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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도시재생 엑스포 추진 기본계획

문서번호 재생정책과-1437 결재일자 2018.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23호 시 민 주무관 재생정책과장 재생정책기획관 도시재생본부장 행정2부시장 서울특별시장 이동건 강희은 강맹훈 진희선 김준기 02/02 박원순 협 조 총무과장 신종우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시민소통담당관 유재명 주거재생과장 국승열 주거재생총괄팀장 이영세 재생정책팀장 김현중 주무관 이연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2018 도시재생 엑스포 추진 기본계획 2018. 1. 도시재생본부 작 성 자 재생정책과장 : 강희은 ☎2133-8608 재생정책팀장 : 김현중 ☎8610 담당 :이동건 ☎8615 주거재생과장:국승열 ☎2133-7155 주거재생총괄팀장:이영세 ☎7157 담당:이연화 ☎7159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추진방향 2 Ⅲ. 추진체계도 3 Ⅳ. 추진계획 4 1. 행사개요 4 2. 추진방법 10 3. 홍보계획 11 Ⅴ. 주요 추진일정 12 Ⅵ. 관련기관(부서) 협조사항 12 붙임 1. 서울광장 평면도 13 2. 컨퍼런스 초청 단체 리스트(안) 14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2018 도시재생 엑스포 추진 기본계획 그간 서울시 도시재생 성과를 국내 및 국제사회에 널리 홍보 및 공유함으로써 도시재생을 붐업·재확산 시키고자 ‘2018 도시재생 엑스포’ 개최 Ⅰ 추진 배경 □ 본부 출범 4년차, 도시재생 성과 공유 및 확산의 장 마련 필요 ○ 그간 역동적으로 추진해온 서울형 도시재생 성과들을 종합적으로 돌아보고 향후 본격 확대를 위한 미래 방향 모색 ○ 시민, 유관기관, 단체, 언론사 등 다양한 구성원의 공동 참여를 통해 우수사례를 널리 전파함으로서 도시재생 이해·공감을 통한 재확산 도모 □ 국제사회 주도적 참여를 통한 도시재생 우수도시 위상 정립 필요 ○ 도시재생 우수도시로서 서울의 위상과 잠재력을 전세계에 알리고 ‘서울형 도시재생’의 브랜드 가치 제고 ○ 세계 도시재생 선도도시 등과의 네트워킹 및 국제 협력체계 구축 강화로 지속가능한 지구촌 도시재생 발전방안 공동 모색에 주도적 역할 수행 소통과 협치, 협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도시재생 선도도시로 도약 < 주요 추진경과 > ◆ 시장 요청사항(도시재생 엑스포 개최) ‘17. 10 ◆ 본부 내부검토 및 전문가 자문 ‘17. 11~12월 ◆ 유관부서 및 기관 협의 ‘17. 12월 Ⅱ 추진방향 ? 도시재생의 주인인 주민이 주체가 되어 도시재생 축제의 장으로 운영 ○ 각 지역별 주민주도 공동체 모임 및 행사를 한데 응집하고, 지역사회 도시재생 열망을 담아 도시재생의 가치를 널리 공감하고 확산하는 대통합의 장 마련 ○ 사회공헌기업, 관련학회/협회, 시민사회단체 등 도시재생과 관련된 다양한 민간 구성원 공동참여로 도시재생의 본질인 협치 발전 도모 ? 도시재생본부 연계사업 통합 개최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도시재생 통합워크숍’(재생정책과), ‘도시재생 굿마켓’ 및 ‘광화문 도시재생 장터’(주거재생과), ‘온동네 어울림 한마당’(주거환경개선과) 등 통합 개최 ○ 본부 언론사 협력사업 연계를 통한 도시재생 홍보효과 제고 ? 공공의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참여, 도시재생 교류·협력의 장으로 운영 ○ 중앙정부 및 전국 지자체 등 참여를 통해 그간 도시재생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우수정책 발굴 및 향후 발전방안 공동 모색 ○ 시의회, 도시재생지원센터, 서울연구원, 서울시립대, 주택도시공사, 문화재단 등 다양한 공공기관 연계를 통해 행사 효과 극대화 ※ ’18년 서울시립대 설립 100주년 국제포럼과 연계 개최 ? 국제 컨퍼러스 성공적 개최를 통한 국제사회 리딩도시로 자리매김 ○ 도시재생위원회 위원 등 협력 통해 국내 도시재생 전문가 섭외, 뉴욕, 보스턴, 런던, 파리, 동경 등 세계 도시재생 선도도시 초청 ○ 서울의 도시재생 성공사례를 국제사회에 전파하고 상호 정보공유?