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8346 결재일자 2018.10.22.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기획팀장 교량안전과장 김용태 박동욱 10/22 김종호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2018. 10 교량안전과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추진과 관련하여 용역 자문회의 개최 결과를 보고 드림. 1 용역개요 용역명 대상시설물 착수일 준공예정일 계약금액 (천원) 용역사 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 개봉고가 ‘17.6.1 ‘18.10.31 649,566 ㈜경동엔지 니어링 외 2 2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18. 10. 19.(금) 14:00~15:40 ○ 장 소 : 교량안전과 사무실 ○ 참 석 자 - 내 부 : 교량안전과장, 교량기획팀장, 담당 주무관 - 외 부 연 번 분 야 성 명 소속(직위) 비 고 1 토목구조 양화교 주치의 2 토목구조 영동6교 주치의 3 토목구조 서울역고가 주치의 4 토질기초 ※ 용역사 사업책임기술자 등 ○ 자문 안건 - 구조물 성능개선 검토(내하력 평가, 지지력 등) 결과의 적정성 - 철도구간 구조물의 보강/개량 방안 - 보행육교 개선 사항 등 3 자문 결과 ○ 주요 자문의견 <> - 철도구간의 상부거더를 교체하는 것이 교량등급 상향에 따른 안전확보 및 종단상향으로 관계기관 협의에 유리함. - 보행육교는 하행구간과 연계하여 개선 필요함. <> - 철도횡단구간 S8~S10거더는 허용응력을 초과하고, 하중증가분(DB18→DB24)만큼 상부구조에서 하중 경감이 필요하므로 SPT 거더로 개축하는 것이 바람직함. - 개봉고가와 보행육교를 동시 개축 시공하는 것이 시공성·경제성·교통처리·철도공단 협의 등에서 유리함. <> - 철도횡단구간의 기존 검토결과 변경(허용응력 초과) 사유를 구체적으로 설계서에 수록할 것. - 개봉고가 성능개선시 노후된 보행육교를 포함하여 시공하는 것이 합리적임. <> - 준공된 지 40년 이상되어 노후화된 기초이므로 설계반력과 기초 파일의 장기허용 압축하중을 비교 검토하는 것이 필요함. - 바닥판 및 거더 시공시 전면 교통통제 후 보행육교 동시 시공이 요구됨. 4 조치 계획 ○ 자문의견을 검토하여, 실시설계에 반영 5 행정 사항 ○ 자문위원 수당은 용역 계약내역에 포함된 자문비 활용 지급 - 추후 설계변경 정산 조치 ○ 자문의견서 통보 및 조치계획서 제출 요청(→용역사) 붙임 : 1. 참석자 서명부 1부. 2. 자문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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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회의 참석자 서명부(2018.10.1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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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181019 개봉고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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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고가 성능개선 실시설계용역」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8346 생산일자 2018-10-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용태 (2133-1947) 관리번호 D0000034707544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