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4627 결재일자 2018.1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지원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김서연 김진경 11/15 이성은 2018년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계획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계획 2018. 11.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 2018년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계획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회원점포(이용/미이용)를 대상으로 이용패턴, 만족도, 개선 필요사항 등을 조사하여 개선방안 마련에 활용하고자 함 1 추진방향 ?? 유통·물류, 서비스 등 운영 전반에 대하여 회원점포의 의견 수렴 ?? 응답자의 소상공 점포 운영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조사방법 운영 2 조사개요 ?? 기 간 : ‘18.11월 ~12.14. ?? 조사대상 : 265개 점포(회원점포 100%) ?? 조사방법 : 전화조사, 심층면접조사(30개 점포 선정) ?? 조사내용 : 기본사항, 이용패턴, 만족도, 개선 필요사항 등 <2016년 만족도 조사 결과(요약)> ※ 2017년 조사 미실시 구 분 2013년 2014년 2016년 비 고 전체 이용 비율 47.6% 39.9% 35.7% ▽ 4.2% 전반적인 이용 만족도 60.0% 61.9% 63.8% △ 1.9% 구매가격 만족도 62.1% 63.0% 61.8% ▽ 1.2% 웹 주문 만족도 62.5% 65.6% 65.1% △ 0.5% ?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이용하는 이유 - 저렴한 가격(42.1%), 소량구매 가능(18.5%), 다양한 상품구색(8.4%) ?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20.9%), 소량구매 불편(16.7%), 가격(15.6%) ? 전체 구매액 대비 물류센터 구매 비중 - 10%∼20%(29.1%), 50% 이상(22.4%), 10% 미만(16.4%) 3 세부추진계획 ?? 조사대상 : 회원점포 265개(‘18.10월 기준) ○ 이용점포 87개, 미이용 점포 178개 ※ 2016년 조사대상 : 1,300개 점포(회원점포 3,155개 중 41.2%) - 이용점포 550개(66.3%)/830개, 미이용점포 650개(28.0%)/2,325개 ?? 조사내용 : 5개 분야 28개 항목 분 야 세부항목 비 고 이용점포 기본사항 1. 소재지 및 운영기간 2. 면적 및 상시 종사자 수 3. 취급 품목수 4. 거래 대리점 및 도매업자 수 5. 월평균 매출액 6. 상품주문자 연령대 물류센터 이용패턴 1. 월평균 이용횟수 2. 매입 총액 중 물류센터 구매비율 3. 매입총액 구매처별 비중 4. 물류센터 구매 물품 품목별 비중 5. 물류센터 이용의 이점 6. 물류센터 이용의 불편한 점 7. 주문시 많이 이용하는 수단 8. 결재시 많이 이용하는 수단 9. 대리점 대비 물류센터 가격인하 정도 10. 물류센터에 구색이 필요한 물품 물류센터 이용만족도 <만족정도> 1. 전반적 만족도 2. 주문수단 3. 구매가격 4. 결재수단 5. 상품구색 6. 배 송 7. 반품 및 교환 8. 서 비 스 9.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직접 방문경험 및 재방문 의향 1. 직접 방문 상품구매 경험 유무 2. 방문 또는 재방문 상품구매 의사 유무 개선의견 물류센터에 대한 개선의견 심층인터뷰 1. 타 도매업체 등과 비교시 개선 시급사항 2. 물류센터에서 잘하고 있는 사항 3. 기타 바라는 사항 ?이용점포 30개소 면접인터뷰 추가 항목 ?? 조사방법 : 전문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조사 ○ 조사기관 : (주)파워리서치(대표 이성희) ○ 조 사 자 : 사전 교육받은 조사원 ○ 조사방법 : 전화조사, 일부 점포(30개소) 방문조사 - 즉시 설문에 응하기 어려운 경우 응답 가능시간을 협의하여 조사 실시 - 응답 의사는 있으나 전화조사가 어려운 경우 팩스, 우편조사 등 조사 - 방문조사 시 사전 전화로 방문일시를 정하여 면접 실시 ?? 분석방법 ○ 과년도(‘13년, ‘14년, ‘16년) 조사결과와 비교 분석이 되도록 시계열 분석 ○ 조사항목별로 권역별, 구별, 점포 면적별 비교가 가능하도록 교차분석 ?? 결과활용 ○ 중소유통물류센터 운영 개선방안 마련 및 2019년 사업운영계획 마련에 참고자료로 활용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약 6,000천원 ○ 예산과목 : 소상공인 보호 및 강소기업 육성, 서울특별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운영,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 만족도 조사 실시 : ’18.11월∼12.14. 붙임 : 만족도 조사표(안) 1부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 안녕하십니까? 귀 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입니다. 중소 슈퍼마켓에 대한 물류지원에 도움이 되고자 ‘13.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이용하시는 이용점포들에게 점포이용 만족도 및 불편?건의사항 등을 여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본 설문조사는 통계자료에만 활용되고 그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드리니,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어 설문에 답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 기 본 사 항 조합원 여부 ① 조합원 ② 비조합원 1. 소재지 시(구) 동(길) 2. 