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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정보통신(집합)교육 계획수립을 위한과정설계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597 결재일자 2018.11.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김희경 이혜자 11/26 김정호 협 조 ‘19년 정보통신(집합)교육 계획수립을 위한 과정설계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결과 보고 2018. 11 ‘19년 정보통신(집합)교육 계획수립을 위한 과정설계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결과 보고 최신 IT트랜드를 반영하고, 현업부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교육수요를 만족시키는 과정설계를 위해 실무협의회(TFT)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근 거 ○ ‘19년 정보통신(집합)교육 계획수립을 위한과정설계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계획 (인재기획과-11538,’18.10.06) Ⅱ 운 영 개 요 ?? 구 성 : 20명(교육분야별 외부전문가, 교육기획?운영담당) 구분 구 분 성 명 전 문 분 야 비고 교육분야별 외부 전문가 (6) 전문강사(6) 인재 기획과 (8) 스마트 교육팀 (6) 교육기획팀 (2) 외부 전문 기관 (3) 서울 디지털재단 (3) 내용전문가 (5) 정보기획단 등관련부서 (5) ?? 추진절차 운영결과분석 ? 기존과정개선 ? 요구사항분석 (신규과정) ? 기본방향 설정 ? 과정초안작성 설문조사 만족도, 교육내용·운영 자체분석 교육세부내용 회의 -내용,기간,횟수 등 ?직원수요조사 ?신규과정공모 ?최신트랜드분석 통합,신규,폐지 등 과정 재설계 분야별 과정정의 과정내용,기간등 세부항목정의 이슈 확인 내용전문가 협업 교육 필요점 도출 로드맵 작성 세부항목정의 ?? 운영내역 주요내용 대 상 추진기간 추진방법 ‘18년 교육운영 결과 분석(과정?교재등) 기존과정 개선사항 도출 업무담당 10.01~ 10.11 자체분석 내용전문가 자문회의 분야별 개선사항 자문 정보기획단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인재기획과 10.12~ 10.24 인터뷰 교육수요조사, 유관기관 교육현황 및 최신트랜드 분석결과 공유 및 의견수렴 교육분야별 외부전문가 10.26 검토회의 ’19년 교육설계 기본방향 논의 ’19년 과정개설 초안작성(신규/폐지 과정선정 등) ‘19년 교육과정 초안 작성(분류체계) 교육분야별 외부전문가 10.25~ 10.31 이메일제출 ‘19년 과정별 세부내용 설계 ○ 주요안건 - ‘18년도 개설과정 진단 및 분석 결과에 따른 반영계획 수립 - 최신 정보통신(교육) 트랜드에 따른 ‘19년도 과정운영 방향 제시 Ⅲ 운 영 결 과 ?? ‘18년도 교육과정 분석 및 반영 ○ 환경분석 및 운영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 유지, 개선, 통폐합, 폐지 구분 구 분 진단결과 및 반영 계 정보 기술 정보 활용 합 계 51 26 25 유 지 18 10 8 개 선 19 6 13 통폐합 8 4 4 폐 지 6 6   (단위 : 과정수) < 평가기준 > 항 목 세부 사항 필요성 법정 교육의무 유무, 국정 및 시책 과제 적시성 최신 IT트렌드, 행정환경 변화 효율성 교육생 규모, 참여도(교육대상 대비 신청자 수), 교육방법의 적정성 효과성 성과평가 적용 단계, 만족도, 학업성취도, 현업적용도 등 ?? ‘19년도 과정운영 방향 제시 ○ 교육 모듈 분야별· 수준별 체계화 - 교육과정 로드맵을 쉽게 이해하고 필요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요자(교육생) 중심의 분야별 교육모듈로 개편 일반(모든 공무원) → 전문(전산직 또는 해당분야 지식이 있는 공무원)→실전(해당분야 담당자) [교육과정 로드맵(예)] ○ e러닝교육과 연계학습을 통한 실습중심의 집합교육의 전문성 강화 - 정보통신교육의 기초과정은 e-러닝교육으로 전환하고, 실습중심의 집합교육 운영으로 심화학습 강화 ○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시 정책 연계·활용 역량 제고 - 우리시 사례에 맞춘 교육을 통해 현업의 유기적 연계 강화 - 핵심기술인 빅데이터과정 확대 편성으로 체계적 교육 제공 Ⅴ ‘19년 과정설계(안) ?? 