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항공사진 DB구축 및 기능개선 사업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10333 결재일자 2018.10.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간정보기획팀장 공간정보담당관 최지혜 서미연 10/29 최영창 2018년 항공사진 DB구축 및 기능개선 사업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공간정보담당관-1154(2018.2.1.) 300,000천원 2018. 10. 공간정보담당관 『2018년 항공사진 DB구축 및 기능개선 사업』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Ⅰ 개최개요 ? 사업명 : 2018년 항공사진 DB구축 및 기능개선 용역 ※ 사업기간 : 2018.6.12.~2018.12.31.(7개월) ? 일 시 : 2018.10.16.(화) 10:00 ~ 11:00 ? 장 소 : 스마트 정보지원센터(서소문청사 1동 3층) ? 참석자 : 총 14명 - 공간정보담당관 : 과장, 팀장, 주무관 등 8명 - 유 관 부 서 : 건축기획과 주무관 1명 - 용 역 업 체 : 삼아항업㈜, 신한항업㈜, ㈜씨엠월드 마성진차장 등 5명 Ⅱ 보고순서 ? 소 개 : 최지혜 주무관 ? 착수 보고 : 삼아항업㈜ 마성진차장 ? 질의 응답 : 삼아항업㈜ 마성진차장, 참석자 < 사업 소개 > < 질의 응답 > Ⅲ 질의 응답 및 맺음말 (Q;질의내용, A;답변내용) ?. 공간정보기획팀 서미연 팀장님 Q. 컬러사진과 흑백사진의 정확도 차이가 있나요? 18페이지 정확도 개선 서비스 개선(안) 제시 부분에서 사진외관 주기 부분을 제거하였는데, 컬러사진의 경우에는 뒤의 배경지도와의 구분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를 보완할 방법이 있는지요? A. 컬러사진의 경우는 디지털 카메라와 GNSS(범지구위성측위시스템)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지상물의 위치·고도·속도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 IMU(관성측정장치) Inertial Measurement Unit 관성항법 또는 유도에 있어서 기준좌표에 대한 비행체의 속도 및 위치를 구하기 위한 가속도계 및 자이로 등을 말한다. 등의 장비로 취득된 위치정보가 있기 때문에 위치 정확도 부분에서 아날로그 흑백사진보다 높습니다. 시민서비스 창에서 배경지도와 구분이 안되는 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영상 테두리에 특정 색상의 틀을 제작하여 서비스 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기획과 김희원 주무관 의견) 민원인용 시민서비스는 기존대로의 주기정보가 있는 테두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 정확도를 개선한 것만으로도 시민편의 증진 효과가 크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이번 위치정확도 개선 시범 사업에서 진행되는 과업 범위는 보상, 법령관련 중요 기준년도이기 때문에 많은 민원인들이 활용하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민원인용 시민서비스에서 테두리가 없는 항공사진을 제공하면 문제점이 있는지요? A. [건축기획과 김희원 주무관] 테두리 유·무가 항공사진을 서비스하는데는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노년층 등의 다수 민원인 분들은 테두리 있는 항공사진에 익숙합니다. 페이지18의 서비스 개선(안)도 좋기는 하나 민원인용 서비스는 정확도 개선 후의 항공사진이 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서비스 개선(안)의 항공사진은 내부 행정업무용으로 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페이지18의 Orthophoto 사진기준점측량에 의해 정확도가 개선된 사진 는 자세값 보정 등을 통해 보다 정밀한 사진을 보여주는데 반해, 위치정확도만 개선한 사진은 사진의 위치정보만 개선된것입니다. 위치정보만 개선된 사진이 민원서비스에 효과가 높을까요? A. [건축기획과 김희원 주무관] Orthophoto가 위치 및 자세값 보정 등으로 더 정확하게 보여지지만, 자세값 보정은 일종의 사진편집으로 실제와 다르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항공사진에 대한 위치 인식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정확도는 조금 떨어져도 테두리를 입힌 기존사진을 위치정확도만 개선한 항공사진 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지도서비스팀 이용익 주무관 Q. 페이지18의 정확한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확도 개선후의 항공사진은 주점 정보만 변경된 것을 의미하고, Orthophoto는 Georeferencing 영상과 지도 투영계를 연결시켜 영상의 개별 픽셀에 지도 좌표를 부여하는 계산 과정 이 되어 있다는 것인지요? A. 