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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 실정보고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8975 결재일자 2018.11.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강연홍 박병연 11/21 김용제 협조 관리단속과장 김상두 - 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 실정보고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 2018. 11. 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 실정보고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 우리 사업소에서 추진중인「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와 관련, 감독기관인 서울시설공단으로부터 제출된 현장실정보고 사항에 대한 공사추진계획과 낙찰차액등 사용계획에 대한 검토 보고임. ※ 관련근거 : 서울시설공단 공사감독1처-7868호(2018.11.02.) Ⅰ 공사개요 ○ 공 사 명 : 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강서 ○ 공사기간 : 2018. 09. 11 ~ 2018. 12. 31 ○ 공사개요 - 교량인상 48개소, 교량받침교체 32개, 신축이음설치 20m 등 ○ 도 급 비 : 317,369,040원 ○ 도 급 자 : 인정이엔지㈜ 대표 최영호 ○ 감 독 자 : 서울시설공단 ○ 예산현황 : 총공사비 365,003,030원 (도급비: 317,369,040원. 관급비: 42,634,000원. 이전비: 5,000,000원) < 예산현황 > ▷예산배정: 410,027천원(도급비 362,393. 관급비 42,634. 이전비 5,000) ▷계약금액: 365,003천원(도급비 317,369. 관급비 42,634. 이전비 5,000) ▷낙찰차액: 45,024천원(특별회계 37,825천원. 일반회계 7,199천원) Ⅱ 실정보고 내용 ? 서울시설공단 실정보고 ○ 현황 및 문제점 1) 교대측(A1, A2) 현황 ▶ 점검통로를 이용하여 작업대 설치후 교량인상 및 받침교체토록 설계되었으나, ▶ 현장조사결과 A2측은 점검통로가 있으나, A1측은 점검통로가 없어 작업대 설치가 곤란함 2) 교각측(P1, P2) 현황 ▶ 공중비계 작업대 및 콘크리트브라켓 구조물 설치후 교량인상 및 받침교체토록 설계되었으나, ▶ 현장조사결과 공중비계 설치시 기존 도로가 교각에 접해있어 비계설치시 차선을 침범하게 되어 비계를 설치할 수 없음 ▶ 교량인상 및 연단거리 확보를 위한 콘크리트브라켓(B=0.4m) 설치시 도로와 인접되어 차량운전자 시야 간섭등으로 안전사고 발생이 예측됨(교각으로부터 차선까지 거리 0.5m) ○ 문제점에 대한 설계용역사 검토 사항 1) 교대측(A1, A2) ▶ 교대 A1쪽은 점검통로가 미설치되어 있어 공사용 비계설치가 필요함 2) 교각측(P1, P2) ▶ 받침교체를 위한 작업비계는 필수사항으로 공사시행을 위해 주변 안전지대를 이용한 임시 차로변경등의 교통처리후 공사시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현재 받침부의 연단거리가 부족한 실정으로 경제성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 브라켓으로 설계하였으며 안전을 위해 브라켓 폭은 검토결과 당초 400mm ⇒ 250mm로 변경하여 적용 가능함 ▶ 현장의 교통처리가 어렵거나 기타 사유로 콘크리트브라켓 설치가 곤란할 경우 강재브라켓을 적용할 수는 있으나 연단거리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이므로 현장에서 적의조치할 사항임 (강재브라켓은 교량인상후 철거하므로 교량의 연단거리 미확보) ○ 시설공단 검토의견 1) 교대측(A1, A2) ▶ A1측은 강관비계 작업대 및 안전을 위한 시설물을 보강하여 공사시행 2) 교각측(P1, P2) ▶ 공중비계 작업대를 설치할 경우 차선을 침범하게 되므로 안전사고 발생이 예측되는 실정임. ※ 비계폭이 1.0m로서 설치시 현재 차선폭이 2.2~2.9m로 좁아져 비계를 설치할 수 없음 ※ 화곡고가는 통과높이가 최대 4.5m로서 차량높이가 3.5~4.0m의 차량이 통과하고 있어 공중비계를 설치할 수 없음(비계 최소높이 1.5m) ▶ 설계용역사 검토의견(하부도로의 안전지대를 이용한 임시 차선변경 등 교통처리 필요)과 같이 안전지대 차선 및 교통섬(보도) 축소를 통한 차선조정(교통영향평가 용역 시행)으로 교각하부의 안전공간을 확보한 후 공사를 시행함이 타당함. ▶ 콘크리트브라켓 설치는 설계용역사 검토의견과 같이 규모를 변경하여(당초 400mm ⇒ 변경 250mm) 설치. ▶ 교각하부의 차선통제후 공사를 시행할 경우 야간공사로 진행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공사비 및 공사기간 증가가 예상됨 ▶ 콘크리트 브라켓을 교통통제후 