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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2538 결재일자 2018.10.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박성규 10/08 정경숙 협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2018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추진계획 2018. 10.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18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추진계획 우리시 민원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와 민원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18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2018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추진계획 (시민봉사담당관-8725, 2018.4.12.) 2018 민원서비스향상 방안(시민봉사담당관-3194, 2018.2.8.) - 민원서비스개선 방안을 위한 시장 메모보고 사항 실행 계획 시장메모 보고 실행 계획 ?? 감정노동직원 감정코칭 및 힐링프로그램 확대 · 프로그램 : 시주관 힐링프로그램(인력개발과, 인재개발원), 외부 운영프로그램 등 · 추진방법 : 민원공무원 참여확대, 민원서비스평가항목 반영을 통한 제도 확산 Ⅱ 추진 현황(’18년 신규사업) 상반기 3회 실시 : 총 26개 기관, 100명 참가 구분 일 정 장 소 참가인원 주요내용 만족도 비 고 1차 4.26~27(1박2일) 경기도 양평 37명 스트레스 및 건강체크 힐링요가, 자연체험 민원응대특강 89% 2차 5.30~6.1(2박3일) 강원도 강릉 34명 97% 3차 6.27~28(1박2일) 강원도 홍천 29명 97% 인력개발과 공동추진 ? ’18년 신규사업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95%)가 높음 - 프로그램의 필요성(98.5%), 전반적 만족도(92.5%), 재참여 의향(92%) ? 문화탐방, 삼림욕 등 체험학습과 민원응대 감정노동 관리법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족도 향상 ? 하반기는 자신의 감정관리 능력을 진단하고, 자가관리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및 실습과정을 포함한 교육프로그램 확대 예정 Ⅲ 사업 개요 인 원 : 80명(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일 정 : 1차 ’18. 10. 29(월) ~ 30(화) 2차 ’18. 11. 8(목) ~ 9(금) 기 관 : 양평 헬스투어(장소 : 경기도 양평군 소리산 일대) 구 분 일 정 운영 기관 인 원 비 고 1차 10.29~30 (1박2일) 양평 헬스투어 (경기도 양평 소리산 일대) 40명 2차 11.8 ~ 9 (1박2일) 40명 Ⅳ 세부 계획 운영 대상 : 본청 ?사업소 민원담당 직원 운영 인원 : 80명(’18. 10월 / 11월, 회차별 40명) 운영 시기 : 1차 ’18. 10. 29(월) ~ 30(화) / 1박 2일 2차 ’18. 11. 8(목) ~ 9(금) / 1박 2일 운영 기관 : 양평 헬스투어(장소 : 경기도 양평군 소리산 일대) 구 분 시 기 운영기관 숙 소 내 용 인 원 비 고 1차 10.29~30 (1박2일) 양평 헬스투어 야쿠르트 연수원 정서진단, 민원응대기법, 감정회복, 생태체험 등 40명 2차 11.8 ~ 9 (1박2일) 블룸비스타 40명 프로그램(안) ? 체험활동 : 소리산 트레킹, 천연숯가마 찜질, 카누체험, 봉체조 발마사지, 해먹체험 등 ? 실습교육 : 자기 인식하기, 강점 진단하기, 감정 진단하기, 감정 관리하기, 감정 조절훈련 등 소요 예산:17,000천원( 운영비 1500, 교육비 200 ) 참가자 선정 : 실?국 및 부서별 신청 후 선정 ※ 선정기준 ① 민원접점 부서 민원응대 직원(민원실, 안내센터 등) ② 민원처리 상위부서 민원담당 직원, 악성민원 등 감정노동 직원 ③ 기타 민원업무 등으로 소속 부서장 추천 직원 추진 일정 ? 교육과정 및 상세 프로그램 협의...........................10. 8 ~ 10. 19 ? 참가자 모집.........................................................10. 10 ~ 10. 17 ? 1차 힐링프로그램 진행.........................................10. 29 ~ 10. 30 ? 2차 힐링프로그램 진행.........................................11. 8 ~ 11. 9 Ⅴ 행정 사항 학습시간 인정 및 복무관리 : 소속부서 ? 참가자 학습시간 인정 : 10시간 ? 참가자 공가처리(여비지급 대상 아님) : 소속부서 프로그램 운영평가 ? 각 프로그램 종료 후 참가자 만족도 조사 실시 ? 선호도 조사결과 차기 프로그램 운영 시 반영 붙임 : 1. 실국별 배정인원 1부. 2. 양평 헬스투어 세부일정(안) 1부. 끝. 붙임 1 실국별(부서별) 민원직원 및 교육대상 배분 연번  기관 주요 대상부서 실국별 배정인원 (총 2회 합계) 비 고 계 80 1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신속행정담당관 등 8 민원접점부서 (민원실 운영) 2 기술심사담당관 품질시험소 총무과(민원실) 2 “ 3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제도과 수도사업소(8개) 행정지원과(민원실) 16 “ 4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지원부 (민원실) 2 “ 5 한강사업본부 운영총괄과, 수상기획과, 공원기획과, 시설관리과, 치수과 11개 안내센터 11 민원접점부서 (안내센터 운영) 6 도시교통본부 본부 내 전부서 15 민원처리 상위부서 7 도로사업소 6개 도로사업소 3 상반기 참가율 낮은 부서 8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도시철도사업부, 방재시설부 등 3 “ 9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도로관리과 등 3 “ 10 시민감사 옴부즈만위원회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3 “ 11 복지본부 어르신복지과 등 전부서 2 “ 12 본청 및 사업소 민원다발부서 우선 12 “ ※ 1~5 기관은 해당인원 이상 의무참가 붙임 2 세부일정(안) _ 추후 변경가능 구 분 내 용 비 고 1일차 09:00 [출발] 집합 후 인원확인, 출발 2시간 소요 버 스 11:00 [도착] 경기도 양평군 수련원 도착 (입촌 안내 및 투숙) 12:00 [중식] 수련원 인근 13:00 [활동] 건강체크, 스트레스 지수 검사 활동 14:00 [활동] 소리산 트레킹, 숲체험 및 치유프로그램 17:00 [찜질] 인근 참숯가마 (90분) 강좌 18:00 [석식] 인근 식당 19:00 [강좌] 자신의 강점을 탐색하고 감정 조절하기 강좌 21:30 [취침] 휴식 후 취침 2일차 08:00 [조식] 수련원 구내식당 09:30 [강좌] 악성민원 응대요령, 액션미팅 10:30 [활동] 건강측정, 건강관리 상담 활동 11:30 [활동] 두물머리 생태체험 활동 12:30 [중식] 인근 식당, 산책 및 휴식 14:00 [출발] 휴식 후 출발 16:00 [도착] 서울도착 후 해산 버스 ※ 상반기 힐링캠프 운영장면 단체사진 스트레스 체크 소리산트레킹 소리산트레킹 해먹체험 천연숯가마 찜질 봉체조 발맛사지 스트레스관리 특강 카누 체험 카누(용선)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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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반기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2538 생산일자 2018-10-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346058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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