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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제8기 5급 승진 역량평가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채용과-8012 결재일자 2018.10.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량평가팀장 인재채용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원철 이동기 代이동기 10/29 김상한 2018년 제8기 5급 승진 역량평가 운영계획 2018. 10.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제8기 5급 승진 역량평가 운영계획 ?2018년 제8기 5급 승진 역량평가? 운영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여 공정한 평가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평 가 개 요 ?? 추진근거 ○「지방공무원 임용령」제8조의5(역량평가 실시 및 활용) ○ 서울특별시 인사규칙 제41조(역량평가제의 운영) ○ 서울시 인재양성 기본계획(시장방침 제32호, '13.2.8) ○ 5급 승진 역량평가 개선 세부추진계획(행정1부시장방침 제219호, '13.5.13) ?? 평가개요 ○ 기 간: 2018. 11. 5.(월) ~ 11. 9.(금), 5일간 ○ 평가대상: 58명(‘18.10.29.기준) ※[붙임1] 참고 ○ 평정위원: 52명(서류함 30, 역할수행 22) ※[붙임2] 참고 ○ 운영시간 및 장소 요일 운영내용 운영시간 장 소 집결시간 및 장소 월 등록(조추첨) 및 교육 09:00~16:00 창의관 103호 09:00까지 창의관 103호 화 오전 서류함 모의평가 09:00~13:00 창의관 멀티미디어실(PC) 08:30까지 창의관 2층 로비 오후 서류함 피드백 (분반) 14:00~18:00 다솜관 7개 강의실 14:00까지 각 강의실 수 서류함 평가 09:00~13:00 창의관 멀티미디어실(PC) 08:00까지 창의관 103호 목 역할수행 모의평가 및 피드백(분반) 09:00~17:00 다솜관 7개 강의실 09:00까지 각 강의실 금 역할수행 평가 12:00~17:30 다솜관 3~5층 11:20까지 다솜관 3층 로비 ?? 평가개요 ○ 평가기법: 2개 기법 기 법 내 용 시 간 서 류 함 서류함에 담긴 다양한 항목들을 실제 직무에서 다루는 것처럼 측정역량별로 문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보유역량 평가 240분 역할수행 시나리오에 따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구두 의사소통, 협의?조정역량 등에 대한 행동 평가 55분 (준비 30분) ○ 측정역량: 5개 역량(정책기획, 성과지향, 변화관리, 협의조정, 의사소통) 역 량 역 량 정 의 정책기획 새로운 정책을 입안하기 위해 현안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이를 논리적으로 체계화하여 정책을 수립한다. 성과지향 정책집행을 위해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업무달성 정도를 수시로 확인하며,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목표에 부합하는 성과를 낸다. 변화관리 조직 내·외부의 행정환경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필요한 업무개선 사항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협의?조정 협의 또는 조정 상황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파악하고 이를 조정할 수 있는 기준 및 근거를 수립하여 균형 있는 협의?조정안을 제시한다. 