토론을 통해 지구촌 과제로서 도시재생 상생·협력 구축 및 실천방안 모색 Ⅲ 추진체계도 목 표 시민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도시재생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로 글로벌 도시재생 선도 도시로 도약 방향 ??도시재생본부 유사사업 통합 개최를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민·관의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참여, 도시재생 축제의 장으로 운영 ??정부, 전국 지자체, 국제사회 공동참여, 정책개발 및 교류·협력 강화 비전 실현을 위한 시민체감 정책 발굴 도시재생 정책대전 ?‘도시재생특별시 서울’ 공동 선언 ?정책공모전 개최 ?정책토론회 개최 ?정책 소통창구 운영 다자간 협력을 통한 국제사회 위상 제고 도시재생 컨퍼런스 ?국제 도시재생 컨퍼런스 개최 ?도시재생 국제협의체 구성 ?주요 도시재생지역 현장방문 도시재생 공동 추진 대통합의 장 마련 도시재생 문화콘서트 ?도시재생지역 사진· 포스터 전시 ?도시재생 콘서트 등 개최 ?도시재생지역 우수상품 패션쇼 개최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한 시민소통 홍보·강화 도시재생 박 람 회 ?도시재생 홍보 및 전시부스 운영 ?도시재생 굿마켓 운영 ?도시재생 참여마당 운영 분야 추진전략 중점과제 추진주체 + + + + 시민(시민사회단체, 전문가, 기업 등) Ⅳ 추진계획 행사 개요 1 ? 일 시 : ’18. 9. 13(목)~9. 15(토) ? 장 소 : 서울시청 광장, 다목적홀 등 ? 운영방법 : 민간 전문업체 위탁 ※ 세부 프로그램은 업체선정 후 별도 수립 ? 주요내용 : 정책대전/박람회/컨퍼런스/문화콘서트 등 총 4개 파트 구성 행사 1일차 ‘18.9.13(목) 행사 2일차 ‘18.9.14(금) 행사 3일차 ‘18.9.15(토) ① 도시재생 정책대전 ○ 개막식 ○ 도시재생특별시 서울 선언 ○ 정책토론회 ○ 도시재생 정책 상담부스 운영(행사 전기간) ② 도시재생 컨퍼런스 ○ 국제 도시재생 컨퍼런스 개최 ○ 도시재생 국제협의체 구성 ○ 주요 도시재생 지역 현장방문 ③ 도시재생 문화콘서트 ○ 도시재생 콘서트 등 개최 ○ 도시재생지역 우수상품 패션쇼 개최 ○ 도시재생지역 사진·포스터 전시(행사 전기간) ④ 도시재생 박람회 ○ 도시재생 홍보 및 전시부스 통합 운영(행사 전기간) 법정 도지새생지역 +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 주거환경관리사업지역 + 자치구 홍보관 + 국토부/타지자체 홍보관 ○ 도시재생 굿마켓 운영(행사 전기간) ○ 도시재생 참여마당운영(행사 전기간) ? 소요예산 : 총7억(※ 행사 연계규모에 따라 변경 가능) - 정책대전 1억, 컨퍼런스 2억, 박람회 2억, 문화콘서트 2억 ① 도시재생특별시 선언 및 정책대전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 확산을 위한 다짐 및 시민 체감형 정책 개발·시행을 통해 서울형 도시재생의 성공적 추진 기반 마련 1-1 ‘도시재생특별시 서울’ 공동선언(개막식)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 14:00 / 서울광장 - 참 석 : 정부, 기업, 시민단체 관계자 등 - 선언문 낭독 : 박원순 시장, 국토부 장관, 유관기관 대표 등 - 선언문 주요내용(안) ?도시재생이 서울시 미래 경쟁력 창출과 시민 행복 증진에 가장 핵심적인 정책임을 재확인하고, 서울시를 ‘도시재생특별시’로 선언하기로 한다. ?향후 서울시는 도시재생에 모든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며, 중앙정부, 기업, 시민단체 등 유관기관은 물론 국제사회와 공동 협력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성공적인 도시재생을 추진해 나간다. ※ 식전 공연(잔나비 초청 도시재생노래 공연 등), 개막 세리머니 등 별도 기획 및 준비 ? 추진일정 : 선언문(안) 마련(‘18.4) → 선언문 확정(‘18.5) → 선언(‘18.9) 1-2 정책공모전 개최 ? 개 요 - 공모기간 : 5~7월 - 공모매체 : 서울도시재생포털(uri.seoul.go.kr) - 응모자격 : 서울 도시재생을 사랑하는 사람 누구나 - 심사방법 : 온라인 투표 ※ 온라인투표 상위 5개 정책은 행사당일 정책토론회 의제로 상정 ? 