야간에 작업시 공사비의 대폭상승(약 120백만원 이상) 및 동절기 콘크리트 품질불량, 안전사고 발생 우려 Ⅲ 실정보고 검토 및 조치의견 ○ 교대측(A1)은 강관비계 및 작업대를 설치하여 공사시행하고 ○ 교대구간의 교량인상관련 시설공단의 검토사항과 같이 콘크리트브라켓으로 설치(B=25cm)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되며, 안전 및 품질확보를 위해 교통소통대책수립 용역을 시행하여 차선변경후 주간에 공사를 시행하고자 함. 1) 교통소통대책 수립용역 시행 : 약 19,800,000원(별첨 견적서) ▶ 금액이 소액이며 효율적인 공사시행을 위하여 수의계약 시행(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26조1항5호- 소액 수의계약) ▶ 화곡고가 주변 안전지대를 이용하여 차선진행 조정등 대책수립 2) 차선변경 및 안전시설 설치 : 약 20,000,000원 ▶ 본 공사에 반영하여 설계변경 및 추후 시공내역에 따른 정산 조치 ▶ 내용 : 차선제거 및 재설치 900m, 보도정비 21m, 안전시설 등 ○ 공사기간 연장검토 1) 교통대책수립 용역시행 및 용역 완료후 내진보강공사가 진행되어야 하므로 공사기간 연장 필요 ▶ 교통소통대책수립 용역 : 2~3개월 소요 ▶ 내진보강공사 시행 : 1개월 소요(2019.3.15.부터 ~ 1개월) ※ 2019. 4. 30까지 연장 필요(시설공단 설계변경 등 포함) ○ 소요예산 검토 1) 교통소통대책 수립용역 시행 : 약 19,800,000원 ▶ 예산과목 : 교량안전과, 교량시설물내진보강공사,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특별회계 19,800천원 ? 낙찰차액 사용) 2) 차선변경 및 안전시설 설치 : 약 20,000,000원 ▶ 예산과목 : 교량안전과, 교량시설물내진보강공사,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특별회계 18,023천원 ? 낙찰차액 사용) ▶ 예산과목 : 교량안전과, 교량시설물내진보강공사, 시설비및부대비, 시설비(일반회계 1,977천원 ? 공사 이전비 사용) Ⅳ 행 정 사 항 1. 교통소통대책수립 용역은 금액이 소액이며 효율적인 공사시행을 위하여 수의계약으로 발주 2. 교통대책관련 추가공사 시행에 따라 본 공사에 반영하여 설계변경 ▶ 실정보고 검토결과를 서울시설공단에 통보하여 설계변경 시행 3. 소요예산은 낙찰차액 및 공사 이전비를 사용하여 시행 4. 절대공기 부족에 따른 준공기한 연기 조치(향후 사고이월 조치) - 당초 : 2018. 9. 11 ~ 2018. 12. 31 - 변경 : 2018. 9. 11 ~ 2019. 4. 30 붙임 : 1. 관련공문(시설공단 실정보고서 및 설계용역사 의견서) 1부. 2. 관련도면 및 현황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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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장조사(여건)결과 및 설계서와의 상이 사항에 대한 검토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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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 설계사 검토의견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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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곡고가교 현장조사 단면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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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대책수립 견적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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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곡고가 내진보강공사 실정보고에 대한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8975 생산일자 2018-11-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연홍 (2657-7971) 관리번호 D0000034952569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설치 > 도로시설물설치공사 > 도로시설물공사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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