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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급이하 공무원 균형배치 계획

문서번호 인사과-27031 결재일자 2018.10.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사기획팀장 인사과장 행정국장 조원희 사창훈 김권기 10/11 황인식 협 조 기술인사팀장 이영미 6급이하 공무원 균형 배치 계획 2018. 10. 행 정 국 (인 사 과) 6급이하 공무원 균형 배치 계획 정·현원 기준으로 과원인 실·본부·국의 인력을 결원부서로 조정하여 기관별 인력 불균형을 해소하고 조직의 안정적 인력운영을 도모하고자 함 ※ 관련근거 : 행정1부시장 요청사항('18.07.30) 민생관련 현업부서 및 격무부서 인력보강을 위하여 도시기반시설본부, 인재개발원, 시의회 등 정원대비 과원부서는 현원 조정을 통하여 격무부서 현원 충원 등 전보조치 즉시 시행 ?? 인력현황 및 실태 ○ 6급이하 정·현원 변동현황 - ’18년 8월말 6급이하 행정?기술?관리운영직군 인력은 총 319명(4.2%) 결원 - 정년퇴직, 휴직자 증가 등에 따른 현원 감소 및 정원 순증에 따라 인력부족 현상 발생 ? 최근 2년간 행정·기술직군 정원 466명 증가 : 6,163명(’16.7.) → 6,629명(’18.8.) ? 최근 2년간 휴직자 86명 증가 : 258명(’16.12.)→298명(’17.12.)→344명(’18.8.) (본청 및 사업소, 단위 : 명, 시선제채용공무원은 0.5명 현원으로 산정) 구 분 ’16.7월 ’17.1월 ’17.7월 ’18.1월 ’18.8월 계 162.0 208.0 77.5 -340.5 -319.0 차 (B- A) 행정직군 43.0 106.5 21.0 -193.0 -181.0 기술직군 73.0 81.5 53.5 -158.5 -135.0 관리운영직군 46.0 20.0 3.0 11.0 -3.0 계 7,407.0 7,354.0(△53) 7,331.0(△23) 7,630.0(+299) 7,652.0(+22) 정원 (A) 행정직군 2,846.0 2,854.0 2,846.0 3,023.0 3,038.0 기술직군 3,317.0 3,373.0 3,380.0 3,547.0 3,591.0 관리운영직군 1,244.0 1,127.0 1,105.0 1,060.0 1,023.0 계 7,569.0 7,562.0(△7) 7,408.5(△153.5) 7,289.5(△119) 7,333.0(+43.5) 현원 (B) 행정직군 2,889.0 2,960.5 2,867.0 2,830.0 2,857.0 기술직군 3,390.0 3,454.5 3,433.5 3,388.5 3,456.0 관리운영직군 1,290.0 1,147.0 1,108.0 1,071.0 1,020.0 ※ ’18.1.18.字 373명 정원 순증, 5급·임기제 ·소방인력 제외시 실무인력 292명 증원 작 성 자 인사과장: 김권기 ☎ 2133-5700 인사기획팀장: 사창훈 ☎ 5702 담당:조원희 ☎ 5712 기술인사팀장 : 이영미 ☎ 5715 담당:서민령 ☎ 5717 ○ 6급이하 정·현원대비 과원 및 결원 현황 (※ 본청 및 사업소 현원 1백명이상 직렬) 행정직군 - 18.8월 정기인사 후 과원인 실·본부·국은 총 11개, 인원은 34명으로 전보 시 과원 기관의 전출?입 인원 조정을 통해 과원 인력을 지속적으로 감축 구분 과원 결원 ’17.1월 ’17.7월 ’18.1월 ’18.8월 행 정 31개 기관, +111.5명 21개 기관, +83.5명 7개 기관, +35명 4개 기관, +19명 32개 기관, -169.5명 대 변 인 +1 행 정 국 +37 안전총괄 +6 인 재 원 +10… 대 변 인 +1 행 정 국 +34 안전총괄 +7 인 재 원 +7… 대 변 인 +1 행 정 국 +18 인 재 원 +8 … 대 변 인 +1 행 정 국 +13 푸 도 국 +1 인 재 원 +4 상 수 도 ?38.5 도시교통 ?20.5 경제진흥 ?14.5 기 조 실 ?13 順 전 산 7개 기관, +10명 