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정보과-17693 결재일자 2018.11.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장석민 김맹순 11/27 이수진 협조 강변북로 천호-올림픽구간 도로전광표지 이설공사 검토보고 2018. 11. 26(화) 교통정보과 (교통정보팀) 강변북로 천호-올림픽구간 도로전광표지 이설공사 검토보고 강변북로 천호-올림픽구간 도로전광표지 이설공사 관련하여 이설지점에 대한 감리원 실정보고가 있어 검토 보고 드림 ?? 사업개요 ○ 공 사 명 : 강변북로 천호-올림픽구간 도로전광표지 이설공사 (감리용역) ○ 계약기간 : (공사) ’18.7.27.~’18.12.26. (감리) ’18.9.3~’18.12.26. ○ 계약금액 : (공사) 64,650,640원, (감리) 9,439,100원 ○ 계약대상자 : (공사) ㈜사운드플레이스, (감리) 문엔지니어링㈜ ○ 용역내용 : 도로전광표지 1대 이설공사 및 감리 등 ?? 실정보고 내용 및 의견 ○ 관련근거 : 현장 실정보고 제출 (MEG-00-VE-34, 2018.10.2.) ○ 실정내용 : 이설 예정지점의 굴착 결과 지장물로 시공 불가, 타 지점 검토 필요 - ’18.9.27(목) 야간(20:00~24:00) 이설 예정지점(강변북로 일산방향 잠실철교 인근 중앙분리대측 녹지대)에 도로전광표지 기초 설치를 위한 굴착 시행 - 굴착지점에서 서울시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및 하수도관리전산시스템 등에 등록되지 않은 직경 100cm 지장물(콘크리트 하수관 추정) 2개 발견-시공불가 ※ 1개 관 발견 시 시공 위치 조정을 시도하여 인접지점을 굴착하였으나 추가로 1개관이 발견되어 구조물 기초앵카볼트 설치를 위한 공간 확보가 어렵고 구조물의 안전한 시공을 할 수 없어 공사를 중단 함. ○ 감리의견 : 지장물 상부에 기초 시공 시 하중으로 붕괴 위험, 타 지점 검토 적정 - 콘크리트 관 상부에 기초 매설 시 기초 및 구조물 하중으로 인한 관 붕괴 위험 - 관리부서 확인을 통해 지장물 용도, 규모 및 철거 여부 등이 완전히 확인되지 않을 경우, 현 이설 예정지점에서의 시공은 현실적 불가 - 민원 고려 이설 추진하되 지점 선정 어려울 시 노후 장비 교체 등까지 검토 필요 ?? 실정보고 검토의견 ○ 지장물 확인결과 : 市(區) 및 공단 등 관련기관 해당 지장물 확인 어려움 -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등에 등재되지 않아 관리부서 및 용도, 규모 등 확인이 어려움 ※ 지장물 관련 확인부서 및 의견 구 분 서울시 광진구청 서울시설공단 기 타 확 인 부 서 안전총괄본부 도로시설과 전용도로팀 물순환안전국 물재생계획과 하수관리팀 중랑물재생센터 시설보수과 시설보수팀 안전건설교통국 안전치수과 치수계획팀 도로관리본부 도로관리처 시설팀 市 및 區 산하 전 부서 의견조회 (’18.10.16) 의 견 지장물 관리부서에 문의 필요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및 하수도관리전산시스템 등에 등재 되지 않은 지장물로서 확인 불가 광진구청 안전치수과만 회신(의견좌동) ※ 지하시설물 통합정보 및 하수도관리 전산시스템 확인결과 구 분 지하시설물 통합정보시스템 하수도관리 전산시스템 시스템 등록사항 ○ 이설지점 재검토 : 現 장비의 설치목적을 고려한 검토 구간 내 모두 부적합 - 설치목적 : 잠실권 교통처리대책을 목적으로 강변북로 일산방향 잠실대교 상류에 설치하여 잠실대교 진입차량에 대한 우회 정보 제공 목적 - 설치목적 고려한 이설 검토구간 : 강변북로 일산방향 잠실대교~천호대교 구간 ? 잠실권역 우회 정보의 제공을 고려하여 잠실대교 기준 상류부 구간에 설치 필요 ? 단, 천호대교 기준 상류부 약 1.5km 위치에 타 VMS 운영 중으로 이설 설치 위치는 강변북로 일산방향 잠실대교에서 천호대교 구간(약 2.4km) 내로 검토 - 이설지점 재검토를 위한 현장 점검 : ’18.10.1.