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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 융합 과학교육 확산을 위한-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계획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815 결재일자 2018.11.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유정숙 최성옥 11/28 代김호식 협 조 주무관 서형석 주무관 정미숙 창의 융합 과학 교육 확산을 위한 2019년도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계획 2018. 11.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창의 융합 과학교육 확산을 위한 2019년도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계획 학교 밖 과학교실의 대표기관인 과학관의 창의 융합 과학교육 확산을 위해 신규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학교 밖 과학교실’로써 과학관의 교육·문화적 요구 증대 ? 자유학기제 및 진로체험 교육 강화로 인해 과학관의 ‘학교 밖 교육 기관’으로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 ‘자유학기제’ 확대로 인한 시립체험시설의 교육서비스 강화 자유학기제 확대 진로체험 교육 강화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교육부) 생각을 키우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여는 『 미래 교육도시 서울』 (교육정책과-14209) ?? 청소년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운영하기 어려운 실험기자재를 활용한 실험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요구 학교 현장의 요구 증대 ? 과학을 즐기고 체험하면서 청소년들의 과학적 이해와 탐구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과학관의 특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필요 Ⅱ 2018년도 추진실적 ??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적 : ’18. 1월 ~ 10월 ? 운영 프로그램 50종, 참여학생 수 3,571명 구 분 운영 실적 계 과학테마교실 고교과학탐구 운영 프로그램 50 종 20 종 30 종 참여학생 5,232명 3,571 명 1,661 명 ※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 세부 목록 : <별첨 1 참조> ?? 교사지원단 기획 회의 개최 및 운영 : ’18.6월~ ? 서울시립과학관 교사지원단과 기획 회의 총 3회 운영 - 1차 : 현직 과학교사들로 프로그램 개발 자문단 구성(’18. 6. 26) - 2차 : 주제별 프로그램 기획 회의 (’18. 7. 19.) - 3차 : 신규 프로그램 콘텐츠 조정 및 구성 논의(’18. 10. 10.) - 4차 : 적용 가능한 실험 유형 및 주제 타당성 검증(’18. 11. 5.) <프로그램 기획 회의 2차> <프로그램 기획 회의 3차> Ⅲ 추진 계획 ?? 신규 프로그램 개발 기획 방향 수립 ? 학교 현장요구를 반영한 교육 기획 - 현직교사들로 구성된 교사지원단 운영 - 교사지원단 자문회의 개최 등 ? IT, 융합과학, MBL 등 전시물 연계 최신 과학 실험 동향 반영 - 메이커 교육, MBL 기자재 활용 등 최신 과학 실험기법 적용 ? 학생 체험 활동 강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 탐구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중심 활동으로 프로그램 구성 - 과학관 보유 첨단 기자재 활용 및 주제별 기획을 통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 등 ?? 프로그램 개발 교육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영역별 개발 가능한 신규 교육프로그램 목록(총 10종) - 물리 영역 : 열화상 카메라, 액체질소를 이용한 초전도체 현상 체험 - 화학 영역 : 가스 검지관을 이용한 과학탐구 방법, 흡광동 측정 - 생물 영역 : 오징어 해부를 통한 연체동물 기관 관찰 - 지구과학 : 퇴적암에서 삼엽충 화석 발굴, 스마트폰을 활용한 별 스펙트럼 분석, 수질오염 측정 - 융합과학 : GPS를 활용한 과학관 보물찾기, 형광안료를 이용한 네온사인 탐구 ? 프로그램 구성(안) - 학생용 활동지 : 각 프로그램 별 8페이지로 구성 - 교사용 매뉴얼 : 참고자료 등 포함하여 16페이지 이내 자유롭게 구성 ?? 추진 절차 및 추진 일정 ?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 과학관 과학교육문화 위원회 자문단 및 교사지원단과 연계, 검토회의 및 연구(시범)수업 실시, 수정 보완 후 최종 프로그램 개발 완료 프로그램 1차 개발 ? 수정 보완 및 연구수업 실시 ? 개발 완료 (‘18.11월 ) (‘18.11∼12월) (‘18.12월) ?개발 방향 수립 ?영역별 1차 프로그램 개발 자료 제출 ?영역별 검토회의 진행 ?자료 수정 보완 ?합평위?정평위 지표안 확정 ?부처?지자체 통보 ? 