의사소통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여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대화방법 및 태도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달한다. ○ 평가기법별 측정역량 설계: 행위기준 평정척도법(BARS 방식) 구 분 정책기획 성과지향 변화관리 협의조정 의사소통 서류함 21점(60%) 7점(20%) 7점(20%) 7점(20%) - - 역할수행 14점(40%) - - - 7점(20%) 7점(20%) 평가비중 (35점 만점) 7점 7점 7점 7점 7점 35점 만점 ※점수산정시 30점으로 환산 ※ BARS(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 - 역량별로 가장 이상적인 수행 행위부터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까지를 각 등급으로 구분하고, 각 등급의 중요행위를 판단하여 점수 평정 Ⅱ 평가 운영계획 ?? 운영개요 ○ 운영시간표 시 간 1일차(월) 2일차(화) 3일차(수) 4일차(목) 5일차(금) 07:00 ~09:00 등록 및 조추첨 ※09:00까지 창의관 103호 출석확인 ※08:30까지 창의관 2층로비 출석확인 ※08:00까지 창의관 103호 출석확인 ※09:00까지 다솜관 3층로비 【 평가준비 】 ◇ 평정위원 출석확인 ◇ 평정위원 교육진행 다솜관 3층 7강의실 09:00 ~10:00 오리엔테이션 (유의사항 안내) 서류함 모의평가 창의관 멀티미디어실 서류함 평가 창의관 멀티미디어실 역할수행 모의평가 다솜관 7개 강의실 (8~13, 예다원) ※과제숙지 40분 ※1인당 30분 (역할수행 및 피드백) 10:00 ~11:00 출석확인 ※11:20까지 다솜관 3층로비 역량평가 이해 (총괄) 11:00 ~12:00 역할수행 평가 다솜관 3~5층 ※1인당 55분 (과제숙지 30분, 평가 25분) 12:00 ~13:00 점심식사 점심식사 13:00 ~14:00 평가역량 이해 점심식사 【 평가준비 】 ◇ 서류함 답안지 복사 및 암호화 작업 역할수행 모의평가 다솜관 7개 강의실 (8~13, 예다원) ※1인당 30분 (역할수행 및 피드백) 서류함 피드백 다솜관 7개 강의실 (8~13, 예다원) ※1인당 15분 (발표 및 피드백) 점심식사 14:00 ~15:00 15:00 ~16:00 ◇ PC평가실 해체 - 평가대상자 좌석 칸막이 해체 등 16:00 ~17:00 【 2일차 준비 】 ◇ PC점검 및 교육장 세팅 ◇ 모의실습과제 분류 ◇ 교육물품 비치 【 4일차 준비 】 ◇ 창의관,다솜관 세팅 ◇ 모의실습과제 분류 ◇ 교육물품 비치 17:00 ~18:00 【 5일차 준비 】 ◇ 창의관,다솜관 세팅 ◇ 역할수행 과제 분류 ◇ 평가물품 비치 18:00 ~21:00 【 3일차 준비 】 ◇ PC점검 및 교육장 세팅 ◇ 서류함과제 분류 ◇ 평가소모품 비치 【 평가정리 】 ◇ 평가과제 봉인처리 ◇ 평가소모품 정리 ◇ 시설물정리정돈 1일차(11.5.(월)) : 오리엔테이션 및 이론 강의 ○ 운 영: 역량평가팀 및 과제개발·교육기관 ○ 교 재: OT용 책자, 역량평가 교재(이론), 역량개발 가이드 ○ 진행순서 구 분 시 간 장 소 비 고 등록 및 조 추첨 ~09:00 창의관 103호 ??조추첨 결과에 따라 역할수행 평정위원 조·순서 배정 평가운영 및 유의사항 안내 09:00 ~10:00 (60분) 창의관 103호 ?? PT 및 안내책자에 의한 설명 ?? 질의응답 휴식 10:00 ~10:20 (20분) 역량평가 개요 10:20 ~12:00 (100분) ?? PT 교육 및 질의응답 중 식 12:00 ~13:00 (60분) 구내식당 평가역량 이해 13:00 ~16:00 (180분) ?? PT 교육 및 질의응답 2일차(11.6.(화)) : 서류함 모의평가 및 피드백 ① 서류함 모의평가(09:00~13:00, 4시간) ? 실제 평가과제와 유사한 교육용 과제 활용 ? 본인이 선택한 응시방법(PC 또는 자필)으로 실시 ○ 장 소: 창의관 멀티미디어실(PC) ○ 운 영: 보조강사(3명) 배치 ○ 교 재: 서류함 교육용 평가과제 ○ 진행방식 - 모의평가 진행(4시간) - 평가가 종료되면 교육용 평가과제 및 답안지 회수 - 회수된 교육용 평가과제 및 답안지는 교육시간에 본인에게 배부 ② 서류함 피드백(14:00~18:00, 4시간) ? 피드백은 답안작성 스킬을 교육하는 방식이 아닌, 답안작성시 누락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교육 ? 