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비리근절 및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청렴·친절 교육 결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6015 결재일자 2018.10.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문혜진 이영경 代이영경 10/05 윤순용 협 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비리근절 및 공직기강확립을 위한 청렴·친절 교육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愛 건강을 담다 2018. 10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비리근절 및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청렴·친절 교육 관행적인 비리근절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친절응대 교육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함 Ⅰ 추 진 근 거 ?? ’ ?? 근무기강 확립을 위한 자체 특별점검 추진계획(행정지원과-12276,’18.7.30) Ⅱ 교 육 개 요 ?? 교육일시 : 2018. 10. 4(목) 16:00~17:00(1시간) ?? 교육장소 : 3층 강당 ?? 90명(현재 근무인원 110명) 연가,대체휴무,교육,교대근무 등 불참자(20명)는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 교 관 : 소장 Ⅲ 세부 교육 내용 ?? 관행적인 비리 근절,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공직기강 확립 철저 ☞ 공무원 뇌물비리가 반복되는 이유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바꾸려는 의지와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 비리발생시 당사자에게는 최고수준의 처벌 조치 관리자에게도 반드시 연대책임을 묻는다고 하니 경각심을 가지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기를 바람. ?? 직원 복무기강 해이행위 ○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관리 실태 등 · 출근실태 및 연가·병가 등 적정 처리 여부 · 허위출장, 개인용무를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사례 · 공무출장 처리 후 게임장, 학원출입, 관외출타 등 개인용무 · 중식시간 미준수(12:00~13:00) 및 관내 출장시 사무실 미복귀 후 퇴근 ○ 당직 및 보안관리 실태 점검 · 상황실 근무자의 정위치 근무 및 정문 출입시 신분확인 여부 · 직원의 인사발령 및 유관기관의 신설,이전에 따른 변경사항 정비 · 현관문, 창문, 캐비닛, 책상 등 잠금 상태 · 중식시간 준수 및 보안당번 운영, 보안점검 이행 및 결재 여부 · 청사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 · 각종 선풍기, 전열기 전원 차단여부 · 청사, 중요 장비?시설물 사전점검?유지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등 ?? 객관적이고 투명한 업무처리를 통한 청탁금지법 준수 당부 ○ 지위 권한을 이용한 부정청탁 및 압력행위 금지 ○ 일체의 금품 및 향응 수수행위 금지(직무관련성 불요) ○ 외부강의 사전신고 및 사례금 수수위반 금지 ??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내 위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및 수시 순찰 강화, 비상연락체계 유지 ○ 비상상황 발생시 초기대응 및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유지 철저 ?? 퇴직공무원과 직무관련 사적접촉 제한 ○ 시에서 퇴직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과 직무관련 사적 접촉 금지 다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접촉하는 경우 해당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행동강령총책임관에게 사전에 서면으로 신고(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제10조의2) ?? 「청렴10계명」생활화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파악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기 신고안내 등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 시행 구 분 항 목 내 용 친 절 응 대 방 법 수신 접속신속성 전화벨 /송출음 3회 이내 수신 ※ 4회이상 전화벨 울린 후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등 양해 인사 첫인사 맞이인사 맞이인사말 인사말 + 소속 + 이름 말함 (상대방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 연결 태도 담당/대직자 연결시 또는 본인 답변시 담당/대직자 연결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 안내 후 연결 본인이 답변할 경우 본인이 담당자임을 밝히거나 본인이 답변하겠다고 안내한 후, 문의사항 답변 상담 태도 언어표현 응대속도 및 명확한 발음 응대 시 또박또박 명확한 목소리로 응대 경청태도 상담 중 민원인의 말을 자르지 않기 민원인의 말을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 자르는 경우 반드시 양해의 인사말 후 응대 적극적인 안내 민원인 문의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 문의사항에 대해 충분한 안내 및 부가적인 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안내 공손한 어투 공손한 어투 사용 공손하고 정중한 어투로 응대 (미소가 느껴짐) 종결 태도 종료인사 추가질문 여부 확인 및 종료인사 추가문의여부 확인, 종료인사 모두 말하고 전화 종결 통화종료 종료속도 민원인보다 늦게 끊음 Ⅳ 교 육 사 진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비리근절 및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청렴·친절 교육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6015 생산일자 2018-10-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혜진 (02-3146-5012) 관리번호 D00000345974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