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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찾아가는 복지분야 개선계획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21039 결재일자 2018.10.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기획팀장 희망복지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본부장 박지혜 임지훈 박병권 한영희 10/29 황치영 협 조 복지정보팀장 유정심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찾아가는 복지분야 개선계획 2018. 10 복 지 본 부 (희망복지지원과)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찾아가는 복지분야 개선계획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찾아가는 복지)의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을 구현하고, 찾아가는 복지 사업의 실적을 데이터화하여 향후 서울시 정책사업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찾동 실적 이중관리로 인한 동 담당자의 업무 부담 증가 - 서울시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과 보건복지부 행복e음에 상담자료를 동시에 입력해야 하므로 현장 불만 가중 ? 이용도가 낮은 이유에 대해 현장의견 파악 후 개선 방안 모색 ○ 시스템을 개설한지 2년이 되는 시점에 이용 현황을 점검하고 사용자 의견을 청취하여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기능 활성화 필요 - 보건복지부에서 사용되는 행복e음 시스템과 비교하여 중복이 되는 부분을 삭제하여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모색 Ⅱ 그간 추진현황 ○ 현장 의견반영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 ’18. 5.14.(월) ~ 5.18.(금), 5일간 - 응 답 자 :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등 923명 - 조사결과 : 대부분이 상담기록지 입력항목이 많고 행복e음과 중복된다는 의견 도출 ○ 행복e음과 일부 기능 연계(상담등록) : ’18. 5월 말(복지정책과) ○ 보건복지부 행복e음 연계 협의 지속추진 : ‘16.6. ~ (복지정책과) ○ 상담기록지 개선방안 자치구 자문회의 개최 : ’18. 6. 22.(금) ○ 테스트용 사이트 오픈 및 의견수렴 실시 : ’18.8.4.(월) ~ 8.7.(금), 5일간 ○ 개선계획(안) 찾동 추진운영위원회 보고 : ‘18.10.4.(목) Ⅲ 개 선 방 안 ?? 주요 개선 방향 1) 상담기록지 항목 정리 : 114항목→ 42항목로 간소화 - 행복e음과 중복 입력항목은 최대한 통합?연계하고 꼭 필요한 항목만 입력 - ‘유사항목’ 통폐합(방문간호사 입력 건강정보 등) 2) 산발적인 대상자 정보조회 메뉴를 “대상자관리”로 일원화 - ‘가구가구원조회’, ‘대상자조회’, ‘가구가구원등록’ 등 가구원과 가구주를 조회하는 메뉴가 분리되어 있어 이를 통합하여 조회부터 등록까지 한 화면으로 연계 3) ‘신규방문’, ‘재방문’ 대상자 상담기록지 차별화 - 재방문 대상자 입력 시 재방문은 종합의견을 상단에 배치하여 입력시간 단축 4) 복지대상자의 상담기록지 입력사항을 통계화하여 서울시 복지정책 추진에 반영 - 대상자별 욕구·서비스연계 등 상담실적을 데이터화 - 방문·상담실적 전자결재 연계로 입력값의 정확도를 높여 통계 신뢰도 제고 ?? 세부추진계획 시스템간 연계를 통한 입력 최소화 ? 정보연계(19항목)·통폐합(37항목)을 통한 대상자 정보 활용 효율화 ? 이용자 입력 항목 42건으로 최소화하여 집중도 제고 상담기록지 (114항목) 상담기록지 내 유사한 항목 통폐합 자원정보 확대 및 개인정보 사항 항목 삭제 대상자 정보조회 메뉴 일원화 시스템 화면 ? 이용하기 쉬운 정보조회 화면으로 개선 “한 눈에 보이는” 정보조회 화면으로 개선 ※ 전체 현황표는 붙임1 참조 ○ (상담기록지) 행복e음과 생활복지통합시스템 기능 간 연계를 통한 입력 최소화 ⇒ 가구정보 : 가구유형, 가구유형구분, 가구특성구분 ⇒ 대상자 정보기록 연계 ⇒ 개인-상담자 종합의견 : 현재 행복e음과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상호간 연계 완료 ⇒ 가구-상담자 종합의견 : 가구 전체에 해당하는 의견으로 가구 특이정보로 변경 구 분 항목 개 선 내 용 사 유 30항목 16항목 연계, 14항목 입력 <개인-상담자 종합의견> 1항목 타시스템과 정보연계 설문조사결과: 행복e음 연계요청 다수 <가구-상담자 종합의견> 1항목 가구 특이정보로 변경 상담등록이 2개로 담당자 혼란 발생 ○ (상담기록지) 현장조사결과 반영을 통해 이용자 편리 제공 ⇒ 주요욕구정보 중 “돌봄” 세분화 : 주야간보호, 장애인 활동보조, 노인돌봄기본, 노인돌봄종합, 노노케어, 시설입소로 구체화 ⇒ 대상자별 등록된 욕구와 욕구에 맞는 자원 연계현황(연계, 미연계)을 수치화 하여 현황 확인 ⇒ 사회활동 분야 중 자원봉사·기부·마을공동체 활동 등 개인의 민감사항은 삭제 구 분 항목 개 선 내 용 비 고 28항목 9항목 입력 <기록지 정보> 9항목 입력값 기본설정 (3항목) 현장조사결과: 종결여부 불필요 응답 <주요 욕구정보> 2항목 기능강화 (보호 및 돌봄요양 세부항목 추가) 현장조사결과: 돌봄관련 세분화 필요 <사회활동> 16항목 전체삭제 불필요한 항목, 개인의 민감한 사항이라는 의견 다수 <모니터링 활동일지> 1항목 기타파일등록으로 변경 입력률 0% ○ (상담기록지) 상담기록지 및 시스템 내 유사한 항목 통폐합 ⇒ 상담일정 정보·다음상담일정 정보 : ‘기록지 정보“와 동일한 입력값으로 