5개기관, +8명 5개 기관, +11명 4개 기관, +6명 9개 기관, -22명 행 정 국 +3 민 사 단 +1 물 순 환 +2 시 의 회 +1… 행 정 국 +3 민 사 단 +1 물 순 환 +2 … 행 정 국 +4 민 사 단 +2 물 순 환 +2 시 의 회 +2… 행 정 국 +2 민 사 단 +1 물 순 환 +1 시 의 회 +2 정보기획 ?7 … 방 호 9개 기관, +18명 8개 기관, +12명 6개 기관, +10명 6개 기관, +9명 8개 기관, -19명 시민소통 +1 행 정 국 +2 물 순 환 +2 상 수 도 +2 한 강 +5 보 환 연 +1 어 린 이 +1… 시민소통 +1 행 정 국 +2 물 순 환 +1 한 강 +3 보 환 연 +1 어린이병원 + … 시민소통 +1 행 정 국 +3 물 순 환 +2 한 강 +2 보 환 연 +1 어 린 이 +1… 시민소통 +1 행 정 국 +3 물 순 환 +2 한 강 +1 보 환 연 +1 어 린 이 +1 안전총괄 ?4 푸 도 국 ?3 미 술 관 ?3 인 재 원 ?2 順 기술직군 - 시·구 통합인사를 실시하는 기술직군은 자치구에 비해 市 근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市의 경우, 전보 시 전·출입 인원을 동일 수준으로 운영하여 일부 기관 과원 유지 ? 특히, 유사 현업수행 관리운영직(기계?전기?화공운영) 자연감소로 인한 보완으로 공업직 일부 과원 유지 인정 구분 과원 결원 ’17.1월 ’17.7월 ’18.1월 ’18.8월 기 계 13개 기관, +18명 12개 기관, +22명 11개 기관, +16명 11개 기관, +15명 3개 기관, -22명 물 순 환 +7 행 정 국 +4 기술심사 +2 … 물 순 환 +6 재 무 국 +2, 행 정 국 +5 … 물 순 환 +2 행 정 국 +5 … 감 사 위 +1, 행 정 국 +4 민 사 단 +1, 재 무 국 +1, 관광체육 +1, 기술심사 +1, 도시재생 +1, 물 순 환 +2 시 의 회 +1, 인 재 원 +1 보 환 연 +1 상 수 도 ?13 안전총괄 ?6 한 강 ?2 順 구분 과원 결원 ’17.1월 ’17.7월 ’18.1월 ’18.8월 전 기 13개 기관, +19명 15개 기관, +22명 10개 기관, +14명 9개 기관, +11명 6개 기관, -21명 도시교통 +2 행 정 국 +3 도시계획 +4 … 도시재생 +2 도시교통 +2 행 정 국 +3 도시계획 +4 … 도시재생 +2 기후환경 +2 행 정 국 +3 … 옴부즈만 +1 기후환경 +1, 행 정 국 +1 도시계획 +2, 도시재생 +2 물 순 환 +1, 시 립 대 +1 은평병원 +1, 한 강 +1 상 수 도 ?11, 안전총괄 ?6, 푸 도 국 ?1 소방재난 ?1, 도시기반 ?1, 대 공 원 ?1順 화공 6개 기관, +14명 6개 기관, +17명 6개 기관, +10명 4개 기관, +4명 2개 기관, -3.5명 물 순 환 +6 상 수 도 +4… 물 순 환 +8, 행 정 국 +2 상 수 도 +4… 물 순 환 +5 … 행 정 국 +1, 민 사 단 +1 기술심사 +1, 한 강 +1 상 수 도 ?2.5 물 순 환 ?1 順 토 목 11개 기관, +27명 13개 기관, +31명 6개 기관, +10명 6개 기관, +10명 10개 기관, -15명 경제진흥 +2 도시재생 +2 주택건축 +7 … 시민소통 +2 경제진흥 +2 주택건축 +7, 행 정 국 +2… 시민소통 +2 관광체육 +2 행 정 국 +2 … 감 사 위 +2, 행 정 국 +1 도시계획 +3, 푸 도 국 +1 물 순 환 +2, 한 강 +1 안전총괄 ?2, 도시재생 ?2 도시기반 ?2, 상 수 도 ?3 기 조 실 ?1, 정보기획 ?1 경제진흥 ?1, 기후환경 ?1 지역발전 ?1, 인 재 원 ?1 順 건 축 12개 기관, +20명 9개 기관, +18명 8개 기관, +11명 10개 기관, +12명 7개 기관, -18명 경제진흥 +2 도시재생 +2 주택건축 +7 … 시민소통 +2 경제진흥 +2 주택건축 +7 행 정 국 +2 … 시민소통 +2 관광체육 +2 행 정 국 +2 … 기 조 실 +1, 일 자 리 +1 행 정 국 +1, 관광체육 +2 기술심사 +1, 도시계획 +1 주택건축 +2, 푸 도 국 +1 시 의 회 +1, 상 수 도 +1 도시재생 ?7, 도시기반 ?5 도 공 단 ?2, 감 사 위 -1 옴부즈만 ?1, 복지본부 ?1, 지역발전 ?1 順 시설관리 12개 기관, +29명 11개 기관, +29명 11개 기관, +27.5명 10개 기관, +25명 5개 기관, -45.5.