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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활성화과-12557 결재일자 2018.1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개발팀장 도시활성화과장 재생정책기획관 도시재생본부장 조기석 강창호 윤호중 김성보 11/08 강맹훈 협 조 주무관 이주연 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 개최 결과 보고 2018. 11. 도시재생본부 (도시활성화과) 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 결과 보고 ‘18.10.13(토) 장한평역 일대에서 지역산업체 중심(장안평 자동차축제 추진위원회 주최)의 주민주도형 산업문화 행사로 추진된 ’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JAF 2018)‘ 개최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 진 개 요 ?? 추 진 배 경 ○ 장안평 자동차산업 분야들을 자동차생활문화와 연계, 이해도 및 친밀감 고양 ○ 연속성 있는 행사 개최로 산업복합문화축제로 안정화 및 지역 대표성 확립 ○ 지역재생 거버넌스의 협력·단합의 동기 와 그에 따른 성과를 통해 지속적인 지역재생에 요구되는 주민의 재생 주도력, 조직력 강화 ?? 기 획 방 향 ○ 지역 주체는 행복하고, 찾아오는 사람은 즐거운 지속가능한 축제 - 타 지역축제와 변별성을 갖는 장안평 자동차축제의 고유한 풍경과 성과 패러다임 구축 - 장안평 주민(상인과 장인)들이 주도적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 ○ 자동차가 교통운반의 기능적 편의를 넘어선 삶의 문화로 확장되는 축제 - 생산-소비, 교육-학습의 플랫폼으로 이해한 축제 기획 및 운영 - 자동차의 해체, 정비, 수리, 조립, 매매 등 자동차 생애주기 과정 전시, 공연 - 3,40여년 생업을 이어 온 종사자들이 ‘자동차 선생님’, 장안평은 거대한 ‘자동차 생활문화 학교’가 되어 시민과 공유되는 축제 ○ 장안평의 역사와 현재를 기록하고 가치와 의미를 축적·공유하는 축제 - 장인들의 역사와 경험을 기록하고 이를 대한민국 산업사의 가치로 아카이브 - 장안평의 동시대성에 대한 면밀한 분석 및 맵핑으로 시민영역에 대한 친절한 정보 제공과 접근성을 갖는 홍보 ○ 지역 상권 활성화 목적의 지속가능한 산업축제 만들기 -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장안평의 대표성 부각 - 자동차 관련 기술력과 지역산업을 소개할 수 있는 행사 프로그램 발굴 Ⅱ 행 사 개 괄 ?? 행 사 개 요 ○ 공식명칭 : 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 (JAF 2018) ○ 주 최 : 장안평 자동차축제 추진위원회 ○ 공동주관 :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 장안평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 후 원 : 서울시, 성동구, 동대문구 ○ 일 시 : 2018. 10. 13(토) ○ 장 소 : 장안평역 6,7번 출구 일대 - 장한평역(5호선), 장안평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중고차매매단지, 카서울닷컴 ?? 사 업 비 : 200백만원 (시민참여공모예산 150백만원 + 행사비 50백만원) ○ 지 원 부 문 - [축제기획·운영] 행사기획 및 감독, 시민참여형 지역특화프로그램 개발 등 기타 행사 - [행 사 시 설] 행사무대 및 음향, 사회자, 행사장 진행 필요 물품 등 - [홍 보] 포스터, 행사안내 배너, 리플릿, 현수막 등 기타 홍보물 ?? 집객인원 : 약 1만7천명 Ⅲ 행 사 구 성 ?? 행사장 공간구성 ?? 축제 주요내용 행사구분 시 간 내 용 비 고 무대행사 11:30 ~ 12:00 1부 축제 개막식 메인 무대 16:00 ~ 17:00 2부 장안평 미래비전 선포식 & MOU 18:00 ~ 20:00 3부 자동차축제 피날레 중고차 특별판매 12:00 ~ 1800 중고차 상품차량 약 60대 장안평 중고차매매단지 매매마당 자동차 문화학교 12:00 ~ 1800 자동차 무상점검 자동차 전기세차 장안평 중고차매매단지 매매마당 드라이 덴트 (차체 원상복구) 축제 메인도로 14:00 ~ 16:00 엔진 해부학 JAC 축제 퍼레이드 15:00 ~ 15:40 종이박스 트랜스포머 ‘카 디자인’ 워크숍 참여 어린이와 부모님 참여 부품 난타 ‘장한 히트’ 참여 장안평 자동차산업 단체 등 참여 축제 메인도로~무대 방향 행진 테마차량 14:00 ~ 16:30 찾아가는 에너지 놀이터 소방 안전교실(소화기, 심폐소생술) 