추진일정 : 공모전 홍보(‘18.3~5) → 공모접수 및 투표(‘18.5~7) 1-3 정책토론회 개최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 14:30 / 서울광장 - 구성(안) : ‘시민이 제안한 정책의제 5’ 찬반 투표·결정, 시장발표 - 주요내용 ① 사전에 시민 대상 도시재생 정책 공모 및 온라인 투표 진행, 상위 5개 의제 선정 ② 토론회 당일 사회자가 각 의제별 찬반의견 설명, 자유로운 토론 진행 ③ 토론 결과를 반영한 ‘시민 현장 투표단’의 투표 실시 ④ 사전 온라인투표(50%)와 현장투표(50%)를 집계, 최종 결과 발표(시장) ⑤ 우수작 시상(대상 1, 최우수 1, 우수 1, 장려 2) ? 추진일정 : 정책공모 및 온라인 투표(‘18.5~8) → 토론 및 투표(‘18.9) 1-4 정책 소통창구 운영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운영내용 ? 정책 총괄부스 : 도시재생정책 전반을 총괄하는 소통부스 운영하여 정책 제안서 접수, 문의사항 상담 및 답변, 전체 행사 안내 등 진행 ※ 시민의 관심과 참여도 제고를 위해 정책제안서 접수 퍼포먼스 별도 개최 검토 ? 정책 사업부스 : 각 도시재생 지역별 홍보부스 내 정책 상담 및 소통 기능을 도입하여 홍보기능과 병행 운영 ? 추진일정 : 소통창구 준비(‘18.5~8) → 소통창구 운영(‘18.9) ② 도시재생 컨퍼런스 ??서울의 도시재생 성공사례를 널리 소개하고 상호 정보공유?토론을 통해 도시재생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도시재생 컨퍼런스” 개최 ??그간, 도시재생·계획 관련 협력체계를 구축했던 국내외 협력도시, 협력기관 등의 실질적인 참여를 확대, “도시재생 국제협의체(가칭)” 구성 추진 2-1 국제 도시재생 컨퍼런스 ? 개 요 - 주 최 : 서울시, 서울연구원, SH공사/LH공사 - 개최장소 : 서울시청 / DDP(참가자 다수 시) - 참 석 자 : 국내외 도시, (연구)기관, 민간(조합, CRC 등) 1천여 명 - 진행방법 : 컨퍼런스 + 워크숍 + 현장방문 ? 컨퍼런스 : 기조연설(TED 형식), 도시재생과 문화의 협연(공연) ? 워 크 숍 : 네트워킹 세션, 주제별 세션(주민협의체·민관협력 등) ? 현장방문 : 서울형 도시재생 우수사례 방문 - 주요의제 :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국제협력 ? 도시재생 관점에서 정책적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지속적 협력 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주체(정부, 학계, 연구소 등)가 참여하는 네트워크 공간 마련 ? 서울형 도시재생 소개를 통한 ‘선도적 재생 도시, 서울’을 홍보 ?서울 도시재생 대표사례 현장체험, 재생전략 소개와 추진경험 공유 등 ? 도시재생을 통한 경험 및 도시 문제점 극복방안 주요도시들과 공유 등 ? 추진일정 : 기획·섭외(‘18.1~4) → 운영 준비(‘18.5~8) → 시행(‘18.9) 2-2 도시재생 국제협의체 구성 ? 참 여 자 : (국내외) 도시, (연구)기관, 민간(조합, CRC 등) ※ 해외도시 공무원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시립대, 인재개발원) ? 구성방법 : 기 협력체계 구축된(MOU 체결 등) 국내외 도시 우선참여 ※ 인도네시아 반둥(도시재생) 등 ? 운영방법 : 컨퍼런스의 주요세션(네트워킹, 주제) 논의후 운영방법 등 결정 ③ 도시재생 문화콘서트 ??市 도시재생지역 사진·포스터 전시 및 공연, 패션쇼 등을 통해 친숙한 도시재생 이미지를 구현하여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 3-1 도시재생 사진·포스터 전시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신청사로비 - 주요내용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스토리텔링 및 활동사진·포스터 전시 ?포토존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는 이벤트 진행 ? 추진일정 : 기획회의(‘18.2~4) → 프로그램 준비(‘18.5~8) → 시행(‘18.9) 3-2 도시재생 콘서트 등 개최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주요내용 ?