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우리마을 교육나눔영어교실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818 결재일자 2018.8.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격차해소팀장 교육정책과장 박춘종 홍기관 08/02 이방일 협조 우리마을 교육나눔영어교실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보고 2018. 8. 교육정책과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보고 우리마을 교육나눔 영어교실 참여자(운영자, 강사, 학생)의 만족도 및 의견을 설문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및 운영현황 ○ 사업기간 : ’18. 5. ~ 11. ○ 수혜대상 : 저소득층 등 사회적 배려계층 초등학생(무료참여) ○ 사업내용 : 체험형 영어교실 운영 ○ 운영기관 : 5개 자치구(성북, 은평, 금천, 관악, 강동) 35개 기관 ○ 사 업 비 : 250백만원(자치구당 50백만원) ○ 영어교실 운영 현황 (’18. 6.30. 기준) 자치구명 운영기관 운영교실 운영기간 수혜 학생수 (정원) 비고 금천구 5개소 8개 5 ~ 8월 64명 운 영 중 은평구 11개소 12개 5 ~ 8월 166명 관악구 3개소 7개 6 ~ 9월 84명 성북구 8개소 12개 6 ~ 9월 126명 운 영 중 : 8개 교실 8월 개강 : 4개 교실 강동구 10개소 10개 7 ~10월 120명 7월 개강 : 10개 교실 계 37개소 49개 560명 Ⅱ. 설문조사 결과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8. 7. 4. ~ 7.18. ○ 설문대상 : 영어교실 운영 중인 기관?강사?학생 ○ 조사방법 : 자치구별 설문 조사지 배포 후 수합 ○ 조사내용 - 영어교실 참여 학생의 만족도, 변화·발전 사항 - 영어교실 운영 기관 자체 평가와 강사 운영 환경 등 ○ 조사 응답 총괄 현황 구 분 학 생 운영기관 강 사 대상(명,개소) 373명 37개소 19명 응 답 자(명) 342명 25개소 19명 응 답 률(%) 91.7% 67.6% 100% ※ 성북구 2개 교실(미개강), 강동구 10개 교실(개강 초기)은 설문조사 미실시 - 자치구별 설문 참여 현황 구 별 계 성북구 은평구 금천구 관악구 강동구 운영기관 25 6 11 3 5 - 강 사 19 8 6 3 2 - 학 생 342 75 171 42 54 - - 설문 참여 학생 현황 응답자수 남학생 여학생 초등1·2학년 초등3·4학년 초등5·6학년 중학생 342명 156명 186명 65명 147명 105명 25명 비 율 45.6% 54.4% 19.0% 43.0% 30.7% 7.3% 설문 조사 결과 (1) 주요 내용 요약 - 참여 학생의 77.5%(256/342)가 영어에 대한 친밀감을 갖게 되었으며, 84.2%(288/342)가 영어교실에 다시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응답 ?운영기관 담당자의 96.0%(1/25)가 참여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친밀감 향상 효과가 있다고 응답 - 체험형 영어교실의 내용이 쉽고(15.2%, 52/342) 재미있다(64.6%, 221/342)고 응답 ?내용이 어렵다(16.4%, 56/342)다고 응답 ?강사에 대한 평가는 93.0%(318/342)가 재미있게 가르친다고 응답 ⇒ 12회의 짧은 체험형 영어교실 운영임에도 참여 학생에게 영어에 대한 친밀감을 쌓게 하는 효과가 있음 (2) 세부 분석 내용 ○ 참여 학생의 성비 :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약간 높음(남 45.6 < 여 54.4) ○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친밀감 향상 정도(사업 효과) - 참여자(342명)의 77.5%(265명)가 영어에 대한 친밀도가 생김 보 기 더 싫어짐 변화 없음 조금 좋아짐 많이 좋아짐 응답수(342명) 7(2.0%) 70(20.5%) 132(38.6%) 133(38.9%) - 영어교실 운영기관(25개 기관)의 96.0%(24개 기관)가 참여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친근감 향상효과가 있다고 응답 보 기 더 싫어짐 변화 없음 조금 좋아짐 많이 좋아짐 응답수(25기관) 0(0.0%) 1(4.0%) 10(40.0%) 14(56.0%) ○ 체험형 영어교실에 대한 참여 학생의 반응 : 64.6%가 재미있어함 - 참여자(342명)의 64.6%(211명)가 체험형 영어교실 내용이 재미있다고 응답한 반면, 16.4%(56명)가 어려웠다고 응답 보 기 어려움 쉬움 재미있음 무응답 응답수(342명) 56(16.4%) 52(15.2%) 221(64.6%) 13(3.8%) ○ 참여 학생들의 84.2%(288명)가 재참여 희망 보 기 참여하기 싫어요 또 참여하고 싶어요 응답수(342명) 54(15.8%) 288(84.2%) - 참여자(342명)의 15.8%(54명)가 재참여를 희망하지 않은 이유는 대부분 ‘강사가 어렵게 가르친다’, ‘내용이 어렵다’로 나타나며, 영어에 대한 친밀도도 ‘변화 없음’ 또는 ‘더 싫어짐’으로 나타남 ○ 영어교실 운영 효과에 가장 큰 요인 : ‘내용과 재미’(68.0%) - 체험형 영어교실을 운영하는 기관 담당자들은 “내용과 재미”를 가장 큰 효과 요인으로 인정 보 기 내용과 재미 강사의 능력 내용의 어려움 교재의 어려움 응답수(25명) 17(68.0%) 7(28.0%) 1(4.0%) 0(0.0%) ○ 운영 기관의 영어교실 강의 내용·교재에 대한 평가 : 쉽다(88.0%) 보 기 쉽다 어렵다 응답수(25명) 22(88.0%) 3(12.0%) ○ 강사의 영어교실에 도입하여 운영하는 체험·활동 내용의 종류 - 체험형 영어교실의 강사는 여러 가지의 체험 내용을 섞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남 보기(중복응답) 읽고 말하기 영어로 노래부르기 게임 등 기타 응답수(19명) 9(47.4%) 7(36.8%) 8(42.1%) 9(47.4%) ○ 강사당 체험형 영어교실 담당 수 : 최다 4개 이상 운영(26.3%) 보 기 1개 교실 2개 교실 3개 교실 4개 교실 이상 강사수(19명) 8(41.1%) 6(31.6%) 0(0.0%) 5(26.3%) ○ 체험형 영어교실 강사의 소속?