추진 일정 - 1차 개발 자료 제출 이후 수정보완 및 연구시업수업 단계는 영역별 과학관 담당 교사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진행 구 분 11월 12월 ’19. 1~2월 ‘’19.3월~ 프로그램 1차 개발 검토회의 및 수정보완 연구(시범)수업 실시 개발비 지급 시범운영 정규프로그램운영 IV 행정사항 ?? 개발 교육프로그램 자료 제출(‘18.12.10.까지) ? 콘텐츠 영역별 학교 현장의 요구, 학생 체험 활동 강화, 과학관 첨단 기자재 활용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 1차 제출 자료를 바탕으로 검토 회의를 거쳐 자료 수정·보완 ??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적극 협조 ? 개발된 자료를 활용하여 개발자 및 강사들의 협력 시범수업실시 (※ 연구수업을 통한 현장 적합도 검증) ? 과학영역별 활용 가능한 기보유 과학관 실험 기자재 제공 및 필요시 추가 기자재 구매 계획 편성 V 소요예산 ?? 소요예산 ? 프로그램 개발비 : 프로그램 1종(540천원)×10종 = 총 5,400천원 ◀ 교육 프로그램 1종 개발 소요예산 세부내역▶ · 원고료 : 220,000원 (학생용 활동지 8p/88,000원), 교사용 매뉴얼 12p./132,000원) · 시범수업(연구수업) 강의수당: 220,000원 (2시간, 일반2급) · 자문회의 수당: 100,000원 (1시간) × 1회 = 100,000원 ? 소모품 구입비 : 600천원 ?? 예산과목 ? 서울시립과학관 총무과, 과학기술진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학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과학테마교실 및 고교탐구 프로그램 목록 1부. 붙임 1. □ 과학테마교실(총 20강) ○ 가능 과목 구 분 교 육 대 상 중학생 고등학생 물 리 1강. Cymatics ?소리의 시각화- ○ 2강. Kinetic Art ?오토마타- ○ 3강. Hologram ?미디어아트- ○ 4강. 스크래치 코딩과 로봇의 작동 [노트북] ○ 5강. 나도 3D프린터 아티스트! [노트북] ○ 6강. 뉴런으로 만드는 Bio-art ○ 화 학 1강. 드라이아이스파티 ○ 2강. MBL로 알아보는 기체의 변화 ○ 3강. 범죄현장분석Ⅰ-지문채취, 혈흔분석을 통한 범인추리 - ○ 4강. 분광광도계와 평형상수 ○ 5강. 식품속의 염분량 측정 ○ 6강. 중화적정을 이용한 비타민C의 정량분석 ○ 생 물 1강. 속속들이 들여다 보'새’ -조류해부 실습- ○ ○ 2강. 진화의 히트작! 깃털 [노트북] ○ 3강. Self 건강검진 ?순환계를 중심으로- [노트북] ○ 4강. 과학관연못에는 어떤 생물이 살까?-원생생물관찰-[노트북] ○ ○ 5강. 내 몸의 엔진, 심장 ?돼지심장해부 실습- ○ ○ 6강. 범죄현장분석Ⅱ -DNA분석을 통한 범인추리- ○ 지구 과학 1강.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진의 모든 것 ? 내진설계 편 - ○ ○ 2강. 광물의 결정 (Crystal) ○ □ 고교과학탐구(총30강) ◎ 학년에 따른 추천 과목 구 분 교 육 대 상 고1 고2~3 물리 1강. Tracker를 이용한 역학 실험 분석 (마찰계수 측정) ○ ○ 2강. 운동량 및 충격량 측정 ○ ○ 3강. Bernoulli 법칙 ○ ○ 4강. 다양한 물체의 항력계수 측정 ○ ○ 5강. 받음각과 속도의 따른 풍동내 압력 분포 ○ ○ 6강. Airfoil의 상하요동운동의 방정식 ○ ○ 화학 1강. 드라이아이스(비누막 막들기) ◎ ○ 2강. 식품속의 염분량 측정 ◎ ○ 3강. 평형상수의 결정 ◎ ◎ 4강. 화학전지- 다니엘 전지 ◎ ○ 5강: MBL 산염기 적정 (중화적정을 이용한 비타민C 정량분석실험) ◎ ◎ 6강: 분광광도계를 이용한 음료수의 카페인 정량분석 ◎ ◎ 7강: MBL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천연색소의 분리 ○ ◎ 8강: 금나노용액 만들기 ◎ ◎ 9강: 회전분별증류기를 이용한 화합물의 추출 ○ ○ 10강: 아스피린의 합성과 분석 ○ ○ 생물 1강. 빛의 파장에 따른 식물의 광합성률 ◎ ○ 2강. 동물기관 관찰 (돼지심장) ◎ ◎ 3강.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한 원생생물관찰 ◎ ◎ 4강. 프레파라트 제작 및 감수분열 관찰 ◎ ○ 5강~8강. 분자생물학 실험 [4강좌 통합] 1차시. 구강상피조직세포 DNA 추출 ○ ◎ 2차시. 아가로스 젤 전기영동에 의한 DNA 확인 3차시. PCR에 의한 DNA 증폭 4차시. 제한효소 처리 및 유전자 다형성 확인 9강. 세포호흡 MBL 실험 ○ ○ 10강. 위상차현미경을 통한 물벼룩 관찰 및 화학적 조절탐구 ○ ○ 지구과학 1강. 편광현미경의 구조와 원리 ○ ○ 2강. 편광현미경을 통한 광물의 관찰 ○ ○ 3강. 편광현미경을 통한 암석의 관찰 ○ ○ 4강. 망원경 분해 조립을 통한 천체관측의 실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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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 융합 과학교육 확산을 위한- 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815 생산일자 2018-11-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정숙 (02-970-4551) 관리번호 D000003500869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