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902 결재일자 2018.10.12. 공개여부 비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오경미 한병주 조세연 10/12 구아미 협 조 기획예산과장 김형규 재무회계과장 김분숙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추진계획 2018. 10.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추진계획 요금관리시스템을 이용한 과징업무의 안정적인 운영과 요금관련 규정 등 제도변화에 신속?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전문업체와 유지관리 용역을 추진하여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20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사업 추진계획 (본부장방침, 전산정보과-9712호,‘18.10.5.) ?? 2019년 정보화사업 유지관리 분야 예산타당성 심사결과 통보 (정보시스템담당관-9695,‘18.8.1.) Ⅱ 운영현황 ?? 대상시스템 : Arisu인포시스템 등 4종 (요금관련SW 10종과 PDA 포함) 구분 시스템명 주요기능 구축년도 (최종) 시스템 (4종)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총괄시스템 2013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이 이용하는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온라인 민원 및 다산콜센터 상담시스템과 대행업무지원시스템 2013 검침용 PDA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를 활용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2013 계량기교체용 PDA시스템 수도계량기 교체대상 수용가 정보 및 교체결과 등 계량기 교체관련 정보들을 PDA를 활용 등록·관리하는 시스템 2016 요금관련 SW(10종) XPlatform Arisu인포시스템 UI툴(화면구성 및 조정) 2013 Rexpert Arisu인포시스템 레포팅툴(보고서 양식 생성) 2013 i-Mailer Arisu인포시스템 대량메일(전자고지 발송) 2013 nProtect KeyCrypt Arisu인포시스템 키보드보안(키보드 입력시 보안) 2013 WebCube Arisu인포시스템 화면캡쳐 방지 2013 Magic Web 사이버고객센터 전자고지 웹용 공인인증 2013 ARS/ACS ARS를 통한 자가검침 입력 및 확인 2013 Jennifer Arisu인포시스템 성능관리 툴(시스템 성능모니터링) 2016 ePrint Arisu인포시스템 출력물 보안(Server,Client) 2016 VOICEYE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바코드 생성 툴(고지서출력) 2013 PDA단말기 PDA 단말기 PDA검침·교체시스템 검침 및 교체 업무용 PDA단말기 2013/2016 ?? ‘18년도 유지관리 실적(’18.9월말 기준) : 총 705건 (※ 붙임1 참조) ? 정기과업 225건, 수시과업 480건 (※ 유지관리 전담 상주인력 5명) Ⅲ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사업대상 : Arisu인포시스템 등 4종(요금관련 상용SW 10종, PDA단말기 포함)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검침 및 계량기교체용 PDA시스템 ? XPlatform, Rexpert, WebCube 등 요금관련SW 10종, PDA단말기 ?? 사업기간 : ‘19년 1월 ~ 12월(12개월) ?? 사업내용 ? 요금관리시스템 기반을 토대로 고지방법과 납부방법 등 시민고객 편의 위주의 서비스 제공으로 사용자가 만족하는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 과징업무의 365일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용자 요구사항 및 각종 관련규정 등 제도변화에 신속?정확하게 대응 ? 사전 정기 점검 및 성능 진단을 통한 장애 예방 중심의 관리체계 확립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일반관리비, 수선유지교체비, 수선유지비, 행정정보시스템 유지보수 Ⅳ 세부 추진계획 ??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 시스템 기능개선, 성능 및 품질 최적화 등 시스템 운영환경 안정화 유지 ? 요금관련 규정, 업무처리절차 변경에 따른 기능변경, 운영환경 변화 및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기능개선으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 ※ 연계현황 : Arisu인포시스템 26종, 사이버고객센터 5종, 검침·교체용 PDA 4종 ? 시스템 정기점검(요금관련SW·PDA포함) 등 장애 예방활동 및 신속한 복구 ?? 시스템별 주요과제 ? 공통부분 - 시스템의 성능 및 품질향상 등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전담 직원 상주 지원 - 관련 규정, 업무처리절차 변경에 따른 기능변경, H/W?S/W의 환경 변화, 사용자 요구사항에 의한 기능개선 등 성능 최적화 환경 유지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 · 검침용 PDA시스템 재구축에 따른 연계테스트 및 연계모듈 개발 지원 등 - 정기점검(요금관련 SW, PDA포함)등 장애 예방활동 및 신속한 장애복구 지원 ? Arisu인포시스템 -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전과정(수용가, 검침, 요금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등)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연계 16종) · 시금고, 다산콜재단 등 연계시스템 변경에 따른 테스트 및 연계모듈 개발 지원 등 - 과오납·환급 체계적 관리를 위한 설계변경 및 기능개선 · 상수, 하수, 지하수, 물이용부담금 요금 항목별 과오납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 ? 사이버고객센터 - 시민이 이용하는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온라인 민원 및 다산콜센터 상담 시스템과 대행업무지원시스템(시설공단 이용)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연계 5종) - 웹 호환성 점검결과에 따라 웹 표준 문법 준수 및 콘텐츠 현행화 등 ? 검침·계량기교체용 PDA시스템 -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고객지원 시스템 연계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서비스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개선(연계 4종) ?? 성과지표 ? 지표명 : 과업수행률(총 요구과업건수 대비 수행완료 건수) ? 목표값 : 90% 이상 ?? 추진절차 ?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및 서울시 정보화사업 추진절차에 관한 규칙에 의함 제안요청서검토 의뢰 ⇒ 계약심사 의뢰 ⇒ 기술지원 협약체결 ⇒ SW사업 영향평가검토 ⇒ 사전공고 (5일) (정보시스템담당관) (계약심사과) (본부, 상용SW 제조공급사) (전산정보과) (나라장터 홈페이지) 발주의뢰 ⇒ 입찰공고 (20일) ⇒ 제안서평가 및 협상 ⇒ 계약체결 ⇒ 사업착수 (시 재무과) (나라장터? 홈페이지) (전산정보과) (시 재무과) (전산정보과) ※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18.8.22)에 따라「소프트웨사업 영향평가 검토결과서」를 사전 공고 및 본 공고 시 첨부하도록 절차 신설됨 <소프트웨어사업 영향평가> 국가, 지방자치단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투자하거나 출연한 법인 또는 그 밖의 공공단체의 소프트웨어 기획, 구축, 운영·유지보수 등 정보화사업에 대하여 민간시장 침해 가능성 등 소프트웨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 검토 Ⅴ 추진일정 ?? 제안요청서 검토 의뢰 (시 정보기획담당관) : ‘18. 10월 ?? 계약원가심사 요청 (시 계약심사과) : ‘18. 10월 ?? 사업발주 및 입찰공고 (시 재무과, 20일공고) : ‘18. 11월 ?? 제안서 기술평가 및 사업자 선정 (전산정보과) : ‘18. 12월 ?? 계약체결 : ‘18. 12월말 Ⅵ 기대효과 ?? 요금관리시스템의 중단 없는 업무지원을 통하여 서비스 품질 제고 ?? 장애발생 시 신속대응 및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6.8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8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주요실적.hwpx

    비공개 문서

  • 2. 요금관리시스템 연계 구성도.hwpx

    비공개 문서

  • 3. 예산타당성심사결과.pdf

    비공개 문서

  • 4. 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사업 추진계획(방침).hw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9902 생산일자 2018-10-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오경미 (3146-1576) 관리번호 D000003464192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