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역상생교류 복합 거점공간서울시 상생상회 세부운영계획

문서번호 대외협력담당관-10416 결재일자 2018.1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협력팀장 대외협력담당관 정책기획관 기획조정실장 전민재 송수성 김규룡 이영기 11/02 강태웅 협 조 지역상생교류 복합 거점공간 서울시 상생상회 세부운영계획 2018. 11. 기 획 조 정 실 (대외협력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지역상생교류 복합 거점공간 서울시「상생상회」세부운영계획 종로구 안국동에 조성중인 지역상생교류 복합공간「상생상회」의 공간 구성 및 세부 운영계획을 통해 사업 전반을 안정적으로 추진코자 함 ?? 시설개요 ○ 목 표 : 시민들이 지역 농특산물, 관광축제 등 다양한 지역정보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울과 지역의 상생교류 거점 ○ 위 치 : 종로구 율곡로 39, 안국빌딩 신관 지상1층~지하1층 ○ 공간구성 : 전체면적 910㎡ (지상1층 415㎡, 지하1층 495㎡) - 지상1층 : 접근성 高 → 상품판매?기획전시 등 복합공간으로 구성 - 지하1층 : 접근성 低 → 목적형 방문 유도하는 가변공간으로 조성 ※ 주요기능 : ① 지역 농특산물 판매, ② 지역자원 홍보, ③ 교류모임 운영, ④ 제철재료 활용 식문화 체험 구 분 층 별 배 치 주 요 구 성 지 상 1 층 (415㎡) ?상설 판매장 ?기획 판매 공간 ?카페 및 카운터 ?우수 지역 특산물 전시, 판매 ?품목별(쌀·장류·소금 등), 테마별(청년농부 생산물 등) 기획판매, 지역축제 기획전 및 인기상품 모음전 등 ?제철 및 향토 식음료 홍보·시음 지 하 1 층 (495㎡) ?지역정보 전시홍보공간 ?오픈키친 및 오픈스페이스 ?사무실, 창고 ?지역 축제, 문화관광, 귀농귀촌 도서 및 정보 구비 ?음식, 지역 문화 강연 등 지역특화 프로그램 운영 ?상생상회 운영 및 회의공간, 매장 창고 ?? 추진방향 ○ [상생협력] 전국 지자체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중소가족농 농산물 판로지원 - MOU체결 지자체의 우대입점 또는 입점상품에 대한 특별 판매공간 조성 ○ [안전한 먹거리] 안전한 우수 농특산물 구입 기회 제공 및 건강한 먹거리 보장 - 국내산 농산물사용, 생산?가공?유통 등의 정보가 투명한 가공품 취급 1F 판매매장(상설, 기획) 및 카페 운영계획 ?? 상설판매 공간 운영 ○ 판매상품 구성 - 기초지자체 공개모집(총 3회)을 통한 지역 대표 농특산물 상품 접수 → (지역 대표 농특산물 중 상생상회 상품선정 기준 부합 여부 판단) → 「상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상품 선정(8월, 총4회) ?서울시와 MOU, 협력중인 기초지자체 36개 중 33개(상품수 431개)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20:00 ※ 유통 및 전시홍보 관련 전문가 자문의견 ?더 많은 상설판매공간 확보 및 방문고객의 동선계획 필요 ?매대가 낮은 것은 스팟 조명 등으로 활용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심층 고려하여 소비자를 적극적으로 리드할 수 있도록 상품발굴 ? 매장 내 신선식품 비중 높이고, 임팩트 줄 수 있는 상품 필요 ? 가공생산품의 포장 디자인 검사 필요 ? Gift 상품에 대한 수요가 많므로 그에 맞는 상품 준비 필요 ?