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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7402 결재일자 2018.11.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신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김종금 함형희 11/27 박유미 협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2018.11. 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자치구 보건소 및 유관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재난정신건강 안력양성 및 재난 트라우마 이해도 향상을 위한 역량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 육 개 요 ?? 교 육 명 : 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운영(6회 과정) ○ 교육주제 : 재난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 및 치료적 개입 ○ 교육목적 : 재난 트라우마에 대한 기본 이해를 제공하여 외상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재난정신건강 전문인력 양성을 통하여 서울시 재난대비 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회복력을 강화하고자 함. ?? 교육인원 : 386명(각 과정당 50명 내외) ○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유관기관 종사자 ○ 보건소 및 시립병원 등 보건의료 종사자 ○ 상담 및 심리관련 종사자 ○ 관련 대학원생 및 트라우마에 관심있는 서울시민 등 ?? 교육기간 : 2018.10.11.~11.21 (주1회 14:00~17:00) ?? 교육장소 : (재) 공공보건의료재단 교육장 ?? 세부강의내용 과정 분류 차수 일 정 강 의 제 목 교육강사 기초 과정 1차 10/11(목) 재난이후 지역사회 회복력 심화 과정 2차 10/24(수) 트라우마의 재발견 및 뇌흔적 3차 10/31(수) 회복으로 가는 길 전문가 과정 4차 11/8(목) 집단트라우마와 사회적트라우마의 이해 및 회복 5차 11/15(목) LCT (Living Calm Technic) 6차 11/21(수) 트라우마 안전취약자 이해와 개입 ?? 교육예산 :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공공보건·의료분야 대시민 서비스 수준 향상, 정신보건 시설운영, 트라우마아카데미 운영 민간이전, 민간경상사업보조(100-307-02) 2 교 육 운 영 결 과 일 정 참석인원 내 용 10/11(목) 50명 - 재난 및 트라우마의 이해 - 시민 중심 재난대비 매뉴얼 - 사회적 갈등 이해 및 극복방안 - 재난 발생 이후 일상 복귀 10/24(수) 63명 - 트라우마(외상)의 정의 - 트라우마가 우리의 몸에 미치는 영향 - 트라우마가 뇌에 미치는 영 - 트라우마 피해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10/31(수) 58명 - 트라우마 치유과정 - 트라우마 피해자들의 치유 경험 -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방안 - 트라우마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11/8(목) 44명 - 트라우마 안전취약자 - 치료적 함의 - 집단트라우마와 사회적 트라우마 이해 - 지역사회 중심 재난대비 11/15(목) 37명 - 트라우마 안정화 신체 개입 기법의 이론적 이해 - 트라우마 신체기반 안정화 기법 LCT 개발 단계 - 트라우마 신체기반 안정화 기법 LCT 실습 11/21(수) 34명 - 재난 및 외상 스트레스 - 재난 안전취약자(트라우마 취약층) 이해 - 외상 후 심리사회적 지원 - 재난 안전취약자 심리사회적 개입 - 외상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사회생태적 모델 3 교육만족도결과 ?? 조사일시 : 2018.10.11~11.21(총 6회) ?? 조사대상 : 교육참여 대상자 ?? 조사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 활용 ?? 조사결과 ○ 1차 조사 결과 (‘18.10.11)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3점이었으며, 강의 주제(4.5점) 및 내용의 구성(4.4점), 강사(4.5점)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직무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4.4점)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함. - 상대적으로 쉬는 시간이 지켜지지 않아 강의 시간(4.1점)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으며, 질의응답(4.0점) 시간이 부족함이 아쉽다고 응답함. 또한 심화과정에 필요성(4.1점, 표준편차 1.1)도 낮은 면이 있으나 ‘공동체 회복을 위한 내러티브 기법’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을 요구하는 의견도 있었음.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5 4.4 4.3 4.3 4.1 4.5 4.0 4.2 4.1 4.4 ○ 2차 조사 결과 (‘18.10.24)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4점이었으며, 강의 주제(4.5점) 및 내용의 구성(4.4점), 강사(4.5점), 최신 경향성(4.4점)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직무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4.4점)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함. - 심화과정 필요성도 4.4점으로 높았으며, 인권을 기본으로한 정신보건 교육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의견 및 ‘성폭력 피해자/가해자 트라우마 치료법’, ‘아동 트라우마 및 회복’, ‘인권/젠더 관련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의 요구가 있었음.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5 4.4 4.4 4.3 4.3 4.4 4.3 4.3 4.4 4.4 ○ 3차 조사 결과 (‘18.10.31)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5점으로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강의 주제(4.6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직무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4.6점)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함. - 트라우마 피해자(생존자) 치료경험이 많은 강사가 비유와 예시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고, 자세하면서도 압축된 정보를 제공해줘서 듣기 편안하고 흥미로웠다는 강의 평이 있었음.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6 4.5 4.5 4.5 4.5 4.5 4.4 4.5 4.5 4.6 ○ 4차 조사 결과 (’18.11.8.)