금번 사업에서는 GCP Ground Control Point 지상기준점 를 활용하여 사진기준점측량을 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정확도 개선후의 항공사진은 주점정보만을 활용한 사진이고, Orthophoto는 DEM Digital Elevation Model 수치지면자료를 이용하여 격자 형태로 제작한 지표모형을 말함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사보정을 한 사진입니다. Q. 페이지18의 서비스 개선(안)의 항공사진은 낱장과 낱장간의 인접처리가 되어 있는 것인지요? A. 아닙니다. 인접처리까지 완료된 사진은 정사영상을 말합니다. 페이지17의 전체 영상은 정사보정 작업을 완료한 낱장사진을 합쳐놓은 모자이크 영상이며 정사영상은 아닙니다. Q. 정사영상은 합쳐진 항공사진들의 경계선 정리를 하고 GCP를 활용하여 Georeferencing이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는데, 그 상태에서 하나씩 뽑아낸 것인지요? A. 아닙니다. 금번 사업이 정사영상 제작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말씀하신 인접 처리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사진기준점 측량을 진행하여 Georeferencing이 되어 있는 항공사진 한 장, 한 장을 붙여 모자이크 영상을 표현한 것입니다. 페이지17의 전체 영상이 모자이크 영상이며, 저희가 수행하고 있는 사업은 원본영상 한 장 한 장을 기준으로 보셔야 합니다. 페이지 18의 정확도 개선 후 항공사진은 주점정보로 보여 지는 것이고, Orthophoto는 X, Y, Z 값과 회전 값(Omega, Phi, Kappa 항공사진 촬영 시 항공기의 위치 회전 값 Omega, Phi, Kappa = Roll, Pitch, Yaw )이 보정 되어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Q. 제가 이렇게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제가 추진하고 있는 서비스에 활용하고자 질문을 드리는 것입니다. 페이지17의 모자이크 영상을 서비스 할 때 주소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나요? A. 현재 항공사진 서비스에서는 주점을 기준으로 해당 동까지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좌표가 있기 때문에 주소 검색할 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Q. 82년 항공사진에 대해 사진기준점 측량을 완료하셨다고 하는데, 결과적으로 1/5,000 기준의 정확도가 나왔는지요? A. 외곽지 부분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정확도에 한계가 있었으며 한강 다리가 보안처리가 되어 있어서 인접 타이포인트 사진기준점 측량 시 코스 간의 인접지역에 선점한 GCP(지상기준점) 를 수동으로 잡아서 정리 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1/5,000 정확도에 부합하였습니다. ?. 건축기획과 김희원 주무관 의견) 과거 아날로그 사진을 스캔하는 과정에서 신축이 있을 수도 있고 사진 자체가 훼손이 심해서 정확도를 과도하게 높이 판단하기는 좀 어려워 보이는데요, 현재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항공사진은 정확도가 좋지만, 과거의 사진은 정확도를 신뢰하기가 어렵다 판단 됩니다. 페이지18의 Orthophoto 서비스는 시민들에게 공개는 반대이고, 내부용으로는 필요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Orthophoto 서비스는 추후에 활용 방법을 모색하면 좋겠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현재 항공사진 시민서비스에서 페이지18의 정확도 개선후로 할 것이냐 Orthophoto서비스로 할 것이냐를 결정해야 합니다. 건축기획과에서는 정확도 개선 후 자료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 [건축기획과 김희원 주무관] Orthophoto 서비스는 내부 직원용으로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정사영상의 기반이 되는 좋은 자료입니다. 그러나 시민서비스용은 민원을 위한 서비스로 자세값 보정을 거친 Orthophoto는 제외하고 위치 정확도 개선 후 자료만 서비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공간정보담당관 최영창 과장님 의견) 시민용과 업무용 각각 다른 방식을 병행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주기 틀이 있는 상태에서는 Orthophoto 서비스가 안되는지요? A. 주기까지 사진기준점 측량을 진행하면 글자가 변형이 되어 보기 좋지 않게 됩니다. 틀은 따로 제작하여햐 합니다. ?. 지도서비스팀 이용익 주무관 Q. 작업 프로세스 상 두 가지를 다 활용할 수 있는지요? A. 