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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981 결재일자 2018.10.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정정의 강명구 김범기 10/31 서순탁 협 조 대응총괄팀장 현동욱 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운영 계획 영등포소방서 (홍보교육팀) 2018년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계획 ◈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11월 달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전국적인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추진배경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 최근 3년간 서울시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4.12월~17.11월) - 최근 3년간 계절별 화재통계 분석결과 : 인명피해가 겨울철에 가장 높음 ? 인명피해 외에 화재건수 및 재산피해도 겨울·봄에 집중되어 있음. ※전년대비 겨울철 화재발생 건수(1,737건→1,417건), 인명피해(88명→61명), 재산피해액(43억→32억)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대시민 겨울철 화재예방 홍보효과로 매년 화재통계건수가 감소하는 추세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건조한 날씨,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높아지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하여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 안전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추진개요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기 간 : '18. 11. 1 ~ 11. 30.(1개월) ?슬 로 건 : 더하는 화재예방, 나누는 안전행복 ?주요내용 - 겨울철(12.1~2.28)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시민 참여형 『119 이벤트』를 통한 화재예방?홍보 확산 전년도 추진성과 Ⅱ □ 2017년 추진성과 ?2017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는 겨울철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에 방향을 맞춰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 예방홍보에 중점을 두었으며, ?2017년 불조심 강조의 달에는 ‘어린이 작품공모전’,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등 감성을 자극하는 이벤트를 통해 시민안전의식을 고취하였음. ?2017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추진결과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점)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방송매체 온라인 개소 횟수 건수 148 14 3 1300 9 2 300 23 3,300 568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영등포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추진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확대 ④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이벤트 개최 4. 특수시책 ① 전통시장 소화기 사용교육 ② 고층건축물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③ 소방안전작품 전시 추진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Ⅳ 1 시민 공감형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홍보교육팀) ? 게시기간 : 2018.11.1.(목)~11.30.(목) / 30일 간 ? 홍보문구 : 더하는 화재예방, 나누는 안전행복 ? 추진방법 -세로배너 : 영등포소방서 현관, 다중이용시설 등 -현 수 막 : 영등포소방서 및 영등포구청 지정 게시대(3개소) 등 ? 추진목표 : 소방서 개수 X 15개소 이상 구분 장 소 게시대 번호 형식 규 격(m) 영등포구청 게시대 (3개소) 여의2교 입구(KBS연구동 측면 건너) 5 가로형 가로×세로 (4.90.65) 서울교 남단 12 가로형 가로×세로 (7.20.9) 구청앞(당산공원 앞) 33 세로형 가로×세로 (4.90.65) 현수막 세로배너 □ 2018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배부 (홍보교육팀, 각 119안전센터) ? 배 부 : 지하철, 관공서, 학교, 공공게시판, 다중이용업소 등 ? 부 착 : 본서 및 119안전센터 게시판, 출입문, 민원실 등 ※ 2017년 이전 제작된 포스터는 제거 조치 대 상 최우수상 우수상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1층 문자 전광판, 다중이용시설 등 ? 영상내용 ? 대상 : 내가 준비한 소화기, 가장 빠른 119 ? 금상 : 화재감지기 하나로 화재 안심은 두배로 □ 불조심 CM송 전화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및 각 119안전센터 일반전화,다중이용시설 등 ? 추진방법 :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 꼭! 확인 하세요 / 오디오 20~30초 ? 추진목표 : 소방서별 3개 기관 이상 추진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지역방송, 관할 전광판 등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롯데시네마 전광판 지하철PDP □ 화재예방 홍보물품 활용(홍보교육팀, 예방팀) ○ 홍보주제 :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등 ○ 제작형태 : 전단지, 자석스티커,물티슈 등(기제작 홍보물품 활용) 전단지 자석 스티커 홍보용볼펜 물티슈 소화기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TV, CA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기타 ? 추진내용 - 지역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서방서 홈페이지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 ? 일 시 : 11. 27.(화) 13:00~ ? 장 소 : 영등포역 광장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와 합동 가두 캠페인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홍보교육팀 별도계획 수립 시행 ※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과 연계 □ 가을·겨울철 산불 화재예방 캠페인(홍보교육팀,행정팀) ○ 일 시 : 11. 14.(목) 10:00~ ○ 장 소 : 관악산(삼성산) ○ 추진내용 - 주요 등산로·취약장소 산불예방 홍보 - 건조주의보 발령 시, 산불예방 홍보 - 등산객 대상 산행 중 화재취급 금지 등 사전예방교육 등 ※ 추계 직장 체육,문화행사시 병행실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일 시 : 11. 27.(화) 14:00~ ? 장 소 : 재래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가두 캠페인, 홍보 동영상 활용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홍보교육팀, 예방팀) ? 추진내용 : 주택?차량 화재피해의 초기대응으로 화재 손실 최소화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가두캠페인) : 소방서별 1회 이상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캠페인 관련 언론보도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기 배포된 배너 활용) : 모든 소방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본부, 소방서) ○ 본부 및 소방서 홈페이지에 캐릭터 도안 등록 → 기 시행중 ○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본부, 소방서) ○ 화재예방 홍보 상품 개발하여 교육?행사 시 활용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홍보교육팀) ? 기 간 : 2018.11.1.(수)~11.30.(목) ? 내 용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초 등) 긴급 대피방법 및 소?소?심 체험교육 실시 - (중 등)『미래소방관』체험교육을 통한 소방관업무 이해 - (성 인) 아파트(공동주택) 화재안전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병)원 관계자?수용자 대상 화재인지 및 피난 교육 실시 - (다문화) 외국인(노동자 포함) 및 다문화 가족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약 3,691명) 이상 ※ 영등포구 관할인구 : 369,003명(2018년 6월말 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단위(자녀포함) 소방안전체험 확대(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00가족 이상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화재진압체험, 지진체험 등 소방관서 체험교실 운영 ? 추진대상 : 일반시민, 안전취약계층(영·유아, 노약자, 장애인 등) ? 추진목표 : 찾아가는 출장체험교실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 안전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주요내용 - 지역축제와 연계한 119안전체험 한마당 이벤트 추진 - 다중이용시설 이용객 대상 소방안전체험 이벤트 추진 -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 찾아가는 소방안전체험 이벤트 추진 - 지진체험이 가능한 소방관서에서는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무보 등 ? 내 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관할 거점지역 대상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우수작 전시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 일 시 : 11. 27.(화) 14:00~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과 연계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홍보교육팀) ? 대 상 :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 학교 이상 ④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본서 및 시민안전체험관 1층 IPTV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소방서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안전교육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다매체 신고 제대로 알기〉 4 특수시책 ① 전통시장 초기화재 대응력 향상을 위한 소화기 사용교육 ○ 기 간 : ‘18. 11. 1.(목) ~ 11. 30.(금) / 1개월 ○ 대 상 : 영등포중앙시장 등 22개소 ○ 교육내용 : 소화기 활용 초기 대응 및 관리요령 ○ 교육방법 :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한 소화기 활용 초기대응 및 관리요령 ② 고층건축물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및 화재예방 캠페인 ○ 일 시 : ‘18. 11. 14.(수) 07:30 ○ 대 상 : 대한생명 63빌딩 ③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추진 ○ 일 시 : ‘18. 11. 14.(수) 07:00~18:00 ○ 전시장소 : 대한생명 63빌딩 로비 ○ 전시작품 : 제28회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등 50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소년단. 학년 ○ 점 검 자 - 단원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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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영등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981 생산일자 2018-10-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정의 (2676-0119) 관리번호 D0000034781184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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