강의 시간?강사료 - 강사의 소속 : 개인활동 63.2%(12명), 업체소속 36.8%(7명) - 1회당 강의 시간 : 60분이하 26.3%(5명), 90분이하 73.7%(14명) - 1회당 강사료 : 5만원이하 21.1%(4명), 10만원이하 78.9%(15명) ※ 초등학교 수업시간(40분)을 기준으로 할 경우, 교시당 강사료는 5만원 이하 ○ 자치구별 체험형 영어교실 활동 강사수 자치구명 성북구 은평구 금천구 관악구 활동수(명) 8(42.1%) 6(31.6%) 3(15.8%) 2(10.5%) ※ 영어교실을 업체가 맡아서 운영하는 경우 업체가 (3) 배려계층 대상 체험형 영어교실의 운영 방안 제시(영어교실 강사) ○ 보드 게임과 다양한 게임을 활용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수업하는 것이 중요 ○ 눈 앞의 영어 실력 향상 보다는 영어 울렁증을 없애주고 영어에 관한 친밀감을 형성시켜주고 놀이처럼 느끼게 해주는 수업을 지향 ○ 일주일에 한시간 수업으로는 약간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아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잘 듣도록 시켜야 할 것 같음 ○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들이 자기 학년에 비해 기초지식(알파벳이나 파닉스)이 부족한 친구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알파벳과 파닉스를 배울 수 있는 기초반 수업이 있다면 친구들이 영어교실의 수업뿐만 아니라 학교 수업을 포기하지 않고 들을 수 있을 것 같음. ○ 단회적인 영어교육이 될까봐 염려가 됨. 언어는 연속성이 매우 중요하니 계속적인 안정적인 지원 필요 ○ 어린 아이들에게 자칫 어렵게 느겨질 수 있는 영어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 노래 등 여러 노래로 접근함으로써 친근감과 흥미를 덕욱 유발시킴 ○ 영어 합창이 학생들에게 일반 영어 수업보다 효과적임을 경험함. 합창을 통해 영어단어와 간단한 영어 표현을 배우면서 단어 게임을 통해 더욱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게 유익하며 팀별로 서로를 가르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사업 진행 전에 희망하는 강사들을 대상으로 ESL(English as Second language) 기초교육이 이루어지면 더욱 효과적인 지도가 될 것임 ○ 아이들이 앉아서 학습하는 형식의 수업보다는 활동이 곁들여진 말하기 위주의 수업이 외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도구로서 더 유용함(발표나 퍼포먼서 위주의 말하기 중심 수업). ○ 행정적 지원을 통해 영어권 native 강사와 아이들이 직접 만날 수 있으면 좋을 것임 ○ 학년별 수업을 구분하여 효율성 향상 및 수업시간 확대 필요 (4) 영어교실의 운영 평가(좋은점, 개선방향) 제시(기관 담당자) ○ 아이들이 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강사 선생님께서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셔서 감사 ○ 아동이 각자 수업한 내용의 교재를 꼭 챙겨서 집에 가져갑니다. 아동들이 영어교실 수업을 기대함 ○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영어로만 수업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영어를 좀더 빠르게 배울 수 있어 좋음. ○ 상반기에 수업하는 아동들이 하반기에도 연속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학습 효과가 있을 것임. ○ 이번 사업으로만 끝나면 너무나 아쉽습니다. 계속해서 이 사업을 지원해 주길 희망 ○ 영어 노래만 따라 바르기엔 아이들이 지루해하기도 하여 합창과 함께 다른 활동도 함께 진행하는 방식이 필요함 ○ 애니메이션만 듣고 따라 읽기엔 내용이 어려워 학년별 강의기법에 차이를 두고 게임 등 다양한 진행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붙임 설문결과 총괄표(4개 자치구)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우리마을 교육나눔영어교실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0818 생산일자 2018-08-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춘종 (2133-3945) 관리번호 D0000034155776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방과후학교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