축제 메인도로 전시 12:00 ~ 18:00 사람책 도서관(영상 및 장인과의 대화) 매매단지 B,C동 폐부품 로봇 전시 & 포토존 JAC 앞마당 제재조 부품 & 앱 키오스크 JAC 1층 VR 체험 JAC 개관 1주년 기념 전시 JAC 3층 갤러리 튜닝 카 전시 축제 메인도로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14:00 ~ 16:00 스마트 도로 만들기 JAC 2층 강의실 16:00 ~ 18:00 카 디자인 휴게공간 11:00 ~ 18:00 타이어 놀이 존과 쉼터 푸드 존 축제 메인도로 에어 베드 쉼터 JAC 테라스 장(長) <복합문화축제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행사별 현장 사진> Ⅳ 행 사 종 합 ?? 축제 붐-업 전략 ○ 축제의 대외 홍보 외 지역내 주민대상 홍보 강화 - 지역산업 커뮤니티 행사를 기회로 지역 내 축제 홍보는 물론 추진·결속을 위한 기회 활용 ⇒ 장안평 자동차산업 커뮤니티 단합을 위한 “뛰뛰빵빵 장한 운동회” (2018.09.20) - 주민 일상 속 유쾌한 사건을 통해 축제를 포함한 지역재생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전파 ⇒ 장안평 재생과 축제를 알리는 깜짝 퍼포먼스 장한평역 플래시 몹 (2018.10.05) - 축제 대상가로에 면한 점포 전체 순회를 통한 행사진행 사전공지와 협조 ○ 종합정보센터 내 축적된 네트워킹과 축제 관련 프로그램 신설로 축제 참여 유도 - 과정이 필요한 축제 이벤트의 경우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 내 과목 신설 ⇒ 종이박스를 이용한 로봇-카 트랜스포머 워크숍 운영 (2018.09.02. ~ 10.06 총 8회) - 개관 이래 점진 구축된 신뢰기반 네트워킹을 통해 신설과정 및 축제 행사 참여 유도 ○ 지역민 참여 역량강화를 위한 홍보 컨텐츠 제작지원 및 홍보매체 연계 - 다양한 홍보매체와 컨텐츠를 통한 축제추진위(지역산업실무협의체) 직접 참여 유도 - 매체구분 및 그에 다른 홍보방법 매칭으로 8월~10월 동안 시간차 노출 전략 - 장안평 자동차축제 추진위 중심으로 로고송 배포로 컬러링, SNS 등을 통한 공유 ⇒ 장안평 일대 도시재생활성화 콘텐츠인 “장안의 장한 사람들” 로고송 제작, 활용 - SNS 환경 및 소통매체의 동향 맞춘 홍보 컨텐츠 추가 개발 ⇒ 웹 전용 움직이는 포스터, 카드뉴스식 행사 공지, 재생지원센터 및 종합정보센터 웹사이트 활용 등 ?? 축제평가 ○ 축제를 동기로 민(주도)-관(지원·협조) 지역재생의 추진체계 견고화 - 전년도 비교, 축제 개최를 위한 추진위 참여 적극도 상승과 구성원 증가 ⇒ ‘17년 축제추진위 구성 13명(총감독 외 추진위 12) vs. ’18년 24명(총감독 외 23명) - 서울시, 자치구 유관부서 및 지역내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체계 지속 ⇒ 성동구(도시재생과, 청소과, 교통행정과), 동대문구(도시전략과), 성동 경찰서, 성동 소방서 등 -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의 산업커뮤니티와의 유대관계 - 산업공동체의 ‘화합의 장’ 조성으로 지역재생 자율협의체 “장한 거버넌스(가칭)”의 현실적 구축 논의 시작 ○ 서울시 산업문화축제의 대표 사례로 지속성장 및 안정화 - 지역산업 종사자의 직접 참여를 위한 수행역할 제시로 지역산업의 가치를 문화축제로 소화 - 축제를 매개로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참여도 및 자율성 증가 ⇒ 예. 행사 안전관리의 중요성 인식으로 지역산업 분야별 자원봉사단 구성, 안전사고 대비 - 3회째 꾸준한 개최로 점진적인 개선과 축제 활성화에 대한 지역민의 인정 - 2019년 장안평 40주년을 계기로 서울의 대표 산업문화축제로 발전된 모습 기대 ○ 장안평의 정체성과 가치를 산업문화축제 컨텐츠로 소화 - 전년도 이어 쉽고 친근한 지역산업(매매, 부품, 정비, 재제조) 재해석으로 대시민 콘텐츠화, 지역산업 기술력 홍보의 기회환경으로 축제 활용 - 기성무대 형태가 아닌 지역 자동차산업의 정체성을 담은 무대 디자인 - 지역 자동차산업 단체가 앞장서는 퍼레이드를 주요행사로 산업 종사자들의 지역 유대 및 자동차산업에 대한 자부심 고취 ○ 지역의 자동차산업이 갖는 미래 경제자원으로써의 공감대 확산 - 미래비전 선포식 및 MOU를 통해 장안평 자동차산업의 미래 경제자원으로써의 공감대와 청년 인큐베이팅의 협력기초 조성 시작 - 축제를 계기로 개발된 콘텐츠의 매체 홍보 및 향후 문화자원이자 기록 자료로 활용 가능 - 지역의 도시재생 및 산업(상권) 활성화를 위한 산업문화축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 ?? 매체보도 성과 ○ 전체 보도 건수 : 총 93건 이상 (붙임 2. 