일본 농특산물 판매장의 판매공간변화, 소비자트렌드 동향, 매출요소 등의 사례를 분석하여 상생상회 운영에 참고 필요 ?? 상생카페 운영 (‘19년 지역상생교류사업 민간위탁 이후 운영) ○ 지역 제철 및 향토 식음료의 단기적 판매?홍보?시음 기회 제공 - 도농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지역 사회적기업 대상의 운영자 공모절차로 선정 - 상생상회 판매공간으로의 방문유도를 돕고 지역과의 정보교류 허브 역할 - 지역 제철 및 향토재료 활용하여 식음료 메뉴 개발 ○ 카페 운영실비(인건비, 재료비)를 제외한 수익금 전액은 지역상생, 도농교류, 귀농귀촌 청년 시범사업 등에 대한 지원비로 활용 ?? 기획판매전 운영 : 지역자원 테마전, 지자체의 날 등 ○ 테마별 기획이벤트 발굴·운영 - 개관주간 : 청년농부가 생산한 농산물 전시·판매를 통해 농촌창업아이템 발굴 및 농촌일자리에 대한 인식 확대 <청년농부 기획전> <청년농부 약방> <처방, 치료결과 부착 이벤트> - 농산물 테마전 : 품목별(장류, 소금, 화훼, 1차 농산물, 전통주 등) 참여 가능한 유관단체 섭외를 통한 테마 기획전 운영 ○ 지자체 추천 우수농업인이 참여하는「지자체의 날」행사 - 지역축제 기획전 : 지역의 다양한 대표 관광·축제?지역자원 소개와 함께 대표 브랜드 농특산물 판매 행사 예) 진안 홍삼축제, 파주 장단콩 축제 등 지역 대표상품 및 자원의 판매, 정보제공 ○ 대표 우수·인기상품 모음전 : 상설판매공간 내 판매우수상품 기획 예) 전국 쌀밥/장맛 블라인드 랭킹전, 홈족(Home族)을 위한 말린 간식 과자전 등 ?? 차별화 전략 ○ (낮은 수수료) 지역 중소가족농에게 판로 지원, 적정가격 창출로 지역 농민에게 정당한 수익을 되돌려 주는 체계 정립 ○ (저렴한 가격) 서울 소비자는 지역의 우수한 대표 농특산물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 ○ (지속가능한 먹거리) 품목제조 및 원산지 증명을 통한 상품 신뢰도 제고 뿐 아니라 ‘친환경 상품 Zone’ 운영을 통한 건강한 먹거리 보장 ○ (문화·관광객 타겟) 인사동?경복궁?북촌 등 주요 관광지가 인접한 지리적 이점 적극 활용, 외국인·관광객 대상 상품 및 프로그램 구성 ○ (다품종 소포장) 소비트랜드 주도층인 20-30 청년층 주요 타겟 ○ (지역정보 제공) 지역 홍보물 비치, 문화·관광·축제 정보 제공, 지역특화 식음료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교류하는 복합공간으로 운영 ?? 영세중소농민 및 청년층을 위한 상생 방안 ○ 지역의 농특산물 중 타 지자체가 추천을 받은 지역 내 영세중소농민층, 지역청년농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입점 우대방안 검토 - 연령별, 농특산물 매출, 농가소득 등의 기준마련 후 운영협의회 등을 통해 선별 ○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수의 서울시 내부사업 참여 기회의 확대를 통한 일회성의 판매증진이 아닌, 지속적인 수익구조 마련 - 도심형 농부시장, 설, 추석 명절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지역간 전통시장 사업협력 및 공동마케팅 사업 등의 안내 및 사업 내 ‘상생상회 우수특산물 특별전’ 등 추진 ○ ‘19년 민간위탁 추진 후 충원되는 전문 인력을 활용, 지역중소농민의 산업 정착을 위한 컨설팅 및 서울시 자체 홍보 매체 활용 지원 - 운영조직에 지역상생교류 온오프라인 홍보(1), 회계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1)등의 인력 추가로 민간위탁의 전문성 강화 및 지역상생교류 사업 수요에 대응 지하1F 복합교류공간 운영계획 ?? 