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9825 결재일자 2018.1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공미순 김종엽 11/05 윤정기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18년제3기 『핵심노하우1일특강』과정운영결과보고 2018. 11.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제3기 핵심노하우 1일특강』과정 운영결과 보고 『'18년 제3기 핵심노하우1일특강(보이스트레이닝)』과정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의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018. 9.18(화), 09:00~17:00 / 창의관 203호 강의실 ○ 교육인원 - 시·자치구5급 이하직원23명(20명 계획대비 115%) ○ 교 과 목 : 보이스트레이닝 - ‘좋은 목소리란?(2h)’,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2h)’, ‘발성교정 및 피드백(2h)’ ○ 출강강사 : 총 1명(외부 1명) ○ 자치임원 : 대표 이정숙(송파구 보건소), 부대표 최신혜(송파구 보건소) ?? 과정총평 ○ 운영 만족도4.53점(3기 : 4.29/4기 3.78)/강사 만족도4.26(3기 : 4.65/4기 3.87) ○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강사의 실습형 강의진행으로 교육의 몰입도가 높았으며, 1인당 2회씩 개인발표 녹화 후 밀착형 코칭이 실질적인 효과가 있다고 여겨짐 ○ 교육기간을 2일로 확대의견이 있었으며, 개인적인 스피치 훈련방법 습득으로 민원업무 추진시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는 의견있음 붙임 1. 세 부 운 영 결 과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23명 - 성 별(남성 10명 / 여성 13명) - 소 속 별 총 계 본 청 사업소 자치구 23명 - 2명 21명 - 직 렬 별 총 계 행정 기술 관리운영 23명 11명 11명 1명 - 직 급 별 총 계 6급이상 7급이하 23명 3명 20명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제3기 핵심노하우 1일특강(보이스트레이닝) : 이효진 강사 <한국방송예술진흥원 교수> - 좋은 목소리란 : 교육생의 목소리를 녹화하여 보이스 진단후 평가 받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복식호흡법, 발성?발음법 교육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평가 받는 기회가 되었다는 의견임 -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 : 자신에게 맞는 키 톤을 찾고 정확한 발음을 위해 연습하는 방법을 찾아주는 강의진행으로 말하는 요령과 방법습득 계기마련 - 발성교정 및 피드백 : 발음연습, 목소리 조절, 속도, 고저 연습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강사의 전문 코칭식 개인별 피드백이 교육생 만족도를 높임 ?? 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8. 9. 19(수) ~ 9. 28(금), 5일간 - 응답인원 : 과정이수생 23명 중 18명(응답률 78.3%) - 방 법 : 교육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과정운영만족도 4.66점 / 강사만족도 4.80점 ○ 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 4.66점(5점척도)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학습 효과 4.70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교육 설계 4.72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교육 운영 4.56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 4.80점(5점척도)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평 균 -좋은목소리란? 이효진 -매력적인 목소리로 거듭나기 이효진 -발성교정 및 피드백 이효진 ○ 교육생 주요 의견 - 보이스트레이닝을 통하여 안정된 호흡법과 발성법을 통하여 현장업무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임 - 출강강사의 자연스러운 참여식 실습형 강의진행으로 교육생 한사람씩 발음 교정 등 피드백으로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임 - 일부 강사의 개인적인 잘못된 언어 습관 및 발표 습관을 피드백해주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주는 방법은 좋았으나, 시간이 다소 오래걸려 지루하였다는 의견도 있어, 향후 출강강사 강의진행시 효과적인 교육방법 모색 개선 필요.
16456077
20210924180314
본청
인재양성과-9825
D000003481529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