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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3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보고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124 결재일자 2018.10.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이선희 지선병 10/10 代노석태 협조 ㅊ 2018년 3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보고 2018. 10.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18년 3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보고 2018년 3/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을 분석하여 업무추진에 반영함으로써 상수도 행정의 신뢰도 및 고객만족도 제고 Ⅰ 추진근거 및 개요 ?? 관련근거 : ’18년 옥내누수진단 추진계획(현장민원과-148, ’18.1.4.)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8.7월~9월 ○ 인 원 : 4명(2인 1조) ○ 주요내용 : 선제적누수진단, 누수감면연계, 민원검정처리 등 - 사용량 격증수전(전월 대비 35%이상)에 대한 선제적 누수진단 실시 - 신속한 누수진단과 옥내 누수로 확인된 경우 요금감액 - 수도요금 과다로 발생되는 수도계량기 교체 및 민원검정시험 ○ 처리기한 : 근무시간 8시간 이내 Ⅱ 처리현황 및 분석 ?? 옥내누수진단 접수·처리 현황 ○ 처리건수 : 총 744건(강북 368, 도봉 188, 노원 188) - 1인당 처리건수 : 3.1건(744건÷61일÷4명=3.1건) <분기별 비교> (단위 : 건) 구 분 계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18.3분기 744 368 188 188 ’18.2분기 795 382 214 199 증·감 △51 △14 △26 △11 비율(%) △6.4 △3.7 △12.1 △5.5 - 건수는 ’18.2분기 대비 6.4%(51건) 감소하였음. - 강북구가 전체의 49.4%이며, 도봉구 25.3%, 노원구 25.3%를 차지함 <전년 동기 비교> (단위 : 건) 구분   1분기 2분기  3분기  2017 2018 증가(%) 2017 2018 증가(%) 2017 2018 증가(%) 합 계 643 780 21.3 574 795 38.5 779 744 -4.5 강북구 302 394 30.5 241 382 58.5 337 368 9.2 도봉구 194 214 10.3 166 214 28.9 230 188 -18.3 노원구 147 172 17.0 167 199 19.2 212 188 -11.3 - 1분기와 2분기는 1월∼2월의 한파 영향으로 인하여 옥내누수진단 신청이 증가하였으며, 3분기는 전년대비 4.5%(35건) 감소하였음 - 접수건수는 강북구는 1분기∼3분기 모두 증가하였고 증가율 또한 높으며, 도봉구와 노원구의 1분기와 2분기는 증가하였으나 3분기에 감소함 <가정용 주택유형별 현황> (단위 : 수전) 구 분 계 단독 주택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기숙사 합 계 219,568 247 1,970 99,780 1,659 115,910 2 강북구 55,245 160 634 45,720 601 8,129 1 도봉구 60,955 65 1,030 33,829 664 25,367 0 노원구 103,368 22 306 20,231 394 82,414 1 ※ - 아리수 인포시스템 업태별 집계에 근거한 아파트 비율은 강북구14.7%, 도봉구 41.6%, 노원구 79.7%로 단독·다가구·다세대 비율이 많은 강북구에 옥내누수진단 신청건수가 많음 ?? 옥내누수 유형 ○ 옥내누수는 주로 급수배관(36.1%)과 양변기(32.6%) 에서 발생 하였고, 누수 없음 및 취소가 22.1%(514건)를 차지함. <3분기 옥내누수 유형별 현황> (단위 : 건) 구 분 계 양변기 급수 배관 보일러 수도 꼭지 건물 외부 기타 누수 없음 취소 2018년 2319 757 836 148 22 36 6 393 121 (100%) (32.6%) (36.1%) (6.4%) (0.9%) (1.6%) (0.3%) (16.9%) (5.2%) 2017년 1996 677 464 135 10 53 0 496 161 (100%) (36.9%) (25.3%) (7.4%) (0.5%) (2.9%) (0%) (27.0%) (8.8%) 증·감 323 80 372 13 12 △17 △6 △103 △40 비율(%) 16.2 11.8 80.2 9.6 120.0 △32.1 - △20.8 △24.8 - 옥내누수진단 결과 2017년은 양변기 누수(677건)가 가장 많았으나 2108년은 한파로 인하여 급수배관 누수가 36.1%(836건)로 372건 증가하였음 ?? 