실제 평가시 본인 역량을 충분히 노출할 수 있도록 실습 ○ 장 소: 다솜관 7개 강의실(8~13강의실 및 예다원) ○ 운 영: 퍼실리테이터(7명) 및 보조강사(3명) ○ 교 재: 본인 평가과제 및 답안지, 교재(역량과 역량평가) 3일차(11.7.(수)) : 서류함 평가 ○ 평가시간: 4시간(09:00~13:00) ○ 평가장소: 창의관 멀티미디어실(PC) 구 분 장 소 평가인원 비 고 PC 창의관 멀티미디어실 58명(일반행정 52, 전산3, 세무3) ※시험본부: 창의관 2층 강사대기실 4일차(11.8.(목)) : 서류함 평정 및 역할수행 모의평가 ,피드백 ① 서류함 평정: 09:00 ~ 21:00 ○ 장 소: 서류함 평정장소(별도지정) ○ 평가방법: 총10개조 구성(1조당 3명)하여 평정 ② 역할수행 모의평가 및 피드백: 09:00 ~ 18:00 ○ 장 소: 다솜관 7개 강의실(8~13강의실 및 예다원) ○ 운 영: 퍼실리테이터(7명) 및 보조강사(3명) ○ 교 재: 역할수행 교육용 교재 및 평가과제 5일차(11.9.(금)) : 역할수행 평가 ○ 평가시간: 1명당 55분(과제숙지 30분, 평가 25분) ○ 평가장소: 다솜관 4~5층 ○ 평가방법: 11개조로 나누어 동시 진행 - 오리엔테이션 당일 본인이 추첨한 평가 조·순서에 따라 진행 - 동일 직렬은 우선적으로 동일 평가 조에 배정 ○ 평가시간 및 진행순서(붙임2 참조) - 평가시간 각조 1번 각조 2번 각조 3번 각조 4번 각조 5번 각조 6번 12:00 ~13:05 13:05 ~14:10 14:10 ~15:15 15:15 ~16:20 16:20 ~17:25 17:25 ~18:30 - 진행순서 다솜관 3층 로비 ? 대기실 ? 준비실 ? 출석확인 및 휴대폰 제출 대기실 입실 (각 조 11명) ?? 각 조별 1명씩 입실 ?? 평가준비(30분) - 문제책 수령 및 숙지 평가실 ? 준비실 ? 귀 가 ?? 평가실시(25분) - 1:1역할수행(1명은 관찰) 개인소지품 수령 후 퇴실 ?? 설문 및 핸드폰 수령 Ⅲ 평가 운영 준비 ?? 평가과제 및 교재 인쇄 ① 평가용 과제 인쇄 ? 일 시: 11.1.(목)(예정) ? 근무인력: 4명(역량평가팀 3, 차량지원 1) - 과제개발기관으로부터 문제파일(USB) 인계받아 교정 후 인쇄 - 인쇄, 분류, 포장작업을 완료하고 인재개발원 금고에 보관 ※ 분 류 - 평가대상자용(문제지, 답안지, 연습지) - 평정위원용(문제지, 평정위원 가이드, 행동관찰기록지) 연번 인쇄물 페이지 수 인쇄 방식 작성 형태 인쇄부수 서류함 역할수행 1 평가용 과제 서류함 30p 역 할 16p ※표지?목차 제외 A4 가로형 ppt 100부 평가대상자 58 평정위원 30 본부용 12 90부 평가대상자 58 평정위원 30 본부용 2 2 평정위원 가이드 서류함 23p 역 할 22p ※표지?목차 제외 A4 가로형 ppt 35부 평정위원 30 본부용 5 25부 평정위원 20 본부용 5 3 행동관찰 기 록 지 1 A4 세로형 한글 200부 평정위원 200 200부 평정위원 200 ② 교육용 교재 인쇄(각 70부) 연번 인쇄물 페이지수 인쇄방식 작성형태 1 OT용 책자 23 A4 세로형 한글 2 역량개발 가이드 34 A4 세로형 ppt 3 역량평가 교재(교육용 실습) 98 A4 가로형 ppt 4 교육용 과 제 서류함 문제지 30 A4 가로형 ppt 답안지 9 A4 세로형 한글 연습지 3 A4 세로형 한글 역할 수행 문제지 16 A4 가로형 ppt 연습지 3 A4 세로형 한글 ※교육용 과제는 회수 / 역량개발 가이드 및 교육용 실습교재는 배부 ?? 시험본부 구성 및 운영 ○ 근무체계도 본 부 장 인재개발원장 부본부장 인재채용과장 시험장책임관 역량평가팀장 서류함기법 (11.7.(수) 07:00~16:00) 근무자: 14명 본부요원 역량평가팀 구 분 장소 책임감독관 일반감독관 평가방법 PC 창의관 멀티미디어실 팀장 1명 주무관 3명 의무지원팀 응급의료 평가장 창의관 출석확인(1층) 통제·순회(1~3층) 주무관 2명 방송운영(1층) 주무관 1명 ※ 화장실 이용시 순회감독관 동반 역할수행 (11.9.(금) 10:00~19:30) 근무자: 21명 ※본부(운영)요원 - 대기실 3명 - 통제·순회 4명 - 방송진행 1명 구분 장소(다솜관) 진행요원 1조 평가실 401호 2개조당 1명 (총6명) ※11조는 1명 준비실 6개실 대기실 6개실 2조 평가실 402호 3조 평가실 404호 4조 평가실 405호 5조 평가실 409호 6조 평가실 410호 7조 평가실 501호 8조 평가실 502호 9조 평가실 504호 10조 평가실 505호 11조 평가실 508호 ① 서류함 평가 ○ 평가장소 설치: 본부 필수요원(~11.2.