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송수관로 구간 폐기물발생에 따른 처리 및 노선변경에 관한 실정보고(국사봉배수지)

문서번호 시설과-9788 결재일자 2018.10.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과장 시설안전부장 최이영 송병욱 10/18 이규상 협조 「국사봉배수지 건설공사」 송수관로 구간 폐기물 처리 및 노선변경 관련 실정보고 2018. 10. 시설안전부 (시 설 과) 「국사봉배수지 건설공사」 송수관로 구간 폐기물 처리 및 노선변경 관련 실정보고 송수관로(관악로) 부설 구간에서 계속 발생되는 과거 매립 폐기물의 처리와 폐기물을 최소화 하기위해 노선 변경에 대한 실정보고임. ?? 공사개요 ○ 공 사 명 : 국사봉배수지 건설공사 ○ 공사개요 : 배 수 지 12,000㎥ ○ 공사기간 : 2016. 12. 1.~2019. 5. 19. ○ 도 급 비 : 8,873백만원( 3차 : 4,445백만원) ○ 시 공 사 : 청광종합건설㈜ 대표 허 숭 ○ 감 리 사 : ㈜대한콘설탄트외 2개사 대표 이우정 ○ 공 정 률 : 78%(기준 : 2018. 10. 17.) ?? 보고요지 ○ 송수관로 D700㎜ 부설 구간에서 다량 발생되는 건축폐기물 등 생활폐기물의 처리비용 반영과 발생량 최소화를 위한 노선변경 부설 시행. - 혼합폐기물 : 516 ton - 건설폐기물(폐콘크리트) : 1,814 ton ○ 소요예산 - 시설공사 도급비 : 증)22,500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도급비(건축 구조물 깨기 등) 82,500,000 105,000,000 22,500,000 - 폐기물 처리 및 운반비 : 증)75,700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폐기물 처리비(혼합폐기물) - 47,500,000 47,500,000 폐기물 처리비(폐콘크리트) - 28,200,000 28,200,000 합 계 - 75,700,000 75,700,000 ○폐기물처리 방향 - 혼합건설폐기물 : 별도발주 - 건설폐기물(폐콘크리트) : 기존 계약업체 반영 및 추가발주 ?? 실정보고 검토 내용 ○ 폐기물 발생 구간 - 관악구 관악로 199(봉천시장 주변) ~ 관악로267 갈릴리교회(L=535m) ○ 도로 확장구간 폐기물 발생 현황 - 송수관로 D700(관악로)부설 535m구간 시험굴착 및 터파기 과정에서 쓰레기 매립층과 건축잔재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등 다량의 폐기물 발견. - 관악로는 과거 도로확장(편도2차선→4차선)구간으로 조사 되었으며, 부설구간에서 기존 철거민의 생활폐기물과 건축물 잔재 및 기존 건축물 형체(콘크리트구조물)가 그대로 남아있어 깨기 작업을 병행하여 부설하여야 할 실정임. NO.8+15.0 (시험굴착) NO.10+0.0 (공사중) NO.27+0.0 (시험굴착) NO.35+10.0 (시험굴착) ○ 구간별 폐기물 발생 수량 위 치 연 장 (m) 면 적 (m2) 폐기물고 (m) 보정고 (m) 체 적 (m3) 중 량 (톤) 비 고 NO.10~NO.15 100 200 1.2~1.6 1.4 280 - 공사 진행중 NO.08+15~NO.10 No.15~NO.35+10 435 880 1.2~1.6 1.4 1,232 - 추정물량 합 계 535 1,080 1.2~1.6 1.4 1,512 - 100% 철근 콘크리트 폐기물(기존 건축물) 756 1,814 50% 혼합 폐기물 302 516 20% ○ 송수관 D700㎜부설 관악로 구간 노선 변경 검토 - 송수관 부설구간인 관악로의 당초 설계된 3차로에서 도로확장전 미철거된 건축물의 간섭과 매립된 생활폐기물 등 발생량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공사 진행구간을 2차로로 변경 부설을 고려하여 시행 하고자함. < 송수관로 부설 변경(안) > < 위치도 : 관악로 > < 세부노선 현황도 > ?? 공사비 증,감 현황 - 시설공사 도급비 : 증)22,500천원 공 종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도급공사비     82,500,000 105,000,000 22,500,000 1. 송수관로 야간공사     56,658,829    71,252,617    14,593,788 터파기:토사 m3 3,952 4,276,064 3,908 4,228,456 - 44 -47,608 토사운반(현장-적치장(영등포동97-1)) m3 4,799 35,296,645 4,519 33,237,245 - 280 -2,059,400 사토:토사(현장-김포매립지,주간) m3 3,160 17,086,120 2,880 15,572,160 - 280 -1,513,960 철근구조물헐기 m3 - - 252 13,777,596 252 13,777,596 폐기물운반(현장-배수지내) m3 - - 280 1,981,280 280 1,981,280 폐기물상차 m3 - - 280 2,455,880 280 2,455,880 2. 