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589번, 이용호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교통정책과-26985 결재일자 2018.10.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기획담당관 주무관 민자철도운영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박태욱 손형권 구종원 여장권 10/23 고홍석 협 조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589번, 이용호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이용호 의원(국토교통위원회, 무소속) [요구번호 : 2589 ] 1. 2018년 현재 보유중인 연마기 현황 - 최초 구입일, 운행 현황, 얼마 주기로 운행하는지 여부 - 연마기의 제작사, 구매가 2. 연마기가 필요한 이유 3. 제작연도별 연마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가능한 문제점 ?? 의원님이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드립니다. 1. 2018년 현재 보유중인 연마기 현황(9호선, 우이신설선) ○ 9호선 및 우이신설선은 보유 중인 레일연마차량은 없음 - 레일연마차량은 고가(약 100~160억원)의 장비로 단일노선인 9호선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운영 중 구 분 9호선 우이신설선 1단계 2단계 차량보유대수 미보유 미보유 미보유 업무수행체제 위탁 연마기간 미도래 (’18년 하반기 예상) (전문기관 위탁예정) 연마기간 미도래 (’21년 상반기 예상) 업무수행자 ㈜팬트랙 연간비용 4억원 연간물량 연간 2회 18~32회 왕복 ○ 9호선 2단계에서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레일연마기를 보유하고 있으나, 경미 또는 극소부분을 연마하는 장비로 연마기간 미도래로 운행한 실적은 없음 제작사 구매가 구입일 운행현황 운행주기 ㈜엘더스 T&L 9,320천원 2016.10.10 없음(연마기간 미도래) 필요시 2. 연마기가 필요한 이유 ○ 레일두부상면에 발생되는 차륜 하중에 의한 가공경화층이 형성되며, 이를 방치할 경우 미세균열로 발전되어 레일훼손의 원인이 되므로 주기적인 가공경화층 제거가 요구됨. ○ 레일은 통과톤수와 선형(직,곡선,구배 등)에 따라 직마모, 편마모 및 파상마모가 발생되어 레일형상 변화가 발생, 소음·진동 및 승차감 저하 등의 원인이 되므로 최대한 레일 원형단면 유지 필요. ○ 레일두부상면에 요철이 발생될 경우 열차 하중의 충격으로 레일 손상과 소음·진동 등이 발생되므로 요철부 제거 필요. 3. 제작연도별 연마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가능한 문제점 ○ 레일 연마를 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함 - 레일표면 결함(두부 미세균열, 파상마모 등) 발생 - 레일표면 결함이 발전되어 레일 절손 발생 가능 - 열차 운행 시 소음·진동 발생으로 승차감 저하(민원발생) - 레일수명 저하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교통정책과) 담당사무관 손형권 ☎ 2133-4167 담당자 이성엽 ☎ 2133-4169 담당자 박태욱 작 성 일 : 2018.10.12.(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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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2589번, 이용호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6985 생산일자 2018-10-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태욱 (02-2133-4169) 관리번호 D000003471970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