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26~27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9575 결재일자 2018.11.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신현기 11/14 홍수정 협조 2018년 제26~27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 11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당관) 2018년 제26~27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18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 주 제 : (오전) 공공갈등과 갈등관리 (오후)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 ? 일 시 : 2018.10.17.(수) 10:00~12:00/14:00~16:00 ? 장 소 : 종로구청 한우리홀 ? 참 석 : 565명 ? 내 용 - (오전) 갈등의 특성 및 현황, 신고리 공론화, 지자체 갈등관리 사례 - (오후) 갈등 해결의 수단/절차, 갈등해결 전략 □ 교육결과(총평) ?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갈등관리 교육을 진행하였고, 많은 직원들이 참여하였음. ? 설문조사 결과 실제업무와 연결될 수 있는 강의, 시간에 맞는 강의안 구성, 교육환경 개선 등의 건의사항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유익하고, 재밌는 교육이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 행정사항 ? 강사료 지급 : ?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 매회 2시간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항 차기 교육 시 시정 조치 붙임 : 1. 설문조사 결과표 2. 참석자 명단 1부 및 사진 2장.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종로구청 직원을 대상으로 (오전)공공갈등과 갈등관리, (오후)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강의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60%이상 만족으로 나타났음. 특히, “내용-전문성”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기타의견으로 1)유익하고 재밌는 교육이었다. 2)실제업무와 연결될 수 있는 교육이었으면 좋겠다. 3)한우리홀 교육환경이 개선되면 좋겠다. 4)간부교육이 직원교육이 따로 해줬으면 좋겠다. 등 여러 의견이 있었음.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2 0 18 4 38 16 79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0 1 17 5 38 17 79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3 0 0 16 6 37 17 79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0 0 16 7 37 19 79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0 1 19 8 35 15 79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0 0 20 8 32 18 79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3 2 18 8 27 19 79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1 0 17 8 33 18 79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0 0 18 9 34 17 79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0 0 21 8 33 16 79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1 2 1 18 9 33 15 79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2 1 18 7 32 17 79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0 19 8 32 18 79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0 2 0 19 7 34 17 79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 불만족 약간불만족 보통 약간만족 만족 매우 만족 계 인원  2 1 1 19 9 30 17 79 8. 건의사항 1) 강의 잘 들었습니다. 만족합니다. 2) 유익하교 재밌는 교육이었고, 짧은 교육시간이 아쉬웠다. 3) 재미있는 교육이었다. 4) 실제업무와 연결될 수 있는 강의였으면 좋겠다. 5) 한우리홀 교육 환경이 너무 좋지 않다. 오래 교육받기 힘들다. 6) 간부교육이 직원교육이 따로 이루어지면 좋겠다. 7)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35 46 79 9-2 직급 구분 9 8급 7급 6급 게 인원 22 15 22 20 79 9-3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계 인원 13 19 22 25 79 9-4 근무연한 구분 5년 이하 10년 이하 20년 이하 35년 이하 25년 이상 계 인원 36 4 7 17 15 7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1.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교육사진(종로구청).hwpx

    비공개 문서

  • 교육참석자명단.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26~27회 실무리더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9575 생산일자 2018-11-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3489471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