추진방향 ○ 집합교육과 e-러닝의 유기적 연계(플립러닝(Flipped Learning)를 통한 최적의 교육방법 설계 ?e-러닝 : 입문 및 초급과정 / 집합과정 : 중·상급 과정 ○ 미래환경 변화에 주도적 대응을 위한 교육 확대 편성 - 4차 산업혁명 필수역량인 ICT기술 이해를 위한 전문과정 확대 ○ 유사과정 통합·개편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 - 교과목 내용이 유사·중복으로 인해 교육수요가 겹치는 과정은 통합 후 새로운 과정으로 개편운영 <변경예시> 통합·개편전 편집실습중심으료 개편 통합·개편후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보고서 꾸미기 스킬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 과정명에 내용수준·SW표기로 수강신청 편의성 제고 < 변경예시 > 변 경 전   변 경 후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활용)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중급)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초급) 누구나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파워디렉터)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실무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실무(Power BI) ○ 주말교육을 정규과정 신설로 교육부담 최소화 및 교육기회 증대 - 시간·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교육참석이 어려운 직원을 대상으로 주말정규과정 신설 - 교육참여시 업무공백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팁위주 강의를 통해 교육적시성 강화 ?? ‘19년 과정 조정(안) 구분 계 유지 통폐합 신규 폐지 과정수 49 37 4 8 △6 ○과정 조정 내역 계 과정수 과 정 명 계 49 유지 37 현업 필수 및 신청인원 많은 과정 존치 통폐합 8→4 ·유사과정 통폐합 ·오라클 SQL & PL/SQL(초급) ·MySQL 최적화 ⇒ SQL & PL/SQL(초급)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 보고서 꾸미기 스킬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내 PC 자료관리 쉽게 하기 ⇒ 내 PC 자료관리 팁 ·스마트기기로 VR/AR 체험 ·4차산업혁명의 이해 ⇒ 4차산업혁명 트랜드 및 미래전략 폐지 6 ·신청인원 지속적 저하(△6) 과 정 명 개설 년도 사 유 WAS(Jeus)이해 2012년 교육범위가 방대하여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준별 외부 전문 민간기관 교육필요 실전! 패킷분석 2016년 특정업무에만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소속기관에서 업무에 맞는 직무교육 필요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2016년 특정업무에만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소속기관에서 업무에 맞는 직무교육 필요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 개발 2014년 현업적용도가 낮고 신청인원 저조로 폐지 (공공데이터는 시민들이 주로 활용) 자바 프로그래밍 2000년 ‘00년 도입과정으로 최신패러다임인 파이썬프로그래밍으로 대체 공간정보 실무 2017년 직무 관련 직원 신청이 저조하여 업무와 무관한 교육생들에게는 효율적인 교육이 불가능하여, ‘e-공간정보 실무’로 대체 신규 8 과 정 명 사 유 파이썬 프로그래밍 4차산업혁명시대의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로 빅데이터의 전처리 및 분석, 딥러닝의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 필수 과정으로 신설 엑셀(파워피벗)을 활용한 빅데이터분석 빅데이터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엑셀을 활용한 교육과정 신설 주말교육(6개) ·액세스 실무활용(주말) ·보고서 꾸미기 팁(주말)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PC활용(주말) ·엑셀 실무활용(주말) ·스마트폰 촬영 및 사진편집(주말) ·파워포인트 디자인팁(주말) 교육부담 최소화 및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주말교육 편성 ?? ‘19년 교육과정(안) : 49개 과정 분 야 부 문 ‘18년 ‘19년 사유 합 계 51 49 △2 정보기술 소 계 23 18 △5 4차산업혁명 4 5 +1(신규):엑셀(파워피벗)을 활용한 빅데이터분석 네트워크 4 3 △1(폐지): 실전! 