지하1층 복합교류공간 운영 ○ 주요방향 : 지역 고유의 제철재료를 활용하여 건강한 식문화 확산 및 다양한 지역상생교류 활동 창출 ○ 주요컨셉 : 로컬로망 + 슬로푸드 + 열린 커뮤니티 ? ?보고, 만들고, 경험하고, 소통하는 상생플랫폼? ○ 운영방식 : 서울시 지역상생교류사업단 기획?운영(직원 3인+뉴딜일자리 2인) - 슬로푸드문화원, 한국지역출판잡지연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두레’ 등 지역상생 전문 민간단체와 협업 ○ 주요대상 : 주부, 청년, 가족단위, 직장인 등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청년농부 콘서트(청년), 제주영 놀게마씸 기획전(가족), 착즙음료 체험전(직장인, 외국인) 등 ※ 키친스튜디오(서로맛남) 및 오픈스페이스 운영결과(‘18.7.11~10월) ?서로맛남 : 논산 꽃비원, 횡성 오음산 밥상 등 총 27회 426명 수강 ?오픈스페이스 : 청년농부세미나, 전국지역리더대회 등 유관단체 모임 총 13회, 245명 참석 ○ 지하1층 공간 구성 : 총 4개 섹션으로 구분하여 운영 - 프로그램 목적 및 규모에 따라 복합?가변적으로 운영 컨 셉 공 간 주요 프로그램 구성(안) 로컬로망 전시홍보공간 - 지역 홍보물, 출판서적, 잡지, 마을백서 등 아카이브 전시 (일반정보, 축제행사, 문화, 귀농귀촌 등) - 지역명소 사진, 영상, 단체활동 및 지역물품 전시 슬로푸드 지역체험 오픈스페이스 쿠킹스튜디오 - 농부+셰프+제철재료가 만나는 식문화체험 요리프로그램 - 외국인들의 한국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열린 커뮤니티 오픈스페이스 소모임공간 - 농촌, 귀농에 관심있는 청년들을 위한 커뮤니티 - 지역상생 관련 주민협의체, 재경향우회, 유관단체 모임 ○ 운영 방안 - 지역홍보물 전시·홍보 :「이 달의 지역」홍보물 콘테스트 등 협약 지자체 홍보물 기획·전시(관광정보, 향토자료, 귀농귀촌자료 등) - 지역정보 기획아카이브展 : 지역문화 콘텐츠 전시(지역출판물), 지역주민 추천 여행지, 전국 토종농산물 전시, 지역 물품 전시 등 - 오픈스페이스 : 지역상생 관련 활동 단체와 공동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 예) ‘도농 상생공동체 네트워크’, ‘우리동네 마을밥상’, ‘휴먼북 천개의 씨앗’ 등 - 소모임공간 : 청년농부 생산아이템 전시, 예비귀농귀촌 청년 교류, 주민협의 및 재경향우회 등 다양한 단체의 교류공간 - 쿠킹 스튜디오(서로맛남) : 농부+세프+제철재료가 만나는 식문화 체험 ?지역으로의 음식여행, 로컬쿠킹 런치타임, 전통주 및 전통떡 만들기 체험 등 ○ 향후 활성화 방안 - 쿠킹스튜디오 ‘서로맛남’ 프로그램을 주 4회 이상 운영으로 점진적 확대 추진하여 식생활 및 식문화에 대한 가치 확대 - 다양한 지역 제철재료 활용한 일상적 고정메뉴 개발을 통해 건강한 식재료 경험 기회를 높이고 먹거리 기반 커뮤니티 활성화 상생상회 활성화 추진계획 1 판매기능 강화를 위한 공간구성 개편 ① 상설판매공간 확대를 통한 판매기능 강화 - 라운지 공간에 의자·테이블에 대신 매대 추가 배치하여 상설판매 기능 강화 - 입구 전면에 상품을 집중배치하여 방문고객 등에 판매공간 이미지 제고 ⇒ 이전 공간구성(안) 상설 판매공간 확대 ② 외부 오픈형 기획전 운영하여 보행시민 관심 환기 및 방문 유입 증대 - 노천카페형 접이식 차양막 활용하여 테마별 기획판매전 시식?