(월) / 市, 공단, 감리단 ※ 광진구청 안전치수과에서 당초 이설 예정지점 현장에서 합동 확인 했으나 지장물 확인이 어려다는 의견임 - 점검결과 : 7개 지점 검토 결과 도로선형 및 구조, 민원소지 등으로 모두 부적합 ○ 대안검토 : 측주식 변경(구조물?함체)이설 vs. 철거 후 보관 활용 등 - 검토구간 내 설치가 어려워 구조물 및 VMS 함체의 측주식 변경 이설과 철거 후 보관, 향후 활용 등 방안을 검토 ※ 당초 설치 목적을 고려한 이설 검토구간 외 지점 설치는 교통개선분담금 사용목적에 맞지 않아 부적합 구 분 1안) 측주식 변경 이설 2안) 철거 후 보관, 향후 활용 대 안 당초 이설 예정지점 우측 교통섬 녹지대에 측주식으로 변경 이설 철거 후 보관, 향후 활용 (잠실권 타 장비의 교체 및 예비품 등) 잠 실 권 정보제공 現 장비에서 제공 강변북로 일산방향 워커힐 인근 VMS에서 제공(약 2km 전방) 추진방안 본 사업 설계변경을 통해 現 장비를 측주식으로 재제작 설치 (VMS 함체만 철거 후 재제작) 본 사업은 철거 후 종료 (VMS 함체만 철거) 고려사항 교통섬 녹지대측 지하 지장물 여부 (관련 시스템 등에는 지장물 없음으로 확인됨) 보관 장소 유무, 향후 활용방안 장?단점 당초 설치목적 계속 활용 가능, 민원 해소 향후 잠실권 운영 유지보수에 유리, 민원 해소 측주식으로 재제작에 따른 사업비용 증가 장기 보관에 대한 불확실성 존재 장비 당장 활용 어려움 ○ 검토결과 : 측주식으로 변경(재제작) 이설 하되, 추가 지장물 발견 시 철거?보관 등 - VMS 함체 재제작 등에 따른 사업비용 증가가 예상되나 민원 해소와 장비를 당초 목적으로 활용하고 효율적 운영하는 측면에서 측주식 변경 이설(1안)이 적합함 - 단, 관련 시스템 상 이설예정 지점 우측 도로섬 녹지대측에 지하 지장물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나 굴착 시 추가 미확인 지장물이 발견될 경우 철거 후 보관(2안) 추진 ?? 사업내용 변경 ○ 주요 변경사항 구 분 당 초 변 경 증 감 VMS 함체 문형식 재활용 측주식 재제작(부품활용) 증) VMS 함체 재제작 구조물 제작 문형식(1/2) 측주식 감) 제작 차액 V P N - 1대 증) 1대 고재처리 문형식 구조물(1/2) - 감) 고재처리 수익 구조검토비 1회(문형식) 2회(문형식+측주식) 증) 측주식 구조검토 ○ 계약기간 변경(연기) - 연기사유 : 측주식 변경 이설에 따른 공정 고려 구 분 당 초 1차 2차 비 고 준공기한 공 사 ’18.10.27 ’18.12.26 ’18.12.31 1차 대비 5일연기 감 리 ’18.10.27 ’18.12.26 ’18.12.31 1차 대비 5일연기 ○ 계약금액 변경 ① 이설공사 : 공사내역 변경에 따른 금액 변경 (단위 : 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 감 공사원가 재료비 노무비 경 비 일반관리비 이 윤 구조검토비용 부가가치세 총 사 업 비 ② 이설공사 감리용역 : 공사내역 변경에 따른 감리 투입일수 증가 - 당초 : (공사기간) 90일 (투입일수) 25일 - 변경 : (공사기간) 155일 (투입일수) 43일(18일 추가) (단위 : 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 감 직접인건비 직 접 경 비 제 경 비 기 술 료 손해배상보험료 부가가치세 총 사 업 비 ?? 향후 계획 ○ ’18.11월 : 사업변경의뢰 (교통정보과→재무과) ○ ’18.11~12월 : 기초공사 및 함체 재제작, 설치, 준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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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161919
본청
교통정보과-17693
D0000034993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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