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추석명절 서울장터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7565 결재일자 2018.1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도시농업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김현창 김연홍 송임봉 김태희 11/15 조인동 협 조 2018 도시와 농촌 상생·소통을 위한 추석명절 서울장터 운영결과 보고 2018. 11. 경 제 진 흥 본 부 (도 시 농 업 과) 2018 도시와 농촌 상생·소통을 위한 추석명절 서울장터 운영결과 보고 2018. 9. 15(토)~9. 18(화)까지 4일 동안 서울광장에서 개최한 ‘추석명절 서울장터’ 운영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1 행 사 개 요 ○ 행 사 명 : 2018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 기 간 : ’18. 9. 15.(토)~9. 18.(화) <개막식 : 9.15(토) 16:00> ○ 내 용 : 농수특산물 판매, 개막행사, 문화행사, 체험·부대행사 ○ 사 업 비 : 500백만원 ○ 참가규모 : 전국 14개 시?도, 168 생산농가 참여 - 서울, 경기, 인천, 대전, 광주, 세종,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125여개 시?군, 1,100여 농수특산물, 총 190개 부스 (기획 판매, 전시 등) ※ ’17 추진실적 11개 시·도, 123개 시·군, 152농가 참여 2 그간의 추진경위 ○ ’18. 5. 14 : ’18년 농산물직거래 활성화 계획 수립 ○ ’18. 6. 1 : ’18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계획 수립 ○ ’18. 7. 9 : 행사 위탁운영업체 선정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18. 7. 27 : 추석명절 서울장터 개최에 따른 시·도회의 (2차 8.20일) ○ ’18. 9. 3 : ’18 추석명절 서울장터 세부 추진계획 수립 ○ ’18. 9. 15 ~ 9. 18 : 추석명절 서울장터 개최 3 주요 추진실적 ?? 농수특산물 직거래 실적 ○ 총 괄 (단위:천명, 백만원) 구 분 계 9.15(토) 9.16(일) 9.17(월) 9.18(화) 비 고 방 문 객 620 175 160 145 140 매 출 액 6,520 1,850 1,770 1,530 1,370 ○ 시도별 세부내역 (단위:천명, 백만원) 참여시도 서 울 인 천 광 주 대 전 세 종 매 출 액 24 108 48 15 45 참여시도 경 기 강 원 충 북 충 남 전 북 매 출 액 177 735 1,086 789 384 참여시도 전 남 경 북 경 남 제 주 특 장 차 매 출 액 930 474 717 199 789 ?? 언론보도 및 홍보 추진실적 ○ TV보도 : 4개社 8개 프로그램 8개 방송보도 방송사 프로그램명 보도일자 내용 비 고 S B S 모닝 와이드 9.14(금)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생방송 투데이 9.14(금)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8시뉴스 9.16(일)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생활경제 9.27(목) 서울장터 개최에 따른 성과 등 사후홍보 채 널 A 김현욱의 굿모닝 9.11(화)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연합뉴스 생 중 계 9.15(토)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연합뉴스 9.16(일)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이데일리 이데일리 TV 9.17(월)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방송 < 연합뉴스 날씨정보 > < 이데일리 TV > ○ TV 및 ON-OFF Line 홍보 등 홍보내용 홍 보 일 내용 비 고 홈페이지 홍보 8.25(토)~9.18(화) 행사개요, 농수특산물 상품소개 등 기타 파이낸셜 온라인 및 지면, 내 손안의 서울 등 다수 노출 온라인 블로그 8.27(월)~9.18(화) 