시음 프로모션 운영(전면 폴딩도어 개방) ※ 상생상회 인도의 인접면은 입주건물 사유지로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활용 가능 ③ 방문고객을 위한 간이 휴게공간 신설 - 1층 전면 폴딩도어 공간에 소형 의자 또는 스탠딩 테이블을 설치하여 공간에 머무르되, 단시간 체류할 수 있도록 유도 - 구매한 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먹어보고 경험하는 공간으로 활용 2 소비자 확보를 위한 상품선정 차별화 ① 1차 신선농산물 비중을 높여 매장 활력도를 높이고, 신선한 이미지 확보 - 가공식품 판매공간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한쪽 벽면을 활용하여 신선 농산물을 풍족하게 채워 매장의 활력을 높일 필요가 있음 ※ 미국 홀푸드마켓, 무지 유라쿠초점 등 1차 신선농산물 디스플레이 참고 - 필요시 수도권 근교농업을 주로 하는 인근 농장으로부터 1차 신선농산물 수급 검토 ② 입고상품에 대한 신중한 선별을 통한 소비 동기 및 호기심 유발 - 지역 옹기 및 화훼 등 중점 판매품목 다양성을 통한 소비자 관심 유도 및 다양한 고객집단 흡수 - 김장철, 옥수수 및 감자 등 계절농산물 출하시기 등을 고려하여 시즌 제철재료를 대량으로 쌓아놓는 기획판매 등 공간에 대한 호기심 유발 ③ 인사동·삼청동 등 지역특성에 따른 방문객 분석을 통해 상품 발굴 - 상생상회 주변지역 방문객 특성은 거주 및 체류형 보다는 유동인구 및 관광객 비율이 큰 지역으로 Gift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비중을 차지 - 보관 및 이동성이 용이한 소포장된 선물용 상품 구비 3 판매제고를 위한 단계별 추진방향 ① 소프트웨어 先 보완 → 하드웨어 後 점진적 변경 - 스팟 조명(추가 구비, 조도 설정) 등으로 판매 공간의 양적 한계 극복 - 소비자들의 쇼핑 동선을 고려하여 공간 조닝 및 수요자 맞춤형 디스플레이 - 매장내 다양한 홍보 싸인물 부착을 통해 지역상생 이미지 및 컨셉 확보 ② 단순진열이 아닌 상품 스토리텔링 기획 - 매대별 대표상품(1~3개) 취재를 통해 지역의 농부철학과 상품 제조과정 컨텐츠 기획(지역상생 청년에디터 참여) - 단순·일방적 소비가 아닌 얼굴 있는 생산자 확인을 통해 상품에 대한 신뢰도 구축 - 온라인 홍보채널(SNS)을 통한 스토리 전달하여 판매 제고 ③ 자주 방문하는 “단골 고객관리” - (사전) 전국 지역상생 민관협력네트워크 전문가 및 활동가, 상생상회 쿠킹 스튜디오 프로그램 참여자, 서울시 귀농귀촌 교육수료생, 서울시 및 자치구 사업 참여자 대상 → 상생상회 및 상품입고 안내서비스 실시 - (운영) 1회성 구매?단골 고객 관리, 신규 입점상품 및 이벤트 안내 ④ 서울시·자치구 먹거리사업과 연계한 직거래 시스템 구축 - 서울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회, 서울시 마을밥상 사업(‘18년 24개소) 연계 등 수요처 확보 필요 4 다양한 온라인매체를 통한 상생상회 홍보마케팅 강화 ○ (1단계) 기존 홈페이지 개편을 통한 ‘상생상회’ 메뉴신설 및 SNS 운영 - 기존 홈페이지(상생교류협력, sangsaeng.go.kr) 메뉴개편 : ‘상생상회’ 페이지 신설 - 방문시민, 주변 관광객 등이 실시간으로 ‘상생상회’를 검색하여 방문할 수 있도록 모바일에 최적화된 대표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개설?