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결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427 결재일자 2018.10.2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리더십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장유정 손선희 10/25 윤정기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결과 2018. 10.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18년 제4기 팀장리더십과정 운영결과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부하육성 및 협의조정을 통한 성과창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과정을 운영하고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1 교 육 개 요 ?? 과 정 명 : ’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과정 ?? 교육일정 및 대상 ○ 9.5(수), 9.12(수), 9.19(수) / 투자출연기관 팀장 ?? 장 소 : 창의관 201호 ?? 수료대상 현황 수료인원 소 속 직 군 성 별 투출기관 본청 구 행정직 세무직 기술직 기타 남 여 14 10 (71%) 1 (7%) 3 (21%) 1 (7%) 1 (7%) 2 (14%) 10 (72%) 10 (70%) 4 (30%) ?? 운영방법 : 외부 전문업체 위탁운영((주)ATOZ컨설팅) ?? 교육방법 : 강의, 현업적용, 토의 및 발표 등 참여식 수업 ?? 운영방향 ○ 학습한 내용을 직접 적용해보고 보다 현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주1회 학습-3주 현업적용」 방식으로 운영 ○ (교육 전)리더십유형진단, (교육 중)현업실천사례, (교육 후)리마인드레터 제공으로 학습 효과성과 현업적용도를 높임 ?? 집행예산 : 530천원(강사수당: 디지털미디어 교과) ※ 리더십 교과목은 리더십운영개발·운영 위탁비(교재,과정개발,강사비,운영비 등)에 포함 2 운 영 결 과 ??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방법: 휴대폰 또는 홈페이지로 발송 ○ 설 문 율: 응답율 70%(14명 중 10명 응답, 설문기간:19.9.20~28) 교육만족도 : 4.74 교육만족도 기타 학습효과인식도 과정설계 교육운영 강사 시설환경 교육의지 4.73 4.75 4.73 4.88 4.60 4.80 ?? 분야별 만족도 및 개선사항 항목 설문내용 1기 2기 3기 4기 학습효과 인식도 (4.73) ·교육은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4.44 4.58 4.60 4.80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4.44 4.47 4.73 4.70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여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44 4.58 4.80 4.70 교육설계 (4.75)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25 4.58 4.67 4.70 ·업무상황이나 교육효과를 고려할 때 교육기간은 적절하였다. 적절 81% 적절 89% 적절 73% 적절 80%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토론,실습과제,현장견학 등)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25 4.37 4.73 4.80 교육운영 (4.73)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63 4.74 4.47 4,60 ·OT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75 4.63 4.73 4.80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63 4.58 4.73 4.80 시설환경 (4.60)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에 대한 만족도 4.50 4.79 4.53 4.80 ·구내식당(식사)에 대한 만족도 4.31 4.79 4.13 4.40 교육의지 (4.80)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81 4.79 4.73 4.70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가하였다. 4.69 4.74 4.67 4.90 ○ 교육반응 등 개선사항 - 타기관 팀장들의 애로사항을 허심탄회하게 듣고 리더와 팔로우체험 교육도 좋았음. 또한, 업무수행 강점발견에 대한 분석이 유익하였음, 4차산업 관련 특강이 매우 유익하였으며, 매주 인문학강의를 편성하여 리더십 교육이지만, 좀 더 다양하게 운영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다수있음. 구내식당 식단 개선에 대한 의견이 많음. ?? 강사 만족도 및 교과목별 운영내용 강사만족도 : 4.88 교과목·강사·만족도 교과목 운영 내용 및 교육후기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2기 강봉원 4.76 ·3기 나영석 4.70 ·4기 나영석 4.90 ·교육전 실시하였던 리더십유형진단에 대한 결과를 피드백 받는 시간을 진행하고 개별적 코칭으로 진행함 ·교육 전 사전과제인 “ 내가 직면하고 있는 리더십갈등상황”에 대하여 토론 상사와 팀원 서로 이해하기 ·2기 강봉원 4.79 ·3기 나영석 4.73 ·4기 나영석 4.90 ·세대간 다양한 갈등 유형을 공유하여,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사와 팀원들간 실시할있는 리더십을 생각해봄 팀장님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2기 강봉원 4.79 ·3기 나영석 4.67 ·4기 나영석 4.90 ·명확한 의사소통, 경청방법 등 의사전달의 중요성과 코칭 스킬에 대한 방법을 공유하였으며, 팀장으로서 겪는 고충 토의 등으로 공감대 형성 부서간 갈등조정 ·2기 강봉원 4.74 ·3기 나영석 4.83 ·4기 나영석 4.85 ·조직 상호작용의 유형별로 긍정적, 부정적 구성원의 행동을 파악하여 조직시너의 효과가 극대화됨 팀장님 왜 늘 저만 시키세요? ·2기 강봉원 4.73 ·3기 조한용 4.67 ·4기 나영석 4.90 ·부하직원의 업무량을 파악, 가장 많은 업무를 수행하게 된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짐. ·효과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공정한 업무배분의 필요성과그에 상응하는 보상체계에 대하여 토론 디지털마인드 ·2기 황종성 4.37 ·3기 이경상 4.74 ·4기 우종필 4.80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빅데이터가 혁신의 핵심이 될 것이라 확신하시고, 빅데이터의 활용 및 실전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하심 ○ 교과목별 운영현황 : 붙임1) 참조 ○ 소소한 의견들 - 소수인원이 분임으로 나뉘어 편안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었음 - 교육환경 및 수준이 매우 적절하였고, 다만, 교육대상이 주로 4~50대이긴 하지만 자녀가 있는기혼남성 위주의 사례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어 아쉬웠으며 여성 관리자의 비중이 놓아지고 있고 비혼 무자녀 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강의내용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심 - 구내식당 식단개선 요청 3 행 정 사 항 ?? 교육생 건의 및 개선의견 조치 ○ 기타 교육생 의견 : 붙임2) 참조 ○ 개선사항 조치 · 과정검토회의 결과 등 피드백 ㈜ATOZ컨설팅 협의 붙임 1. 교육훈련계획 1부. 2. 제4기 팀장리더십과정 만족도(과정, 강사) 각 1부. 3. 시간표 및 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8.4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교육훈련계획(20180131팀장리더십).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제4기팀장리더십 설문조사.xls

    비공개 문서

  • 제4기팀장리더십과정 출석부.pdf

    비공개 문서

  • 20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시간표.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4기 팀장리더십 과정 운영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9427 생산일자 2018-10-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유정 (3488-2135) 관리번호 D00000347385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