각동 인터넷 사이트 및 동호회 카페 홍보 서울시 홈페이지 8.23(목)~9.18(화) 홈페이지 핫 이슈 배너를 활용한 홍보 지하철 광고 8.21(화)~9.18(화) 모서리 1,966면, 액자광고 360면 버스자막 광고 9.1(토)~9.15(토) 서울 시내버스 하단광고(TBS연계) 육교현판 9.3(월)~9.18(화) 5개 자치구 6개소 육교 양면 홍보 YTN ID광고 9.1(토)~9.18(화) 추석명절 홍보 자막광고 가로등 배너 9.3(월)~9.18(화) 행사장 주변(을지로, 청계로) TBS 멘트 광고 9.1(토)~9.18(화)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 홍보광고 동아일보 지면광고 9.12(수)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 홍보광고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행사장 주변 배너광고> 4 주요행사 개최결과 ?? 개막행사 ○ 일 시 : 2018. 9. 15(토) 16:00~17:00 ○ 장 소 : 서울광장 잔디광장 ○ 참 석 자 : 서울시장, 전라남도지사, 시의회 의장, 향우회원, 일반시민 등 1,000명 ○ 행사내용 : 개회사, 마당놀이, 화합퍼포먼스(박타기, 강강술래) < 식전행사 줄타기공연 > < 화합퍼포먼스 박타기 > < 특산품 증정 전경 > <강강술래 행사 > ?? 라디오 공개방송 ○ 일 시 : 2018. 9. 15(토) 17:15~19:30 ○ 장 소 : 서울광장 잔디광장 무대 ○ 구 성 : 시민참여 / 명절토크 / 축하공연 등 ○ 출 연 진 : 사회(김미화, 나선홍, 신보라), 공연(홍경민, 신지, 강진, 김성환, 노라줘 등) ?? 농수특산물 전시?홍보?판매 ○ 일 시 : 2018.9.15.(토)~9.18(화) 10:00~18:00 ○ 장 소 : 서울광장 잔디광장 ○ 총괄현황 계 서 울 인 천 광 주 대 전 세 종 경 기 강 원 충 북 충 남 전 북 전 남 경 북 경 남 제 주 전시체험 190 3 5 3 1 3 10 18 19 20 15 23 17 21 6 26 ※ 서울광장에 타 행사 중복개최로 부스 구성이 변경 됨에 따라 경기도 부스 이동, 익년 참가시 우선 배려 ?? 내 고장 문화예술의 날 자치구 문화공연 ○ 내 고장 문화예술의 날 : ’18.9.16.(일) 14:00~18:00 - 전남 남도풍류공연(14:00~15:00), 충북 각설이공연(16:30~18:00) ○ 자치구 문화공연 - 9. 17(월) : 서초구 고전무용(12:00~12:30), 서대문 풍물놀이(16:30~17:00) - 9. 18(화) : 마포구 민요(12:00~12:30), 영등포 난타(16:30~17:00) < 전라남도 도립 국악단 > <충청북도 공연> <서대문 풍물놀이> <영등포 난타공연> ?? 부대·체험행사 ○ 일 시 : 2018.9.15.(토)~9.18(화) ○ 장 소 : 서울광장 일원 및 잔디광장 메인무대 ○ 주요행사 전경 <추석김치 담그기/1회 24명> <송편 빚기/2회 41명> <된장 담그기/2회 80명> <도전3종경기 1> <도전3종경기 2> <도전3종경기 3> <도시농업 홍보관 1> <도시농업 홍보관 2> <도시농업 체험행사 전경> <먹거리 판매 푸드트럭> <시민쉼터 전경> <무료시식 체험행사 전경> <시도 홍보부스> <경품행사 이벤트> <경품행사 전경> 5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일시·장소 : 2018. 9. 15(토) ~ 9. 18(화) / 서울광장 일원 ○ 대 상 : 총 950명(일반시민 800, 생산농가 150) ○ 조사내용 : 행사 만족도 및 재방문(재입점)의사, 개선사항 등 ?? 방문시민 만족도 ○ 농수특산물 판매가격 및 행사인지 경로 - 농수특산물 판매가격이 싸다는 의견은 62%, 비싸다는 17%로 나타남 - 행사개최 인지경로는 신문, 방송, 인터넷 등이 61.9%로 나타남 ○ 시민만족도 분석 - 행사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89.2%로 작년대비 6.2% 향상 -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농수특산물 품질, 다양한 볼거리 순이며, 개선해야 할 점은 상품 판매가격,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나타남 ○ 서비스 및 편의시설 등의 만족도 - 행사 서비스 및 항목별 만족도는 평균 75.5%로 나타났으며, 문화공연과 체험행사에 