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박물관과-10652 결재일자 2018.10.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손동민 김양균 이사형 10/18 정진우 협 조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2018. 10. 문화본부 (박물관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용역 전반 방향 설계 및 과업 부문별 추진계획 설정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 용역기간 : ’18. 9. 19.~12. 31. ?? 용역업체 : ㈜케이시투(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358-25) ?주요실적 ⇒ ’18년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서울시 전시관 운영 용역(대외협력담당관) ’17년 서울시 민생침해 근절 홍보 용역(공정경제과) 및 라이브서울 용역(시민소통담당관) ?? 소요예산 : 52,000천원 ?여성기업으로 추정가격 5천만원 범위 내 수의계약 체결 ?? 과업내용 :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활성화 방안 도출 ?? 추진개요 ? 일 시 : ’18. 10. 18.(목) 9:30~11:00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5층 공용회의실 ? 참석대상 : 10여명 내외 - 문화시설추진단장,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장, 시민생활사박물관 조성추진반장, 업무담당자(손동민), 용역업체 관계자(2명) 등 ? 주요내용 - (용역업체) 과업 부문별 방향 설정 및 세부계획 안내(설명) 1. 시민생활사박물관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컨셉?홍보타깃?홍보매체 등 2. 시민생활사박물관 홍보 콘텐츠 제작 논의 ⇒ 홍보문구?이미지 디자인?영상물 등 3. 고객중심 제반환경 조성 ⇒ 시인성 제고 방안?카페 및 뮤지엄숍?문화상품 디자인 등 4. 고객관리 등 집객요인 분석 시스템 구축 ⇒ 고객창출 및 재방문 유도방안 등 5. 시민참여형 콘텐츠 발굴 ⇒ 참여프로그램 및 이벤트 창안 등 - (참석자 전원) 주요 사안별 제안사항 및 의견 청취(수렴) ?? 주요 제안사항 및 의견 【교육대외협력과장】 ? 개관 시까지 단계별 구체적 홍보전략 보완 필요 - 전반적인 홍보 방향을 개관전후(1~3단계)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홍보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함 ? 홍보매체 및 홍보방식이 다소 진부하고 식상하여 조정 검토 - 영상물 제작에 활용할 영화 목록 대부분이 1950~60년대 작품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기호를 충족하기 곤란 - 일방적인 홍보전략을 지양하고 홍보타깃층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공유하는 쌍방향 홍보방안 정립 필요 ? 서울역사박물관의 홍보매체(홈페이지·SNS 등)와 연계방안 도출 - 서울역사박물관이 보유한 소셜미디어(SNS·유투브·블로그 등)와 인터넷(홈페이지·월간e뉴스레터)을 적극 활용하여 기존 고객을 흡수하고 자체 인지도를 제고 -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 전후로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홍보방안을 구체화하여 제시하는 상호 협력방안 제시 ? 어린이 자녀를 둔 부모 대상 바이럴마케팅 시도 - 육아 및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다수 회원 보유 주요 카페(맘카페·레몬테라스 등)를 통한 자연스러운 홍보 추진 및 방문 확산 도모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 영상물 제작에 삽입되는 영화선정 시 시대적 배경 관련 균형성 유지 - 서울시민들의 삶을 소재로 한 1950~70년대 영화를 활용한 홍보전략은 근현대이후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조명하기 위한 시민생활사박물관 건립취지에 부합하나, - 특정세대에게만 흥미와 공감을 유발할 우려가 있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공간으로서의 박물관 역할과 운영방향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대적 상황을 표출할 수 있는 영상자료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 ? 어린이 전시 및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방안 보완 - 가족단위 관람객 유치를 위해서 어린이(자녀) 대상 전시 및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적 효과 등 효용적 측면을 부각하고, - 실제 전시 및 프로그램은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 가변형(모듈형)으로 고객수요 및 기호를 반영하여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방식 강조 ? 유명인사를 활용한 마케팅 다변화 - 대중성과 상징성을 겸비한 적정 인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되, 개인단위의 단편적인 홍보는 지양하고 가족단위 구성(연령대별 인사 위촉)을 통해 박물관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담당자(손동민 주무관)】 ? 고객중심 제반환경 조성·집객요인 분석등 과업부문별 내용 보완 필요 - 전반적인 보고 방향이 마케팅 및 홍보 콘텐츠에 편중되어 카페 및 뮤지엄숍 디자인, 상품설계, 고객창출 방안 등 기타 과업에 대한 방향성 정립 부재 ? 서울시(시민소통기획관·서울역사박물관)의 홍보 매체 공유 - 시민소통기획관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운영 중인 홍보매체 및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홍보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기존 홍보수단 외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홍보방안 강구 - 실제 이용빈도가 높거나 화제성이 높은 SNS(카카오톡·인스타그램) 등 새로운 매체를 발굴하여 이를 통한 홍보방안 제시 【문화시설추진단장】 ? 홍보매체 등 홍보방안을 폭넓고 다양하게 기획하여 제시 - 서울역사박물관 기존 매체 외 시민생활사박물관 독자적 홍보매체 및 수단을 신설할 경우도 상정하여 홍보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 창안 ? 홍보 방향 및 기획 구체화 방안 다각화 시도 - 영상물 제작을 위한 영화자료 활용 시, 해당지역에 맞는 영상을 발췌하여 지역별 맞춤형 영상을 제작하여 홍보효과 제고 - 유명인·서울토박이 영상의 경우, 유명인의 획일적인 홍보 대신 대중들이 알지 못했던 숨겨진 삶을 전시 테마에 맞게 소개하고, -전국 각지 사람들이 한 데 모여 사는 서울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모 등의 방식으로 다수 시민이 참여하는 영상 제작도 고려 ? 개관대비 전시 및 참여 프로그램 적극 발굴 - 개관 관련 콘텐츠는 대중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재방문 유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해당 기획을 중점적으로 추진 당부 ? 단순한 전시 관람공간에서 벗어난 공연 등 공간 활용성 확장 필요 - 다양한 행사 및 공연 등을 병행하여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화합할 수 있는 참여형 문화예술공간으로서의 가능성 제시 - 카페 및 뮤지엄숍의 시민친화적 공간기획을 통한 휴게공간 기능 강조 ? 상투적이고 식상한 일반홍보 방식 대신 새로운 기법 반영 - ‘누구나 쉽고 편하게, 보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박물관’을 표방하여 자연스럽고 친근한 홍보방식((ex)B급 코드)을 채택하여 홍보효과 제고 ? 舊 북부법조단지 내 타 입주시설 등과 연계하여 ‘문화클러스터’로서 구역 전체를 홍보할 수 있는 공동 프로그램 발굴 - 입주시설 간 접점을 도출하여 통합 브랜드로 기획하고, 개관 시 상호 연계하여 참여할 수 있는 공동프로그램 개발 -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주변상권과 제휴방안 강구 ?? 착수보고회 현장 사진 △ 착수보고회 회의실 내부 (1) △ 착수보고회 회의실 내부 (2) ?? 향후계획 ? ’18. 11월중 : 중간보고회 개최 ? ’18. 12월말 : 최종보고 및 용역 결과보고서(성과품) 제출 【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용역 세부일정표】 붙 임 : 착수보고회 발표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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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생활사박물관 마케팅 홍보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10652 생산일자 2018-10-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손동민 (02-2133-4234) 관리번호 D000003469358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