 재량도 적음) ? 체험형 영어교실 운영 공간도 교재·내용과 함께 중요함. 학생과 교사가 함께 호흡하며 체험하는 수업을 위해서는 수용인원의 규모의 두 배 이상의 공간(교실)이 필요함 ? 우수사례 ? 지역아동센터 외의 기관(장소)에서 운영하는 경우로, 인근 지역아동센터 및 학교의 추천을 받은 배려계층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운영 장소의 쾌적성과 지역 학생 참여 유도 사례 ※ 운영 공간이 좁은 경우에 대한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음 ? 지역아동센터장의 관심으로 센터 학생들이 영어를 접하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고, 영어의 기초와 흥미를 갖게 하려는 운영 목표로 지역의 평생 교육 강사 인력풀에서 선발한 강사를 투입하여 영어에 대한 재미있는 접근을 꾀함. 영어동화 중 나오는 낱말을 익히기에 효과적인 게임을 도입하여 재미있게 익혀 영어동화 수업 에 학생들이 골고루 적극 참여하도록 진행 ? 영어 연극 교실의 경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짧고 간단한 내용의 대본으로 배역을 배정하지 않고 모두가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넓은 장소에서 놀이처럼 대사와 행동을 연습함. 모두가 전체 대사를 익히도록 하는 목적은 후반기에 배역(대사와 행동)에 근접한 학생에게 배역을 줌으로써 적극적인 영어 연극이 되도록 하는 강사의 배려가 돋보임. ※ 9월 4일(7일)에 성북구 영어 연극교실을 모아 발표회 예정 ? 언어 장애 3급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영어 합장 교실의 경우, 해당 학생이 친구와 함께 발성을 듣고 따라하게 함으로써 위축됨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배운 노래를 둘, 셋 씩 짝을 지어 앞에 나와 부르게 함으로써 자신감과 익히지 못한 가사 부분을 스스로 알게 하여 완성도를 높여가려는 시도가 인상적임 ?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체험형 영어수업도 다른 영어수업과 동일하게 참여자의 수준과 강사의 능력과 수업 내용에 따라 성패가 달려있으나, ? 운영자(시, 자치구, 위탁기관, 강사 등)의 ‘체험형 영어수업’에 대한 이해 부족(정의 결여)과 대상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체험형 수업내용과 적합한 강사가 부족하고 ? 지식 전달식 수업(교재를 떼기 위한 기존 방식)이 아니므로 12회의 단기간의 영어교실 운영으로서는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어려우며, ? 자칫 수혜자들에게 처음 접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할 역효과의 우려도 있음 ? 참여인원이 당초 자치구에서 제출한 수업 정원에 77.8%에 그치고 있으며, 단기간 운영이므로 진행 중인 수업(강사) 변경이 사실상 불가함 < 개 선 방 향 > ○ 체험형 영어교실이 단기간의 시범적 운영임에도 몇몇 운영기관은 참여자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고 있어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 수혜 대상과 운영기관(지역아동센터)의 상황을 고려한 체험형 영어교실 내용 및 강사 선별(개발)과 장기간의 체험형 영어교실 운영을 위해 전문가 집단의 도움 또는 운영 참여가 필요함 ⇒ 다음연도에는 시가 제시한 목적 및 방향에 근접한 자치구를 선정하여 집중 지원 ? 결과조치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체험형 영어교실의 적극적인 참여자 관리와 영어교실에 대한 자치구의 적극적인 사업 관리 요청 ? 추진일정 ? 개선사항 등 자치구 통보 : ’18. 7.12. ? 우수 사례 발표회 개최 : ’18. 9월 ? 사업 평가보가 및 정산(자치구) : ’18. 11월 붙 임 :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점검표 9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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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운영 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9793 생산일자 2018-07-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춘종 (2133-3945) 관리번호 D0000033990354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방과후학교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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