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복지정책과-20491 결재일자 2018.1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하동수 유정심 11/01 배형우 협조 찾아가는복지기획팀장 임지훈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자료 정비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10. 복지본부 복지정책과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자료 정비 계획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사용률 및 일부 자료입력이 미흡하여 복지서비스의 효율적인 시행 및 정책 수립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정비 필요 1 필요성 ? 복지서비스 비대상자 제외, 이전 시스템 이관자료 등 정비로 불필요한 개인정보 수집 방지 - 실제 복지서비스 수요자(수혜자) 중심으로 자료관리 - 65세·70세 도래하는 복지대상자 중 선정 제외된 대상자 정비 필요 ? 상담기록지, 자원등록 등 내실화로 복지정책 지원 기반 마련 - 정확한 정보등록 시 서비스 중복 수혜자, 누락자 파악용이 -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복지, 건강 등 정책영역별 구분과 부서 업무담당자간 칸막이 제거로 업무 효율성 제고 2 현황 및 문제점 ? 시스템 업무별 사용률 편차로 효과적인 업무활용 곤란(‘18.1 ~ 9월) - 자치구별 이용 실적의 편차가 심해 업무성실 수행자의 불만 발생 가능 · 월별 시스템 사용현황 : 총 사용 44,406회(자치구별 월평균 197회) 9개월간 최대 사용 : 3,397건(관악) / 최소 사용 : 656건(중구) 월평균 이용실적 : 관악구 377.4건 對 중구 72.9건 - 업무별 구분으로도 방문건강, 어르신돌봄 업무에서 큰 편차 발생 어르신방문건강 : 최대 227(서대문), 최소 0(강남) 어르신돌봄 : 최대 600(마포구), 최소 9(중랑, 성북, 관악) ? 상담기록지 미입력 상황 지속 발생으로 부실자료 양산 - 연도별 미입력 현황(‘15년 ~ ’18.9월)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9월) 총계 (자치구별 평균) 미입력 건수 13,311 68,118 63,142 30,132 174,703 (6,988) - 주요 미입력 사유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사용 불편 · 행복e음 先 입력 후 생활복지시스템에 미입력(이중입력 항목 다수) · 65세·70세 도래자 안내문 발송 후 방문거부 회신자 미처리 안내문 발송전 우편번호 매칭 작업을 해야하나 작업순서 착오로 생활복지시스템에 대상자 일괄 등록 후 안내문 발송하는 경우 미입력 상태 발생 3 입력자료 정비방안 ? 정비분야 : 찾아가는 복지(대상자 및 상담기록지), 어르신돌봄, 자원관리 ? 정비내용 - 대상자 및 상담기록지 ?? 대상자 중 서비스 종결사유 발생된 자 종결처리 (사례) 65?70세 도래자 중 방문 거부자, ‘17.5월 이전 등록된 자 중 사망자 등이며, 방문거부자로 처리된 이후에도 변동사항 발생시 추가등록 가능 ?? 그 외 미입력 상담기록지에 대하여 필수 항목 입력 처리 - 어르신돌봄 : 생활복지시스템에 가입하지 않은 돌봄시설의 경우 종사자 회원 가입, 가입된 경우는 서비스 활동 등록 강화 - 자원관리 : 생활복지시스템에 가입하지 않은 민간시설의 경우도 종사자 회원 가입, 가입된 경우 자원 신규 등록 강화 ? 업무분야별 자료정비 방안 ① 찾아가는 복지 : 대상자 및 상담기록지 - 복지정책과에서 생활복지시스템을 통해 추출?통보된 상담기록지 미입력자에 대해 자치구는 자체 실정에 따라 자체계획 수립?정비 - 단계별 자료정비 일정(안) 구분 정비대상 정비대상 자료현황 정비기간 1단계 2018년 자료 30,132건 2019. 1월 ~ 3월 2단계 2017년 자료 63,142건 2019. 4월 ~ 6월 3단계 2016년 자료 68,118건 2019. 7월 ~ 9월 4단계 2015년 자료 13,311건 2019. 10월 ~ 12월 ※ 자치구 동별 실정에 맞게 자체 계획 수립하여 정비 진행 - 실적관리 : 월별 65?70세 도래자 명부에 대해 방문 거부 등 종결처리자 제외 후 동별 자체 월간목표 설정하여 실적관리 ?? 월별 방문대상자가 선정되면 반드시 처리하여 미입력자 최소화 ?? 월간 실적보고 시 당초 목표와 방문 실적 보고 ?? 필요시 부구청장 간담회에 자치구별 월별 활용실적 보고 ※ 상담기록지 미입력자 발생 방지 및 상담실적 관리 총괄(희망복지지원과) ※ 상담기록지 입력 철저 및 자체 실적 관리(자치구?동주민센터) -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의 협력 강화(찾복 및 건강담당 부서) ?? 방문대상 결정 전 상호 협의를 통해 대상자 및 일정 등 조율 ?? 상담결과 정보 공유로 등록 자료에 대한 품질 개선 ② 어르신돌봄 (어르신복지 담당부서) - 생활복지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돌봄시설에 대해 시스템 가입 독려 - 시설 종사자의 회원 가입 독려 및 서비스 활동 실적관리 ③ 자원관리 (복지관 등 복지시설을 관리하는 부서) - 생활복지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복지시설에 대해 시스템 가입 독려 - 시설 종사자의 회원 가입 및 보유자원 등록 독려 Ⅴ 기타 지원사항 ? 복지업무 담당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 기능개선(‘18.12월 적용) - 상담기록지 입력 간소화, 정보 공유 및 활용성 제고를 위해 화면 개선 - 도로명주소-우편번호 연계로 65세·70세 도래자 우편발송 시 편의 제공 - 복지대상자의 욕구에 따라 민관자원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자원관리 고도화 ? 실적우수자 격려 : 시장표창(사업으뜸이) 추천(복지정책과) Ⅵ 향후 추진일정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소통회의 : ‘18.10.31 ? 시스템 개선사항 사용자 교육 : ‘18.12월 ? 분기별 이행실적 점검 : ‘19.1월, 4월, 8월, 10월 ? 실적 우수자 표창추천 : ‘19.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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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복지정책과-20491
D0000034798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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