(금)까지) ○ 단계별 관리(평가 당일) 추 진 내 용 시 간 ?평가대상자 안내(본관 앞 근무자) 07:30 ~ 09:00 ?감독관 출석확인 07:30까지 ?일반감독관 근무요령 교육 07:30 ~ 07:50 ?일반감독관 입실(답안지, 평가용품 평가실 투입) 07:50 ~ 08:25 ?순회감독관 및 평가장 통제요원 배치 07:50 ~ 종료시 ?평가대상자 출석 및 집결완료 08:00까지 ?평가대상자 평가실 입실 및 소지품 수거 08:10 ~ 08:25 ?평가유의사항 안내(방송 및 책임감독관 구두안내) ※08:30부터 방송실시 08:10 ~ 08:25 ?평가 실시 09:00 ~ 13:00 ?평가종료 후: 관련자료 회수 및 평가본부 인계 - (PC) 출력정본답안지, 문제책 및 연습지 등 회수, 시험진행 보고서 제출 13:00 ~ 14:00 ?중식 후 퇴청 14:00 ~ 15:00 ?PC평가실 해체 및 역할수행 평가장 셋팅 지원 - (본부요원 및 시험감독관) PC평가실 설치 칸막이 해체 및 PC 마우스, 자판기 등 원위치 정리, 역할수행 평가장 셋팅 등 15:00 ~ 16:00 ○ 감독관 근무 요령 배포 - 시험감독관(책임/일반), 안내·통제요원 근무요령 공유 및 교육 - 방송요원은 방송실에서 상시대기하도록 하여 즉각 대응 ○ 평가장 통제 및 시설물 관리 - 평가장소에는 응시생외 격려직원, 잡상인, 외부인 등 출입통제 - 평가시작 1시간 전부터 평가대상자, 감독관, 본부요원 외에는 평가실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평가종료 후 평가장 재배치 - 방송, 기계, 전기 분야 등 비상시 즉시 현장조치 ② 서류함 답안지 사본 복사 ? 일 시: 11.7.(수) 시험종료 직후 ? 근무인력: 4명(역량평가팀 3, 차량지원 1) ○ 복 사 - 서류함 평가 종료 후 응시번호 순으로 정열 - 보안 유지가 가능한 인쇄업체(보안인쇄업체) 섭외하여 복사 실시 - 표지, 답안지상단 응시번호, 성명 등 개인정보 가린 후 3부 복사 ○ 분 류 - 암호화된 표지로 교체 후 평정위원별 봉투에 분류 ○ 서류함 평가시간 운영 계획(07:30~16:00) 단 계 시 간 내 용 비 고 평가 시작 전 07:30 까지 ? 감독관 출석 확인 ※안내통제요원(2명)은 07:10까지 출석 후 평가자 출석 확인 시험본부 07:50 ? 일반감독관 - 답안지, 시험 물품 수령 후 각 해당 평가실 입실, 좌석안내 및 관리관 근무요령숙지, 평가대상자통제 ?본부요원: 문제책 이송(금고→ 시험본부) 창의관 103호 08:00까지 ? 평가대상자 출석 확인 및 핸드폰 회수 시험본부 08:10 ~ 08:25 ? 책임감독관 평가본부 회의참석 후 평가실 입실 시험본부 08:10 ~ 08:25 ? 평가대상자 평가실 입실 창의관 멀티실 08:30 ~ 08:50 PC ?유의사항 전달 ?PC 작동 확인 ?답안 파일 및 저장기능 정상작동 여부확인 창의관 멀티실 08:50 ? 책임감독관 문제책 수령 위해 평가본부로 출발 시험본부 08:53 ? 책임감독관 문제책 수령 후 평가실 동시 입실 창의관 멀티실 08:55 ? 문제책 배부 및 페이지 등 확인 평가 09:00 ~ 13:00 ? 평가감독 철저 - (PC/자필) 인터넷, 한글이외 프로그램 사용금지, PC이상시 조치, 추가용지 배부, 부정행위 방지 창의관 멀티실 평가 종료 13:00 ~ 14:00 PC ?답안수합(시험관리시스템) ?문제책 및 연습지 회수 ?응시번호순으로 정본답안지 출력 ?본인 및 책임감독관 서명, 정본답안지제출 창의관 멀티실 시험본부 ? 답안지, 문제책, 연습지 등 재확인 후 본부인계 중식 및 정리 14:00 ~ 16:00 ? 중식후 PC평가실 좌석 칸막이 해체 및 평가실 정리 창의관 멀티실 시험본부 ③ 역할수행 평가 ○ 평가장소 설치 : 본부 필수요원(~11.2.(금)까지) ○ 평가실별 근무자 배치 구분 평가장소 평가시간 진행요원 평가실 준비실 1조 401호 403호 12:00 ~18:30 6명 (2개조당 1명) ※11조는 1명 2조 402호 3조 404호 406호 4조 405호 5조 409호 411호 6조 410호 7조 501호 503호 8조 502호 9조 504호 506호 10조 505호 11조 508호 507호 대기실 1번대기실(9강의실), 2번대기실(10강의실) 3명 (2개실당 1명) 3번대기실(11강의실),4번대기실(12강의실) 5번대기실(예다원), 6번대기실(13강의실) ?? 