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0130 결재일자 2018.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마케팅팀장 관광사업과장 최나현 김국진 11/05 이은영 2019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2018. 11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9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및 수상업체 판로지원을 통해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서울 대표 관광기념품을 개발?육성하고자 함 ?? 사업개요 ○사업목적 : 신진 디자이너?기념품 개발업체 발굴 및 홍보?판로지원을 통해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여 서울 이미지 제고 ○사업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수행방법 : 서울디자인재단 수의계약 ○사업내용 -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수상작 매입 및 상품화 지원 - 공모전 수상작 편람제작 등 판로지원 및 홍보?마케팅 ○’19년 예산(안) : 321,200천원 (’18년 대비 변동없음) ?? 추진경위 ○1998~2013년 : 서울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대한민국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참가를 위한 서울지역 예선으로 추진 ○2013년~2017년 : 제1회~제5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수상작 매입방식 도입(1회~), 전시회 연계 홍보강화(2회~), 민간기업 공모전 참여(4회~) ○2018년 : 제6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395점 접수(서울시 306, 민간 89) 104선 선정(서울시 100선, 민간 4선) ?? 2019년 사업 추진방향 ○ 2019년 서울 관광관련 대표적인 사업에 대한 지정주제 제시 및 기념품 개발 - 2019년 서울 관광분야 대표적인 사업(신규 관광지 등)에 대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시가 결정 ○ 공모전 추진과정의 참여 확대를 위한 공모전 접수 및 심사방식 개선 - 제출서류 및 접수방식 검토를 통해 불필요한 서류는 제출하지 않도록 개선 - 전문가 심사방식 및 온라인 시민투표 도입 등 공모전 심사방식 개선 ○ 상종별 매입규모 조정 및 전문가 상품화 과정 지원 확대 - 상위 수상작 매입금 확대를 통해 신진 디자이너?업체 등 공모전 참여유도 - 전문가 멘토링 및 상품화 과정 지원금 확대를 통해 수상작 상품 업그레이드 지원 ?? 세부 추진계획 ○ 제7회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2019. 4~6월 - 공모주제 : 지정주제 및 자유주제 ? 지정주제 : 서울 관광관련 대표적인 사업에 대한 주제제시(자문 등을 통해 市가 결정) ? 자유주제 : 서울의 대표적 상징과 관광명소 기념품 - 민간참여 : 관광명소 보유, 협찬이 가능한 민간기업 중 심사를 통해 선정 ※ 2017~2018년 민간참여기업 : 롯데(서울스카이), 한화(63빌딩) - 작품접수 : 2019. 7월 - 접수방법 : 온라인 및 현장접수(신청서 및 사진 온라인 접수 후 실물작품 현장 접수) - 작품심사 : 1차 전문가심사, 2차 시민·관광객 심사, 3차 최종심사 구분 1차 전문가 심사 2차 시민심사 3차 전문가 심사 일정(안) 7월 말 8월 초 8월 말 심사내용 수상작의 1.5배 내외 선정 1차 선정작 대상 주요관광지 전시 및 시민·관광객 투표 최종 수상작 선정 및 순위결정 심사위원 외부전문가 (상품기획, 여행사, 디자인전문가, 협찬사 등) 시민 및 관광객 외부전문가 (상품기획, 여행사, 디자인전문가, 협찬사 등) - 심사기준(안) : 상징성(25), 심미성(25), 시장성(40), 작품완성도(10) - 수상작 선정 : 총 100선 선정(대상 1, 금상 3, 은상 5, 동상 7, 아이디어상 85) ○ 수상작 매입 및 활용 - 수상작 매입 : 총 187,000천원(부가세 포함) 상종 작품수 시상내용 매입금액(천원) 합계 100 - 187,000 대상 1 55,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55,000 금상 3 16,500천원 상당 제품구매 49,500 은상 4 11,000천원 상당 제품구매 44,000 동상 7 5,500천원 상당 제품구매 38,500 아이디어상 85 서울특별시장 상장 수여 - 수상작 활용기준(안) ?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사업 활용 ? 서울시가 개최, 참여하는 국제행사 주요인사 및 관계자 기념품 ? 시정업무 추진을 위한 해외 방문 및 초청 외빈 기념품 ? 서울 및 관광기념품을 홍보할 수 있는 업무 활용 ○ 수상작 상품화 과정 및 판로지원 - 상품개발·디자인분야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상품화과정 지원(상품변형에 필요한 부자재, 포장 디자인 개발?제작 및 구매비용 등 지원) - 서울시 및 정부 관련 온?오프라인 매장(DDP STORE, 다누리 등) 입점 지원 - 수상작 편람 제작 및 관공서, 대기업 등에 배포하여 기념품 구매유도 ?? 소요예산 ○ `19년 예산(안) : 321,200천원 ○ 세부내역 사 업 명 세부내역 예산(천원) 서울시 대표 관광문화기념품 개발 및 육성 공모전 운영(인건비, 자문회의 등) 75,800 작품심사 및 전시 23,200 공모전 수상작 매입 및 활용 187,000 상품화 지원 및 편람제작 35,200 합 계 321,200 ※ 2019년도 예산 확정 후 세부계획 수립 예정 ?? 수행기관 선정 ○ 대상기관 : 서울디자인재단 ○ 계약방법 : 수의계약 - 관련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4호 자목. 특정인의 기술·품질이나 경험·자격이 필요한 조사·설계·감리·특수측량·훈련·시설관리·교육·행사·정보이용·의상(의류) 구매 계약을 체결하거나 관련 법령에 따라 디자인공모에 당선된 자와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 추진일정 ○ 2019. 1월 : 2019년 세부 사업계획 수립 ○ 2019. 2월 : 2019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계약체결 ○ 2019. 4~6월 : 제7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공고 ○ 2019. 7~8월 : 공모전 작품접수 및 심사 ○ 2019. 9~11월 : 시상식 개최, 상품화과정, 수상작 매입, 판로지원 ○ 2019. 12월 : 정산 및 결과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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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10130 생산일자 2018-11-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나현 (02-2133-2777) 관리번호 D00000348244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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