도시재생과 관련한 다채로운 장르의 버스킹 공연 및 퍼포먼스 등 진행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주민 축하 공연 추진 ※ 도시재생사업 내용으로 각색된 인형극, 건강체조, 마술 공연 등 ? 추진일정 : 기획회의(‘18.2~4) → 프로그램 준비(‘18.5~8) → 시행(‘18.9) 3-3 도시재생지역 우수상품 패션쇼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주요내용 ?도시재생 지역의 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대표 우수제품 패션쇼 구성하여 일반인에게 홍보 및 판로개척 기회 부여(※성수동 수제화, 낙원상가 한복 등) ? 추진일정 : 기획회의(‘18.2~4) → 프로그램 준비(‘18.5~8) → 시행(‘18.9) ④ 도시재생 박람회 ??시민과 함께 도시재생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도시재생 지역 내 우수상품을 전시·판매·체험할 수 있는 도시재생 한마당 운영 4-1 도시재생 홍보 및 전시부스 운영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주요내용 : 기관·지역별 홍보·전시부스 운영, 자체 프로그램 운영 등 ① 법정 도시재생 27개소 + 서울형 도시재생 14개소 + 주거환경관리사업 25개소 ② 자치구 도시재생 홍보관 25개소 ③ 국토교통부 및 타 지방자치단체 홍보관 ④ 공모전 출품작 전시 등 ? 추진일정 : 유관부서·기관 협의(‘18.1~4) → 운영준비(‘18.5~7) → 시행(‘18.8) 4-2 도시재생 굿마켓 운영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주요내용 ① 도시재생지역 수공예/생활용품 및 친환경 제품 판매 ② 벼룩시장, 나눔장터 개최 등 ? 추진일정 : 유관부서·기관 협의(‘18.1~4) → 운영준비(‘18.5~7) → 시행(‘18.8) 4-3 도시재생 참여마당 운영 ? 개 요 - 일시/장소 : 9.13(목)~9.15(토) / 서울광장 - 주요내용 ① 도시재생 포토존 설치 및 운영 ② 시민참여 벽화 설치 및 운영 ? 추진일정 : 유관부서·기관 협의(‘18.1~4) → 운영준비(‘18.5~7) → 시행(‘18.8) 추진 방법 2 ? 도시재생 엑스포 TF 구성 및 운영 ○ 운영기간 : ’18.2월 ~ 9월 ○ 개최주기 : 주1회 정기 개최, 필요시 분과 중심 수시 개최 ○ 구 성 : 재생정책과장(팀장), 재생정책팀장(간사) 등 총 15명 이내 ※ 과업별 업무분장 및 TF 세부 구성·운영 계획 별도 방침 수립 재생정책과장 전문가 자문단 정책대전 분과(총괄) 컨퍼런스 분과 문화콘서트 분과 박람회 분과 유관 실본부국/기관 등 ?재생정책기획관 내 소관 담당팀장 및 담당 ?해당과업 용역사 ?재생정책기획관 내 소관 담당팀장 및 담당 ?해당과업 용역사 ?주거사업기획관 내 소관 담당팀장 및 담당 ?해당과업 용역사 ?주거사업기획관 내 소관 담당팀장 및 담당 ?해당과업 용역사 ?도시재생사업실본부국 ?도시재생지원센터 ?서울연, 시립대, SH공사, 문화재단 등 ? 전문 운영업체 선정 ○ 목 적 : 전문업체의 행사경험을 활용하여 효율성 제고 ○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제한경쟁입찰) ○ 과업범위 ※ 과업별 전문성 제고를 위해 분리 발주 - 행사 기획·연출·총괄 준비에 따른 세부계획 수립 및 시행 - 정책대전 및 박람회와 연계된 프로그램 진행 및 관리 - 컨퍼런스 및 문화 프로그램 기획·운영에 관련된 사항 - 홍보·마케팅 및 시민(단체) 참여 활성화 방안, 시설·행사 안전관리 등 ○ 선정절차 및 일정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심사위원회 구 성 ? 선정심사 ? 협상 및 계약체결 2월 2월 3월 3월 3월 중 홍보 계획 3 □ 추진방향 ○ 행사의 취지를 시민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다수의 시민 참여 유도 ○ 대중매체, 뉴미디어, 서포터즈 등을 활용한 전방위적 홍보 추진 □ 홍보전략 ※ 단계별 추진 단계별 홍 보 사 항 1단계 ?행사 전 기존 참여단체 및 기관 대상, 선제적 홍보 2단계 ?대학생, 시민기자단 자체매체 활용, 참가희망 시민 공모 3단계 ?홍보포스터 제작, 엑스포 일정 등 총괄 홍보 4단계 ?