참조) - 방송(TBS, 연합TV) 2건 / 신문 32건 / 웹진 2건 / 블러그 54건 / 커뮤니티 1건 / 유튜브 2건 - “장안평”과 “지역재생의 움직임”을 여러 행사와 연계된 분야(자동차산업, 도시재생, 문화 등) 및 일반대중에게 폭넓게 알리는 효과 ○ 매체보도 일자 분석 - 다양한 매체를 통해 8월 말~10월 약 2개월간 관련 내용 노출 - 8월 29일 1건 / 9월 27~30일 3건 / 10월 6~19일 89건 - 10월 매체 노출 건수 중 행사일 13일 이전 58건 / 당일 6건 / 이후 25건 - 보도 내용은 행사 이전 지역 축제 집객 및 장안평 지역산업 홍보 / 행사 이후 ○ 서울시 및 자치구 홍보 매체 활용 - 서울시 내 1~8호선 지하철 전 역사 265개소 홍보포스터 게첨 ⇒ 포스터 게시 (‘18. 9.24 ~ ’18.10.7) - 서울시 영상매체홍보 ‘문화톡톡’을 통한 이미지 표출 ⇒ 전동차모니터(25,000) 및 시청사 시민게시판(1),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5), 우리은행객장 TV(25), 서울시 지원시설(37) 등 (‘18. 9.25 ~ ’18.10.10) - 그 외 성동구, 동대문구의 자치구 자체 홍보매체를 통한 협조지원 Ⅴ 개 선 방 안 ?? 주민주도의 축제 자율운영 체계 점진 구축 ○ 체계적 준비 과정 및 절차 운영을 위한 축제 추진체 상설 구축 필요 - 매년 장안평 자동차축제 구성 및 기획, 실무회의 등 전 과정 자율운영 추진체 구축 - 지역 내외 관련기업의 후원 원활한 예산 확보 유도 ○ 원활한 축제 추진을 위한 다양한 위험요소 예측 및 대비 체계화 - 지역 대표 행사에 대한 성동구, 동대문구 내 관련 부서는 물론 소방서, 경찰서, 보건소, 주민센터 등 유기적인 협조 지원 정례화 - 교통통제 및 행사장 안내에 대한 안전·안내요원 및 안내도 배치 등 인력 운영 ?? 지역 산업커뮤니티 및 지역민들과의 축제를 통한 화합 ○ 축제 개최를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과 지속적인 관계맺기로 공감대 형성 - 행사 반대 그룹에 대한 소극적 대응의 회피가 아닌 적극적 대처로써의 융화 방법 고려 ⇒ 전년도까지 격렬한 반대 그룹 ‘용팔이’들과의 지속적인 유대로 금년도 안정적인 축제 개최 - 이해관계에 따른 반목으로 지엽적 민원 발생 시 이에 대한 대처 방안 마련 ○ 행사 내용에 대한 지역민들과의 충분한 공유와 소통 -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의 지역 커뮤니티 접촉면 확대 ⇒ 현재 지역산업실무협의체 중심의 활동에서 자동차시장1길 소규모 일반 점포 대상의 활동 확대를 위한 운영계획 필요 ?? 창의적 지역산업문화 컨텐츠 지속 개발 ○ 지속적인 보완으로 축제 성격과 내용 견고화 - 축제 강평회를 통한 지속가능한 산업문화축제를 위한 강점 평가 및 약점 보완 대책 마련 ○ 지역산업을 쉽고 친근하게 알릴 수 있는 창의적 컨텐츠 기획·개발 - 창의성과 동시대적 감각이 반영된 축제 기획을 위한 전문가 섭외·운영 필수 - 검증된 컨텐츠 개선을 통한 스테디 프로그램(정체성) + 기획 프로그램(관심·흥미)의 조합 - 어린이 동반 가족에서 전문 동호회까지 전 연령대와 폭 넓은 관심층을 아우르는 산업문화축제 콘셉트 개발 ?? 장안평 자동차산업 활성화를 중점으로 한 집객 전략 ○ 충분한 기간을 두고 홍보전략 및 다양한 매체 구분·활용 계획 수립 - 플래시 몹(Flash mob) 등의 이벤트 및 아카이빙 영상의 동영상 홍보 - 사전 홍보이미지 작업을 통해 서울시는 물론 자치구 홈페이지 외 다양한 사이트 업로드 - 그 외 유튜브, SNS, 신문, 잡지, TV(지역 방송국 포함), 전자게시대, 영상표출 등 홍보 가능 매체 구분 및 적극 활용 ○ 지역 대내·외 관심층 네트워킹 및 지속적인 장안평 관련 홍보 - 자동차 관련 동호회의 참여 유도 및 프로그램 할애 - 장안평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자동차산업종합정보센터의 신뢰기반 네트워킹 확대 및 활용 - 지역산업협의체의 축제 추진 및 홍보를 위한 사전 역량강화 필요 ⇒ SNS 및 인터넷 홍보의 영향력에 비해 추진위 구성원의 활용 무관심 극복 과제 Ⅵ 감사장 수여 계획(안)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표창 조례(제9조 1호) - 시정업무행에 적극 협조하여 시정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개인 및 단체 ○ 2015년 시민표창 운영개선 계획(자치행정과-2924호, ‘15/.2. 6) ?? 표창개요 ○ 훈 격 : 서울특별시장 감사장 ○ 선정대상 :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개최에 기여한 감독 및 추진위원회 관계자, 지역민 총 43명 (전년도 수상자 제외, 붙임 4. 