운영 - 입점제품에 대한 스토리텔링형 소개, 오픈키친 프로그램, 테마별 기획판매전 등 실시간 게시를 통해 정보 전파의 동시다발성과 확대효과 도모 - 상생상회 개관시 SNS 이벤트(상생상회 탄생축하 댓글달기 등) 진행 ○ (2단계) 유튜브, 파워블로거 등 1인 미디어를 활용한 바이럴마케팅 극대화 - 외국인 및 국내 관광객의 방문 밀접지역(인사동, 삼청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상생상회 홍보 및 관광객 유도 - 외국인 유학생 등의 상생상회 방문 후기 및 체험형 상품홍보 콘텐츠를 제작?배포하여 단기적 홍보효과 극대화 및 상품판매로 연결유도 ○ (3단계) 상생상회 홈페이지(쇼핑몰 포함) 운영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 ‘19년 지역상생교류사업 민간위탁 이후 상생상회 별도 홈페이지 개설 ① 상생상회 소개, ② 공간소개, ③ 입점업체(상품) 및 입점절차 안내, ④ 운영프로그램(기획전, 쿠킹스튜디오, 오픈스페이스), ⑤ 농?특산물 쇼핑몰, ⑥ 공지사항 및 FAQ 5 전문적 민간단체 참여를 통한 지역상생복합문화공간 조성 ○ 現 지역상생교류사업단 민간위탁에 ‘상생상회 관리운영’ 사무를 추가하여 ‘19년부터 신규 민간위탁으로 추진 - 상설판매 뿐 아니라 홍보전시 및 기획판매 공간운영을 위한 문화기획 전문인력 충원 ○ 전국의 지역전문가?활동가 네트워킹을 통해 상생상회 상품발굴 채널 확대 및 활발한 복합문화 교류공간으로 운영 - 권역별 지역전문가의 운영협의회 참여를 통해 지역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 다양한 유관단체 참여를 통해 지역상생교류공간으로 활용 < 지역상생사업 민간위탁 추진조직 > 센터장(1명) 서울시 상생사업 계획 수립 지원 지역상생네트워크 구축 사무국장(1명) 시범사업 운영 지원 상생상회 관리 운영 총괄 총괄기획팀(5명) 사업운영팀(3명) 상생상회팀(4명) 지역상생 시행계획 수립 지원 및 모니터링 컨설팅 지역상생 시범사업 운영 민관협력네트워크 연계 상생상회 시설 관리, 판매공간운영 및 프로그램 기획?운영 운영협의회 상품선정위원회 상생상회 운영사 (판매정산 용역) 6 상생상회 개관주간 행사 추진 ?? 추진방향 ○ 지역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자원 홍보?상생교류 공간이라는 목적에 맞는, 총 4일간의 개관주간행사 개최로 대시민 관심 제고 - 특정한 개관식이 없는 4일간의 기획행사운영으로, 시범운영실시 후(10.27~11.2), 정식개관일(11.3)상생상회 오픈 ○ 서울시민과 지역농민, 청년농부, 입점업체 등이 함께 즐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상생의 문화 확산 기여 ?? 개관주간 행사개요 ○ 일 시 : ‘18. 10. 27~11. 4 / 기간 중 토·일 (총4회) - 시장님 참석 시간 : ‘18.11.3(토) 12:30~13:30 ○ 장 소 : 상생상회 일원(풍문여고 앞 사거리~안국빌딩 앞) ○ 참 석 자 : 자문위원, 지자체 담당자, 입점업체 대표 및 담당자,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동가 및 먹거리시민위원회 등 100여 명 ○ 행사내용 : 청년마켓 만남, 내부 라운딩, 요리체험프로그램 참여 등 ① 대시민 홍보(리플렛) ② 홍보 및 판매존 ③ 체험 및 이벤트 ?? 