명 관광체육 +3, 안전총괄 +2 물 순 환 +2, 행 정 국 +3 푸 도 국 +7, 도시기반 +2 인 재 원 +2, 서북병원 +2 은평병원 +3 … 관광체육 +3, 안전총괄 +2 물 순 환 +2, 행 정 국 +5 푸 도 국 +6, 도시기반 +2 인 재 원 +2, 서북병원 +2 은평병원 +3 … 도시교통 +1.5, 관광체육 +3 안전총괄 +2, 물 순 환 +2 행 정 국 +4, 푸 도 국 +5 도시기반 +2, 인 재 원 +3 은평병원 +3… 행 정 국 +6, 관광체육 +2 안전총괄 +2, 푸 도 국 +4 물 순 환 +2, 도시기반 +1 시 립 대 +1, 인 재 원 +3 서북병원 +1, 은평병원 +3 상 수 도 ?37 어 린 이 ?4 대 공 원 ?2 도시교통 ?1.5 여성가족 ?1 順 운전 10개 기관, +20명 10개 기관, +19명 7개 기관, +14명 6개 기관, +10명 7개 기관, -22.5명 시민소통 +2 도시교통 +6 물 순 환 +3, 시민건강 +3… 시민소통 +2 도시교통 +5 물 순 환 +3 시민건강 +3… 시민소통 +2 도시교통 +3 물 순 환 +3 시민건강 +3 … 시민소통 +2, 여성가족 +1 도시교통 +3, 시민건강 +2 도시계획 +1, 물순환 +1 상 수 도 ?7.5, 행 정 국 ?5 안전총괄 ?4, 한 강 ?2 보 환 연 ?2, 푸 도 국 ?1 인 재 원 ?1 順 관리운영직군 - 본청 과원인력 및 직무 불일치자의 경우 사업소 의무전보 실시 등 과원 해소 추진 - 다만, 실?본부?국장 지원요원으로 근무 중인 사무운영직은 전보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지원 및 현장 업무의 특성상 전보 한계 발생 ? 과원현황 : 28개 기관, +110명 (’17.1.) → 28개 기관, +98명 (’17.7.) → 28개 기관, +110명 (’18.1.) 구분 과원 (24개 기관, +87명) 결원 (8개 기관, -90명) ’18.8. 행 정 국 +10, 안전총괄 +14, 푸 도 국 +8, 인 재 원 +5, 주택건축 +5, 시 의 회 +5, 도시교통 +4, 도시기반 +4, 한 강 +4, 박 물 관 +4, 경제진흥 +3, 기후환경 +3, 시 립 대 +3, 보 환 연 +3, 감 사 위 +2, 대 변 인 +2, 서울혁신 +1, 비상기획 +1, 재 무 국 +1, 도 공 단 +1, 지역발전 +1, 소방재난 +1, 서북병원 +1, 대 공 원 +1 順 상 수 도 ?59, 물 순 환 ?10, 어 린 이 -7, 은평병원 ?5, 미 술 관 ?4, 관광체육 ?3 일 자 리 ?1, 정보기획 ?1 順 ○ 직원의 희망지(50%)와 기관내신(50%) 등을 반영한 ‘희망전보제도’ 운영에 따라 선호-기피·격무 부서간 정·현원 편차 증가 ?‘희망전보’및‘전보 최소화’로 선호부서 진입장벽 발생 ? 기피·격무부서 고충자 끼리 재배치되어 기관별 인력 불균형 심화 ?? 추진방향 ○ 기관별 정?현원 불균형 해소를 위해 과원 실·본부·국의 인력을 결원부서로 순환배치 ○ 행정수요의 변화로 시책사업 및 현안업무 추진을 위해 정원 외 우선 배치된 현원에 대한 직무분석 < 2019. 상반기 정기 전보시 과원인력 해소 > [현행] 과원 및 결원 기관 구분 없이 가급적 전출인원 대비 전입인원 동일하게 유지 개선 2019년 상반기 전보시 과원기관은 과원 인원만큼 ① 전출인원 대비 전입인원 수가 적도록 전입내신 가능인원 제한 ② 전출인원이 적어 과원 유지가 예상될 경우 과원인력 수만큼 전출내신(의무전보대상 포함) ?? 추진계획 ○추진절차 ① 인력현황 자체 진단 (18.11.9.) ② 진단결과 검토 및 직무분석 의뢰 (18.11.) ③ 과원인력 의무전보 (19.