옥내누수 선제적 누수진단 ○ 추진내용 : 전월 대비 35%이상 사용량 격증수전 누수진단 실시 ○ 처리건수 : 총 691건 - ’18.3분기 실적은 2분기 대비 23건(9.2%) 감소한 228건임 · ’18.1분기 212건?’18.2분기 251건 ? ’18.3분기 228건 - 전년 동기 대비 63건(38.2%) 증가 · ’17.3분기 165건?’18.3분기 228건 ?? 수도계량기 민원 검정시험 ○ 추진내용 : 민원인이 계량기 검정 요구 시 서울시품질시험소로 시험 의뢰 ○ 처리건수 : 총 53건 - ’18.2분기 대비 10건 감소 (41.7%) 감소 · ’18.1분기 15건?’18.2분기 24건?’18.3분기 14건 - 전년 동기 대비 8건(36.4%) 감소 · ’17.3분기 22건?’18.3분기 14건 Ⅲ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점 ○ 누수진단 결과 누수지점을 찾지 못할 경우 수용가 불만 제기 - 급수배관 누수일 경우 정확한 누수지점을 찾기 어려움 ※ 급수배관 재질이 PE(메타폴), PB(에이콘)인 경우 누수소음이 없음 ○ 누수진단 후 누수로 확인된 경우 보수공사 요구 - 일부 수용가는 누수보수 공사를 수도사업소의 책임으로 인식 ○ 4명(2인1조)로 근무하나 일시적 인원 부족 상황 발생 - 당직근무 후 대체휴무, 교육, 병가, 연가 등 근무자 부재 ?? 해결방안 ○ 민원인에게 “옥내누수진단 서비스 제도”를 정확하게 안내 - 진단범위 : 가정용(주택)에 한하며, 양변기, 보일러 등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급수배관 누수는 전문업체 등을 통하여 수용가가 해결토록 안내 - 보수책임 : 서울시수도조례 제40조 급수설비관리는 수용가 책임 ※ 출장 시 “옥내누수 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을 민원인에게 전달 ○ 옥내누수진단 팀원 간 상호 소통하여 근무 공백 발생 최소화 - 팀원 간 주간 일정 계획 공유 및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율 Ⅳ 향후 추진계획 ?? 민원 처리절차 준수 및 신속한 서비스 제공 ○ 신속한 민원처리 접수시점으로부터 1일 이내 ○ 민원처리 절차 및 추진내용을 숙지 및 이행 - 옥내누주진단 시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근거 및 기타 업무 절차, 불만민원 분석과 응대요령에 대한 교육자료 작성 및 교육실시 ○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없도록 실시간 접수내용 확인 ○ 누수가 확인된 경우 수용가의 별도 신청 없이 수도요금 감면처리 ?? 선제적 옥내누수 진단 서비스 실시 ○ 전월 사용량 대비 35%이상 격증 수용가는 검침일로부터 2일 이내 처리 ?? 보다 향상된 누수진단을 위한 담당직원 서비스 마인드 확립 ○ 팀원간 소통 강화로 업무공백 방지 및 업무효율 극대화 ○ 누수진단 처리절차 숙지하여 수용가에게 명확하게 설명 ○ 누수진단 서비스 담당자 민원응대 기본방법 숙지 및 상황별 체계적인 응대 ?? 옥내누수 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 배부 ○ 누수진단 출장 시 반드시 안내문 지참 및 민원인에게 전달 Ⅴ 행정사항 ??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 분기별 ○ 민원접수 및 추진실적, 문제점 등 분석하여 서비스 향상에 반영 ?? 급수 사용량 격증세대 자료 확보 : 아리수 인포시스템 ○ 대상 수용가 선정 및 선제적 누수진단서비스 제공. ?? 옥내누수진단 및 부가업무 교육자료 작성 : 11월까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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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3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124 생산일자 2018-10-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선희 (3146-2904) 관리번호 D000003462085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누수관리 > 옥내누수탐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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