패킷분석 데이터베이스 3 2 △1(통폐합:2→1) ·오라클 SQL &PL/SQL(초급) ·MySQL 최적화 ⇒ SQL & PL/SQL (초급) 설계실무 1 △1(폐지): 공간정보 실무 운영체제 4 3 △1(폐지): WAS(Jeus) 이해 정보보안 2 1 △1(폐지):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통계 2 2 프로그래밍 3 2 △2(폐지):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 개발 자바프로그래밍 +1(신규): 파이썬 프로그래밍 정보활용 소 계 28 31 3 4차산업혁명 3 2 △1(통폐합:2→1) ·스마트기기로 VR/AR 체험 ·4차산업혁명의 이해 ⇒ 4차산업혁명 트랜드 및 미래전략 데이터베이스 3 5 +2(신규) :액세스 실무활용(주말) 엑셀 실무활용(주말) 미디어디자인 9 10 +1(신규) :스마트폰 촬영 및 사진편집(주말) 스마트IT 9 9 △1(통폐합:2→1)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내 PC 자료관리 쉽게 하기 ⇒ 내 PC 자료관리 팁 +1(신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PC활용(주말) 스마트보고서 3 4 △1(통폐합:2→1) ·멋진 보고서꾸미기(한글)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 보고서 꾸미기 스킬 +2(신규) :보고서 꾸미기 팁(주말) 파워포인트 디자인팁(주말) 정보보안 1 1 Ⅵ 향 후 계 획 ○ ‘18.11~12월 : 2019년도 교육계획 수립 ○ ‘18.12~’19.1 : 2019년 강사모집 공고 및 선정 붙 임 1. ‘18년 과정운영 분석현황 1부. 2. 실무부서와 TF결과 1부. 3. 신설 제안과정 검토결과 1부. 4. ‘19년 교육과정 로드맵 1부. 5. ‘19년 과정설계(안) 1부. 6. ‘19년 교육과정 검토의견서(강사별) 각1부. 7. 검토회의 참석부 1부. 끝. [붙임2] 2019 교육계획수립을 위한 실무부서와 TF 결과 구분 일시 참석자 회의결과 정보기획단 10.12(금) 10.16(화) (인재기획과) 김희경, 김범식 (정보기획단 통계데이터담당관) 마경근 팀장 ?빅데이터관련 과정 개선방향 협의 -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 및 신청인원 증가에 따른 교육 확대 현행 2회(총 40명/기별20명) → 3회(총 75명/기별25명) - 업무 및 전문지식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로드맵 제시 ?엑셀(파워피벗) 활용(초급)→ Power BI,R(중급)→ 파이썬(고급) 10.19(금) (인재기획과) 김희경, 유병석,김범식 (정보기획단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박영재팀장, 하수미 ?네트워크 및 보안 관련과정 운영결과 분석 및 개선(안) 협의 - 교육인원 저조 및 특정 소수 업무에 적용되는 과정 페지 ?과정명 :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실전!패킷분석 - 4차산업혁명에 따른 블록체인등 보안업무에 대한 교육내용 필요 ?시스템 해킹 및 보안과정에 내용 추가보완 10.19(금) (인재기획과) 김희경,김범식 (정보기획단 정보통신보안담당관) 김이곤(공사업PC팀장) ?상용 SW보유현황에 따른 과정내용 논의 - MS-Office 최신버전(2016년)제공에 따른 과정내용 변경 ?엑셀, 파워포인트 관련 과정의 경우 2016년 최신기능 내용으로 개편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10.22(월) (인재기획과) 김민정,김희경,김범식,이혁구 ?보고서 관련 과정 중복·유사내용 개편 교육형태 과정명 총차수 교육시간 e러닝 e-보고서 잘쓰는 방법 5시간 e-보고서달인되기 7시간58분 집합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5 21시간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6 14시간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3 14시간 바로 적용가능한 보고서 1일 특강 3 7시간 성공하는 보고서 작성 3 21시간 - 보고서 관련 IT교육과정이 기획·작성 부분은 인재원 보고서과정과 중복되므로 편집·작성 스킬 위주의 실습과정으로 개편 소방방재본부 10.22(월) (인재기획과) 김희경,김범식, 이혁구 (소방방재본부 현장대응단)박진호 ?드론이해와 활용사례 개선(안) 협의 - 드론교육 관심 및 활용분야 확대에 따른 교육 강화 현행 2회(총30명) → 4회(총 60명) - 원활한 실습을 위해 보조강사(소방직) 지원 협의(교육생 5명에 1인 보조) 서울디지털재단 (개포디지털혁신파크) 10.24(수) (인재기획과) 김희경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송영민, 정세원, 김현철 ?3D프린터와 사물인터넷 융합 활용 과정 개선방안 - 3D프린터 품질이 좋지 않아 결과물 만족도 저하 ⇒ 3D프린팅에 대한 원리이해가 목적이므로 프린터에 적합한 산출물로 과제변경 필요 - 3일기간내에 신기술 관련된 내용(사물인터넷)을 2가지 융합하기 에는 시간 부족 ⇒사물인터넷을 2D레이저커팅 과정으로 변경 ?