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문서번호 관광사업과-9789 결재일자 2018.10.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마케팅팀장 관광사업과장 최현정 김국진 10/26 이은영 협 조 주무관 전민주 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2018.10.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해외 도시 및 민간 기업과의 관광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효율적인 관광 사업을 추진하여 외래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고자함 1. 추진 개요 ?? 사업근거 ○ 관광진흥법 제6조(지정)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추진 목적 ○ 파급력 있는 해외 주요 관광 도시와 협력하여 서울 관광 콘텐츠 노출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서울 방문 해외 관광객 유치 ○ 해외 도시 및 민간기업의 자산과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저비용?고효율의 관광 교류협력 사업 추진 ?? 사업 내용 ○ 해외 도시가 주최하는 글로벌 행사 및 축제에 참여하여 서울의 특화 관광 콘텐츠 홍보 ○ 해외 도시 및 기업과의 협력 체계 구축 및 협력 사업 추진 ○ 민간 자원(시티투어버스 등)과 연계하여 신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서울을 상징하는 명물 관광 상품으로 육성 2. 세부추진계획 ① 해외 도시와의 관광 교류 협력 ?? 추진방향 ○ 관광객이 즐겨찾는 해외 주요 도시와 협력 사업 추진을 통하여 효율적인 관광 사업 추진 ○ 개별 여행객 비율이 높은 지역을 타깃으로 서울의 특화 관광 콘텐츠 노출 기회를 확대하여 서울의 인지도 및 호감도 제고 ?? 추진사업(안) ○ 해외 유명 행사 및 축제 활용 서울 관광 콘텐츠 홍보 ? 해외 도시(자매·우호) 정부 추진 유명 축제 및 행사 활용 서울 관광 홍보 ? 서울 특화 관광 콘텐츠(미식, 공연)를 확산할 수 있는 이벤트 추진 ※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8월), 벨기에 브뤼셀 세계음식축제(9월) 등 ○ 해외 도시(자매·우호) 정부와의 공동 협력 마케팅 추진 ? 단체장 방문, 도시별 축제, 시민의 날 등 주요시기에 도시 정부의 공식 온· 오프 채널(홈페이지, SNS, 옥외광고판)을 활용한 상호 관광홍보 ○ 해외 도시 정부와 관광 네트워크 구축 ? 해외 주요 도시·관광청 교류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및 교류 확대 (2018년 브뤼셀 세계음식 축제) ②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서울시 대표 관광 상품 육성 ?? 추진방향 ○ 민간 기업과의 관광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다양한 테마형 관광 콘텐츠 개발 ○ 민간 기업의 자산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진행으로 저비용·고효율의 협력 사업 및 신기술·신개념 관광 콘텐츠 발굴 ?? 추진사업(안) ○ 서울시티투어버스 연계 테마형 관광 콘텐츠 개발 ? AR/VR 등을 활용하여 시티투어버스와 연계 가능한 관광 콘텐츠 개발 ? 공연, 한류 등 문화 관광 콘텐츠 프로그램을 활용한 테마버스 도입 ※ 시장 요청(시티투어버스 활성화 보고, ’18. 3. 6.)에 따른 현안 보고(’18. 8. 6.) ○ 서울시티투어버스 협의체 구성 및 협력 추진 ? 시티투어버스 사업체 및 유관 업체와 공동 협의체 구성하여 온·오프라인 서비스 콘텐츠 개발 및 개선, 사업체간 협력 추진 환경 조성 (뉴욕 더라이드) <여름 이벤트> (VR 체험 버스) (포토존/명소) ? 주요 지점에 포토존 설치 등 홍보 이벤트 거점 확대 추진 ○ 기타 민간 기업과의 공동 협력 사업 추진 ? 서울시 보유 데이터(관광정보, 관광콘텐츠 등)와 민간 기술을 결합한 신기술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ex. 네이버, KT 등 플랫폼 회사 제휴 ? 역사성 있는 주요 관광 명소 거점의 증강현실(AR)기반 관광 콘텐츠 개발 추진일정(안) ○ 기간/대상 : ’19. 3월~12월, 시티투어버스 ○ 내용 : 테마 콘텐츠 버스 운영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시티투어버스를 하나의 관광 플랫폼으로 공연·미식 등 관광 콘텐츠와 융합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인큐베이팅 ○ 운 영 : 문화 콘텐츠 기획사 및 시티투어버스 운영 업체 협업 추진 사업자 선정 ? 콘텐츠 기획 및 개발 ? 시뮬레이션 및 운영 ? 평 가 - 사업 설명회 개최 - 평가위원회 개최 - 콘텐츠 운영사 선정 - 시티투어버스를 플랫폼으로 신규 관광 콘텐츠 기획 및 개발/제작 - 협의체 회의 및 운영방안 논의 테마버스 운영 기간 및 시간(배차 등) 조정 홍보 및 마케팅 추진 이용객 만족도 조사 업체별 인터뷰 및 의견 청취 ’19. 2~3월 ’19. 4~6월 ’19. 7~11월 ’19. 12월 ?? 소요예산: 구 분 내 역 금액 (천원) ?? 추진방법: 전문기획사 선정 및 직접 수행 ?? 기대효과 ○ 해외 도시 및 기업과의 다양한 관광 교류협력 사업을 실시하여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 증가에 기여 ○ 해외 도시 및 기업과의 관광 교류협력 활성화로 도시외교 촉진 및 협업을 통하여 사업비를 낮추고 효과는 높이는 시너지 효과 제고 ○ 민간의 콘텐츠 개발 기술과 우수한 홍보, 마케팅 지식 축적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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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9789 생산일자 2018-10-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현정 (02-2133-2774) 관리번호 D00000347538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