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의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시내버스 광고 송출 계획

문서번호 언론홍보실-3826 결재일자 2017.1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영상미디어팀장 언론홍보실장 시의회사무처장 오승희 이창우 이계열 11/22 김경호 협 조 총무팀장 박창석 의정지원팀장 김성연 언론팀장 정헌기 2017 서울시의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시내버스 광고송출 계획 2017. 11. 서울특별시의회 (언론홍보실) 서울시의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시내버스 광고 송출 계획 일 800만 명의 이용승객을 보유한 시내버스 광고매체에 서울시의회 홍보 광고를 송출해 서울시의회 각인효과 기대 및 인지도 제고 추진근거 ? 2017년 의정활동 홍보?광고 기본계획(언론홍보실-201 2017.02.07. /의장방침 :의장실 접수번호 50) 사업개요 ○ 주요내용 : 시내버스 내부 광고를 통한 다양한 의정활동 홍보 ○ 매체형태 : 수도권 운행 버스(7,500대) 중 4,500대 내부 TV - 규 격 : 24인치, HD1920×1080 - 운 영 : YAP TV (서울시내 버스광고 독점 관리) - 이용인구 : 일평균 800만명 ○ 송출기간 : 2개월 (61일) ○ 소재형식 : 30초/편 (2편 송출) ※ 별도 제작 없이 기 제작된 서울시의회 홍보 광고 사용 [1편] 서울시의회 캠페인광고 “학교-마을교육 공동체” 편 ※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운영에 관한 조례 - 제작방향 :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문화 조성과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서울시의회와 학교의 노력 소개 [2편] 서울시의회 캠페인광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착한 성장“ 편 ※ 서울특별시 유통업 상생협력 및 소상공인 지원과 유통분쟁에 관한 조례 ※ 서울특별시의회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 제작방향 :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의회와 지역 상인들의 노력 소개 세부 송출 계획(안) ○ 매체 송출 주요내용 송출 매체 노출횟수 송출기간 버스내부 TV 가로형 4,500대 100회/일 2개월 ※ 일운영 : AM 5시~PM 23시(18시간) < 광고 표출 이미지 예> ○ 매체 특장점 - 고화질 영상 송출 가능 - 특정지역이나 장소를 경유하는 노선을 선택할 수 있음 - 일평균 버스 1대당 광고가 100회 이상 반복 노출 - 주목도 높은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송출하여 광고 거부감 최소화 버스광고(YAPTV) TV 모바일 매체선택 서울버스 독점 영상광고 다양한 방송사 배너, 팝업, GIF 등 선택요소 다양 노출방식 일100회 이상 강제노출 15초 1회 일 1회 노출 유저 선택 광고효과 전 연령대 불특정 다수에 강제 노출 광고비 대비 접촉 빈도수 낮음 선택에 따른 노출로 접촉 빈도 제한적 ○ 매체 효과 비교 ○ 기대효과 - 시내버스 광고는 서울시민들에게 광고 거부감을 최소화 하며, 전연령층을 타겟으로 서울시의회의 의정활동 홍보를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음. 추진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 대행 의뢰 ※ 대행근거 :「정부광고 시행에 관한 규정」(국무총리훈령 제541호) 및「정부광고 업무 시행지침」개정(2013.12.12.) 소요예산 : 220,000천원 (부가세 포함) ○ 송출료 : 220,000천원 - 산출내역 : 24,500원/대 × 4,500대 × 2개월 = 220,000천원 (십만이하 절사) 110,000천원/월 × 2개월 = 220,000천원 ※ 예산과목 : 언론홍보실, 의정활동의 적극홍보 및 정보화 사업 추진, 의정활동 홍보사업, 의정활동 홍보 및 광고, 사무관리비(201-01) ※[비교] 경기도의회 버스광고 현황 ○ 운영매체 : G-버스 ○ 운영시간 : AM 5시 ~ AM2시 (21시간/일) ○ 홍보내용 : 경기도의회 의정목표 및 방향 등(인포그래픽 영상 40초) ○ 매체현황 : G버스 모니터(9,982대 / 버스 1대당 모니터 2대 설치) ※ 이용인구 : 일평균 400만명 ○ 운영형태 : 63회/일 - 2013년부터 추진 - 2017년 8개월(3월~11월) 진행중 ○ 소요금액 : 276,000천원 - 산출내역 : 34,500천원 ×8개월 = 276,000천원 ○ 서울시 시내버스와 가격차이 사유 - 경기도 G-버스 광고는 경기도버스 조합내부에서 운영하므로 수익성을 요하지 않음 - 버스 1대당 편당 단가가 평균 9,000원대로 관공서의 경우, 할인율이 더 높아짐 - 송출기간 및 금액대비 네고 가능 추진일정 ○ 버스광고 송출 계획 수립 : ’17.11. 중순 ○ 광고 송출 : ’17.11. 말 ~ ’18. 1.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50.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7 서울시의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시내버스 광고 계획_의장방침.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의회 인지도 제고를 위한 시내버스 광고 송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언론홍보실
문서번호 언론홍보실-3826 생산일자 2017-1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승희 (3702-1339) 관리번호 D00000321074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의회 > 의회홍보관리 > 의회홍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