일러스트 배우기 과정 현업적용도 향상방안 일러스트 교육후 현업적용도 저하 ⇒ 일러스트와 메이커스(2D레이저커팅)과정 접목하여 과정운영을 통해 업무에 활용도 제고 [붙임3] 신설 제안과정 검토결과 연번 과정명 (제안자) 구분 내 용 검토결과 1 스크래치로 배우는 쉬운 프로그래밍 (IT전문강사 -곽성숙) 필요성 (사유) 코딩알고리즘 학습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미적용 : 현업적용과 관련하여 연계성 없음 - ‘18년 상반기 주말교육시 시범으로 운영한 과정으로 설문조사 결과 흥미는 있으나 현업적용도가 낮다는 의견 다수 주요 내용 - 스크래치 도구·사용법 익히기 - 문장 제어와 프로시저 익히기 - 스크래치로 프로젝트 만들기 2 코딩 첫걸음, 블록코딩으로 앱 만들기 (IT전문강사 -박경진) 필요성 (사유) 앱인벤터를 이용해 스마트폰의 센서와 기능을 적용한 앱제작 미적용 : 현업적용 연계성 및 고급기술로 신설 불가 -현재 유사과정인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개발이 있으나, 교육생 수준이 초급이고 신청자수도 저조하여 신설 반대 주요 내용 - 스크래치 프로젝트(블럭깨기 게임, 합계 및 평균 구하기) - 앱인벤터를 이용해 스마트폰 센서 활용 앱(Application) 개발 3 바로 쓰는 도커(Docker) (IT전문강사 -송재진) 필요성 (사유) 도커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가상화 환경으로 업무효율성 제고 미적용 : 개발자가 필요한 과정으로 서울시 직원 불필요함 주요 내용 - 도커와 관련된 프로젝트 및 플러그인 활용 - 컨테이너를 다루기 위한 서드파티 솔루션인 kubernetes, Mesos, Rancher의 개념과 기본 사용 4 엑셀(파워피봇)을 활용한 빅데이터분석 (IT전문강사 -김은옥) 필요성 (사유) 엑셀의 파워피벗 기능을 사용해서 데이터 분석 작업을 실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데이터기반 과학행정 구현 적 용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본인 빅데이터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신설하여 모든직원이 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과학행정을 할 수 있는 기반 조성 주요 내용 - 변수의 수와 데이터 타입에 따른 시각화방법 - 데이터 모델링, 그래뉼래러티, 스냅샷, 데이터모델 세그먼트 5 파이썬 프로그래밍 (IT전문강사 -김은옥) 필요성 (사유) 최신트랜드인 프로그래밍인 파이썬은 다양한 플랫폼(구글, 카카오톡)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빅데이터의 전처리 및 분석, 딥러닝의 응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 필수 과정임 적 용 :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기술인 파이썬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다양한 분석 및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제시 주요 내용 - 데이터타입, 흐름제어, 함수, 모듈/패키지, 압출력(실무데이터 로드) - Numpy, Scipy, matplotlib, pandas 6 4차산업혁명 융합기술 체험(머신러닝, 챗봇, 블록체인) (오라클 -고운용) 필요성 (사유) 4차산업혁명에 따라 변화하는 행정업무환경에 효율적 대응하기 위하여 전산·정보통신직렬대상으로 핵심 신기술 체험 실습을 통해 인사이트 확보 시범운영 : 오라클 플랫폼을 사용한 교육과정으로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실습한다는 데 의미가 있으나, 지속적으로 교육이 가능할지 불투명하므로 시범운영 후 검토 필요 주요 내용 - 빅데이터 분석, ML 이해 및 실습 - 챗봇 훈련 및 서비스 개발, SNS 연결 실습 - 블록체인 구성, 코드 개발과 배포 실습 찬성 2, 반대 3, 시범 1 [붙임4] ’19년 정보통신 집합교육 로드맵(안) [붙임5] ‘18년도 과정 진단 및 반영(안) 2018년 과정 2019년 설계안 연번 과 정 명 기간 횟수 정원 총인원 구분 변경항목 변경내용 과정명 기간 횟수 정원 총인원 계 51개 과정 138회 2,940명 계 49개과정 134회 2,903명 1 Linux 서버구축 및 운영 5 1 15 15     Linux 서버구축 및 운영 5 1 15 15 2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5 1 15 15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3 1 15 15 3 WAS(Jeus) 이해 3 1 15 15 폐지 4 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3 1 10 10     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3 1 10 10 5 IP 라우팅 3 1 15 15     IP 라우팅 3 1 15 15 6 LAN 스위칭 5 1 15 15     LAN 스위칭 5 1 15 15 7 TCP/IP 중심의 네트워크 이해 2 2 15 30     TCP/IP 중심의 네트워크 이해 2 2 15 30 8 실전! 