삭제 ⇒ 경제상황 : (기록지정보) 보장구분, 건강보험 자격구분, (욕구정보) 경제적 어려움과 체납금액 삭제 ⇒ 주거실태 : 도배장판·화장식·보일러 설비 개선 환경 욕구는 “욕구분야”와 통합, 보조난방과 가전제품은 삭제 구 분 항목 개 선 내 용 사 유 56항목 37항목 통폐합, 19항목 입력 <대상자 기본정보> 5항목 업무구분 항목 폐지 (1항목) 대상자 초기 등록 시 입력 <상담일정(계획) 정보> 4항목 전체 통폐합 (4항목) “기록지 정보”문항과 동일한 항목 <다음상담일정 정보> 4항목 전체 통폐합 (4항목) “기록지 정보”문항과 동일한 항목 <주거실태> 19항목 일부 통폐합 (9항목) 주거환경개선분야는 “주요욕구정보”와 통합 ○ (시스템화면) 이용하기 쉬운 대상자 정보조회 화면으로 개선 - ‘신규방문’, ‘재방문’ 대상자 상담기록지 차별화하여 사용자 편의 제공 신규방문 재방문 ○ (시스템화면) 산발적인 대상자 정보조회 메뉴 정비 : “대상자관리”로 통합 ⇒ 대시보드, 가구가구원조회, 대상자조회, 가구가구원등록 등 비슷한 기능 통폐합 - 사전안내문 발송절차 간소화 : 3단계 메뉴 이동 → 2단계 이동 · 現 1단계:65·70세 도래자조회(대상자선정) → 2단계:대상자조회(사전안내문생성) → 3단계 : 사전안내문(대상자 조회 후 출력) ⇒ 1단계: 65세 도래자조회(대상자선정) → 2단계: 대상자관리(사전안내문 출력) ※ 65세 도래자를 제외한 나머지 대상은 1단계만으로도 조회 후 안내문 발송 가능 ○ 찾아가는 복지분야 통계화 및 실적 산출을 위한 시스템 기능강화 - 복지플래너별 방문?상담실적을 팀장이 관리할 수 있도록 전자결재 연계 - 조건검색을 통해 입력된 항목은 모두 통계화하여 통계·실적자료로 관리 - 상·하반기 “찾아가는 복지분야” 실적 제출 방법 변경 : 엑셀제출 → 시스템 - 관리하는 대상자의 욕구↔자원연계 현황 조회 ○ 자원기능 및 서비스 연계 기능 개선 - 서울시 사업 자원 추가 : - 장기 욕구 미해결 대상자 관리 기능 추가 · 긴급한 욕구가 있으나 1개월 이상 욕구가 미해결된 대상자 · 긴급한 욕구는 아니나 6개월 이상 욕구가 미해결된 대상자 ⇒ 욕구가 미해결된 대상자를 자동으로 표출하여 미해결사유 입력관리 ○ 서울형 돌봄 SOS 운영을 위한 기능추가 - 지역 내 어르신, 장애인, 아동 등에게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락처, 제공서비스종류, 대상자 자격기준 등을 입력하여 데이터 베이스 구축 - 서비스신청 : 대상자에게 가사, 간병, 주야간 보호 등 돌봄서비스 제공 의뢰시 활용 ○ 사후관리 기능 추가 : 사후관리 대상자 선정 -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 월·분기·반기·연별 사후관리 실시 · 돌봄위기가구 : 폭력의심가구, 사회서비스연계가구 등[찾동 업무매뉴얼] - 사후관리계획 후 상담 미실시한 대상자는 조회하여 틈새보완 ○ 상담기록지 작성 필요성과 통계 활용방법 등에 대한 교육실시 - 찾동 1~3단계 자치구 : 생복통 사용 필요성과 통계활용방법 교육 - 찾동 4단계 자치구 : 시스템 사용방법 + 사용 필요성 ※ 4단계 시행 구 : 3단계시범(중구, 중랑, 서초, 송파) + 강남구 Ⅳ 향 후 일 정 < 단 기 > ○ 서비스 오픈 (복지정책과) - 상담기록지 및 통계 개선 - 실적관리 기능, 사후관리 기능, 장기 욕구 미해결 대상자 관리 기능 ‘18. 11월 중순 ○ 기능변경에 대한 자치구 안내 공문 발송 (희망복지지원과) ‘18. 11월 중순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사용관련 교육 실시 ‘18. 12월 초 < 중장기 > ○ 행복e음, PHIS·등 타시스템 간 정보 연계를 위한 지속적인 협의 필요 - 사회복지정보시스템(행복e음)·지역의료정보시스템(PHIS)대상자 정보 연계 추진 ? 공적급여 지급사항, 장애인유형, 보장구분 등의 연계를 통해 행정낭비 최소화 붙임 1. 상담기록지 개선 총괄표 1부. 2. 복지시스템 비교표(서울시-복지부) 1부. 3.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설문조사 결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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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상담기록지 개선 총괄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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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복지시스템 비교(서울시-복지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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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설문조사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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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찾아가는 복지분야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21039 생산일자 2018-10-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혜 관리번호 D0000034762599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 공공복지전달체계개선및사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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