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사랑의 PC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정보통신보안담당관-22256 결재일자 2018.1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사업PC팀장 정보통신보안담당관 김창건 김이곤 11/09 김완집 협조 실무사무관 김세형 2018년 사랑의 PC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2018.11.9.(금) 정보통신보안담당관 (공사업PC팀) 2018년 사랑의 PC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보급한 사랑의 PC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 보고 드림. ?? 추진근거 ○ 2018년 사랑의 PC 보급계획(정보통신보안담당관-23029/‘17.11.24.) ○ 2018년 사랑의 PC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계획(정보통신보안담당관-19472/‘18.10.2.) ?? 보급현황 (‘18.10월기준, 단위:대) 구분 계 개인 시설 소계 기초 수급자 장애인 한부모 다문화 국가 유공자 기타 소계 장애인 노인 복지 기타 수량 2,771 2,636 1,327 959 160 85 66 39 135 72 36 27 ?? 조사개요 ○ 조사방법 : 전화 및 방문(시설) ○ 조 사 자 : 공사업PC팀 2명, 사회복무요원 3명 ○ 조사기간 : 2018. 10. 4. ~ 24. ○ 조사대상 : 개인 100명, 시설 15개소 - 대상자는 2018년 보급자 중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유형 비율 적용 · 기초생활수급자(51), 한부모 가정(6) 다문화 가정(4) 등 유형별 비율에 따라 자치구 안배 후 대상자 선정 · 장애인의 경우, 장애 유형별로 구분 후 자치구 안배, 시각(16), 지체(10), 기타(11)로 구분 선정 ○ 응 답 자 : 개인 75명(미응답 25명), 시설 15개소(방문 5곳) 설문조사 거부 및 2회 통화시도 연결 안 됨 ?? 조사결과 ① 이용실태 (단 위:%) 구 분 개인(100명) 시설(15곳) 사랑의PC 사용여부 응답자(75명) 응답자(15곳) 사 용 미사용 미응답 사 용 미사용 미응답 68 7 25 100 - - 이용대상 (복수응답) · 본 인 : 70.6%(48명) · 자 녀 : 29.4%(20명) · 시설이용자 : 66.6%(10개소) · 시설 직원 : 33.3%( 5개소) 이용용도 (복수응답) · 자료검색(웹서핑) : 73.5%(50명) · 취미생활(게임, 음악) : 29.4%(20명) · 자녀교육, 학습 : 20.5%(14명) · 워드(문서)작업 : 5.9%(4명) · 기 타 : 20.5%(14명) · 워드(문서)작업: 66.6%(10개소) · 자료검색(웹서핑): 60.0%(9개소) · 음악 감상 : 13.3%( 2개소) · 인터넷 강의 : 6.6%( 1개소) · 기 타 : 33.3%( 5개소) 일일평균 이용시간 1시간미만 1~3시간 3~6시간 6시간이상 1시간미만 1~3시간 3~6시간 6시간이상 27 62 4 7 - 60 20 20 ○ 사랑의 PC 사용 여부 - 응답자중 개인은 90.7%, 시설은 100%가 사랑의 PC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년도(80%) 비해 사용자 수는 10.7P 증가 - 미사용자는 PC 성능저하 또는 고장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 ○ 이용대상 - 개인은 신청자 직접 사용이 70.6%, 자녀 사용이 29.4%로 자녀 보다는 신청자 본인 사용이 많음 사랑의PC 이용대상 ○ 이용용도 - 개인은 자료검색, 시설은 워드(문서)작업에 주로 활용하고 있음. - 그동안 개인은 자료검색, 학습용으로 주로 사용하였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음악청취, 게임 등 취미생활 위주로 사용하는 추세 개 인 시 설 ② 이용만족도 (단 위:%) 구 분 개 인 시 설 성 능 만족도 만 족 보 통 불만족 만 족 보 통 불만족 72.1 17.6 10.3 80 13.3 6.6 애로사항 · 낮은 사양의 PC : 57.1%(12명) · 기 타 : 23.8%( 5명) · 모니터,주변기기: 19.1%( 4명) · 낮은 사양의 PC : 66.6%(2개소) · A/S 대기시간 : 33.3%(1개소) 도움정도 많은도움 다소도움 도움되지않음 많은도움 다소도움 도움되지않음 82.4 10.3 7.3 100 - - 도움분야 (복수응답) · 필요한정보획득 : 42.3%(11명) · 학습, 인터넷강의: 30.7%( 8명) · 정보이용능력향상: 27.0%( 7명) · 정보화교육활용 : 66.6%(4개소) · 필요한정보획득 : 33.3% (2개소) ○ 성능 만족도 및 애로사항 사랑의PC 성능만족도 - 개인은 전년도(38.5%) 비해 72.1%로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유는 메모리 용량을 2배(2G->4G) 높여 PC 성능이 개선된 것으로 보임 - 하지만, PC성능 부족으로 컴퓨터 이용에 불편이 있다고 57.1% 조사됨 ○ 도움정도 사랑의PC 도움정도 - 사랑의 PC 이용 후 정보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개인은 전년도(70.7%) 비해 82.4%로 나타남 - 시설은 도움정도가 전년도(95.2%) 비해 응답자 100%가 많이 도움으로 조사 ○ 도움분야 - 사랑의 PC 도움은 정보검색, 인터넷 강의, 정보이용능력향상 등 다양하게 도움을 받고 있음 개 인 시 설 ③ 보급시 친절도 및 A/S 만족도 (단 위:%) 구 분 개 인 시 설 보급시 친절도 친절했다 보 통 불친절했다 친절했다 보 통 불친절했다 97 3 - 100 - - A/S 만족도 만 족 보 통 불만족 만 족 보 통 불만족 31 69 - 100 - - ○ 보급시 친절도 97% 높게 나타났으나, A/S 만족도는 31%로 낮게 조사됨. 사랑의PC 보급시 친절도 ?? 개선사항 ○ 사랑의 PC 성능향상 - 2018년 사랑의 PC 보급 사양인 메모리 용량 2배 향상으로 성능 만족도에 대한 불만은 줄었으나, PC이용에 불편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성능 향상 필요 <2019년 사랑의 PC 보급 사양> 연도별 품목 2018년 2019년 비고 CPU Core 2 Duo 2.0GHz 이상 Core 2 Duo 2.5GHz 이상 메모리 4GB 4GB HDD 250GB 이상 320GB 이상 모니터 17인치 이상 19인치 이상 SW 윈도우7/윈도우10 한컴오피스 2014/2018 윈도우7/윈도우10 한컴오피스 2018 키보드, 스피커 신 품 신 품 ○ A/S 범위 확대 - 사랑의 PC A/S에 제외됐던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장애처리 지원(보급 후 6개월 이내 PC) ?? 조치계획 ○ 사랑의 PC 보급 사양 상향 적용 : 2019. 1. ○ A/S 확대 적용 : 2018.11. ?? 향후일정 ○ 2019년 사랑의 PC 보급 계획수립 : 2018.11. ○ 2019년 사랑의 PC 보급 용역계약 : 2018.12. 붙 임 : 2018년 사랑의 PC 이용실태 점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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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사랑의 PC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문서번호 정보통신보안담당관-22256 생산일자 2018-1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창건 (02-2133-2896) 관리번호 D000003486452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망 > 통신장비관리 > 행정정보통신시설운영관리 > 사랑의PC정비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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