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19416 결재일자 2018.10.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장애인자립정책팀장 장애인자립지원과장 차영선 이민경 10/26 안찬율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사업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보고 2018. 10월 장애인자립지원과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사업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보고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사업 개선을 위하여 이용 장애인 대상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조사개요 ?? 조사목적 ○ 야간순회방문서비스 개선 및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기간 : 2018. 10.8(월) ~ 10.15(월), 5일간 ?? 조사대상 : 야간순회방문서비스사업 이용 장애인 65명 ○ 이용장애인 현황(‘18.9.30) : 65명(남 38, 여 27명) ?? 조사내용 : 방문시간 만족도 등 7개 항목 <붙임. 만족도 조사 설문지> ?? 설문방법 : 순회돌보미가 대상자 방문하여 설문지에 의한 조사 Ⅱ 조사결과 ?? 일반현황 ○ 응답자수 : 59명 (‘17년 20명 대비 39명 증가) - 설문대상자 65명 중 6명 미응답 (응답율 90.8%) ○ 성별 및 연령별 현황 성별 현황 연령별 현황 계 남성 여성 20~39세 40~59세 60세 이상 59명 36명 (61%) 23명 (39%) 9명 (15.3%) 38명 (64.4%) 12명 (20.3%) ○ 장애등급 및 장애유형별 현황 장애등급별 현황 장애유형별 현황 계 1급 2급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59명 55명 (93.2%) 4명 (6.8%) 39명 (66.1%) 20명 (33.9%) ?? 조사결과 종합 ○ 야간순회방문서비스사업 이용장애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평균 만족도는 88.4%로 ‘17년 82.9% 대비 5.5%p 상승하였음 ○ 성별 만족도 조사결과, 남성 이용자 88.1%, 여성이용자 88.8%로 비슷한 만족 수준을 보였으며, 여성 이용자의 경우 ‘17년 71.4% 대비 만족도가 17.4%p 상승하였음 ○ 연령대별 만족도는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장애유형별 만족도는 지체장애인의 경우 전년 수준(89.8%(’17년)→87.5%(’18년)) 이었으나, 뇌병변장애인의 경우 87.1%로 ’17년 66.7% 대비 20.4%p 상승하였음 ○ 7개 설문항목 중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항목”이 96.6%로 높게 나타났으나,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항목”이 74.6%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방안 검토가 필요함 Ⅲ 분야별 조사결과 ① 평균 만족도 : 88.4% ○ 평균만족도는 88.4%로 ’17년 82.9% 대비 5.5%p 상승하였음 -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및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는 86.4% 및 84.7%로 전년보다 각각 3.6%p, 5.3%p 하락하였음 -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는 74.6%로 설문항목 중 가장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나, ’17년 60% 대비 14.6%p 상승으로 상승폭은 가장 높음 -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는 91.5%로 ’17년 80% 대비 11.5%p 상승하였으며,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는 96.6%로 ’17년 85% 대비 11.1%p 상승하였음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33 18 5 3 0 86.4% 90% 3.6%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32 18 6 3 0 84.7% 90% 5.3%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27 17 4 10 1 74.6% 60% 14.6%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32 23 3 1 0 93.2% 85% 8.2%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36 18 3 2 0 91.5% 80% 11.5%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37 17 4 1 0 91.5% 90% 1.5%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47 10 2 0 0 96.6% 85% 11.1%p↑ ② 대상자별 만족도 조사결과 ?? 성별 만족도 ○ 성별 만족도는 남성이 88.1%, 여성이 88.8%로 여성이용자가 약간 높게 나타나지만 비슷한 수준임 ○ 남성 및 여성 이용자 모두 전년 대비 만족도가 상승하였으며, 특히 여성이용자의 경우 전년 71.4% 대비 17.4%p 상승하였음 - 다만 ’17년 조사대상자 중 여성은 4명에 불과하여 ’18년 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와 단순 비교는 어려움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 성별 만족도 조사 결과> ? 남성(36명) 만족도 : 88.1% (‘17년 85.7% 대비 2.4%p↑)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19 13 3 1 0 88.9% 93.8% 4.9%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19 12 5 0 0 86.1% 87.5% 1.4%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16 10 1 8 1 72.2% 62.5% 9.7%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19 14 2 1 0 91.7% 87.5% 4.2%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21 12 2 1 0 91.7% 81.3% 10.4%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21 12 2 1 0 91.7% 93.8% 2.1%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27 7 2 0 0 94.4% 93.8% 0.6%p↑ ? 