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7점으로 이전까지 강의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4.8점)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강의 내용의 구성(4.7점), 강사선정(4.7점), 강사의 질의응답 수준(4.7점) 등전반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음.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6 4.7 4.7 4.7 4.6 4.7 4.5 4.7 4.6 4.8 ○ 5차 조사 결과 (’18.11.15.)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5점으로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 특히 질의 응답(4.6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트라우마 생존자 및 유가족에 대한 개입 경험이 많은 강사의 답변이 이해하기 쉽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답변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됨.(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4.6점). - 상담장면에서 트라우마 생존자 및 유가족 등이 긴장되고 경직된 것을 경험하고, 대부분 신체적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아 도움이 되었다는 평이 많았음.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5 4.5 4.5 4.4 4.5 4.5 4.6 4.6 4.5 4.5 ○ 6차 조사 결과 (’18.11.21.) - 교육내용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2점으로 강의 전반에 대하여 만족스럽지만 다른 전문가 과정에 비해서는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강사 수준 및 질의응답에 대한 수준(4.3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음. - 반면 강의 전달 및 질의응답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면이 있었고(4.1점),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었다’는 질문에 실무자가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실습 및 구체적인 개입방법, 태도 등에 대하여 알 수 있었으면 더욱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음.(4.1점) 구분 강의 주제 강의 내용 최신 경향성 강의 전달 강의 시간 강사 선정 질의 응답 강사 및 질의응답 수준 심화과정 필요성 역량강화 및 자기개발 만족도 (5점만점) 4.2 4.2 4.2 4.1 4.2 4.2 4.1 4.3 4.2 4.1 ?? 교육 내용에 대한 좋았던 점 ? 트라우마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 강사의 현장경험이 뜻깊음 ? 사회 전반 및 정신건강 전반에 적용할 수 있어 대만족 ? 내담자 접근방법, 실질적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알게 되어 좋았음 ? 자세하면서도 압축된 강의 ? 적절한 비유와 예시, 구체적 사례, 강사의 치료 경험 등으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강의였음 ?? 교육 내용 및 교육 환경 전반에 대한 개선할 점 ? 강의실이 답답하고 더움 ? 교육 장소를 찾기 어려웠음 ? 소감 교류 시간을 늘려주길 기대 ? 업무 중 참석이 어려우니 모든 강의를 하루에 진행해주면 좋겠음 ? 더 많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음 ? 이정도의 강의 및 강사 수준을 유지해주면 좋겠음 ? 안전화 강화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면 좋겠음 ? 좋은 강의니 홍보가 더 크게 되었으면 좋겠고, 강의 시간을 더 늘려주면 좋겠음. ?? 향후 교육 주제 수요 ? 재난 지역에 대한 사례 연구 및 지역사회 회복력에 대한 토론기회 ? 현재 겪고 있는 세월호, 지진과 관련된 개입 사례 ? 재난 현장 전문가가 재난 형태에 따른 지원 경험 ? 소방공무원 트라우마 및 일상 복귀에 대한 내용 ? 트라우마가 뇌에 미치는 영향 및 재난에 대한 기본 개념 정리 ? 직군별 교육, 지역사회와 소통 방법 및 EMDR, Mindfulness 소개 ? 고문 피해 등 다양한 트라우마 치료 사례 및 강의 때 배운 내용을 실습해보는 시간 ? 직접 트라우마 회복을 경험하는 시간 및 트라우마와 관련된 불안장애 등의 정신장애 교육 ? LCT 보수교육 및 복합 트라우마 생존자 대상의 신체안정화 기법 ? 트라우마 관련 세부 주제별 보수 교육 및 평가도구의 실제 활용과 평가 방법 ? 교육에서 배웠던 첫 라포형성이나 신체적 안전을 확보해주는 태도와 기술 ? 트라우마 개인 상담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 및 커뮤니티 케어 ?? 행사사진 <10/11 기초과정> <10/24 심화과정> <10/31 심화과정> <11/8 전문가과정> <11/15 전문가과정> <11/21 전문가 과정> 4 행 정 사 항 ?? 교육시간 인정 : 1강당 3시간 인정(붙임 2 개인별 교육시간 인정) ※ 개인별 합산결과 1시간 이하는 교육점수 미인정 ?? 자치구 교육시간 인정 통보(18. 11월중) 붙 임 : 1. 교육계획서 1부. 2. 개인별 교육인정현황 1부. 3. 참석자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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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교육 운영계획.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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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개인별교육시간인정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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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 참석자명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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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트라우마 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37402 생산일자 2018-1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금 (02-2133-7549) 관리번호 D0000034995499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건강증진관리 > 정신보건사업수행 > 정신건강증진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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