서비스 개선(안)으로 단순히 적용하여 조회, 표출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건축기획과 의견대로 민원인들은 정확도 개선 후 영상을 더 선호하고, 항공사진 출력도 원본영상으로 되기 때문에 두가지 형태의 서비스를 해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저장 용량 및 주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공간정보운영팀 곽인선 주무관 Q. 자료는 한가지로 통일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지요? A. 정확도 개선 전, 후의 데이터는 속성자료의 값이 변하는 거지 항공사진이 추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자료는 한가지입니다. Q. 저장용량이 상당할텐데 시범지역 5개년도만 제작하는건지요 ? A. 금번 사업에서는 시번지역만 진행됩니다. 향후, 모든 항공사진에 대해서 적용할 예정입니다. 서비스 개선안의 항공사진은 기존 원본사진 대비 용량이 50% 감소 효과가 있으나 서버의 저장용량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항공사진 발전방향연구 내용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요? A. 지금 인터뷰는 70% 진행되었고, 공간데이터 HUB를 기초로 항공사진, 무인항공사진측량, 위성영상 및 센서까지 포함할 수 있는 통합 HUB를 구축할 수 있는 안을 만들고 과정을 취하고 있고, 추진계획 까지 수립하는게 이번 연구과제의 목표고 그에 대한 보고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수일내에 별도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간정보운영팀 곽인선 주무관 Q. 항공사진 발전방향연구는 2014년도 진행한 수치지형도 제작 용역 사업 시 유사한 연구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A. 네 담당 주무관님과 협의해서 참고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Q. 항공사진 발전방향연구의 세부 내용이 보고되고 있지 않은데 이달 말까지 세부안을 제시하시길 바랍니다. A. 네 알겠습니다. 10월 말 까지 세부(안)을 도출하도록 하겠습니다. Q. 정확도 개선 서비스에 대해서 시민서비스는 페이지 18의 정확도 개선 후 항공사진으로, 업무용은 Orthophoto 서비스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최지혜 주무관 Q. 시민서비스 용으로 Orthophoto 이미지 활용을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A. 내부용으로 활용해 보고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 같으면 추후에 서비스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공간정보운영팀 곽인선 주무관 Q. orthophoto는 작업과정이 어려운지요? A. orthophoto 작업은 추가 작업이 필요로 합니다. 정확도 개선 후 항공사진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자료이며, 인원 및 시간이 필요로 하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 지도서비스팀 이용익 주무관 Q. orthophoto는 10년 주기 단위로 샘플 작업을 하는 방법도 좋을 듯 싶습니다. ?. 공간정보구축팀 서미연 팀장님 A. 모든 항공사진에 대한 사진기준점 측량을 전부 해야 하기 때문에 orthophoto는 모든 항공사진에 대해서 진행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활용방법은 추후에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공간정보담당관) 중간보고 내용이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중간보고 시 세부내용을 제시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아쉽습니다. 발전방향 연구시 2014년도 수치지형도 활용방안 연구 내용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확도 개선부분은 건축기획과와 상의해서 시민에게 좀 더 유익한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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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항공사진 DB구축 및 기능개선 사업 중간보고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공간정보담당관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10333 생산일자 2018-10-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지혜 (02-2133-2844) 관리번호 D00000347644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적 > 공간정보통합시스템관리 > 항공사진통합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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