제잡비 25,841,171 33,747,383 7,906,212 - 폐기물 운반 및 처리비 : 증)75,700천원 공 종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폐기물 처리비 75,700,000 75,700,000 1. 혼합폐기물 28,200,000 28,200,000 처리비 ton 516 22,700,000 516 22,700,000 운반비 m3 302 5,500,000 302 5,500,000 2. 콘크리트폐기물 47,500,000 47,500,000 처리비 ton 1,814 33,500,000 1,814 33,500,000 ?? 건설사업관리 기술자 검토내용 ○ 송수관로 노선중 관악로에서 발견된 혼합폐기물 및 폐콘크리트는 도로확장 구간의(편도2차선→4차선) 주거민의 쓰레기 매립물과 기존 건축물의 철거 구조 잔재물의 매립에 의한 폐기물 발생으로 추정되며, ○ 발견된 다량의 폐기물(폐토석, 콘크리트, 폐비닐 등)은 「폐기물관리법 시행령 제2조 8항, 건설산업기본법 제2조 제4호」, 건설폐기물의 처리 및 재활용 관련 업무처리 지침(환경부)에 의한 사업장 건설폐기물임. ○ 폐기물의 처리는 혼합폐기물과 폐콘크리트 2종으로 건설폐기물(폐콘크리트)는 기 발주되어 기존 계약량의 물량변경으로 처리가능하나, 배수지 내부 발생혼합폐기물은 2017년 폐기물 처리용역이 준공되어 별도 신규계약이 필요한 사항이며, ○ 폐기물 반출물량은 매립 지층의 분포가 불규칙하게 분포하므로 향후 실 반출 수량에 의해 정산처리 예정임. ?? 설계변경 근거 ○지방자치단체입찰및계약집행기준 제13장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6절 공사 설계의 변경 1항. 설계변경 가. 설계변경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다. 2) 지질, 용수 등 공사현장의 상태가 설계서와 다를 경우 ?? 조치의견 ○ 상기와 같이 송수관로(관악로) D700㎜부설 구간에서 계속 발생되는 과거 매립 폐기물의 처리와 폐기물을 최소화 하기위해 노선 변경에 대한 실정보고건은 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검토가 타당하고 공사계약일반조건에 적정하므로 실정보고 사항을 승인코자 합니다. ○ 시설공사 도급비 증,감사항은 공종별 건당 3천만원 이하로 자체 계약금액 조정 소위원회(시설과) 검토결과에 따라 설계변경에 반영코자 하며, ○ 폐기물 유형별 처리방안으로는 혼합폐기물과 폐콘크리트 2종류로 건설폐기물(폐콘크리트)는 기 발주되어 기존 계약량의 물량변경 조정처리 또는 다량 발생시 추가 발주토록하고, 혼합폐기물은 폐기물 처리용역의 별도 계약이 필요하여 긴급발주 시행하고자함. 붙임 : 현장실정보고(건설사업관리 대한 제2018-176호, 2018.10.17.)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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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 송수관로 폐기물 처리 및 노선변경 실정보고 제출공문 2018.10.17(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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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송수관로 폐기물 처리 및 노선변경 실정보고 검토서 2018.10.17 ver4.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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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건설폐기물의처리및재활용관련업무처리지침(환경부예규제471호2012.10.29).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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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송수관로 관악로 구간 폐기물처리 및 노선변경 실정보고서(엑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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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수관로 구간 폐기물발생에 따른 처리 및 노선변경에 관한 실정보고(국사봉배수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안전부 시설과
문서번호 시설과-9788 생산일자 2018-10-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최이영 (02-3146-1491) 관리번호 D0000034688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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