가장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 생산농가 만족도 ○ 지방 생산농가 만족도 분석 - 행사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85.1%로 작년대비 5.6% 향상 - 농수특산물 매출과 연관성이 가장 큰 행사장소에 대해 가장 만족스러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차문제에 대해 개선을 희망함 ○ 행사참여 매출 도움여부 및 행사장 시설 만족도 - 서울장터 참여가 다른 장소에서 개최하는 직거래장터에 비해 매출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70.5% 차지 - 추석명절 서울장터 편의시설에 대한 생산농가의 평균 만족도는 74.4%로 나타났으며, 그중 서울장터에 참가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80.1%)가 가장 큼 6 행사결과 평가 ?? 총 평 ○ 14개 시?도 125개 시?군 168개 생산농가가 참여한 ‘2018 추석명절 서울장터’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62만 명이 장터를 방문하여 65억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전국 최대의 농수 특산물 직거래장터로 자리매김한 성공적인 행사라 할 수 있을 것임 ○ 또한 추석을 앞두고 서울시민들이 품질 좋은 농수특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생산농가의 매출향상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서울장터가 일반시민과 생산농가 모두에게 만족을 준 도농상생의 취지에 부합한 행사였음 ○ 한편, 이번 행사진행 시 제기되었던 1회용품 과다사용, 참여 농가들의 서비스, 주차문제 해결 등은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남았음. ○ 따라서 내년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는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향후 보다 치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전국 최고 직거래장터로서의 위상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임. ?? 개막행사 ○ 잘 한 점 - 식전 줄타기 행사로 참여 시민 집중도가 높았으며 마당극 형식의 스토리가 있는 개막행사 진행으로 시민들에게 자연스럽고 재미있는 볼거리 제공 - ‘대박’ 화합 퍼포먼스 진행으로 상생·나눔의 의미 표현 ○ 미 비 점 - 화합 퍼포먼스 진행 후 특산품을 제공받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일시에 몰려 개막행사장 질서유지 어려움 겪음, 퍼포먼스에 일반 시민 참여 희망 - 일부 지역 향우회 과다 참여로 어수선한 행사장 분위기 조성 - 식후 퍼포먼스(강강술래)에 내빈 사진촬영 및 자리확보 시민들로 참여 저조 ?? 농수특산물 전시·판매 ○ 잘 한 점 - 시민들이 편리하게 모든 참여 시·도 판매부스를 둘러볼 수 있는 공간 배치 및 부스와 부스사이 햇빛가리개 설치로 쾌적한 쇼핑 환경 조성 - 비상연락망 체계적 구축으로 시민과 참여 농가 불편사항 신속대처 ○ 미 비 점 - 우천 시 그늘막 처짐으로 일부구간에 통행 장애요인 발생 - 생산농가 차량 농수특산물 상·하차 후 지정 주차장에 이동하지 않고 광장에 그대로 주차하여 주변지역 교통 혼잡요인 발생 ※ 주차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19년도 행사참여 불허 ?? 내 고장 문화예술의 날 ○ 잘 한 점 - 장터의 주 고객층인 40대 이상 시민들에게 친숙한 각설이 공연(충북) 진행 - 공연과 공연 사이 레크레이션을 통한 경품 증정으로 많은 시민들의 흥미유발 ○ 미 비 점 - 급작스런 우천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한 점과 전라남도 쌀 홍보 이벤트 행사시 일시에 많은 시민들이 몰려 행사장 혼란스러움 가중 ?? 