기타 운영준비 ○ PC 및 시험관리 프로그램 사전 점검(11.2.(금)) - PC평가실(멀티미디어실) PC 이상 여부 사전 점검 - 시험관리 프로그램 정상 작동 여부 사전 점검,평가장 세팅 ○ 평정위원 식사 및 간식 / 기타 평가 물품(문구 등) 준비 Ⅳ 평가결과 검수 및 통보 ?? 평가결과 검수 ○ 평가결과와 평정위원 평가표 대조 등 이상여부 점검 실시 ?? 평가결과 통보(인재개발원 → 인사과) ○ 통보내용: 개인별 총점(30점 만점 환산), 기법별?역량별 점수 ○ 통보시기: 평가결과 검수 완료 후 ?? 개인별 평가결과 통보 ○ 통보내용: ① 개인별 총점, 기법별?역량별 점수 ② 우수 역량, 향상이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조언 ※직렬별 평균점수 함께 제공 ○ 통보시기: 평가 종료 후 15일 이내 원칙 Ⅴ 소요예산 ?? 소요예산: 73,937천원 ○ 세부내역 (단위:천원) 합 계 강사료 평정위원 수당 시험감독 수당 기 타 (인쇄,식대 등) 73,937 13,170 49,329 2,220 9,218 ○ 집행방법 - 평정위원, 강사, 시험감독관 수당: 개인별 계좌로 입금 - 기타 소요비용: 수시 지출(증빙서류 첨부) ○ 예산과목: 각종 시험관리, 역량평가 운영, 사무관리비 Ⅵ 행정사항 ?? 학습시간 인정: 25시간 ○ 평가시간: 서류함 4시간, 역할수행 1시간 ○ 교육시간: 1일차(5시간), 2일차(8시간), 4일차(7시간) ?? 타 부서 협조사항 ○ 평가 진행요원 등 지원 협조(인재기획과, 인재양성과) ○ 평가대상자 식사 및 평정위원 주차 협조(인재기획과) 붙임: 1. 평가대상자 명단 1부. 2. 2018년 제8기 평정운영계획 1부. 3. 역할수행 평가장소 배치 현황 및 진행 시간표 1부. 4. 각종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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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8기 평가대상자 명단.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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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8년 제8기 평정운영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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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역할수행 평가장소 배치현황 및 진행시간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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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각종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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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제8기 5급 승진 역량평가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
문서번호 인재채용과-8012 생산일자 2018-10-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원철 (02)3488-2311) 관리번호 D00000347614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시험제도운영 > 5급역량평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