상반기 전보시) ·과원 인력 운영현황 등 자체 점검 및 과원 직렬별 현원 감축계획 수립 ·그간 인력요청 관련 방침서 등 인사과 제출 ·과원 대비 퇴직 등 자연감소인력 분석 ·시책현안으로 정원 외 운영중인 임시 TF에 대한 직무분석 일괄 의뢰(조직담당관) ·자연감소인력·직무분석 결과, 19. 상반기 전보시까지 과원유지 예상 기관의 과원인력 의무 전보실시 ·결원부서 재배치 과원 실?본부?국 인사과 인사과 ○직렬별 자체 정·현원 관리계획 수립, 제출(과원기관 → 인사과) - 과원 인력에 대한 자체 진단을 통해 운영 사유 및 유지 기간 등 점검 -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정원 외 현원에 대한 감축계획 수립 - 정원 외 운영 중인 임시TF에 대한 과거 정원증원 및 현원요청 사항 등 관련 근거(방침서 등) 인사과로 제출 ○ 기관별 자체진단 결과 검토, 직무분석 필요 실·국 정리, 의뢰(인사과→조직담당관) - 과원인력 대비 18년까지 퇴직, 공로연수 등 자연감소 인력 현황 분석 - 시정 핵심사업, 각종 현안업무 추진을 위해 현원으로 우선 배치된 과원기관에 대한 직무분석 의뢰 ※ 과원기관 직무분석 결과 인력배치 필요시 정원배정 계획 통보(조직담당관→인사과, 18.12.까지) ○ 인력운영 진단 및 직무분석 결과 19.상반기 정기전보시까지 과원 해소 불가 예상 기관의 과원인력 의무전보 실시(인사과) ① ’19. 상반기 전보시 과원기관의 전입인원은 결원범위 내로 엄격히 제한 ? 전출대비 전입인원이 적도록 전입내신 가능인원 제한하여 과원 해소, ② 과원인원 대비 전출인원이 적어 과원유지 예상시 과원인력 의무전보대상 포함 전보실시 ? 과원기관은 과원인력 수만큼 전출내신(전출기관→인사과) ? 과원기관의 감축 인력은 결원이 많은 사업부서 등으로 조정배치 ○ 과원기관은 수시 휴직·퇴직·파견 등으로 인한 현원 감소 시 과원인력 해소 전까지 인력 충원 제한 (인사과, 상시) ?? 추진일정 ○ 인력현황 진단 및 결과 제출(과원 실·본부·국→인사과) : ’18.11. 9.(금)까지 - ’18.11.1字 정·현원 현황 기준으로 직렬별 과원인 기관은 과원 인력현황 자체 진단 후 과원인력 감축계획 제출(붙임2 서식) - 과거 시책사업 및 현안업무 추진을 위한 정원증원, 현원충원 요청 관련 공문(방침서) 등 함께 제출(신규작성 미인정) ○ 과원기관 직무분석 의뢰 및 정원배정 계획 요청(인사과→조직담당관) : ’18.11월중 ※ ’18.12.까지 정원배정계획 미통보시 정원증원 계획 없음으로 간주 ○ 과원인력 의무전보 및 결원기관 재배치(인사과) : ’19.1.전보시 붙임 : 1. 6급이하 직렬별 정?현원 변동 현황 2. 인력현황 자체 진단 및 감축계획 제출 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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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6급이하 직렬별 정현원 변동 현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과원인력 자체진단 및 감축계획 제출 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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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6급이하 공무원 균형배치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사과
문서번호 인사과-27031 생산일자 2018-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조원희 (02-2133-5724) 관리번호 D00000346344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인사제도기획및운영 > 행정직군인사발령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