여성(36명) 만족도 : 88.8% (‘17년 71.4% 대비 17.4%p↑)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14 5 2 2 0 82.6% 75% 7.6%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13 6 1 3 0 82.6% 100% 17.4%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11 7 3 2 0 78.3% 50% 28.3%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13 9 1 0 0 95.7% 75% 20.7%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15 6 1 1 0 91.3% 75% 16.3%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16 5 2 0 0 91.3% 75% 16.3%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20 3 0 0 0 100% 50% 50%p↑ ?? 연령대별 만족도 ○ 연령별 만족도는 60대 이상이 89.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20~30대 88.9%, 40~50대 87.2% 순으로 나타남 - ‘18년 40~50대의 만족도는 87.2%로 ‘17년 78% 대비 9.2%p 상승하였으며, 기타 연령대에서는 만족도가 하락하였음 - 20~30대의 경우 ‘17년 조사대상이 2명에 불과하여 ’18년 평가결과와는 편차가 심하게 나타남 (‘17년 100%대비 11.1p%↓) - 전 연령대에서 서비스 제공시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 연령대별 만족도 조사 결과> ? 20~30대(9명) 만족도 : 88.9% (‘17년(2명) 100%대비 11.1p%↓)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4 3 1 1 0 77.8% 100% 22.2%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5 4 0 0 0 100% 100% -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4 3 0 1 1 77.8% 100% 22.2%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5 4 0 0 0 100% 100% -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5 3 0 1 0 88.9% 100% 11.1%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4 4 1 0 0 88.9% 100% 11.1%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5 3 1 0 0 88.9% 100% 11.1%p↓ ? 40~50대(38명) 만족도 : 87.2% (‘17년 78% 대비 9.2%↑)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20 13 3 2 0 86.8% 84.6% 2.2%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20 10 5 3 0 78.9% 92.3% 13.4%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16 11 3 8 0 71.1% 53.8% 17.3%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21 15 1 1 0 94.7% 76.9% 17.8%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22 12 2 2 0 89.5% 69.2% 20.3%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24 11 3 0 0 92.1% 84.6% 7.5%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30 7 1 0 0 97.4% 84.6% 12.8%p↑ ? 60대 이상(12명) 만족도 : 89.3% (‘17년 91.4% 대비 2.1%↓)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6 4 2 0 0 83.3% 100% 16.7%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5 4 3 0 0 75.0% 100% 25.0%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6 4 2 0 0 83.3% 60% 23.3%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6 5 1 0 0 91.7% 100% 8.3%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6 5 1 0 0 91.7% 100% 8.3%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7 5 0 0 0 100% 100% -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10 2 0 0 0 100% 80% 20%p↑ ?? 장애유형별 만족도 ○ 장애유형별 만족도는 지체장애인(39명)의 만족도가 87.5%로, 뇌병변장애인(20명, 시각중복 2명 포함)의 만족도 87.1%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비슷한 수준임 ○ 지체장애인의 경우 ’17년 89.8% 대비 2.3%p 하락하였으나, 뇌병변장애인의 경우 ’17년 66.7% 대비 20.4%p 상승하였음 <2018년 중증장애인 야간순회방문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조사 결과> ? 장애유형별 설문조사 참여자 현황 뇌병변장애인 (‘17년 6명 →’18년 20명) 지체장애인 (‘17년 14명 →’18년 39명) ? 