행사 후 다양한 이슈로별 기획 기사 스토리텔링 제공 □ 구성매체 ○ 주요언론 : 기획보도 추진 및 보도자료 제공 - 신문, 잡지 등 언론사와 연계한 기획보도 추진, TV·라디오 인터뷰 등 - 시 발행 월간지 기사 게재(내손안에 서울, 자치구소식지 등) ○ 뉴미디어 :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 - 시 홈페이지와 연계, 도시재생포털 내 종합홍보 카테고리 신설·운영 - 페이스북, 민간포털(다음, 네이버 등) 활용 홍보 - 시 온라인 뉴스 가입 회원, 천상오 회원 대상 메일 발송 홍보 ○ 대학생 홍보 서포터즈 등 활용 네트워크 홍보 전개 - 자체 SNS, 블로그에 게시할 행사관련 포스트 기획?제작 - 캠퍼스 홍보 및 거리 이벤트 기획 및 진행 ○ 옥외전광판, 지하철?버스 등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Ⅴ 주요 추진일정 ○ 도시재생 엑스포 TF 구성 및 운영 2018.2월 ○ 컨퍼런스 연사 및 토론자 등 참여 협의 2018.3~5월 ○ 행사 용역사 선정 등 2018.2~3월 ○ 타 실본부국 및 기관 행사 연계 등 협의 2018.2~5월 ○ 행사 용역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접수 2018.2월 말 ○ 행사 세부계획 수립 2018.5월 ○ 행사 사전 준비 2018.5~8월 ○ 행사 개최 2018.9월 Ⅵ 관련기관(부서) 협조사항 관련기관(부서) 주요 협조사항 도시재생사업 추진 부서 및 도시재생지원센터 ?홍보·전시 부스 제작 및 운영, 자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기존 지역별 축제 통합 연계 개최 협조 시민소통담당관 ?시 홍보매체 및 SNS 등 활용한 행사 홍보 협조 뉴미디어담당관 총무과 ?서울광장 및 다목적홀 사용 협조 자치구 ?홍보·전시 부스 제작 및 운영, 자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서울시립대학교 ?컨퍼런스 공동 참여 협조 서울연구원 ?컨퍼런스 공동 참여 협조 서울주택도시공사 ?홍보·전시 부스 제작 및 운영, 자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서울문화재단 ?도시재생 전시 및 문화콘서트 공동 개최 협조 서울소재 각 초중고대학교 ?도시재생 EXPO 견학 및 체험학습 참여 협조 참고1 서울광장 평면도 참고2 컨퍼런스 초청 단체 리스트(안) ○ 공공 및 국제기관 - MOU 체결 도시 ?국외 : 런던(영국), 도쿄(일본), 반등(인도네시아), 바르셀로나(스페인), 몬트리올(캐나다), 상하이시(중국) 등 ?국내 : 대구광역시, 전주시, 아산시, 광주 광산구 - MOU 체결 기구(기관) ?국외 : 국제도시계획가협회 ?국내 : 서울연구원, SH공사, LH공사, AURIC ○ 민간기관 - 프로젝트 포 퍼블릭 스페이스(Project for Public Spaces, 미국) - 지역 디자인을 위한 시민 기구(Citizens’ Institute on Rural Design, 미국) - 로칼리티(Locality, 영국) - 씽크시티(Think City, 말레이시아) 등 ※ 향후 추진계획 일 시 추 진 내 용 비고 ‘18.2~3월 ? 연사?토론자 일정 및 참여의사 확인 ? 용역발주에 따른 행사 대행사 선정 및 위탁 ? 전문가 자문단을 통한 자문회의 운영 ? 기본계획 수립 및 1차 초청장 발송 ‘18.4~7월 ? 행사 사전준비 - 항공권예약, 행사장 시설 확인, 발표자료 준비 등 ‘18.8월 ? 발표자 및 참석자 명단 확정, 행사자료 편집 완료 ‘18.9월 ? 행사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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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도시재생 엑스포 추진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재생정책과
문서번호 재생정책과-1437 생산일자 2018-02-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동건 (02)2133-8625) 관리번호 D00000327353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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