주요 행사일정 ※ 11월 3일 12:30~13:30 기준 장 소 시 간 세 부 내 용 외 부 12:30~12:40 10′ ① (부대행사) 외부 행사 참여 청년농부와의 만남 - 진안·장수·거제 등 전국 각지의 청년농부 참여마켓(10개농가) - 농부약방 : 청년농부의 도시민 고민상담, 힐링푸드 증정 내부 1층 12:40~12:45 05′ ② 포항 지진피해 농어민을 위한 과메기 판매 및 시식 - 지진피해 1주기를 맞아 포항지역 농어민들 격려와 판매지원 ③ 전국 팔도 전통주 시음회 - 전통주갤러리 관장이 직접 제안하는 내 입맛에 맞는 전통주 시음 12:45~12:50 05′ ④ 폭염폭우 낙과 피해 농가와의 만남(사과 구매) - 여름내 폭염폭우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봉화,안동)의 과수농가 위로와 햇과일 판매 지원행사 (2개 농가 참여) 12:50~13:00 10′ ⑤ 내부 라운딩(입점업체 생산자와의 만남)※2~3개 - 106개 지자체 1,200여개 상품으로 구성된 판매공간 라운딩 - 행사 참여한 입점업체 지역생산자와 직접 소통하는 자리 지하1층 13:00~13:10 10′ ⑥ 지하 전시홍보공간(축제, 청년농부, 전통주 등) - 전국의 문화역사·관광리플렛 전시와 지역축제 소개 - 10~11월 가을축제의 백미인 국화축제를 소규모로 즐길 수 있는 공간 관람과 다양한 종류의 국화차 시음 13:10~13:30 20′ ⑦ 시민과 함께 하는 만두빚기 및 사과식초 만들기 - 전국 팔도 우리 제철채소로 채운 우리밀 만두 만들기 - 1층에서 구매한 사과로 사과식초 만들기 - 중소가족농 식재료를 활용한 채소꽂이, 주먹밥을 곁들어 시식 외부 및 지상 1층 지하 1층 행 정 사 항 ?? 부서·기관별 행정지원 사항 부서·기관 협조·지원 사항 서 울 시 언론담당관 ?? 상생상회 개장 및 운영관련 보도자료 및 언론취재 지원 시민소통담당관 ?? 전광판, 지하철 영상매체, 버스 등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종합홍보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온라인, 모바일 및 SNS 등 활용 홍보 및 라이브서울 촬영 자치행정과 ?? 자치구 소식지 등을 통한 지역주민, 직능단체 홍보 지원 교 통 방 송 ?? 교통방송 TV 및 라디오 프로그램 홍보, 언론취재 요청 정보기획담당관 ?? 서울시청 홈페이지 및 행정포털 배너를 활용 홍보 종로구청 ?? 행사장 주변 도로점용 협조 25개 자치구 ?? 자치구 지역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 홈페이지 홍보(배너 게재), 주민센터 홍보물 비치 등 종로경찰서 ?? 개관주간 행사장 주변 도로 교통정리 및 수탁업체 ?? 개관주간 행사 진행 추진, 행사장 운영·관리 등 총괄 ?? 상생상회 매장근무 ○ 상생협력팀 담당팀장 및 담당자 매장운영 지원 근무시 ○ 개관주간 행사 중 주말 근무자 붙임 : 상생상회 개관행사 세부프로그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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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상생교류 복합 거점공간서울시 상생상회 세부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대외협력담당관
문서번호 대외협력담당관-10416 생산일자 2018-11-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민재 (2133-6671) 관리번호 D000003480480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대외교류및협력관리 > 대외협력기금국내협력계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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