부대·체험·전시 행사 ○ 잘 한 점 - 행사기간 시민노래자랑과 다양한 문화공연 등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 추석 김치만들기, 한반도 송편 빚기 등 행사취지에 어울리는 체험행사로 가족 참여자와 외국인들에게 상당한 호평을 받음 - 명인 전통주 시연과 도시농업홍보관 등에도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음 ○ 미 비 점 - 체험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많은 반면 참여 정원 부족 - 대부분의 체험·전시행사 부스가 행사장 내부에 설치되어 농수특산물 판매부스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움 7 ’19년 개선방향 ?? 개최장소 사전 확보 노력: 총무과에 협조 요청 ○ 전국에서 참여 및 많은 관람객이 집객 되는 행사이나 장소가 타 행사와 중복 됨에 따라 추진 지연 및 축소 등 애로사항 발생 ※ ’19년 배치도 3번 이상 수정으로 경기도는 원형 동선에서 벗어남, 20년 우선배정 ?? 개막행사에 주요 내빈 최소화, 일반 시민 참여 ○ 개막행사에 지역별 향우회의 과열 참여로 소개 지연 및 사전 좌석 확보 등 일반 시민 불편 발생, 일반시민들도 개막 퍼포먼스 참여 희망 ○ 일반 시민 참여 퍼포먼스로 구성 : 사전 신청 접수 - 추석 및 직거래 장터, 가족화합 등 관련 사연 등록자 등 우선 선정 ?? 시민참여 체험프로그램 확대 ○ 김치만들기, 송편 빚기 등 체험행사에 신청대비 정원부족 및 매우 만족해 함 ○ 운영 횟수를 늘리고 온라인 등을 활용하여 참여자 사전접수 추진 ?? 질서있는 서울장터로 운영 ○ 일부 생산농가의 지속적인 불법 주정차로 교통 혼잡을 야기 ○ ’18년 위반 농가는 ’19년 서울장터 참여 불허 및 지자체에 사전교육을 통해 친절판매, 불법주정차 자체 등 민원발생 최소화 요청 ?? 서울장터 등 직거래 장터 참여자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홍보 ○ 직거래 장터 안내 정보제공 동의를 받아 추석장터 개최 사전 안내 ○ ’18년 설문조사 및 우호협약 지자체의 날 행사에서 기 정보제공을 동의한 참여자에게 개최 계획 안내 ※ 보관 데이터는 전화번호로 동의 일시 및 장소, 행사명 기재 (원본은 3년 보관 후 폐기) ?? 비닐 없는 장터로 운영 노력 ○ 생산농가에 농수특산품 판매시 종이봉투, 장바구니 등에 담아 주도록 사전 안내 철저(참여 농가 서약서 내용에 포함) 8 사업비 정산 ?? 총 괄 표 (단위:천원) 예산 계약금액 집 행 액 선 급 액 비 고 500,000 485,000 485,000 242,500 ?? 집행 세부내역 구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비고 ① 기 획 행사 기본기획, 디자인, 큐시트, 시나리오 작성 등 1,000,000 ② 시스템 음향, 조명, 영상, 중계, 특수효과, 발전차 등 38,500,000 ③ 제작물 판매부스, 무대, 잔디보호대, 가로등배너 등 127,500,000 ④ 홍 보 TV방송, 라디오 광고, 홈페이지, 온라인광고, 육교현판 등 85,836,500 ⑤ 인건비 총괄담당, 진행요원, 경호, 모범운전자 등 39,788,697 ⑥ 프로그램 내 고장 문화예술의 날, 송편빚기, 김치담그기 등 65,282,220 ⑦ 개 막 식 사회자, 개막식(마당놀이 출연지), 퍼포먼스 등 11,996,364 ⑧ 운영비 행사보험, 청소용역, 의료, 기록촬영 등 30,953,339 합계 ① ~ ⑧까지의 합 400,857,120 대행수수료 합계의 10% 40,085,712 부가가치세 (합계+대행수수료)의 10% 44,094,283 총 계 합계+대행수수료+부가가치세 485,000,000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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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추석명절 서울장터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도시농업과
문서번호 도시농업과-17565 생산일자 2018-11-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창 (02-2133-5397) 관리번호 D0000034903873
분류정보 경제 > 농산물 > 농산물유통관리 > 농산물도매시장관리 > 농수산물유통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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