패킷분석 2 1 15 15 폐지 9 시스템 해킹 및 보안 3 2 15 30     시스템 해킹 및 보안 3 2 15 30 10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2 1 15 15 폐지   11 SPSS 통계분석 1(데이터핸들링) 2 2 15 30     SPSS 통계분석 1(데이터핸들링) 2 2 15 30 12 SPSS 통계분석 2(기초통계 분석) 2 1 15 15     SPSS 통계분석 2(기초통계 분석) 2 1 15 15 13 빅데이터 분석 3 2 15 30 개선 과정명 인원 교육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변경 15명→20명 R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3 2 20 40 14 오라클 SQL &PL/SQL(초급) 3 1 15 15 통합 통폐합 특정DB에 국한되지 않고 SQL기본문법 내용으로 변경 SQL & PL/SQL(초급) 3 1 15 15 15 MySQL 최적화 3 1 15 15 16 토드를 활용한 오라클 DB관리(성능개선) 2 1 15 15 개선 과정명 교과내용 성능개선보다 장애관리내용으로 변경 오라클 DB관리를 위한 토드(Toad) 활용 2 1 15 15 17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 개발 3 1 15 15 폐지 18 자바스크립트 DB연동 3 1 15 15 개선 과정명 최근 자바스크립트 문법 변경내용 명시를 위해 과정명 변경 최신 자바스크립트 3 1 15 15 19 자바 프로그래밍 3 2 15 30 폐지 20 3D프린터와 사물인터넷 융합 활용 3 3 15 45 개선 과정명 교과내용 사물인터넷 부분을 레이저커팅활용으로 변경 3D프린팅 및 레이저커팅기 활용제작 3 3 15 45 21 공간정보 실무 3 2 20 40 폐지 22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3 3 15 45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3 3 15 45 23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2 6 25 150 개선 인원 25명→ 27명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2 6 27 162 24 액세스를 활용한 자료관리 3 2 20 40 개선 과정명 교육수준 명시 액세스를 활용한 자료관리(초급) 3 1 20 20 25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활용) 3 5 20 100 개선 과정명 교육수준 명시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중급) 3 5 20 100 26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3 5 25 125 통합 통폐합 보고서기획부분 배제하고 편집내용으로 재편성 보고서 꾸미기 스킬 3 5 25 125 27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2 6 25 150 28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2 4 25 100 개선 과정명 교육수준 명시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초급) 2 6 25 150 29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3 6 25 150 개선 과정명 교육수준 명시 파워포인트 활용(초급) 2 6 25 150 30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2 3 20 60 통합 통폐합 중복되는 부분 제거하여 효율적인 과정으로 재편성 내 PC 자료관리 팁 2 7 25 175 31 내 PC 자료관리 쉽게 하기 2 3 25 75 32 누구나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 3 2 25 50 개선 과정명 교육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변경 쉽게 배우는 동영상제작(파워디렉터) 2 2 20 40 33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2 6 30 180 개선 횟수, 인원 신청인원 증가 6회(180명)→7회(175명)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2 7 25 175 34 이지포토(초급) 3 6 20 120 개선 횟수, 인원 신청인원 감소 6회(120명)→5회(100명) 이지포토(초급) 2 5 20 100 35 일러스트 쉽게 배우기 5 1 20 20     일러스트 쉽게 배우기 5 1 20 20 36 포토샵활용 4 4 25 100     포토샵활용 4 4 25 100 37 프리미어로 배우는 영상편집 5 1 20 20     프리미어로 배우는 영상편집 5 1 20 20 38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PT디자인 3 3 20 60 개선 과정명 교육수준 명시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PT디자인(중급) 3 3 20 60 39 파워포인트로홍보자료만들기 3 6 30 180 개선 과정명 기간, 인원 교육수준 명시 