지체장애(39명) 만족도 : 87.5% (‘17년 89.8% 대비 2.3%p↓)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19 16 3 1 0 89.7% 100% 10.3%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21 11 5 2 0 82.1% 92.9% 10.8%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18 7 9 5 0 64.1% 64.3% 0.2%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21 15 3 0 0 92.3% 92.9% 0.6%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23 13 2 1 0 92.3% 85.7% 6.6%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24 12 3 0 0 92.3% 100% 7.7%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34 5 0 0 0 100% 92.9% 7.1%p↑ ? 뇌병변장애(20명) 만족도 : 87.1% (‘17년 66.7% 대비 20.4%p↑) 설문항목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만족도 ‘18년 ‘17년 증감 ① 서비스 방문시간 만족도 11 5 2 2 0 88.9% 100% 10.3%p↓ ② 서비스 방문 횟수 만족도 13 4 2 1 0 94.4% 92.9% 10.8%p↓ ③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 9 7 0 3 1 88.9% 64.3% 0.2%p↓ ④ 서비스 내용 만족도 11 8 0 1 0 95.0% 92.9% 0.6%p↓ ⑤ 돌보미에 대한 만족도 13 5 1 1 0 90.0% 85.7% 6.6%p↑ ⑥ 서비스 후 삶의 질 만족도 13 5 2 0 0 90.0% 100% 7.7%p↓ ⑦ 향후 순회방문서비스 이용의사 15 3 2 0 0 90.0% 92.9% 7.1%p↑ ③ 기타의견 ○ 서비스 제공시간 확대 : 시작시간(22시) 앞당기고 제공시간 확대 희망 ○ 서비스 조정 유연성 : 지원횟수 및 시간에 대한 융통성 있는 조정 희망 ○ 서비스 내용 다양화 : 스트레칭, 마사지 등 전문 서비스 제공 희망 ○ 기타 만족 의견 : 야간순회사업이 중단되지 않고 계속 시행됐으면 좋겠음 ○ 기타 불만족 의견 : 야간순회사업비로 차라리 활동지원급여 시간을 늘려주기 바람 Ⅳ 설문결과 분석 ?? 서비스 지속 여부 ○ 설문조사 대상의 대폭 확대(’17년 20명 → ’18년 59명)로 단순비교는 어려우나 전반적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하였음 ○ 이용자의 96.6%가 향후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고 있으며, 전 설문항목에서 불만족스러운 응답을 한 이용자(3명 내외)도 서비스의 계속 이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보아, ○ 야간 돌봄 서비스 욕구가 있으므로 사업의 지속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서비스 제공시간 확대 재검토 필요 ○ 서비스 제공시간 만족도는 타 항목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타 항목은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이용자들 일부도 서비스 제공시간에 대해서는 불만족으로 응답함 ○ 일정시간 상주하며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지원서비스와 달리 야간순회서비스는 체위변경, 대소변 처리, 응급상황 확인 등 야간 돌봄 공백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마련된 사업인 만큼 ○ 서비스 제공시간 확대에 대해서는 전문가?수행기관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 Ⅳ 향후계획 ○ 야간순회서비스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 ’18.11월 - 전문가, 사업수행기관, 자치구 담당자 등 ○ 야간순회방문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 ’18.12월 붙임 : 설문조사 양식 1부. 끝. 붙임 서울시 야간 순회방문서비스만족도 조사 설문지 본 조사는 서울시 야간순회방문서비스 만족도 조사 설문지 입니다. 조사 결과는 사업의 발전 및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만 활용되며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성실한 응답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조사 기본정보 (1) 성별 ① 남 ②여 (2) 연령 ① 초중고생 ② 20~30대 ③ 40~50대 ④ 60대 이상 (3) 장애유형(중복장애는 모두 체크) : ① 지체 ② 시각 ③ 청각 ④ 언어 ⑤ 지적 ⑥ 뇌병변 ⑦ 자폐 ⑧ 정신 ⑨ 신장 ⑩ 심장 ⑪ 호흡기 ⑫ 간 ⑬ 안면 ⑭ 장루·요루 ⑮ 뇌전증 (4) 장애등급 : ○ 다음은 본 사업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질 문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① ② ③ ④ ⑤ 1 서비스 방문시간에 만족합니까? (현재 방문시간 : ) ① ② ③ ④ ⑤ 2 서비스 방문 횟수에 만족합니까? (현재 방문횟수 : ) ① ② ③ ④ ⑤ 3 서비스 제공시간에 만족합니까? (현재 제공시간 : ) ① ② ③ ④ ⑤ 4 제공받고 있는 서비스 내용에 만족합니까? ① ② ③ ④ ⑤ 5 야간순회 제공인력의 태도 및 서비스 진행 방식에 만족합니까? ① ② ③ ④ ⑤ 6 서비스를 받기 전 보다 삶의 질 향상에 대하여 만족합니까? ① ② ③ ④ ⑤ 7 야간순회서비스를 계속 이용하실 의사가 있습니까? ① ② ③ ④ ⑤ 8. 방문횟수, 서비스 제공시간 등 기타 개선의견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가. 질문2의 방문횟수에 불만족시 원하는 횟수 : 회 나. 질문3의 제공시간에 불만족시 원하는 제공시간 : 분 다. 기타 개선의견 : -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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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184733
본청
장애인자립지원과-19416
D000003475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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