운영 기간 및 최초 시작년도 ( )년 3. 사업장 면적 ㎡ ( 평) 4. 상시 종사자수 ( )명 5. 거래대리점 및 도매업자 수 개 6. 월평균 매출액 월평균 만원 7. 상품주문자 연 령 ① 20대 ② 30대 ③ 40대 ④ 50대 ⑤ 60대 ⑥ 70대 ⑦ 80대 II. 물류센터의 이용 패턴 1. 귀하는 한 달에 몇 번 정도 물류센터를 이용하십니까? ① 미이용 (? 문 12로 이동) ② 5회 미만 ③ 5회~10회 ④ 11회~15회 ⑤ 16회~20회 ⑥ 21회 이상(거의 매일) 2. 귀하의 매입 총액 중 물류센터에서 구매하는 물품의 금액 비중은 얼마입니까? ① 10% 미만 ② 10%~20% ③ 20%~30% ④ 30%~40% ⑤ 40%~50% ⑥ 50% 이상 3. 귀하의 상품매입 총액 중 구입처별 구매비중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귀하가 물류센터에서 구매하는 물품 중 품목에 따라 비중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구 입 처 구매비중(%) 1) 물류센터 % 2) 제조사 대리점 % 3) 도매업체 % 4) 상품공급사 % 5) 다른 조합 % 6) 기타 ( ) % [합 계] 100% “물류센터” 구매 상품 구매비중(%) 1) 주류 % 2) 음료 % 3) 가공식품(라면, 과자 등) % 4) 잡화 % 5) 일배식품(우유, 햄) % 6) 기타 ( ) % [합 계] 100% 5. 귀하가 물류센터를 이용하시는 가장 큰 이점(장점)은 무엇입니까? ① 저렴한 가격 ② 다양한 상품구색 ③ 편리한 주문·결재시스템 ④ 소량구매 가능 ⑤ 빠른 배송 ⑥ 교환 및 반품 용이 ⑦ 친절한 서비스(배송기사, 진열서비스 등) ⑧ 조합원으로서의 의무 ⑨ 기타( ) 6. 물류센터를 이용하시면서 느끼시는 가장 불편한 점(단점)은 무엇입니까? ① 가격 ② 상품구색 ③ 주문 및 결재시스템 ④ 배송 ⑤ 교환 및 반품 ⑥ 서비스 ⑦ 기타( ) 7. 귀하께서 물품 주문시 많이 사용하는 수단은 무엇입니까? ① 물류센터에 직접 방문시 주문 ② 거래직원이 방문시 주문 ③ 전화 ④ 팩스 ⑤ POS ⑥ 인터넷 8. 귀하께서 물품 결재시 많이 사용하는 수단은 무엇입니까? ① 신용카드 ② 현금결제(수표 제외) ③ 은행 계좌이체 ④ 어음/수표 ⑤ 기타 9. 대리점 대비 물류센터의 가격 인하는 어느 정도입니까? ① 1% 미만 ② 1~2% ③ 3~4% ④ 5~6% ⑤ 7% 이상 10. 물류센터에서 구색의 보완이 필요한 물품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 III. 물류센터 이용 만족도 11. 다음의 항목에 대해 귀하께서 느끼는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신지 각 항목별로 평가해 주십시오. 평가 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1) 귀하는 물류센터를 이용하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2) 물류센터의 주문 수단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3) 물류센터의 결재 수단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4) 물류센터의 구매 가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5) 물류센터의 상품 구색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6) 물류센터의 배송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7) 물류센터의 반품 및 교환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 8-1. [④불만족, ⑤매우 불만족인 분만] 불만족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 ) 8) 물류센터의 직원들의 서비스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② ③ ④ ⑤ ? 문 13으로 이동 12.귀하께서 물류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가격 ② 상품구색 ③ 주문·결재시스템 ④ 소량구매 불편 ⑤ 배송 ⑥ 교환 및 반품 ⑦ 서비스(배송기사, 진열서비스 등) ⑧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 ⑨ 소속 현동조합이 아니라서 ⑩ 기타( ) IV. 직접 방문 경험 및 재방문 의향 13. 귀하께는 물류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상품을 구입하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① 있음 ② 없음 14. 귀하께는 앞으로 물류센터를 방문 또는 재방문하여 상품을 구입하실 의사가 있으십니까? ① 있음 (? 문15로 이동) ② 없음 (? 문14-1로 이동) ? 14-1. 방문 또는 재방문 구입 의사가 없으시다면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V. 개선 사항 15. 물류센터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한 점을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심층면접 추가항목 1. 타 도매업체 등과 비교시 개선 시급사항 2. 물류센터에서 잘하고 있는 사항 3. 기타 바라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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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 이용점포 만족도 조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4627 생산일자 2018-11-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서연 (02-2133-5554) 관리번호 D000003490598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중소유통물류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