기간축소(3일→2일),인원(30명→25명) 파워포인트로 홍보자료만들기(중급) 2 6 25 150 40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3 6 20 120 개선 과정명 횟수, 인원 교육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변경 신청인원 감소 6회(120명)→3회(75명) DSLR촬영 및이미지편집 3 3 25 75 41 PC 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5 5 20 100     PC 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5 5 20 100 42 소셜미디어(SNS) 3 6 20 120     소셜미디어(SNS) 3 6 20 120 43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실무 3 2 20 40 개선 과정명 횟수, 인원 교육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변경 신청인원증가 2회(40명)→3회(75명)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실무(Power BI) 3 3 25 75 44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2 6 30 180 개선 인원 신청인원 감소 기수별30명→27명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2 6 27 162 45 스마트기기의 활용(iOS)-아이폰,아이패드 2 2 20 40     스마트기기의 활용(iOS)-아이폰, 아이패드 2 2 20 40 46 스마트워크를 위한 에버노트 활용 3 2 20 40     스마트워크를 위한 에버노트 활용 3 2 20 40 47 스마트한 멀티미디어 홈 구축 3 1 20 20 개선 과정명 교육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변경 초급자를 위한 NAS구축 3 1 15 15 48 스마트기기로 클라우드 활용 3 2 20 40     스마트기기로 클라우드 활용 3 2 20 40 49 스마트기기로 VR/AR 체험 2 2 15 30 통합 통폐합 4차산업혁명관련 과정은 교육시기에 맞춰 트랜드교육이 필요함 4차산업혁명 트랜드 및 미래전략 1 2 27 54 50 4차산업혁명의 이해 2 1 15 15 51 드론 이해와 활용사례 2 2 15 30 개선 횟수, 인원 신청인원 증가 2회(15명)→4회(60명) 드론 이해와 활용사례 2 4 15 60             신규     파이썬 프로그래밍 5 1 15 15             신규     엑셀(파워피벗)을 활용한 빅데이터분석 3 1 20 20             신규   ※주말교육에 대한 교육생 요구가 많아 정규과정으로 편성 액세스 실무활용(주말) 2 1 20 20             신규   보고서 꾸미기 팁(주말) 2 2 25 50             신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PC활용(주말) 2 2 25 50             신규   엑셀 실무활용(주말) 2 1 25 25             신규   스마트폰 촬영 및 사진편집(주말) 2 1 25 25             신규   파워포인트 디자인팁(주말) 2 1 20 20             시범     4차산업혁명 신기술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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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18년 교육과정운영 분석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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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6)'19년교육과정 검토의견서(강사별).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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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7]검토회의참석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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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정보통신(집합)교육 계획수립을 위한과정설계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3597 생산일자 2018-1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희경 (3488-2182) 관리번호 D00000349851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