참조) ○ 표창방법 : 감사장 수여식 개최를 통한 전달 ○ 주요공적 :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기여 - 장안평 자동차축제가 주민주도의 산업문화축제로 발돋움하는데 솔선수범 - 자동차산업 분야별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 Ⅶ 행 정 사 항 ?? 장안평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협력체계 구축 ○ 장안평 미래비전 민관학 협력 업무협약 기관과 서울·경기지역 자동차관련학과 대학 간의 민관학 협력체계 확대 구축 ○ 장안평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실무회의 구성 및 정례회의 추진(분기별 1회 이상) ※ 참여대상 - 장안평 미래비전 업무협약 체결기관(11개 기관) ▶ 서울시, 성동구, 동대문구, LH공사, 서일대학교, 한양공고, 성수공고, 장안평 지역산업 협의체(매매, 부품, 정비, 재제조) - 서울·경기지역 대학(17개 대학) ▶ 한양대, 국민대, 서울과학기술대, 신한대, 평택대 ▶ 중부대, 대림대, 인덕대, 두원공과대, 국제대, 서정대, 용인송담대, 오산대, 여주대, 김포대, 수원과학기술대, 동서울대 ?? 소요예산(안) : ○ 산출내역 - 감사장 제작 : - 축제 강평회 및 간담회 비용 : ○ 예산과목 - 도시활성화과, 도시기능 회복 및 활성화, 도시환경정비 및 체비지 관리 등(도시개발), 장안평 도시재생사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행사운영비(201-03) ?? 추진일정 ○ 2018. 11월 : 축제 강평회 및 감사장 수여식 ○ 2018.11.30 :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용역 준공 ○ 2018. 12월 : 장안평 도시재생(자동차축제 포함) 책자 제작 붙임 : 1.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주요 행사내용 1부 2.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매체보도 현황 1부 3. 감사장(안) 1부 4. 공적요약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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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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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장안평 자동차축제 주요 행사내용(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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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18 장안평 자동차축제 매체보도 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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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감사장(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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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 개인별 공적요약서.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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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 장안평 자동차 축제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도시활성화과
문서번호 도시활성화과-12557 생산일자 2018-11-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기석 (02-2133-4641) 관리번호 D000003485039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주택건설 > 도시주거환경정비 > 도시환경정비사업관리 > 장안평지역산업발전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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